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금융/주식

전기차 충전소 관련주 15종목 :: 4차산업 뉴딜정책

by B T Y 2021. 10. 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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친환경 산업 중 하나인 전기차로 넘어가는 추세를 보이면서 충전소도 덩달아 주목을 받고 있습니다. 국내에서는 2025년까지 내연기관 자동차를 없애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보니 그에 맞는 전기차 충전소가 필요하게 됩니다. 이 시장은 이제부터 시작이기에 중장기적으로 보더라도 충분히 활발한 움직임을 보여줄 것으로 기대되고 있는데요. 신규 투자자들이 점점 들어오면서 대장주와 수혜주에 대한 관심이 커질거라고 보여집니다. 초기에는 시장이 성숙하지 않아서 안정화되어있지는 않지만 그만큼 변동폭이 크기에 옥석 가리기를 통해서 종목을 잘 선택해야합니다.

 

이번 포스팅을 통해서 여러분들에게 알려드릴 전기차 충전소 관련주 15종목은 디스플레이텍, 원익피앤이, 아모센스, 에스트래픽, 현대퓨처넷, 신세계 I&C, 알티캐스트, 대유플러스, 수성이노베이션, 휴맥스, 포스코 ICT, SK네트웍스, 피에스텍, 보성파워텍, 제룡산업입니다. 이 주제와 관련된 키워드를 찾고싶다면 사업 요금 현황 정책 위치 무선충전 등을 참고하시면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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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기차 충전소 관련주

시장이 커지기 위해서는 세계적으로 어떤 흐름으로 흘러가는지 큰 그림을 항상 체크하는 것이 좋습니다. 글로벌적인 이슈가 국내에 미치는 영향을 무시할 수 없기에 대장주와 수혜주에 엮일만한 요소가 있는지 파악하시길 바랍니다.

 

전기차 충전소 관련주 15종목 모음

1. 디스플레이텍 (전기차 충전소 관련주)

기업소개

  • 디스플레이텍은 1998년 8월에 LCD 모듈 등의 기술개발, 제조 및 판매를 목적으로 설립되어 2002년 12월에 코스닥시장에 상장함.
  • LCD 모듈 등의 기술 개발, 제조 및 판매하는 업체로 모바일용 Display Module 뿐만 아니라 생활의 중심의 첨단 디지털 제품의 토탈 디스플레이 솔루션을 제공함.
  • AMOLED 산업의 성장에 따라 입지가 축소되고 있으나 중저가 휴대폰시장의 꾸준한 성장으로 삼성전자에 안정적인 납품이 이뤄지고 있음.

기업실적 및 분석

  • 2021년 6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223.2% 증가, 영업이익은 75.4% 감소, 당기순이익 적자전환.
  • 외형은 크게 성장했으나 극심한 원가율 악화로 BEP 수준의 영업이익을 보였고 대규모 손상차손을 인식하고 순손실을 보임.
  • 고객사와의 공동개발을 통한 매출 연계, 제품의 다양화를 통한 대기업 중심 공략 및 신속한 고객 대응력 확보 등의 성장 전략을 보유함.

테마주로 편입된 이유

  • 디스플레이텍에서는 한국전기차 충전서비스의 지분을 24%정도 확보하고 있다는 이유로 관련 수혜주로 엮이게 됨.

 

2. 원익피앤이 (전기차 충전소 관련주)

기업소개

  • 원익피앤이는 2차 전지 후공정 및 연구개발용 장비, 발전소 및 산업용 전원공급장치, 유도무기 구동장치 및 제어시스템 등을 공급하는 것을 주요 사업으로 영위함.
  • 와이즈웍스과 PNE SOLUTION HUNGARY KFT를 연결대상 종속회사로 보유함.
  • 주요 사업부의 매출 구성은 2차 전지 장비 88.05%, 전원공급장치 7.37%, 구동장치 및 EV충전기 등 기타 사업 부문 4.58% 등으로 구성됨.

