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출산의 기준은 합계출산율이 인구 대체가 가능한 수준(평균 2.1명)보다 떨어지게 되는 것을 의미합니다. 이러한 현상은 다양한 사회적인 이유에서 올 수 있다보니 종합적으로 분석을 해봐야 하는데요. 국내에도 젊은 남녀가 결혼을 하지 않는 추세가 되면서 머지않은 미래에는 고령화와 인구감소에 대한 문제를 겪을 수 있습니다. 그걸 정부도 알고 있기에 출산을 장려하기 위해서 여러 정책들을 내면서 해결책을 마련하려고 노력중입니다.
이번 포스팅에서 소개해드릴 저출산 관련주 9종목으로는 네오팜, 깨끗한나라, 헝셩그룹, 남양유업, 캐리소프트, 매일유업, 제로투세븐, 삼성출판사, 아가방컴퍼니가 있습니다. 정부 정책에 따라서 수혜를 보게되면서 대장주와 수혜주의 움직임이 생길 것으로 예상되기에 근본적인 이슈가 터지지 않았을 때 미리 준비해두는 것이 높은 수익을 올릴 수 있는 방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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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구감소 테마를 접근하실 때는 이미 이러한 문제를 겪었던 나라는 어떻게 흘러갔는지 역사기록을 확인해보는 것도 미래를 예측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이 글에서 말하고 있는 내용들을 꼼꼼하게 확인해보면서 본인이 찾은 재료와 어떤식으로 엮이게 될지를 계속해서 검증해보시길 바랍니다.
저출산 관련주 9종목 정리
1. 네오팜 (저출산 관련주)
기업소개
- 네오팜의 화장품 주요 브랜드는 민감피부 전문 스킨케어 '아토팜', 피부장벽 전문 더모코스메틱 '리얼베리어', 생활보습 바디 전문 '더마비', 자연주의 컨셉 '티엘스', 메디컬 스킨케어 브랜드 '제로이드' 가 있음.
- 병원, 유아용품점, 매스마켓 등의 유통망에 따라 광고판촉 및 마케팅 전략을 차별화하여 유통망에 차별적으로 접근함.
- 주요매출처로는 씨제이올리브영주식회사, 쿠팡 등이 있음.
기업실적 및 분석
- 2021년 6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9% 증가, 영업이익은 9.5% 증가, 당기순이익은 0.7% 감소.
- 동사 독자적 제형 기술인 MLE(건강한 사람의 피부지질구조와 유사한 구조를 갖는 제형)를 기반으로 한 효능과 효과를 입증 하는 우위성을 갖고 있음.
- 동사 대표 브랜드인 아토팜은 한국산업의 브랜드파워(K-BPI) 조사에서 '민감성 스킨케어 부문' 15년 연속(2007년~2021년) 1위를 차지함.
테마주로 편입된 이유
- 네오팜은 아토피 보습제를 주력사업으로 하고 있으며, 아토팜이라는 브랜드를 보유하고 있음.
2. 깨끗한나라 (저출산 관련주)
기업소개
- 깨끗한나라의 사업은 PS(Paper solution)와 HL(Home&life)로 구분됨. PS사업부는 주로 포장재로 사용되는 백판지(산업용지, 식품용지, 특수용지 등) 등을 제조, 판매함.
- HL사업부는 두루마리 화장지류, 미용티슈류, 기저귀류, 생리대류, 물티슈류, 마스크, 손소독제 등을 제조, 판매하는 생활용품사업을 영위함.
- 2021년 2분기 기준 매출은 PS 부문 53%, HL 부문 43.7%, 기타 부문 3.1%로 구성됨.
기업실적 및 분석
- 2021년 6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7.6% 감소, 영업이익은 70.9% 감소, 당기순이익은 73.1% 감소.
- 실적 개선을 위해 사업 영역 확장에 적극 나서고 있음. 2020년 2월 황사방역용 마스크 KF94를, 2020년 4월 "깨끗한나라 클린 손소독겔"을 출시하며 생활 위생용품 시장으로 사업 영역을 넓힘.
- 2021년 1월에는 업계 최초로 재생플라스틱 소재로 만든 물티슈를 선보임.
테마주로 편입된 이유
- 깨끗한나라는 아기가 사용하는 기저귀를 생산하고 있다는 이유로 관련 수혜주로 엮이게 되었음.
3. 헝셩그룹 (저출산 관련주)
기업소개
- 헝셩그룹은 완구를 자체 설계하고 연구개발하는 완구제조업체로서 실제 중국 내 영업자회사는 진장헝셩완구유한회사 및 췐저우Jazzit어페럴유한회사가 있음.
- 진장헝셩완구유한회사의 완구제품은 봉제완구, 전동완구 및 애니메이션광구가 있으며 모두 아동완구를 위주로 생산함.
- 헝셩그룹의 애니메이션 캐릭터를 바탕으로 자체적인 브랜드인 Jazzit를 소유하고 있으며 이를 기반으로 아동의류, 아동신발 및 아동가방 등을 판매함.
