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금융/주식

해저터널 관련주 13종목 :: 지하고속도로 토목

by B T Y 2021. 10. 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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해저터널은 단어 그대로 바다에 터널을 뚫어서 지역 혹은 나라간의 이동을 원활하게 만드는걸 말합니다. 최근에는 남해~여수까지 해저터널 신설이 본격화 되면서 대장주와 수혜주들의 변동성이 나타날 것으로 기대되고 있습니다. 이 사례가 성공으로 남게된다면 앞으로 해저터널이 계속해서 추진되면서 관련 종목이 몇 번의 움직임을 더 보여주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그렇기에 투자자들은 지금부터라도 차분하게 기업분석을 통해서 이후에 계획이나 전망 등을 파악해두시는게 좋습니다. 만약 지금의 기회를 놓쳤더라도 기다리면 기회는 항상 오기 때문에 탄탄하게 준비를 해두시길 바랍니다.

 

이번 글을 통해서 여러분들에게 알려드릴 해저터널 관련주 13종목은 특수건설, 우원개발, 부산산업, 세명전기, 한국선재, KT서브마린, 동아지질, 삼일씨엔에스, 유니온, LS, 코리아에스이, 동신건설, 삼부토건입니다. 해당 주제와 관련된 키워드가 궁금하시다면 통영 원리 공법 시나리오 길이 장점 등을 살펴보시면 도움이 되실겁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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해저터널 관련주

이 테마는 국내뿐만 아니라 나라간의 협업을 통해서도 이루어지는 모습을 보이고 있어서 항상 관련 소식들을 예의주시 하셔야합니다. 그리고 기본적으로 기업분석을 탄탄하게 해두셔서 어떤 이슈가 나오더라도 대처할 수 있는 지식은 수익과 연관이 됩니다.

 

해저터널 관련주 13종목

1. 특수건설 (해저터널 관련주)

기업소개

  • 특수건설은 철도 및 도로 지하횡단구조물 비개착시공, 대구경 교량기초시공, 쉴드 터널, 터널 및 일반토목 시공과 산업플랜트 제작 등을 영위하는 토목 시공 전문업체임.
  • BG장비를 도입하여 서해대교, 광안대교, 인천대교 등의 고난이도 교량기초를 시공했고 이후 쉴드장비를 지속적으로 도입해 한강하저터널 및 세계 최초 S-Curve구간인 서초전력구를 성공적으로 시공함.
  • 중공업부문에서는 자동차공장의 도장라인과 포스코 등의 산업플랜트 등을 제작함.

기업실적 및 분석

  • 2021년 6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20.5% 증가, 영업이익은 3.8% 감소, 당기순이익은 39.9% 감소.
  • 매출 확대에도 불구하고 원가율 상승과 판관비 증가의 영향으로 수익성이 악화됨. 동사는 국가철도공단과 200억원 규모의 호남고속철도 2단계(고막원~목포) 제4공구 건설공사 계약을 체결함.
  • 여수와 남해를 잇는 해저터널 건설 사업은 '4전5기' 끝에 예비타당성 조사를 통과함.

테마주로 편입된 이유

  • 특수건설이라는 기업은 터널 관련 사업을 운영하고 있으며, 독일에서 도입한 최신 장비 및 기술을 통해 한강하저터널, 서초전력구 등을 시공했던 이력을 보유하였으므로 대장주로 평가받는 중임.

 

2. 우원개발 (해저터널 관련주)

기업소개

  • 우원개발은 토공사업을 주력으로 하며 도시개발사업, 부동산임대업 등을 영위하고 있음.
  • 현재 건설 산업은 향후 국내 시장은 대중교통시설 투자 및 광역경제권 활성화 등으로 당분간 증가가 예상되며, 정부 차원의 건설산업 구조개편 및 사업비 절감이 지속적으로 추진될 예정임.
  • 양양 양수발전소의 수직구 공사에 독자적으로 개발한 슬립폼 공업을 적용하여 특허를 출원하는 성과를 이룸.

기업실적 및 분석

  • 2021년 6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52.9% 감소, 영업이익은 89.8% 감소, 당기순이익은 78% 감소.
  • 도시개발사업부문의 매출 하락 및 코로나19 등으로 건설시장의 불확실성 확대 등의 영향으로 외형축소 및 수익성이 악화되었음.
  • 최근 민간 자본 유치에 의한 사회간접자본시설 확충(SOC 사업) 정책으로 민간이 참여하는 형태의 비중이 증가하여 잠재적 수요증가로 향후 매출에 영향을 미칠 것으로 기대함.