기업실적 및 분석

  • 2021년 6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101.1% 증가, 영업이익은 31.8% 증가, 당기순이익은 80.7% 증가.
  • G화학, 삼성SDI, SK이노베이션, Northvolt의 Formation 및 Pack Cycler의 검수가 완료되었고 국내 배터리3사의 해외 Site는 COVID19의 영향으로 검수가 지연.
  • 동사는 최근 종속회사 중 하나였던 피앤이이노텍과 합병함. 합병신주를 발행하지 않는 무증자합병으로 진행.

테마주로 편입된 이유

  • 원익피앤이의 자회사인 피앤이시스템즈를 통해서 전기차 급속, 완속 충전기를 생산하고 있으며, 지분은 35% 보유하고 있기에 대장주로 평가되고 있음.

 

3. 아모센스 (전기차 충전소 관련주)

기업소개

  • 아모센스는 무선충전 차폐시트, 무선충전 안테나, 자동차 전장 모듈, Lighting 모듈및 IoT Device 등 소재와 모듈 부문으로 구성된 소재부품 전문기업으로 2008년11월에 설립됨.
  • 설립 이후 지속적인 연구개발을 통해 스마트폰 Digitizer용 차폐시트를 개발하여 스마트폰 제조사인 S사에 공급.
  • 갤럭시 S6 이후 최근에 출시된 갤럭시 S21까지 동사의 무선충전 차폐시트를 공급함.

기업실적 및 분석

  • 2021년 6월 전년동기 대비 별도기준 매출액은 0.2% 증가, 영업손실은 30.8% 감소, 당기순손실은 61% 감소.
  • LTCC 기판 품목에서 자동차 LED 헤드램프용 기판 및 코로나 진단기기용 Cavity LTCC의 제품으로 매출을 발생시키고 있음.
  • 동사의 모듈디바이스연구소는 삼성전자 갤럭시 S6에 채택되어 세계 최초로 무선충전 기술을 상용화 하는데 기반을 제공함.

테마주로 편입된 이유

  • 아모센스에서 기술개발하고 있는 전기차 무선 충전과 보유하고 있는 무선충전 차폐시트 특허의 영향으로 수혜주로 들어오게 됨.

 

4. 에스트래픽 (전기차 충전소 관련주)

기업소개

  • 에스트래픽은 2013년 1월 25일 설립되었으며 교통(도로/철도)관련 SI(System Integration)를 주요사업영역으로 하고 있음.
  • 시스템의 업그레이드 및 유지관리를 주요 영위사업으로 두고 있음.
  • 동사는 유인 요금수납 시스템(TCS), 하이패스시스템(ETCS), 교통카드정산을 위한 솔루션 등을 개발하고 시스템을 설치 구현하여 도로 이용자들에게 스마트한 교통환경을 제공하고 있음.

기업실적 및 분석

  • 2021년 6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155% 증가, 영업이익 흑자전환, 당기순이익 흑자전환.
  • 동사의 임직원은 과거 한국최초의 고속철도 KTX 경부선 신호연동시스템을 구축하였으며, 경부고속철도 1단계 사업수행 경험과 기술을 바탕으로 2010년, 2016년 후속 프로젝트를 수주해오고 있음.
  • 카드사업의 수익극대화를 위하여 신규 교통카드시스템을 구축하고 새로운 교통카드를 보급하여 운영할 계획임.

테마주로 편입된 이유

  • 이 회사는 전기차 급속 충전기를 이마트, 국내 아파트 단지 등 1300여대 운영하고 있어서 테마주로 선정되었음.

 

5. 현대퓨처넷 (전기차 충전소 관련주)

기업소개

  • 현대퓨처넷은 1992년 관악지역의 종합유선방송사업자로 설립되었으며, 수익성 강화와 사세 확장을 위해 사업권역내 중계유선사업 및 종합유선방송사 인수합병을 시행함.
  • 1999년에는 경영효율화를 위한 사업규모를 정비하여 MSO로서 체계를 갖추었으며, 2002년 현대백화점 계열사로 편입됨.
  • 2020년 물적분할로 동사는 디지털 사이니지 및 기업메시징사업을 영위함. 종속회사인 현대바이랜드는 천연물을 이용한 의약품, 화장품, 기능성식품 등의 원료를 제조함.

