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나만의 추천

구인구직(취업) 사이트 추천 :: 나만의 순위(feat.점유율)

by B T Y 2021. 9. 28.
반응형

취업을 준비하는 분들이라면 누구나 인터넷을 통해서 구인구직 사이트를 찾아보게 되실겁니다. 매일마다 어떤 공고가 떴는지 체크를 해놔야 그 기업에서 요구하는 인재상에 맞도록 준비할 수 있는데요. 회사마다 원하고 있는 기준이 다르기에 커뮤니티에서 사람들과의 교류를 통해서 특색을 파악해두는 것이 취업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무작정 넓은 범위를 준비하는 것보다는 훨씬 효율적이기에 여러 구직자들이 이러한 방법을 택하고 있습니다.

 

 

구인구직에 대한 정보를 얻기 위해서는 다양한 소통 채널을 찾아야 하는데요. 그 중에서 가장 기본이 되는 서비스는 취업 관련 플랫폼을 참고하는 것일겁니다. 이런 곳을 이용해서 기업 체험탐방이나 공고, 회사정보 등을 사전에 알아볼 수 있다는 장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현재까지 많은 취업에 관련 된 사이트들이 있지만, 이번엔 개인적인 순위를 첨가해서 소개시켜드리려고 합니다. 안내 드리는 곳들은 기본적으로 괜찮은 플랫폼이니 순위는 재미로만 보시고 꼼꼼히 살펴보신다음에 다양한 취업 사이트에 대한 정보 얻어가시길 바랍니다.

 

다른 추천글 확인하기

 

이번 포스팅을 통해서 소개해드릴 구인구직(취업) 사이트는 워크넷, 사람인, 잡코리아, 커리어, 잡플래닛, 피플앤잡, 월드잡, 나라일터, 알리오 9개의 플랫폼입니다. 해당 주제와 관련된 키워드로는 사회초년생 경력자 신입 기업탐방 합격 인적성 면접 등이 있습니다. 이런 정보 커뮤니티를 잘 활용한다면 본인이 원하는 기업에 들어갈 수 있는 확률을 높힐 수 있는 기반이 됩니다.


 

구인구직(취업) 사이트 9가지 정리

1. 워크넷 (Worknet)

워크넷은 고용노동부와 한국고용원이 함께 운영하면서 구직자들에게 취업과 관련된 지원을 해주고 있는 사이트입니다. 플랫폼을 간단하게 살펴보면 채용정보, 직업 및 진로, 고용복지정책 등의 카테고리를 다루고 있습니다. 그리고 국민내일배움을 통해서 직업훈련을 진행해보신 적이 있으신 분들이라면 익숙하실겁니다.

 

홈페이지(https://www.work.go.kr/seekWantedMain.do) 우측 상단에 보이는 청년, 여성, 장년층으로 세부적으로 페이지를 나눠서 상황에 맞는 일자리 정보를 제공해주기도 합니다. 이곳은 국가에서 운영하고 있기 때문에 지차제 일자리 정보도 함께 다루고 있으니 필요하신 분들은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2. 사람인 (Saramin)

사람인이라는 이름은 이제 취업 플랫폼 사이트 중에서 사람인을 모르시는 분이 거의 없으실거라고 생각이 듭니다. 그만큼 취업포털 분야에서 1위를 차지하고 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죠. 깔끔한 홈페이지 디자인 덕분에 원하는 정보가 눈에 잘들어온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추천공고와 Today's 기업을 통해서 평소에는 눈에 띄지 않아서 지나칠 수 있었던 회사들을 되짚어 주고 있어서 놓치지 않고 지원할 수 있겠네요. 그리고 와글와글과 TIP&TOOL 메뉴로는 취준생을 위한 여러가지 꿀팁을 정리된 글을 통해서 알려주고 있는 모습입니다.

 

메인 페이지(https://www.saramin.co.kr/zf_user/) 하단에는 플래티넘이라는 카테고리를 통해서 대부분 이름 들어봤을만한 기업들이 나열되어 있는걸 확인할 수 있습니다.


 

3. 잡코리아 (Jobkorea)

잡코리아는 사람인과 마찬가지로 국내를 대표하는 취업 포털 사이트 중에 하나입니다. 이곳에서는 여러 채용공고와 합격정보 같은 구직자를 위한 정보를 제공하고 있어서 유익하게 사용하실 수 있을겁니다. 그리고 헤드헌팅을 통해서 다른 회사로부터 입사제안을 받을 수 있도록 해주는 서비스도 지원하고 있으니 한 번 이용해보시는게 어떨까 합니다. 그리고 요즘 시대에는 회사들이 점점 AI 면접 시스템을 도입하고 있어서 처음 맞닥뜨리게 되면 당황할 수 밖에 없는데, 여기서는 사이트(https://www.jobkorea.co.kr/) 내에서 면접 모의고사를 진행하고 있어서 평소에도 충분히 연습을 해둘 수 있습니다.


