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소는 주기율표 가장 첫 번째에 위치하고 있는 화학원소로 기호는 H라고 표기합니다. 국내외 기업들이 친환경 정책의 일환인 수소차 시장에 뛰어드는 것을 시작으로 다양한 산업에서 사용될 전망입니다. 수소에 대한 수요가 늘어나면서 자연스럽게 관련 기업들이 혜택을 보며 대장주와 수혜주들이 움직임을 보일 것으로 예상되고 있습니다. 이제 막 시작하였기에 장기적으로 보더라도 분석에 시간을 쏟기에 괜찮은 장르라고 보여집니다. 남들보다 더 높은 수익을 얻기 위해서는 전망은 좋으나 아직 그 시장이 미성숙한 상태일 때가 가장 적기이긴 합니다.
이번 글에서 여러분들에게 알려드릴 수소 관련주 14가지 종목은 두산퓨얼셀, 에스퓨얼셀, 평화산업, 평화홀딩스, 제이엔케이히터, 에스코넥, 두산중공업, 한화솔루션, 현대글로비스, 세종공업, 동아화성, 효성첨단소재, SK가스, 한국가스공사입니다. 해당 주제와 관련된 키워드가 궁금하시다면 에너지 생산기술 연료전지 혼입 충전소 전망 경제 등을 찾아보시길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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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재생에너지는 친환경 정책에 일환으로 혜택을 받을 수도 있기에 더 좋은 움직임을 보여줄 것으로 기대가 되고 있습니다. 앞으로 수소가 사용될 분야가 어디인지 파악하시면서 엮인 재료를 찾아내셔서 달달한 수익을 맛보시길 바랍니다.
수소 관련주 14종목 정리
1. 두산퓨얼셀 (수소 관련주)
기업소개
- 두산퓨얼셀의 핵심 사업은 발전용 연료전지 사업으로, 발전용 연료전지 기자재 공급 및 연료전지 발전소에 대한 장기유지보수서비스 제공을 주요 사업으로 영위함.
- 매출 비중은 최근 사업연도를 기준으로 기자재 공급 86% 및 장기유지보수서비스 14%로 구성되어 있으며, 주요 고객사는 공공 및 민간 발전사업자임.
- 미래성장을 위하여 익산공장 PAFC 생산시설 증설에 착수하였고, 차세대 SOFC 시스템 개발 및 생산설비 구축을 진행.
기업실적 및 분석
- 2021년 6월 전년동기 대비 별도기준 매출액은 2% 감소, 영업이익은 82.8% 감소, 당기순이익 적자전환.
- 동사가 제작ㆍ공급하는 연료전지는 전기 및 열효율을 포함하는 복합효율이 높고 안정성이 우수하며 분산 발전이 가능한 친환경 발전원으로, 국내 발전용 연료전지 시장 누적점유율 1위를 기록.
- 탄소배출이 전혀 없는 수소경제의 이상적 발전소 모델을 실현하였고, NG/LPG Duel Fuel 모델을 사업화함.
테마주로 편입된 이유
- 두산퓨얼셀은 발전용 수소 연료전지 시장에서 국내 1위의 점유율을 확보하고 있으며, 앞으로 선박용 수소 연료전지 개발 예정 상태임.
2. 에스퓨얼셀 (수소 관련주)
기업소개
- 에스퓨얼셀은 2014년 2월 28일 설립되어, 연료전지시스템의 제조 및 판매를 주요사업으로 영위하고 있음.
- 주요제품으로는 1kW, 5kW,6kW, 10kW급 건물용 연료전지와 100kW급 발전용 연료전지가 있음. 군산금강레져타운발전소 등 3개 발전 기업을 연결대상 종속회사로 보유함.
- 매출은 건물용 연료전지 95.9%, 발전소 운영 1.3%, 설치, AS, 연구용역 2.8%로 구성됨.
기업실적 및 분석
- 2021년 6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16.4% 감소, 영업이익은 56.5% 감소, 당기순이익은 46.9% 감소.
- 실적은 부진했으나 장기 성장 잠재력은 크다고 평가 받음. 건물용 연료전지 국내 시장의 과반을 점유하는 것으로 분석됨.
- 신재생에너지 의무 비율이 꾸준히 늘어나고 있어 시장 성장이 기대되는 가운데 1위 업체로 수혜를 누릴 것으로 예상됨. 모빌리티 시장 역시 성장이 기대됨.