기업실적 및 분석

  • 주력인 방송사업이 부진하였으나, 광고 부문의 선전과 화장품·의약품 원료의 추가로 상반기 매출액은 전년동기 대비 37.5% 증가함.
  • 원가율 악화와 판관비 증가에도 불구하고 화장품·의약품 원료 이익으로 영업이익도 늘어남. 전년 8월 천연화장품 원료 시장 1위 기업인 SK바이오랜드를 인수함.
  • 방송·통신 관련 사업을 물적분할해 설립한 회사(현대HCN, 4,911억원)와 현대미디어의 지분(290억원)을 KT스카이라이프에 매각하는 중임.

테마주로 편입된 이유

  • 현대퓨처넷이라는 기업은 주주총회를 통해 전기차 충전소를 신사업으로 추진하고 있다는 이유로 테마주에 엮이게 됨.

 

6. 신세계 I&C (전기차 충전소 관련주)

기업소개

  • 신세계 I&C는 1997년 4월 29일에 설립되었으며, 수익 발생 기준으로 IT서비스, IT유통, 플랫폼 등 3개의 사업부문을 운영하고 있음.
  • 동사는 수익 발생 기준으로 IT서비스, IT유통, 플랫폼 등 3개의 사업부문을 운영하고 있음.
  • 동사의 IT서비스는 크게 시스템 운영(SM) 및 시스템개발/통합(SI), 클라우드, 디지털 공간 서비스, AI로 구분되며, 통부문은 IT관련 장비 및 솔루션 유통, 각종 디바이스 IT기기 유통으로 구분됨.

기업실적 및 분석

  • 2021년 6월 전년동기 대비 별도기준 매출액은 8.8% 증가, 영업이익은 39.5% 증가, 당기순이익은 66.5% 감소.
  • 매출이 증가하면서 원가율은 상승했으나, 판관비와 인건비 등의 비용을 절감하는데 성공하면서 영업이익이 증가함.
  • 세전계속사업이익이 줄어들면서 당기순이익은 급감함. 동사는 시장 선도적 IT관련 장비 및 솔루션을 고객에게 제공하고 있으며, 새로운 방식의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하고자 노력하고 있음.

테마주로 편입된 이유

  • 신세계 I&C에서 전기차 충전소 시장에 진출을 목표로 신사업을 추진시키고 있다는 점에서 테마주로 분류됨.

 

7. 알티캐스트 (전기차 충전소 관련주)

기업소개

  • 알티캐스트는 1999년 2월 1일에 설립되었으며, 2013년 12월 6일 코스닥시장에 주식을 상장함.
  • 동사의 주요사업은 디지털 방송용 소프트웨어 개발 사업 및 주요 종속회사인 신한발브공업이 영위하는 자동차 엔진용 부품 제조 사업과 카테노이드가 영위하는 온라인 비디오 플랫폼 사업이 있음.
  • 동사의 주요 제품으로는 디지털방송용 소프트웨어인 AltiPlatform, Altiview, Ambient TV 등이 있음.

기업실적 및 분석

  • 2021년 6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1% 증가, 영업손실은 130.4% 증가, 당기순이익은 1279.7% 증가.
  • 동사의 경우 유료방송사업자의 가입자 유치 활동력 및 연간 예산 편성/집행에 따른 수익 변화에 제한적으로 영향을 받고 있음.
  • 국내의 IPTV 3사 가운데 KT가 동사의 솔루션을 사용하고 있다는 점으로 보아 동사의 국내시장 점유율은 60% 이상의 수준으로 추정되고 있음.

테마주로 편입된 이유

  • 해당 기업은 자회사로 전기차 충전기 제조를 전문적으로 하는 차지인을 보유하고 있으며, 한국전력과 전기차 충전 로밍서비스 MOU 및 현대오일뱅크와 전기차 충전 인프라 사업 협약을 체결한 상태.

