본문 바로가기
나만의 추천

인터넷 개인방송 플랫폼 인기순위 총정리

by B T Y 2021. 9. 23.
반응형

인터넷 개인방송 직업은 날이 지날수록 많은 사람들에게 관심을 받고 있습니다. 그에 따라서 유튜브, 트위치, 아프리카tv 등 1인 방송을 할 수 있는 다양한 플랫폼이 인기를 끌고 있는 상황입니다. 스트리머가 인기를 끌게 되면서 동시에 유튜브 채널에 사용할 영상을 전문적으로 편집해주는 편집자도 많이 생겨나고 있죠. 초등학교 직업 선호도를 조사했을 때도 스트리머라는 직업이 상당히 높은 순위를 차지하고 있을정도로 인기가 많습니다. 앞으로는 개인방송이 하나의 평범한 직업으로 점점 자리잡게 될 날이 다가오고 있다고 생각합니다.

 

 

인터넷 개인방송 플랫폼마다 조금씩 추구하는 바가 다르기에 사람들은 자신의 취향에 맞는 곳으로 눈길을 돌리고 있습니다.  각자 인기 많은 카테고리가 다르고 스트리머들의 방송 색깔도 서로 상반되는 곳이 많아서 그런지 대부분 한 곳에서만 인터넷 방송을 보게 되는 경우가 많다고 합니다. 그러면서 현재는 각 플랫폼마다 고유의 채팅 문화가 생겨나면서 서로 다른 특색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넷플릭스 관련 글 보러가기

 

오늘 설명할 플랫폼은 스게더, V LIVE, 카카오TV, 아프리카TV, 네이버TV, 트위치, 유튜브 7가지 입니다. 이 중에서 어떤 인터넷 개인방송 플랫폼이 인기가 높은지 순위별로 정리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관련 키워드는 도네이션 별풍선 후원 보이는라디오 게임 연예인 등이 있습니다.

 


 

개인방송 플랫폼 7가지 인기순위 정리

7. 스게더 (개인방송 플랫폼)

스게더는 각종 모바일이나 PC를 통해서 실시간으로 방송을 할 수 있도록 지원해주는 개인방송 플랫폼입니다. 사이트의 전체적인 색감은 어두운 색으로 되어있으며, 들어가자마자 현재 방송 중인 곳이 메인페이지를 통해서 보이게 되는데 아직까지 생각보다 고정 팬층은 두텁지 않은 것으로 보입니다. 등록되어 있는 스트리머 숫자는 꾀나 되는걸로 보이는데 낮시간 기준으로는 막상 방송을 진행중인 곳이 거의 없었습니다. 아마도 전업으로 하지 않고 취미 위주의 사람들이 이곳에서 방송을 진행하고 있어서 그렇지 않나 생각도 해봅니다.

 

사이트 자체는 그렇게 나쁘지 않아보이는데 이미 상위 플랫폼들이 너무 인기 많아서 그런지 휑한 느낌을 지울수가 없네요.


6. V LIVE (개인방송 플랫폼)

V LIVE는 많은 아이돌이 방송을 진행하고 있는 사이트로 유명합니다. 홈페이지로 접속해보면 BTS부터 시작해서 ATEEZ, 오마이걸, 트와이스, 에이스 등 TV에서만 볼 수 있었던 연예인과 개인방송을 통해서 소통을 할 수 있다는 점이 이용자들에게 가장 큰 매력으로 다가오지 않았나 생각합니다. 자신이 좋아하는 아이돌의 정규방송에서는 볼 수 없었던 다양한 모습을 볼 수 있어서 현재 이용자는 대부분 아이돌 팬층이 대다수를 이루고 있습니다.

 

자신이 좋아하는 아이돌의 방송 채널에 들어가면 이때까지 이전 방송이 모두 남아있어서 라이브 방송을 놓치더라도 볼 수 있는데요. TV에서 자기가 좋아하는 아이돌이 너무 조금 나와서 아쉬웠다면 이 플랫폼을 이용해보시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5. 카카오TV (개인방송 플랫폼)

국내 거대기업인 카카오에서 운영하고 있는 개인방송 플랫폼인 카카오TV에는 각종 방송사의 방송부터 시작해서 뉴스, 증권, 노래 등 다양한 장르의 방송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우리가 흔히 알고 있는 스트리머들의 자유로운 방송과 TV에서 볼 수 있는 방송이 섞여있다고 보시면 가장 이해하기 쉬울 것 같습니다. 그리고 스트리머들의 방송보다는 공영방송을 보는데 더 특화된 느낌을 받은게 뭐냐하면 이곳에서 방송을 진행하는 스트리머에게는 생각보다 시청자가 없다는 점이었습니다.