테마주로 편입된 이유
- 에스퓨얼셀이라는 기업은 연료전지, 드론 등 수소 관련 제품을 개발하고 있다는 이유로 대장주로 평가되는 중임.
3. 평화산업 (수소 관련주)
기업소개
- 평화산업은 자동차 및 일반산업용 방진부품, 호스부품 및 특수차량 부품 제조업을 주사업으로 영위함.
- 주요 완성차업체(현대자동차, 기아자동차, 한국GM, 쌍용자동차)를 통해 내수판매를 하고 있음. 또한 글로비스, 현대모비스 등의 OEM판매와 1차 부품업체에 직접 판매를 하고 있음.
- 독자적인 기술연구소를 설립하여 운영하고 있으며, 우수 연구인력이 신기술, 재료배합기술 등에 매진하고 있음.
기업실적 및 분석
- 2021년 6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43.4% 증가, 영업이익 흑자전환, 당기순이익 흑자전환.
- 전방산업이 회복세를 보이며 자동차 부품 사업부문의 외형이 확대됨. 고정비의 동반 상승에도 외형 확대에 힘입어 영업이익은 흑자로 전환됨.
- 미래 성장동력인 하이브리드 및 전기자동차에 대비한 준비도 철저히 하고 신시장 개척 및 신성장 사업 발굴 등에 모든 역략을 집중할 것임.
테마주로 편입된 이유
- 평화산업의 계열사 중 하나인 평화씰공업에서 현대 수소차 핵심부품인 연료전지 스택 가스켓을 공급하고 있다는 점에서 관련 수혜주로 들어옴.
4. 평화홀딩스 (수소 관련주)
기업소개
- 평화홀딩스는 1950년 10월 30일에 설립되었으며 1986년 3월 31일 한국거래소 유가증권시장에 상장하였음.
- 다른 회사의 주식을 소유함으로써 그 회사를 지배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는 지주회사로 현재 여러개의 자회사를 두고 있음.
- 주요사업 내용으로는 각종 자동차 및 장비시설용 부품의 제조 및 판매, 각종 산업용 부품의 제조 및 판매, 기술관련 용역 제공, 서비스 및 임대업 등이 있음.
기업실적 및 분석
- 2021년 6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45.4% 증가, 영업이익 흑자전환, 당기순이익 흑자전환.
- 대부분의 자회사에서 매출 성장이 이루어졌으며 규모가 큰 자회사 실적이 흑자전환 함에 따라 실적이 크게 개선되었음.
- 전장부품의 경우 향후 하이브리드나 전기차 등으로 확산될 경우 관련부품에대한 수요도 급속도로 확대될 전망으로, 기술경쟁력 우위를 바탕으로 성장성과 수익성에서도 유리한 위치를 점할 것으로 예상됨.
테마주로 편입된 이유
- 평화홀딩스의 자회사인 피에프에스에서 수소연료전지 부품을 다루고 있으므로 관련 테마에 엮이게 되었음.
5. 제이엔케이히터 (수소 관련주)
기업소개
- 제이엔케이히터는 1998년 대림엔지니어링 히터사업부가 분사해 설립되었으며, FH(산업용가열로) 부문과 수소사업부문으로 특화되어 있음.
- 산업용가열로 시장은 수출시장이 대부분의 규모를 차지하고 있으며, 글로벌 경제상황 및 국제유가와 밀접한 관계가 있음.
- 한국과학기술원, 한국가스공사 등과 협력해 수소산업 관련 국책과제 등을 수행하며 수소추출기를 개발하고, 자체적으로 개질 방식의 수소추출기를 개발 및 상용화하여 공급을 시작함.
기업실적 및 분석
- 2021년 6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36.9% 감소, 영업이익은 91.2% 감소, 당기순이익은 24% 증가.
- 상암 수소스테이션 준공을 완료하며 현지공급방식 수소충전소 공급을 시작하였으며, 정부 정책 기반 매출성장이 기대됨.
- 2021년은 코로나 사태 극복 기대감으로 투자가 2020년 대비 증가할 것으로 예상되며, 기수주 대형 프로젝트 수행 및 신규수주를 위한 노력중임.
테마주로 편입된 이유
- 이 회사는 국내에서 유일하게 수소추출기를 전문적으로 제조하고 있는 기업임.