 

8. 대유플러스 (전기차 충전소 관련주)

기업소개

  • 대유플러스는 1967년 설립되었고, 국내외에 50개의 계열회사가 있음.
  • 동사 종속회사는 유·무선 통신장비 개발 및 제조업, 소형가전제조 및 판매사업을 주된사업으로 하고 있으며, 주요종속회사인 대유글로벌은 자동차 알루미늄휠 생산을, 대유에이피는 자동차 스티어링휠 생산을 영위하고 있음.
  • 매출 구성은 자동차부품부문이 69.60%, 가전사업부문이 25.00% 정보통신부문이 5.40%로 구성되어 있음.

기업실적 및 분석

  • 2021년 6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18.7% 증가, 영업이익은 5.4% 감소, 당기순이익 흑자전환.
  • 매출액이 증가했으나 매출원가의 큰 폭 증가로 영업이익은 감소하였음. 법인세 비용 대폭 감소로 당기순이익은 흑자 전환하였음.
  • 국내 최초로 히티드 타입 스티어링휠을 공급한데 이어 OEM업체와 함께 고객의 편의에 맞추어 신기능과 User Interface기능을 탑재한 제품개발을 위해 노력하고 있음.

테마주로 편입된 이유

  • 대유플러스가 이미 국내에서 전기차 충전기 생산/판매 및 유지보수를 담당하는 '시그넷EV'와 업무 협약을 체결했다는 소식에 관련 수혜주로 엮이게 됨.

 

9. 수성이노베이션 (전기차 충전소 관련주)

기업소개

  • 수성이노베이션은 전동지게차 및 물류기계등을 생산공급할 목적으로 1982년 2월 23일 법인전환형태로 설립되었으며, 2005년 12월 16일 코스닥시장에 주식을 상장함.
  • 전동차와 SBR, SBF 판매가 매출의 55% 이상을 차지하고 있으며, 수도권 지역에서 높은 점유율을 가지고 있음.
  • 현재 개발 추진하는 리튬배터리 및 AGV 시스템 사업이 마무리 되면 세계 선진업체들 사이에서 경쟁력이 강화될 것으로 전망됨.

기업실적 및 분석

  • 2021년 6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23.6% 증가, 영업이익 적자전환, 당기순손실은 679.4% 증가.
  • 매출 증가에도 불구하고 판관비, 인건비 등 비용 상승으로 영업이익이 적자전환. 영업손실 폭은 크지 않지만 계속사업손실이 반영되며 당기순이익이 급감함.
  • 동사 시장 점유율은 아직까지 10%미만에 머물고 있음. 그러나 소형지게차시장의 경우 동사의 주력시장으로 50%정도의 시장점유를 하고 있음.

테마주로 편입된 이유

  • 수성이노베이션은 전기차에 사용되는 급속 충전기를 개발하고 있는 기업이라서 관련 테마주로 평가됨.

 

10. 휴맥스 (전기차 충전소 관련주)

기업소개

  • 휴맥스는 2009년 10월 휴맥스홀딩스로부터 인적분할 되어 설립되었으며 전자장비 개발 시스템 및 영상처리시스템의 제조 및 판매를 목적으로 하는 회사로 현재 게이트웨이 사업을 영위하고 있음.
  • 방송시장의 경쟁심화에 따라 셋톱박스가 고사양화되는 경향을 보이며, 비디오 게이트웨이는 새로운 성장동력으로 자리매김하고 있음.
  • 동사의 종속회사인 휴맥스오토모티브는 30년 이상 GM, 르노닛산 등 글로벌 완성차 업체에 차량용 전장제품을 공급함.

기업실적 및 분석

  • 2021년 6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23% 감소, 영업이익 적자전환, 당기순이익 흑자전환.
  • COVID-19의 전세계 확산으로 수요가 위축되어 매출 감소. OTT 시장 성장에 따른 코드 커팅(Cord-Cutting)이 지속으로 유료 방송(Pay TV) 가입자 수 감소 지속됨.
  • 매출액 감소 및 Product Mix 변화, 물류비 증가 등으로 인한 영업비용 증가함.