4. 커리어 (Career)

커리어(http://www.career.co.kr/jobs/list/search_detail_list.asp)라는 플랫폼이 생소한 분들도 있겠지만 방문해보시면 상당히 많은 채용정보와 헤드헌팅 서비스 등을 제공하고 있다는걸 아실 수 있습니다. 특이한점은 히든챔피언이라는 카테고리를 운영하면서 각 주제별 기준으로 괜찮다싶은 기업을 따로 정리해서 한 곳에 모아서 볼 수 있다는 것이 신선하네요. 그리고 취준생들이 항상 고민하는 자소서를 위한 항목분석 서비스를 통해서 각 회사마다 샘플을 읽어보실 수 있습니다. 처음이라서 어떤식으로 작성해야하는지 걱정이 되는 분들이라면 다른 분들이 쓴걸 읽어보는 것도 방향을 잡는데 큰 도움이 될 수 있겠네요.


 

5. 잡플래닛 (Jobplanet)

잡플래닛은 처음에 특정기업과 관련된 실제 리뷰나 면접 정보, 연봉 등을 알 수 있어서 유명해진 플랫폼이라고 알고 계시는 분들도 상당수 계실겁니다. 이곳(https://www.jobplanet.co.kr/job)에서는 기업랭킹 메뉴를 통해서 어떤 회사가 구직자들에게 인기를 얻고 있는지 분야별로 확인할 수 있도록 되어있습니다. 그리고 뉴스를 통해서 회사의 최근 소식이나 알짜배기 정보들을 얻어가실 수 있도록 서비스하고 있는 모습이네요.

 

이전과는 사이트 디자인도 많이 달라지면서 분위기 전환을 한 모습인데 카테고리 구성도 그렇고 훨씬 괜찮아진 것 같습니다.


6. 피플앤잡 (Peoplenjob)

피플앤잡은 외국계 기업으로 취업을 준비하고 계신 분들이라면 알아둘만한 가치가 있는 사이트(https://www.peoplenjob.com/)입니다. 다른 플랫폼들과 가장 차별화 된 점은 외국계 기업에 대한 채용정보를 주로 다루는 것이고, 프리미엄 콘텐츠를 제공해서 더 영양가 있는 소식을 얻고 싶어하는 분들에게 유료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외국계라는 특정 주제를 전문적으로 다루고 있는 만큼 기억해두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아무래도 잘만 들어가면 대우가 상당히 괜찮다는 소문이 있어서 꾀나 많은 사람들이 원하고 있는 모습이더라구요.


 

7. 월드잡 (Worldjob)

월드잡은 해외취업을 원하시는 분들이라면 안성맞춤이라고 말할 수 있는 구인구직 플랫폼입니다. 해당 사이트를 간단하게 살펴보면 해외 관련된 창업, 연수, 인턴, 봉사 같은 정보들을 다루면서 취준생에게 유익한 정보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때로는 국내 시장보다 해외에서 더 나에게 좋은 기회를 만날 수도 있기 때문에 시야를 조금만 넓게 보셔도 괜찮을 것 같습니다. 그리고 꼭 국내에 있어야 할 이유가 없다면 한 번쯤 해외진출을 고려해보시는건 어떨까 싶네요.

 

해외취업 가이드와 상담을 사이트(https://www.worldjob.or.kr/new_index.do) 내에서 운영하고 있으니 관심있는 분들은 해당 기능을 통해서 좀더 알아보시길 바랍니다.


8. 나라일터

나라일터는 이름에서도 어느정도 알 수 있다시피 공공기관, 공무원 채용정보를 제공하고 있는 곳입니다. 여러분께서 원하시는 취업분야가 앞에서 설명드렸던 범위에 속하고 있다면 충분히 도움이 될 만한 사이트라고 할 수 있습니다. 홈페이지(https://www.gojobs.go.kr/mainIndex.do) 구성은 전체적으로 많은 숫자의 카테고리를 운영하지 않고 있어서 필요한 핵심 정보만 다루고 있는 모습이네요.

 

접속하자마자 보이는 최신채용정보를 보시면 공고명, 기관명, 게시일, 공고마감일 순서대로 어떤 직종의 소식이 올라왔는지를 빠르게 파악할 수 있습니다. 나라의 운영과 관련된 직장을 준비하고 계신분들이라면 관심있게 봐야하는 플랫폼이 아닐까 싶습니다.


 

9. 알리오 (Alio)

알리오를 이용해서 공기업, 공공기관에 대한 채용 정보를 얻고 싶으시다면 추천드리는 사이트입니다. 모든 공기업이나 공공기관 채용공고는 알리오를 지나쳐야 하기 때문에 빠르게 올라오는 정보를 이곳에서 남들보다 먼저 보실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특이하게도 일반 직장인이 아니라 임원모집공고를 따로 메뉴로 만들어서 관리하고 있다는 점이 신선하게 느껴지네요. 이 사이트(http://www.alio.go.kr/informationRecruit.do)는 여러 기관의 채용정보를 깔끔하게 정리해둬서 필요한 내용만 빠르게 찾아낼 수 있습니다.


여기까지 취준생들에게 꼭 필요한 정보를 제공해주는 구인구직(취업) 사이트들에 대해서 소개 해드렸는데요. 순위는 재미로 달아놓은 것일 뿐 아무런 의미가 없다는 걸 모두 읽어보셨다면 아실겁니다. 이 글에서 중요한건 본인이 필요한 채용 정보를 어디서 더 잘 다루고 있는지 확인 해보시고, 그에 맞는 정보를 얻어가셔서 취업하는데 효율적으로 사용하는 것입니다. 마지막으로 다들 원하는 직장에 취업하실 때까지 힘내시길 바라겠고 꼭 되실겁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