6. 에스코넥 (수소 관련주)
기업소개
- 에스코넥은 2000년 1월11일 설립됨. 2007년 12월 26일 주식을 코스닥시장 (KOSDAQ)에 상장함.
- 당사는 중소기업에 해당함. 동사는 아리셀 전환우선주에 대한 투자금액의 20%에 해당하는 교환청구권이 행사됐며 회사의 자기주식 890,074주이 종속기업 아리셀의 전환우선주 2,000,000주와 교환됨.
- 동사는 휴대폰 금속부품 제조와 관련된 기술력과 전체 공정을 운영할 수 있는 생산능력을 확보하고 있음.
기업실적 및 분석
- 2021년 6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2.3% 감소, 영업손실은 58.5% 감소, 당기순손실은 63.4% 감소.
- 끊임없는 기술개발로 금속가공분야 신성장동력을 창출, 기존 태블릿, 웨어러블 분야의 특화된 부품 제조기술을 기반으로 응용 제품분야의 신규사업군에서도 새로운 동력을 창출중임.
- 동사 매출의 주된 부분을 차지하고 있는 휴대폰 금속부품에 대한 효율성을 더욱 높이는데 주력 할 것임.
테마주로 편입된 이유
- 해당 업체에서 보유하고 있는 기술인 태양열에너지를 활용한 수소 및 카본 생산의 영향으로 테마주로 분류된 모습.
7. 두산중공업 (수소 관련주)
기업소개
- 두산중공업은 1962년 현대양행으로 설립되었으며 1980년 중화학공업 구조조정의 일환으로 정부에 귀속, 한국중공업으로 변경됨.
- 2001년 두산중공업으로 상호 변경. 발전설비 및 담수설비, 주단조품, 건설(두산중공업), 건설중장비 및 엔진(두산인프라코어), 토목과 건축공사(두산건설) 등의 사업을 영위중임.
- 17,000톤 프레스 도입으로 발전과 산업 분야의 초대형 단조품 시장 공략을 더욱 가속화할 계획임.
기업실적 및 분석
- 2021년 6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2.9% 증가, 영업이익 흑자전환, 당기순이익 흑자전환.
- 원가율, 판관비, 인건비를 대폭 줄이며 영업이익은 대폭으로 증가, 당기순이익은 흑자전환함. 가스터빈, 신재생, 서비스 등을 중심으로 사업 포트폴리오 전환을 추진.
- 대형 가스터빈은 2021년 상용화를 목표로 기술 개발 진행 중. 풍력사업은 8MW급 해상풍력발전 시스템 개발 국책과제의 주관기관으로 선정.
테마주로 편입된 이유
- 두산중공업에서는 주력사업으로 수소터빈, 액화수소플랜트 사업을 운영하고 있다는 점에서 관련 테마주로 얘기되고 있음.
8. 한화솔루션 (수소 관련주)
기업소개
- 한화솔루션은 1965년 8월 설립된 한국화성공업을 전신으로 하고 있으며, 2020년 1월 한화케미칼, 한화큐셀앤드첨단소재를 통합하며 사명을 변경함.
- 케미칼 부문(석유화학산업 기반 제품 생산), 큐셀 부문(글로벌 그린에너지 토털 솔루션), 첨단소재 부문(경량복합소재, 태양광소재, 전자소재 생산)으로 구성됨.
- 2021년 4월 경영효율 제고 및 사업경쟁력 강화를 위해 한화갤러리아(유통 서비스)와 한화도시개발(부동산 개발 사업)을 흡수합병함.
기업실적 및 분석
- 2021년 6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23.2% 증가, 영업이익은 60.9% 증가, 당기순이익은 186.3% 증가.
- 원가율 상승과 판관비 증가에도 불구하고 매출 확대에 힘입어 영업이익이 증가함. 태양광 부문이 전년동기 대비 적자전환하였으나 원료 부문의 영업이익이 크게 증가하여 수익성이 개선됨.
- 태양광 부문은 신재생에너지로 급성장하고 있어 태양광 소재 /신기술 연구개발과 외형 성장이 기대됨.
테마주로 편입된 이유
- 한화솔루션에서는 그린수소 생산을 위하여 수전해 기술을 개발하고 있다는 이유로 테마주로 선정되었음.
9. 현대글로비스 (수소 관련주)
기업소개
- 현대글로비스는 2001년 2월 22일에 설립되었으며, 2005년 12월 26일 유가증권시장에 상장되었음.