테마주로 편입된 이유

  • 휴맥스의 자회사인 휴맥스EV가 전기차 충전기 제조와 충전서비스 사업을 주력으로 진행하고 있다는 점에서 수혜주로 포함되었음. 또한, 전기차 충전 인프라 업체에 스틱인베스트먼트와 함께 600억원을 투자하였음.

 

11. 포스코 ICT (전기차 충전소 관련주)

기업소개

  • 포스코ICT는 소프트웨어 개발, 정보처리 및 정보통신서비스업 등을 영위할 목적으로 1989년 11월 15일에 설립되었으며 2000년 11월 28일 코스닥시장에 상장함.
  • 동사와 연결대상 종속회사는 IT서비스 사업과 시스템 엔지니어링 사업을 영위하고 있으며 당사를 포함한 연결대상 회사는 총 5개사임.
  • 4차 산업혁명 시대에 새로운 성장동력을 확보하기 위한 솔루션 사업을 적극적으로 추진하고 있음.

기업실적 및 분석

  • 2021년 6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23.3% 감소, 영업이익 241% 감소 당기순이익 223% 감소.
  • 포스트 코로나 시대 환경 변화에 민첩하게 대응하기 위해 디지털 전환 등을 모색하고 있으나 생산 자동화 등의 실물 투자로 이어지기까지는 다소 시간이 걸릴 전망임.
  • 향후 리스크가 야기될 수 있는 저수익/비핵심 사업들을 과감히 조정 하는 등 경영체질 강건화 혁신을 추진중에 있음.

테마주로 편입된 이유

  • 포스코 ICT는 과거에 국내 전기차 충전소 설치 협력사로 선정됐던 이력을 보유하고 있으며, 현재 전기차 충전 사업을 진행하고 있는 중임.

 

12. SK네트웍스 (전기차 충전소 관련주)

기업소개

  • 1953년에 직물회사로 설립된 SK네트웍스는 국내외 네트워크와 물류능력을 기반으로 석유제품 중심의 에너지 유통, 휴대폰 중심의 정보통신 유통, 글로벌 무역업을 영위함.
  • 렌터카, 자동차 경정비 등의 Car Biz.사업, 주방가전 및 환경가전 렌탈 사업 등의 성장사업과 워커힐호텔을 운영함.
  • 정보통신사업은 자회사인 SK네트웍스서비스를 통하여 SK텔레콤 및 SK브로드밴드의 네트워크망 운용, 통신시스템 장비 유통 등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함.

기업실적 및 분석

  • SK렌터카는 제주지역 사업 호조와 중고차 가격상승으로 매출과 수익 모두 증가함.
  • 2025년까지 제주도에 국내 최대 규모의 전기자동차 단지인 SK렌터카 EV 파크를 조성할 계획임. SK매직의 렌탈 계정은 전년 대비 17만개가 증가한 211만 개에 달함. 다만 신제품 광고와 시장 경쟁력 강화를 위한 공격적인 마케팅으로 영업이익은 줄어듦.
  • 정보통신과 호텔 사업 등은 코로나 19 및 불안정한 사업 환경 속에서 손실을 줄이는 데 주력함.

테마주로 편입된 이유

  • SK네트웍스라는 기업은 전기차 전용 충전소를 현대자동차와 함께 구축한 이력을 통해 관련 테마로 들어오게 됨.

 

13. 피에스텍 (전기차 충전소 관련주)

기업소개

  • 피에스텍은 1957년 설립되어 1990년 코스닥에 상장되었음. 연결대상 종속회사로는 피에스파워(주) 1개사를 가짐.
  • 동사는 전력기기 사업부문과 자동차부품 사업을 영위하고 있으며 자회사가 영위하는 사업은 태양광발전사업과 전력 판매 사업임.
  • 고품질 저COST 제품개발과 판매에 주력하고 있으며, 기존의 단품 위주에서 탈피하여 고부가가치제품으로 사업정책 전환하여 최근의 디지털 산업추세에 적극적으로 대응하고 있는 등 시장을 선도하고 있음.

