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금융/주식

VR 관련주 / AR 관련주 26종목 :: 가상현실 증강현실

by B T Y 2021. 10. 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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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상현실이라고 불리는 VR은 메타버스 시대가 열리기 위한 핵심기술이라고 말할 수 있습니다. 4차산업시대를 거치면서 코로나로 인한 언택트 시대에 더 중요성이 올라가고 있는 모습입니다. 미래에는 가상공간과 연관된 콘텐츠들이 어마어마하게 쏟아져 나올 것으로 기대되면서 중장기적으로도 좋은 힘을 가지고 있다고 보여집니다. VR 외에도 증강현실(AR) 기술도 같이 부각되면서 가상세계를 위해 인류는 한걸음 더 다가가고 있습니다. 지금부터 그 가치와 전망에 대해서 꼼꼼하게 파악해보시면서 준비를 하신다면 옥석만 잘가려내신다면 충분히 높은 수익을 얻으실 수 있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이번 포스팅에서 소개해드릴 VR 관련주 / AR 관련주 26종목은 에스피지, 한빛소프트, 아이엠, 이랜텍, 와이제이엠게임즈, 에스코넥, 엠게임, 팅크웨어, 텔레칩스, 아이오케이, 젬백스링크, 위지윅스튜디오, 제이씨현시스템, 넷마블, 다날, 바른손, 주연테크, 미투온, 지니뮤직, 세코닉스, 드래곤플라이, 아프리카TV, 덱스터, 토탈소프트, 칩스앤미디어, 나무가입니다. 해당 분야에 대한 정보가 더 궁금하시다면 풀트래킹 chat 게임 ar 영화 기기 등을 검색해보시길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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VR 관련주

앞으로 메타버스 시대가 열리게 된다면 대장주와 수혜주 또한 엄청난 수혜를 받을 것으로 기대되는만큼 꾸준하게 이슈가 나오며 변동성이 좋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정리된 내용을 차분하게 정독하시면서 주요한 정보를 놓치지 않도록 하여 수익에 연관될 수 있도록 하시길 바랍니다.

 

VR 관련주 / AR 관련주 26종목

1. 에스피지 (VR 관련주)

기업소개

  • 에스피지는 정밀제어용 모터 및 감속기 부품 개발, 생산 및 판매를 주요업으로 함.
  • 고마진 전략에 따라 지역별 수출 비중을 차별화 할 계획으로 저마진 제품을 주로 판매하는 미주지역의 매출은 유지하는 한편, 고마진 제품을 주로 수출하는 일본과 유럽 쪽의 수출은 전략적으로 확대, 수익성 개선에 주력.
  • 동사는 삼성전자, LG전자의 최첨단 PDP, LCD 라인 뿐만 아니라, 미국의 GE, Whirlpool에도 공급함.

기업실적 및 분석

  • 2021년 6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20.4% 증가, 영업이익은 51.2% 증가, 당기순이익은 24.4% 증가.
  • 산업전자용도 공작기계의 국산화와 산업전반의 자동화 및 정밀화로 수요가 증가되고 있음.
  • 성신과의 합병 후 국내 소형 기어드 모터 시장 판도가 국산품 위주로 변화되기 시작하였으며, 동사의 생산증가는 일본제품에 의존하던 국내 시장에서의 수입대체 효과를 가져옴.

테마주로 편입된 이유

  • 에스피지는 CJ CGV 4DX에 VR 관련 핵심부품으로 불리는 유성감속기를 공급한 이력을 가지고 있음.

 

2. 한빛소프트 (VR 관련주)

기업소개

  • 한빛소프트와 주요 종속회사는 게임 서비스 사업을 주요 사업으로 함. 게임포털사이트인 '한빛온'을 운영함.
  • 서비스 중인 주요 온라인 게임으로는 '그라나도 에스파다', '위드', '에이카', '오디션' 등이 있으며, 주요 모바일게임에는 '클럽오디션' 등이 있음.
  • 한빛드론을 연결대상 종속회사로 보유함. 매출은 게임 서비스 부문 52.4%, 드론유통 및 서비스 부문 47.6%로 구성됨.