테마주로 편입된 이유

  • 우원개발은 과거에 보령~태안(해저터널1공구)도로 건설공사 계약을 체결했던 이력을 가지고 있어서 관련 테마로 엮이게 되었음.

 

3. 부산산업 (해저터널 관련주)

기업소개

  • 부산산업은 레미콘 제조 및 판매를 영위할 목적으로 1976년 5월 15일에 설립됨.
  • 주요 생산품인 레미콘제품은 시멘트, 모래, 자갈 등의 원재료를 이용하여 제조공정을 거친 후 레미콘 트럭으로 제한된 시간 내에 건설현장까지 운송해야 하는 지역형 산업의 특성을 지님.
  • 경쟁우위 요소로써 최신식 전자동 시스템을 갖추고 있으며, 특수레미콘 생산인증 획득 등 최고의 품질과 공급능력으로 부산ㆍ경남지역에서 동종업계 우위를 지속적으로 점유하고 있음.

기업실적 및 분석

  • 2021년 6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16.5% 증가, 영업이익은 42.9% 감소, 당기순이익 적자전환.
  • 시멘트 관련 산업은 전형적인 내수산업으로 건설경기 등에 민감하게 주가가 움직임.
  • 2021년 시멘트 가격 인상으로 수혜가 기대됨. 공사 진행율에 따라 매출을 인식하기 때문에 실적 변동성이 존재함. 특히 콘크리트 부문은 궤도공사 현장의 침목 수요정산이 완료되는 각 분기말, 특히 연말에 매출이 증가되는 경향이 있음.

테마주로 편입된 이유

  • 부산산업의 종속회사인 티엠트랙스(유), ㈜태명실업를 통해 호남고속철도와 경부고속철도 궤도공사 전 구간에 콘크리트 침목을 시공했음.

 

4. 세명전기 (해저터널 관련주)

기업소개

  • 세명전기는 금속제품제조 및 판매사업을 영위할 목적으로 1962년 설립되었으며 1991년 12월 자로 코스닥시장에 상장됨.
  • 송.배.변전선로 가설용 금구류를 제조하여 한국전력공사 등에 공급하고 있으며 전철용 금구류를 한국철도공사 및 지하철 공사 등에 납품하고 있음.
  • 금구류산업은 대용량 전력설비의 전력송전에 필수적인 제품과 고속철도, 지하철 등의 주자재로서 고도의 제작기술을 필요로 하는 기술집약적인 사업임.

기업실적 및 분석

  • 2021년 6월 전년동기 대비 별도기준 매출액은 23.1% 증가, 영업이익 흑자전환, 당기순이익은 631.5% 증가.
  • 매출액 증가와 매출원가 절감 동시 달성에 성공하여 수익성이 크게 개선되어 흑자전환하였음.
  • 코로나19 사태로 위축된 경기를 부양하기 위한 정부정책 일환으로 송전선로 교체공사가 조기집행이 예상되므로 이에 필요한 금구류의 수요확대로 점진적 매출증대가 예상됨.

테마주로 편입된 이유

  • 해당 업체는 고객사인 지하철 공사, 한국철도공사 등에 전철용 금구류를 납품하고 있으며, 초고속전철 설비 사업에도 참여하고 있음.

 

5. 한국선재 (해저터널 관련주)

기업소개

  • 한국선재는 선재류(아연도금철선, 스테인리스강선) 제조가공 및 판매를 영위할 목적으로 1990년에 설립됨.
  • 주요 제품으로는 철강재, 아연도금 철선, 스테인리스강선 등이 있으며 종속회사를 통하여 고가의 장비 또는 설비의 핵심부품으로 사용되는 제품인 계장용 Fitting 및 Valve를 생산하고 있음.
  • 동사는 종속회사로 튜브피팅과 함께 밸브 생산, 판매하는 한선엔지니어링과 화물운송알선 사업을 영위하는 금제를 두고 있음.