 

앞으로 개선이 될지 모르겠지만 상위 플랫폼들에 비하면 개인 방송을 시청하는 팬층이 좀 떨어지는 경향이 있습니다. 좋아하는 방송이 있다면 보러가겠지만, 그게 아니라면 보통 TV를 PC나 모바일로 볼 때 이용하기에 좋지 않을까 합니다.


4. 아프리카TV (개인방송 플랫폼)

아프리카TV는 국내에서 꾀나 높은 개인방송 플랫폼 시청자 점유율을 보유하고 있는 곳입니다. 이곳에서는 스트리머를 BJ라고 부르고 있으며, 연예인들 보다는 일반인들이 더 많이 방송을 하는 플랫폼으로 인기방송이 많이 있습니다. ASL이라는 스타크래프트 대회도 자체적으로 열면서 게임과 보이는 라디오라는 카테고리쪽의 팬층이 가장 두터운 곳으로 보이고 있는데요. 여기는 별풍선을 통해서 자신이 좋아하는 BJ에게 후원을 하거나 퀵뷰라는 유료 기능을 통해서 광고없이 방송을 볼 수 있는 기능 등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아마도 인터넷 방송을 좋아하는 분들이라면 직접 보진 않더라도 많이 들어보셨을만한 플랫폼이라서 4위에 순위를 위치시켰습니다.


 

3. 네이버TV (개인방송 플랫폼)

네이버TV는 국내 대표 검색엔진을 운영하고 있는 네이버에서 제작한 인터넷 방송 플랫폼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처음 메인 페이지에 들어가게 되면 외형 자체는 유튜브와 비슷한 느낌을 준다는 걸 알 수 있는데요. 이곳에서는 본인이 직접 만든 영상을 누구나 손쉽게 올릴 수 있어서 많은 사람들이 이용하고 있습니다. 최근에는 라이브 방송 서비스를 베타로 진행하고 있는 모습을 보여주면서 그 영역을 계속해서 확대해나가려고 하는 계획인가봅니다.

 

아마도 라이브 서비스가 본격적으로 시작된다면 두터운 이용자층을 보유하고 있는 플랫폼인만큼 연예인이나 인기 스트리머들에 대해서도 유입을 진행하지 않을까 하고 생각해봅니다. 어떤 의도로 라이브 서비스를 베타로 진행하고 있는지는 네이버 밖에 모르지만 개인적으로 기대가 됩니다.


2. 트위치 (개인방송 플랫폼)

트위치는 게임 방송 매니아라면 누구나 알고 있을만한 방송 플랫폼으로 유명 스트리머부터 시작해서 프로게이머까지 이곳에서 방송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개인방송을 진행하고 있는 가장 유명한 프로게이머라고 하면 롤에서 엄청난 활약을 보여주고 있는 페이커를 꼽을 수 있습니다. 미국에 본사를 두고 있는 회사로 사이트 자체를 이용할 때 상당히 편한 느낌을 줘서 사용자들의 만족감이 높습니다. 타플랫폼에서 생기는 네트워크 이상으로 인하여 방송이 지연되는 문제가 전혀 없어서 깔끔하게 시청할 수 있다는 점이 가장 큰 장점으로 보입니다.

 

아마도 게임을 좋아하는 분들이라면 누구나 한 번쯤은 들어봤을 만한 사이트인 트위치입니다.


 

1. 유튜브 (개인방송 플랫폼)

유튜브는 전세계적으로 가장 압도적인 점유율을 자랑하고 있는 최상위 플랫폼입니다. 세계적으로 유명한 검색엔진인 구글에서 운영하고 있는 스트리밍 방송 서비스를 지원하는 사이트로 어느 나라를 가던지 모를수가 없는 곳입니다. 다른 사이트에서 개인방송을 진행하더라도 거의 필수적으로 유튜브에서 개인채널을 하나씩 운영하고 있기에 모든 인터넷 방송을 보는 시청자들이 이곳으로 몰릴수 밖에 없습니다. 거기에 최근에는 shorts라는 기능을 도입하면서 짧은 시간의 영상을 빠르게 볼 수 있는 기능이 사용자들에게 사랑을 받고 있습니다.

 

기세만 보더라도 앞으로도 쭉 1위의 자리를 지킬 것 같은 플랫폼인 유튜브입니다.


지금까지 인기 BJ나 스트리머의 방송을 볼 수 있는 인터넷 개인방송 플랫폼 7가지에 대한 순위를 알아봤습니다. 언텍트 시대가 열리면서 이외에도 많은 플랫폼들이 계속 생겨나고 있지만 유튜브는 계속해서 부동의 1위를 지키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어떤 방송을 볼지 찾아보거나 개인적인 플랫폼 순위가 궁금하셨던 분들이 조금이나마 궁금증을 해소하고 가셨길 바랍니다.

 

게임 관련 글 보러가기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