- 동사는 종합물류업과 유통판매업, 해운업을 영위하고 있으며, 현대자동차그룹에 속한 회사임. 2021년 2분기 기준 매출액 대비 매출비중은 종합물류업 32.85%, 유통판매업 53.89%, 해운업 13.27%임.
- 2015년 국내 물류기업 최초로 다우존스지속가능경영지수에 편입이후 5년 연속 지위를 유지 중.
기업실적 및 분석
- 2021년 6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32.1% 증가, 영업이익은 49.3% 증가, 당기순이익은 24.7% 증가.
- 코로나19 사태가 장기화되면서, 신차 대체 수요 대비 중고차 수요 증가로 인해 2021년 2분기 중고차 시장 규모는 전년 동기간 대비 약 3% 증가함.
- 동사는 현대자동차그룹의 물류를 담당하고 있으며, 여타 물류회사와 차별화된 서비스 역량을 바탕으로 전세계 다양한 운송루트에 대한 노하우를 보유하고 있음.
테마주로 편입된 이유
- 현대글로비스는 한국가스공사, 현대제철 등과 함께 수소차용 수소 유통산업의 발전을 위한 MOU를 구축함.
10. 세종공업 (수소 관련주)
기업소개
- 세종공업은 자동차용 배기계 부품을 생산 및 판매하는 사업을 주사업으로 영위. 주요 제품으로는 자동차용소음기, 배기가스정화기 및 기타 자동차부품이 있음.
- 주요고객은 현대/기아자동차이며 현대자동차의 국내점유율을 기준으로 공급비중을 적용하면 약 30%의 시장점유율을 확보함.
- 2009년 현대, 기아차의 품질5스타 최상위 등급인 그랜드 품질5스타를 현대, 기아자동차 협력사 중 최초로 인증받음.
기업실적 및 분석
- 2021년 6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64.3% 증가, 영업이익 흑자전환, 당기순이익 흑자전환.
- 전 사업부문의 고른 성장세로 외형은 확대되고, 고정비의 동반상승에도 영업이익은 흑자로 전환됨. 자회사 세종이브이를 통해 현대모비스에 수소연료전지차의 스택용 금속분리판 출고를 함.
- 친환경 및 자율주행 분야 등에서 미래형 자동차 기술력을 앞세워 신규 사업을 공격적으로 추진할 것임.
테마주로 편입된 이유
- 해당 업체는 고객사인 현대자동차에서 만드는 수소차에 필요한 13가지 부품을 단독으로 공급하고 있으며, 중국에 수소 관련 기업인 '리파이어'에 수소센서를 공급 중.
11. 동아화성 (수소 관련주)
기업소개
- 동아화성의 주력제품은 자동차 엔진 및 각종 부품을 연결하는 인테크 호스와 드럼세탁기 도어의 누수방지 고무제품인 도어가스켓임.
- 동사의 경쟁력은 원재료인 합성고무에 카본, 충진제, 활성제 등 첨가제를 배합하여 고무소재인 CMB를 직접 생산하는 것임.
- 주력 매출처는 삼성전자와 LG전자, 현대기아차 그룹으로 주요 매출처 내 점유율이 기업별로 70%~90%에 달하고 있음.
기업실적 및 분석
- 2021년 6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30.2% 증가, 영업이익은 333.1% 증가, 당기순이익 흑자전환.
- 주요 해외법인 가동률 상승, 전기차 관련 매출 증가로 양호한 흐름을 보이며 외형은 확대됨. 이와 더불어 영업이익 또한 큰 폭의 증가세를 보임.
- 자동차와 전자분야의 매출확대와 전기분야 등 신시장 개척을 통한 사업다각화로 2021년 목표달성을 위해 노력 중임.
테마주로 편입된 이유
- 동아화성에서 진행하고 있는 수소연료전지 사업의 영향으로 관련 테마주로 엮이고 있는 상태임.
12. 효성첨단소재 (수소 관련주)
기업소개
- 효성첨단소재는 2018년 6월 1일 주식회사 효성이 영위하는 사업 중 산업자재 사업부문이 인적분할하여 신설되었음.
- 동사의 주요 제품이자 세계 시장을 이끌고 있는 폴리에스터 타이어코드 및 Seatbelt용 원사, Airbag용 원단과 자동차용 카페트 사업은 자동차 시장의 성장과 더불어 동반 성장이 예상됨.