기업실적 및 분석

  • 2021년 6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7.5% 증가, 영업이익은 259.8% 증가, 당기순이익은 369.7% 증가.
  • 미국 최대 박람회 중 하나인 OTC 2021 참가로 더 많은 고객유치를 계획하고 있으며 새로운 전산시스템 도입으로 생산성 향상 및 정확한 원가를 산출할 예정임.
  • 세계 철강가격이 급등하고 있으나 동사는 해외 여러 구매처로부터 합리적인 가격으로 철강재를 적기에 확보하여 안정적으로 국내에 공급하고 있음.

테마주로 편입된 이유

  • 한국선제에서 생산/판매하고 있는 해저케이블용 아모링와이어의 영향으로 관련 수혜주로 들어옴.

 

6. KT서브마린 (해저터널 관련주)

기업소개

  • KT서브마린은 1995년 4월 17일 설립되었으며, 2002년 2월 15일 코스닥시장에 상장됨.
  • 동사는 해저통신/전력케이블 건설과 유지보수사업, 해저파이프라인 설치/매설, 특수케이블 설치/유지보수, 탐사 등 Offshore사업, 해상구조물 제작 사업 등을 영위하고 있음.
  • 동사의 2021년 상반기 매출은 건설공사 48.8%, 유지보수 51.1%, 기타 0.1%로 구성되어 있음.

기업실적 및 분석

  • 2021년 6월 전년동기 대비 별도기준 매출액은 56.3% 감소, 영업이익은 55.5% 감소, 당기순이익은 90.8% 감소.
  • 원가 하락과 판관비 절감 노력에도 불구하고 매출 감소의 영향으로 영업이익이 줄어듬.
  • 동사는 Q1000 Trenching ROV 도입으로 해저전력 및 해상풍력 시장에서의 경쟁력을 확보함. 여수와 남해를 잇는 해저터널 건설 사업이 예비타당성 조사를 통과하면서 주목받고 있음.

테마주로 편입된 이유

  • KT서브마린은 주요사업으로 해상구조물 제작, 해저통신/전력케이블 건설/유지보수 등을 주력으로 진행하고 있다는 점에서 관련 테마주로 얘기됨.

 

7. 동아지질 (해저터널 관련주)

기업소개

  • 동아지질은 1971년 3월 설립하여 2009년 6월 유가증권시장에 상장됨.
  • 주요 사업은 토목분야의 보링 그라우팅 공사, 수중공사, 상하수도설비 공사, 토공사, 비계 구조물 해체 공사, 미장 방수 조적 공사, 철근 콘크리트 공사 등이 있음.
  • 동사의 주요 매출비중은 Penstone 15%, 삼성물산 14%, Boskalis/Penta-Ocean Joint Venture 10%, 대우건설 9%, KTC CIVIL E&C 7% 등임.

기업실적 및 분석

  • 2021년 6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5.4% 감소, 영업이익은 49.9% 감소, 당기순이익은 59.6% 증가.
  • 원가율 하락에도 불구하고 매출 감소와 판관비 증가의 영향으로 영업이익이 줄어듬.
  • 동사는 양질의 수주를 따내기 위해 조립 위주의 단순 시공 능력을 뛰어넘어 브랜드, 기술력, 자금조달능력, 리스크 관리능력 등 종합 관리 능력 육성에 박차를 가하고 있음.

테마주로 편입된 이유

  • 이 회사는 지반개량 부문(DCM)과 터널 굴착에 집중한 지하공간 개발을 전문적으로 하고 있다는 이유로 테마주로 포함되었음.

 

8. 삼일씨엔에스 (해저터널 관련주)

기업소개

  • 삼일씨엔에스는 1965년에 설립되어 용인공장, 칠서공장, 군산공장 등에서 고강도 콘크리트 파일의 생산ㆍ판매, 철구조물 제작설치를 주사업목적으로 함.
  • 동사의 사업내용은콘크리트부문과 스틸사업부문으로 나뉘어지며 현재 7개의 관계회사를 가지고 있음.
  • 동사는 50년이 넘는 역사를 유지해오며 PHC 파일 최초로 “Hypile”이라는 브랜드로 건축물의 내구성과 입주자의 안전을 최우선 할 수 있는 고객 가치를 제공하고 있음.