기업실적 및 분석

  • 2021년 6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31.3% 증가, 영업이익 적자전환, 당기순이익 적자전환.
  • 게임 서비스와 드론 유통 및 서비스 부문 모두 매출이 증가하며 전체 매출이 늘었음. 그러나 판매비와 관리비, 인건비 및 복리후생비가 오르며 영업이익이 적자로 전환됨.
  • 최근 각광 받는 메타버스 요소를 동사 주력 게임인 오디션에 접목하는 등 성장을 위해 다양한 전략을 펼치고 있음.

테마주로 편입된 이유

  • 한빛소프트라의 신규사업인 VR 게임 개발의 영향으로 관련 테마로 엮이게 되었음.
  • 과거 2016년 6월에 중국 VR 콘텐츠사인 '폭풍마경'과 업무협약을 체결한적이 있으며, 2018년 6월에 '오디션 VR'이라는 온라인 게임을 출시하였음.

 

3. 아이엠 (VR 관련주)

기업소개

  • 아이엠은 전자제품에 적용되는 광모듈부품 판매를 주요 사업으로 영위하고 있음. 사업부문은 크게 Optical Solution과 Mobile 두 개 부문으로 나누어짐.
  • 동관아이엠디지탈전자유한공사, 천진아이엠전자유한공사 등 6개 회사를 연결대상 종속회사로 보유하고 있음.
  • 그간 스마트폰 시장 성장세가 둔화되고 스트리밍 서비스가 보급화되며 동사 제품 수요가 감소함. 그러나 폴더블폰, 5G 스마트폰 등의 등장으로 인해 시장 성장이 기대됨.

기업실적 및 분석

  • 2021년 6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12.5% 증가, 영업이익 흑자전환, 당기순이익 흑자전환.
  • 폴더블폰과 차세대 무선통신 네트워크 5G 스마트폰 출시로 정체기에 접어든 스마트폰 시장에서 고가의 프리미엄 스마트폰의 새로운 수요를 창출할 것으로 기대.
  • 카메라가 스마트폰 성능을 결정 짓는 핵심 기능으로 꼽히면서 높은 기술력을 가진 카메라 관련 부품 업체들의 동반 성장이 예상됨.

테마주로 편입된 이유

  • 아이엠에서 보유하고 있는 레이저 피코프로젝터 기술은 가상/증강현실 관련 핵심기술로 평가받고 있음.
  • 2018년부터 2022년까지 국책연구과제로 VR 및 혼합현실을 위한 다초점 스마트글래스 기술개발을 진행하고 있는 중임.

 

4. 이랜텍 (VR 관련주)

기업소개

  • 이랜텍은 휴대폰 부품인 Battery Pack, Case(플라스틱 및 메탈), 충전기를 생산하여 글로벌 휴대폰 업체에 공급하고 있음.
  • 배터리팩은 본사에서 휴대폰용, 청소기용, ESS용 등을 위주로 생산하고 있으며, 중국에서 노트북용, 청소기용, 전동공구용 등을, 베트남에서 휴대폰용, 전동공구용 등을, 인도에서 휴대폰용 배터리팩을 생산하고 있음.
  • TV, 오븐, 전자레인지 등의 가전제품에 사용되는 부품을 글로벌 업체에 공급하고 있음.

기업실적 및 분석

  • 2021년 6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7.6% 증가, 영업이익 흑자전환, 당기순이익 흑자전환.
  • 매출 증가를 통한 수익성 개선을 시현함. 휴대폰용 배터리팩 제조는 자동화 라인을 지속으로 제작, 개조하여 생산성을 높이고 있음.
  • 신흥시장의 공략 등, 삼성전자는 시장점유율 회복 및 성장세를 이어갈 것으로 전망되며, 이에 따라 당사의 휴대폰용 부품도 성장세를 회복할 것으로 예상됨.

테마주로 편입된 이유

  • 이랜텍에서 증강/가상현실을 구현한 스마트글래스 시제품을 만들었던 경험을 보유하고 있어서 관련 테마주로 들어옴.