- 동사는 타이어보강재, 각종 산업용 원사, 상업용/자동차용 카페트 등을 종합 제조할 수 있는 생산규모와 기술력을 갖춤.
기업실적 및 분석
- 2021년 6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54.1% 증가, 영업이익 흑자전환, 당기순이익 흑자전환.
- 원가율 상승과 판관비 증가에도 불구하고 매출 확대에 힘입어 영업이익이 큰폭으로 늘어나며 흑자 전환함.
- 동사는 오랜 역사를 통해 얻은 사업 노하우와 업계 선두의 기술력을 바탕으로 산업자재 부문의 탄섬, ALKEX 등 다수 브랜드를 보유하고 있음. 스판덱스의 Creora는 글로벌 시장점유율 1위를 유지하고 있음.
테마주로 편입된 이유
- 효성첨단소재에서 공급하고 있는 수소차 연료탱크에 필요한 탄소섬유의 영향으로 관련 수혜주로 얘기되고 있는 중임.
13. SK가스 (수소 관련주)
기업소개
- SK가스는 LPG 수입산업의 합리화를 위해 1985년 설립되고 1997년 8월에 주식을 한국거래소가 개설한 유가증권시장에 상장함.
- 동사는 LPG 수입, 저장, 판매 등을 주요 사업으로 영위하고 있으며, 지난 30여년간 국내외에 LPG를 안정적으로 공급하며 국내 1위 사업자로 자리 매김함.
- LPG사업 이외에도 세계 최초 LNG/LPG Dual 발전 사업(울산GPS), LNG 터미널(코리아에너지터미널) 등 신규사업을 추진 중임.
기업실적 및 분석
- 2021년 6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25.8% 증가, 영업이익은 42.1% 감소, 당기순이익은 9.5% 감소.
- 매출 증가세보다 매출원가 증가세가 더 높아져 매출이 올랐음에도 영업이익과 순이익은 감소세를 보임.
- 2021년 상반기 LPG 총수요는 전년동기대비 1.5% 증가하였으며, 이는 전년 코로나19로 인한 경기 침체가 올해 다소 회복되면서 가정상업용 및 산업용 수요가 증가한데 기인함.
테마주로 편입된 이유
- SK가스는 2025년까지 울산에 수소 복합단지를 구축함과 동시에 2030년까지 전국에 수소충전소 100개 이상을 구축할 계획을 가지고 있음.
14. 한국가스공사 (수소 관련주)
기업소개
- 한국가스공사는 천연가스 도입 및 판매 기업으로서 해외의 천연가스 생산지로부터 LNG를 도입하여 국내의 발전사 및 도시가스사에게 전국배관망과 탱크로리등을 통해 공급함.
- 쿠웨이트 알주르 LNG 터미널 보수매뉴얼 작성사업, 시운전 용역 사업, 모잠비크 마푸토 가스공급사업 참여 등 해외사업 진출 추진 중.
- 2020년 2월 대한해운과 해외 합작법인을 설립하였으며 해외 LNG벙커링사업을 수행할 예정.
기업실적 및 분석
- 2021년 6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4.1% 증가, 영업이익은 5% 감소, 당기순이익은 1296.3% 증가.
- 멕시코에서 LNG 도입을 위한 터미널 건설을 추진하였으며, 이러한 건설부문의 지분투자 및 운영사업을 추진함으로써 안정적인 수익 창출을 도모하고 있음.
- 도시가스용 수요구조는 계절적 특성으로 인한 동절기 난방수요 집중으로 가스냉방기 설치 지원을 통해 냉방용 수요개발을 추진함으로써 수요격차를 점차 개선해나가고 있음.
테마주로 편입된 이유
- 한국가스공사는 정부에서 지정한 수소 유통전담업체라는 이유로 테마주로 들어오게 된 모습.
글로벌적으로 친환경 바람이 불고 있다보니 그에 해당하는 수소 관련주 14종목도 계속해서 움직임을 보여줄 것으로 생각됩니다. 세계 주요나라에서 어떤 정책을 밀고 있는지 파악해두시면서 종목에 접근하신다면 훨씬 더 확률 높은 수익을 얻으실 수 있을겁니다. 주제에 따라서 중장기적으로 봐도 괜찮은지 아니면 단기적으로 승부를 봐야하는지도 잘 판단해주셔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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