기업실적 및 분석

  • 2021년 6월 전년동기 대비 별도기준 매출액은 17.5% 증가, 영업이익은 706.9% 증가, 당기순이익 적자전환.
  • 동사는 연간 115만톤 이상의 콘크리트파일 생산 CAPA와 용인, 충주, 칠서 등 주 생산거점을 통한 효율적인 물류비 구조 및 전국 수요 대응력을 보유하고 있음.
  • 동사 콘크리트 사업부는 업황 변동에 따라 2018~2020년 영업적자를 기록했으나, 2021년 1분기 흑자전환에 성공함.

테마주로 편입된 이유

  • 삼일씨엔에스가 주력사업 중 하나로 운영하고 있는 토목 분야인 터널세그먼트의 영향으로 테마주로 분류된 모습.

 

9. 유니온 (해저터널 관련주)

기업소개

  • 유니온은 백시멘트 및 각종 특수시멘트, 알루미나시멘트와 용융알루미나 제품 등을 생산하고 있으며, 1964년 1월 설립되었음.
  • 종속회사들은 페라이트 사업과 호환성 공구의 제조와 판매 등의 사업을 영위함.
  • 특수시멘트를 기반으로 한 기존의 건축, 토목재료는 물론 자원 활용, 희유금속 및 금속산화물 등이 신소재분야로 연구 영역을 확장하여 친환경적인 고부가가치제품을 개발하고 연구역량 확충을 추구하고 있음.

기업실적 및 분석

  • 2021년 6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15.8% 증가, 영업이익은 41% 감소, 당기순이익 흑자전환.
  • 미국, 일본, 인도, 호주 등 4개국(쿼드)이 중국에 휘둘리지 않기 위해 희토류를 안정적으로 확보하는 방안을 검토하며 수혜가 예상됨.
  • 위 4개국은 중국의 희토류 수출 규제에 제동을 걸 수 있는 국제에너지기구(IEA) 차원의 규칙 제정을 추진하고 각국에 비축량을 보고하는 규정도 만들 방침.

테마주로 편입된 이유

  • 유니온은 국도, 고속도로 등 국내 도로 보수재료 분야를 선도하고 있는 기업으로 암반 침하 현상 및 지지력을 보강해주는 '록볼트'라는 제품을 생산하고 있음.

 

10. LS (해저터널 관련주)

기업소개

  • LS는 1962년 한국케이블공업주식회사로 설립되었으며, 1977년 유가증권시장에 상장됨.
  • 지주회사로서 주식의 소유를 통하여 국내회사의 사업내용을 지배하는 것을 주된 사업으로 함. 주 수입원은 지배하는 자회사들로부터 받는 배당금, 브랜드 수수료 수입 등이 있음.
  • 동사의 사업부문은 연결기준의 사업형태를 고려하여 전선사업부문, 일렉트릭사업부문, 엠트론사업부문, 아이앤디사업부문으로 사업을 구분하고 있음.

기업실적 및 분석

  • 2021년 6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23.3% 증가, 영업이익은 86.8% 증가, 당기순이익은 507.2% 증가.
  • 코로나19 상황에도 불구하고, 미국의 Hobby Farm 열풍에 힘입어 미국 트랙터 판매법인은 사상 최대실적을 기록하였고, 앞으로 동사 트랙터 수출을 주도할 것으로 기대됨.
  • ZTE, 레노버 등 중국고객과의 거래를 기반으로 향후 중국 대형고객으로 확장을 시도하고 있음.

테마주로 편입된 이유

  • LS의 종속회사인 LS전선을 통해서 전력선 및 해저케이블 등을 생산하고 있으며, 미국/대만 등 해외에 해저케이블을 공급하고 있음.

 

11. 코리아에스이 (해저터널 관련주)

기업소개

  • 코리아에스이는 토목자재 부품제조 및 판매, 시공, 연구개발을 목적으로 1995년 1월 설립되었으며 2008년 7월 코스닥시장에 상장됨.
  • 동사는 일본의 SE사와 기술제휴를 통해 사면안정공법의 불모지인 우리나라에 영구앵커, 타이케이블 등의 신제품을 출시하여 영구적인 사면안정공법의 국내보급에 매진하고 있음.
  • 동사는 신규사업으로 부동산 개발업 사업을 시작하였으며 방위산업용 사파이어 제품, 생산장비 제작하는 아즈텍을 2017년 인수함.