기업실적 및 분석
- 2021년 6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28.8% 감소, 영업이익은 95.3% 감소, 당기순이익 적자전환.
- 전 사업부문 매출 부진의 영향으로 원가 감소 노력에도 불구하고 영업이익 축소, 순이익은 적자로 전환됨.
- 중국 GB2626-2006인증과 미국 FDA인증 완료를 거쳐 KN95, N95, 컵형 마스크, 의료용 마스크, 일반 마스크 등 다양한 제품 라인을 생산 판매 중임.
테마주로 편입된 이유
- 해당 기업은 중국 푸젠성이라는 지역에서 큰 규모의 완구, 콘텐츠 사업을 진행하고 있으며, 주요 고객사로는 디즈니, 스타워즈, 마텔 등이 있음.
4. 남양유업 (저출산 관련주)
기업소개
- 남양유업은 1964년 3월 13일에 설립되어, 분유, 시유, 발효유, 치즈 등 유가공제품 및 카페믹스, 음료제품 등을 생산, 판매하는 회사로 1978년 유가증권시장에 상장함.
- 동사의 영업 사업부문은 생산하는 제품의 형태에 따라 우유류, 분유류, 기타로 분류됨.
- 동사의 주요 제품으로는 맛있는우유GT, 아인슈타인GT, 몸이가벼워지는시간17차, 앳홈 주스, 드빈치치즈 등이 있음.
기업실적 및 분석
- 2021년 6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1.1% 감소, 영업손실은 7.5% 증가, 당기순손실은 7.8% 감소.
- 동사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소폭 감소했으며 매출 감소에도 불구하고 매출원가 부담은 오히려 커졌고 판관비 및 인건비 부담 역시 여전히 지속되면서 영업손실 규모는 전년 동기 대비 증가함.
- 분유매출의 대부분은 국내 내수판매되고 있으며, 중국 및 동남아시아 등 국외 수출의 판로개척에 노력하고 있음.
테마주로 편입된 이유
- 남양유업은 국내에서 높은 인지도를 확보하고 있는 아기 관련 사업을 진행하는 기업으로 테마에 엮이게 됨.
5. 캐리소프트 (저출산 관련주)
기업소개
- 캐리소프트는 2014년 10월 유튜브 '캐리와 장난감친구들' 채널을 시작으로 어린이 방송국 '캐리TV'로 성장한 어린이와 가족 콘텐츠IP 전문 기업임.
- 키즈&패밀리 콘텐츠를 기획, 제작하여 인터넷 동영상 서비스, OTT, IPTV, CATV 등의 다양한 플랫폼에서 자체 채널을 운영.
- 캐릭터 IP <캐리와 친구들>을 주인공 캐릭터로 등장시킨 극장용의 장편 애니메이션인 '캐리와 슈퍼콜라'를 영어, 중국어, 한국어의 3개 국어로 제작 중.
기업실적 및 분석
- 2021년 6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23.8% 증가, 영업손실은 1.1% 감소, 당기순손실은 14.3% 감소.
- 모바일 애플리케이션으로 제작된 영어교육 상품은 '헬로캐리'는 구글과 애플의 마켓 플레이스를 통해 일반에 유통되고 있음.
- 메타버스가 차세대 주력산업으로 부상하면서, 메타버스 플랫폼에 반드시 필요한 캐릭터 콘텐츠에 대한 수요가 크게 늘어나고 있어 성장이 기대됨.
테마주로 편입된 이유
- 이 업체는 유튜브 '캐리TV' 채널을 통해서 200만의 어린이 구독자를 보유하고 있다는 점에서 관련 테마주로 평가되는 중임.
6. 매일유업 (저출산 관련주)
기업소개
- 2017년 5월 매일유업에서 인적분할 되었으며, 낙농품 및 음료 제조판매수출입 등을 주요 사업으로 영위.
- 주요 제품으로는 매일우유, 상하목장 유기농우유, 앱솔루트 명작, 매일바이오, 뼈로가는 칼슘두유 등이 있으며 2021년 6월 말 기준 국내업계 중 최다인 총 17품목의 특수분유를 운영.
- 백색우유 시장 내 상위 3개업체 중 하나로서, 특히 지속적으로 성장하는 프리미엄(저온살균, 유기농, 락토프리)과 저지방 시장을 선도.
기업실적 및 분석
- 2021년 6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6% 증가, 영업이익은 5.5% 증가, 당기순이익은 10.8% 증가.
- 2021년 4월 ‘최고등급 싱글오리진 원두로 만든 맛있는 커피’ 바리스타룰스 그란데 아메리카노와 라떼 2종을 출시하여 RTD커피 전체 시장에서의 M/S 확대에 주력.
- 커피전문점과의 co-promotion으로 소비자들이 라떼 류 주문 시 동사의 '소화가 잘되는 우유'를 선택할 수 있도록 하여 좋은 반응을 얻고 있음.
테마주로 편입된 이유
- 이 회사는 유제품 시장에서 국내 3대 기업으로 꼽히고 있기에 출산 정책에 반응하고 있는 모습임.