기업실적 및 분석

  • 2021년 6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0.3% 감소, 영업이익 흑자전환, 당기순이익 흑자전환.
  • 차세대 금형카운터기를 개발하여 해외 및 신규시장을 타켓으로 사업 전개함. 우즈벡키스탄,파키스탄 및 알제리, 베트남등 해외진출에도 적극적으로 나서고 있음.
  • 전력기기부문 해외직수출 및 신규 판로의 개척 등을 추진하고 있고, 자동차부품부문은 안전재고 확보, 물류비용 개선 등 타사제품에 대한 경쟁력 확보를 전략으로 세움.

테마주로 편입된 이유

  • 해당 업체에서는 전기차용 급속 충전기를 생산하면서 배터리 충전 사업을 운영하고 있는 상태임.

 

14. 보성파워텍 (전기차 충전소 관련주)

기업소개

  • 보성파워텍은 1970년 설립되어 1994년 코스닥시장에 사장하였음. 연결대상 종속회사로 림테크가 있음.
  • 전력산업 기자재 생산 전문업체로 발전소, 변전소 철골 및 송배전 자재 등 전력산업에 사용되는 자재 개발 및 제작, 판매를 주된 사업으로 영위함.
  • 전력산업은 전력공급에 필수적인 기초 기자재를 공급하는 기간산업으로 국내외의 경기동향에 많은 영향을 받는 등 산업연관효과가 큼.

기업실적 및 분석

  • 2021년 6월 전년동기 대비 별도기준 매출액은 35.3% 감소, 영업이익은 53.3% 감소, 당기순이익 적자전환.
  • 한국전력공사를 주매출처로 두고 다양한 고객의 확보를 위한 다품종소량 생산체제를통한 수익성의 극대화에 역점을 두고 세계시장를 목표로 가격경쟁력을 확보하고, 고객만족의 품질향상과 꾸준한 연구개발에 노력중임.
  • 매출원가가 대폭 감소하였으나 매출액도 감소하여 영업이익 및 당기순이익이 큰 폭 감소.

테마주로 편입된 이유

  • 보성파워텍에서 50kw급 전기차 급속충전기 개발을 시작으로 미래 먹거리로 전기차 충전 사업을 추진하고 있는 중.

 

15. 제룡산업 (전기차 충전소 관련주)

기업소개

  • 제룡산업은 2011년 11월 1일을 분할기일로 해 제룡전기㈜ (舊제룡산업㈜)로 부터 인적분할해 동년 11월 4일 설립됨.
  • 서울시 광진구에 본사 및 충북 옥천에 공장 및 기술연구소가 소재하고 있으며, 제품매출의 대부분은 주문에 의한 다품종 소량생산 방식으로 생산함. 또한 회사의 지속적인 성장발전을 위해 제품의 연구개발에 주력하고 있음.
  • 한국전력공사 등 국내 주요 공공기관과 민수시장에 직ㆍ간접적으로 공급하고 있음.

기업실적 및 분석

  • 2021년 6월 전년동기 대비 별도기준 매출액은 22.1% 증가, 영업이익은 59.2% 증가, 당기순이익은 8% 감소.
  • 동사의 당반기 중 재고자산평가와 관련하여 매출원가에 가산한 재고자산평가손실은 7,334천원임.
  • 동사의 매각예정비유동자산과 관련해 전반기 중 매각예정비유동자산을 처분하였으며, 당반기말 및 전반기말 현재 관련한 매각예정비유동자산의 잔액은 없음.

테마주로 편입된 이유

  • 이 회사는 산업용 전기차 충전 사업을 주요사업 중 하나로 진행하고 있으므로 관련 테마주로 분류된 모습.

앞으로도 글로벌적인 추세가 친환경으로 가면서 더욱 혜택을 받게 될 전기차 충전소 관련주 15종목에 대해서 살펴봤습니다. 이런 테마를 접근하실 때는 세계 주요국가에서 얼마나 활성화가 되었고, 어떤 장단점이 실제로 일어나고 있는지 사례를 확인해보시는 것도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미래 산업에 한 부분으로 차근차근 준비를 하신다면 충분히 만족할만한 수익을 얻어가시게 될겁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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