기업실적 및 분석

  • 2021년 6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24.7% 증가, 영업손실은 19.8% 감소, 당기순손실은 32.6% 감소.
  • 매출액 개선과 판관비, 인건비 절감 노력으로 영업손실 최소화.
  • 정부의 지속적인 SOC 투자에 따른 도로의 신설, 기존도로의 선형개량과 신도시의 지하차도 신설에 따른 부력방지앵커, 자자체의 주요 출렁다리 신설 수요증가에 따라 사장교용 케이블의 수요등이 증대 될 것으로 예상됨.

테마주로 편입된 이유

  • 코리아에스이에서 일본 SE사와 기술제휴를 통해 생산하고 있는 영구앵커는 토압에 의한 위험이 예상되는 곳에 시공하여 안전을 확보하는 토목자재임.

 

12. 동신건설 (해저터널 관련주)

기업소개

  • 동신건설은 1958년 10월 8일 한일건설 주식회사로 설립되어 1995년 7월 31일 코스닥시장에 상장함.
  • 전국 도급순위 300위의 시장점유율을 보유하고 있으며, 관급공사의 비중이 더 높음. 50년 축적된 기술로 고객의 만족에 최선을 다하여 향후 하자보수 및 서비스에 만전을 기함.
  • 당분간 자체 신규사업은 없을 예정이고, 관급물량을 비롯해 다각도로 수주 확대를 위해 준비하고 있음.

기업실적 및 분석

  • 2021년 6월 전년동기 대비 별도기준 매출액은 57.8% 증가, 영업이익은 45.8% 감소, 당기순이익은 91% 감소.
  • 매출 확대에도 불구하고 원가율 상승과 판관비 증가의 영향으로 영업이익이 줄어듬.
  • 코로나 19로 인한 경제적 어려운 여건하에서도 경쟁효율화 및 품질향상전개, 좋은 기업이미지 재고, 대외 신용도 향상과 함께 시장 경쟁력 우위 확보를 위해 노력 중임.

테마주로 편입된 이유

  • 동신건설은 2014년 9월부터 시작해서 2017년까지 제2외곽순환(인천~김포) 고속도로 민간투자사업 청라국제도시 통과구간 지하화 건설공사 계약을 수주하여 완공한 이력을 보유함.

 

13. 삼부토건 (해저터널 관련주)

기업소개

  • 삼부토건은 1948년 설립하여 1955년 설립등기를 하였으며, 1976년 기업공개를 함.
  • 동사의 종속회사들이 영위하는 사업부문으로는 국내건설업부문, 해외건설업부문, 스틸사업부문, 기타사업부문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도로공사, 발전소, 철구조물 제작 및 설치를 함.
  • 74년간의 풍부한 토목시공 경험을 토대로 항만, 댐, 도로, 지하철, 발전소 등에서 기술적 노하우와 시공실적을 보유하고 있음.

기업실적 및 분석

  • 2021년 6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1.9% 감소, 영업이익은 19.5% 감소, 당기순이익 흑자전환.
  • 동사는 2021년 하반기부터 경주시 공동주택 신축공사, 거제시 전통한옥 관광호텔, 서귀포시 토평동 도시형생활주택 신축공사, 구리시 교문동 오피스텔 등이 착공 예정.
  • 이런 공사들이 본격화되면서 2021년 하반기 매출과 이익에 본격적으로 반영될 예정.

테마주로 편입된 이유

  • 삼부토건은 평택~익산 서부내륙고속도로 주요 구간, 파키스탄 로와리터널 남측 터널 진입도로, 고속국도 제25호선 강진~광주 건설(경부선, 제3공구) 공사 이력을 가지고 있다는 점에서 관련 테마로 선정되었음.

여기까지 해저터널 관련주 13종목에 대해서 정리된 내용을 통해 확인해봤습니다. 앞으로 해저터널 성공사례들이 늘어난다면 여기저기서 추진계획이 발표되면서 종목들의 변동성에 영향을 주지 않을까 생각됩니다. 이전에 말씀드렸던 것처럼 현재 시공 계획과 키워드 자체의 가치 및 전망에 대해서 확인해보시면서 접근하시길 바랍니다. 테마주의 특성상 이슈가 나오게 되면 변동폭이 큰 종목들이 많아서 준비만 잘 되어있으시다면 높은 수익을 올리실 수 있을겁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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