7. 제로투세븐 (저출산 관련주)
기업소개
- 제로투세븐은 2000년 라이프파트너로 설립돼 2007년 사명을 제로투세븐으로 변경함. 동사 사업은 패션, 코스메틱, 포장으로 구분됨. 패션 부문은 유아동 패션 브랜드 알로앤루, 알퐁소 제품을 판매함.
- 유아동 전문 이커머스 채널 '제로투세븐닷컴'도 운영함. 코스메틱 부문은 유아동 스킨케어 브랜드 '궁중비책' 제품을 국내외 시장에서 판매함.
- 포장 부문은 분유 등 분말제품 상단에 위치하는 POE(Peel Off End)을 국내외로 공급함.
기업실적 및 분석
- 2021년 6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16.7% 감소, 영업이익은 78.5% 증가, 당기순이익은 58.7% 증가.
- 유아동 패션 시장에서 기존 브랜드들이 제품 라인업을 확장하고 신규 브랜드가 진출하면서 경쟁이 심화되고 있음.
- 화장품 시장 역시 경쟁이 갈수록 심화되는 추세임. 이로 인해 매출이 부진했음. 그러나 비용이 더 큰 폭으로 감소하면서 영업이익은 전년 동기 대비 개선됐음.
테마주로 편입된 이유
- 제로투세븐에서 주요사업으로 운영하고 있는 유아동 용품 등의 제조/판매 영향으로 수혜주로 분류되었음.
8. 삼성출판사 (저출산 관련주)
기업소개
- 삼성출판사는 유아동 출판물을 주축으로 하여 영어교재(유치원, 초등학원) 및 성인교양물, 휴게소사업, 임대사업을 통해 사업을 영위하고 있음.
- 온오프라인서점과 소셜쇼핑 등의 도서코너를 통해 판매되는 상품군이 주를 이룸. 동사는 현재 유/아동 단행본 시장에서 독보적인 위치를 점하고 있음.
- 주요 종속회사로는 문구, 패션디자인 제품 및 사무용품을 제조하여 국내, 국외 직영, 체인 유통망을 통해 소비자에게 판매하는 아트박스가 있음.
기업실적 및 분석
- 2021년 6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2.4% 감소, 영업손실은 10.9% 증가, 당기순이익 적자전환.
- 자체적으로 개발하여 특허받은 최첨단 어학기 T-Box와 청크 학습법을 바탕으로 흥미와 학습 효율성을 극대화하여 영어 학습의 새로운 비전을 제시함.
- 빠른 성장을 하고 있는 스마트폰 및 태블릿PC의 컨텐츠 시장은 지속적인 개발과 신규기기 보급으로 새로운 형태로 조합된 컨텐츠들이 요구될 것이라고 예상됨.
테마주로 편입된 이유
- 삼성출판사는 과거 아기상어 테마에도 속했던 이력이 있으며, 마이리틀타이거를 통해 핑크퐁 관련 제품과 삼성출판사 책을 판매하고 있음.
9. 아가방컴퍼니 (저출산 관련주)
기업소개
- 아가방컴퍼니는 1979년 4월 설립되었으며 2002년 1월 코스닥 시장에 상장하였음. 유아용 의류와 완구류 등을 제조해 판매하는 기업임.
- 본사는 서울 역삼동에, 물류시설은 경기도 이천시에 위치함. 미국과 중국에 현지 판매법인과 생산법인을 보유함.
- 중국 내수 유통, 수출업체 연태아가방복식유한공사, 미국에 위치한 AGABANG U.S.A.,lnc. 등 5개 기업을 연결대상 종속회사로 보유함.
기업실적 및 분석
- 2021년 6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20.4% 증가, 영업손실은 95.5% 감소, 당기순손실은 69.1% 감소.
- 국내와 해외 모두에서 매출액이 증가하며 실적이 성장하였음. 매출원가와 판관비는 늘었으나 인건비를 줄이며 영업손실폭도 개선됐음.
- 코로나19가 장기화되면서 비효율 오프라인 매장을 줄이는 동시에 온라인 전환을 진행해 수익성을 개선하고자 함. 차별화된 상품을 판매하려는 시도도 하고 있음.
테마주로 편입된 이유
- 해당 업체는 주력사업으로 유아용 의류/완구류 등을 공급하고 있다는 점에서 저출산 대장주로 평가받고 있는 중임.
국내를 포함해서 인구 고령화가 진행되면서 저출산 문제로 정부에서 출산장려를 위한 정책들을 내놓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언젠가는 해결해야할 문제로 얘기되고 있는만큼 정책이 나오기 전에 미리 기업들을 분석해둔다면 움직임에 따라서 종목들을 매수하실 수 있을겁니다. 출산에 대해서 어떤식으로 정책을 내는지 추적하면서 그 상황에 맞게 한발 앞서서 주식거래를 진행하기를 원하신다면 정리된 내용을 꼼꼼하게 읽어보시길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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