 

5. 와이제이엠게임즈 (VR 관련주)

기업소개

  • 와이제이엠게임즈의 명칭은 '주식회사 와이제이엠게임즈'라고 표기함. 영문으로는 'YJMGames Co.,Ltd.'로 표기함.
  • 2014년 12월 29일 코스닥시장에 상장됨. 동사의 주력 제품은 스마트폰에 적용되는 코인타입 진동모터.
  • 주요 고객은 국내 최대의 스마트폰 제조회사 및 글로벌 전자담배 제조업체임. 모바일 게임 퍼블리싱 등 게임 관련 사업, VR, AR / 게임 퍼블리싱 등 신규사업 및 가상현실세계 개발 관련 등 신규사업 추진하고 있음.

기업실적 및 분석

  • 2021년 6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66.6% 증가, 영업손실은 52.3% 감소, 당기순손실은 57.8% 감소.
  • 동사는 원가 경쟁력을 보다 강화하기 위해, 중국 각지 및 베트남 등에 종속회사를 설립하였음. 지속적인 연구개발을 통해 신규제품 개발과 품질향상 및 가격경쟁력을 도모하고 있음.
  • VR선도 기업으로 가기 위한 일환으로 향후 명실상부한 VR 전문업체로서 인지될 수 있도록 노력할 것임.

테마주로 편입된 이유

  • 해당 업체는 VR 게임 제작 등 가상현실 관련 사업을 주력으로 운영하고 있는 상태.

 

6. 에스코넥 (VR 관련주)

기업소개

  • 에스코넥은 2000년 1월11일 설립됨. 2007년 12월 26일 주식을 코스닥시장(KOSDAQ)에 상장함.
  • 당사는 중소기업에 해당함. 동사는 아리셀 전환우선주에 대한 투자금액의 20%에 해당하는 교환청구권이 행사됐며 회사의 자기주식 890,074주이 종속기업 아리셀의 전환우선주 2,000,000주와 교환됨.
  • 동사는 휴대폰 금속부품 제조와 관련된 기술력과 전체 공정을 운영할 수 있는 생산능력을 확보하고 있음.

기업실적 및 분석

  • 2021년 6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2.3% 감소, 영업손실은 58.5% 감소, 당기순손실은 63.4% 감소.
  • 끊임없는 기술개발로 금속가공분야 신성장동력을 창출, 기존 태블릿, 웨어러블 분야의 특화된 부품 제조기술을 기반으로 응용 제품분야의 신규사업군에서도 새로운 동력을 창출중임.
  • 동사 매출의 주된 부분을 차지하고 있는 휴대폰 금속부품에 대한 효율성을 더욱 높이는데 주력 할 것임.

테마주로 편입된 이유

  • 에스코넥에서 삼성전자 '기어 VR'에 사용되는 금속 부품을 공급하고 있다는 이유로 관련 수혜주로 부각됨.

 

7. 엠게임 (AR 관련주)

기업소개

  • 엠게임은은 게임 개발 및 공급을 주요 사업으로 하는 기업임. 웹사이트 www.mgame.com 포털사이트에서 온라인 게임과 광고를 서비스함.
  • 열혈강호 온라인, 나이트 온라인, 이터널시티 등이 동사 주요 게임임. 매출은 국내 35%, 해외 65%로 구성됨.
  • 국내 매출은 아이템 판매가 대부분을 차지하며 해외는 게임 로열티와 수익배분에 따른 매출이 주를 이룸. 스마트팜, 암호화폐를 신사업으로 추진하고 있음.

기업실적 및 분석

  • 2021년 6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11.4% 증가, 영업이익은 32.4% 증가, 당기순이익은 92.4% 증가.
  • AR,VR 산업 초창기부터 성장성을 염두에 두고 선제적으로 기술축적에 집중해왔음.
  • 2017년 AR 기술을 적용한 게임을 선보였으며 충남 태안에 VR 기술을 도입한 테마파크를 개장할 계획임. 이밖에도 블록체인을 적용한 게임을 선보이기 위해 준비하는 등 지속 성장을 위해 다양한 시도를 하고 있음.

테마주로 편입된 이유

  • 엠게임은 VR/AR 관련 모바일 게임 등을 개발하고 있으며, '태권히어로즈'라는 증강현실 카드게임을 출시한 이력을 보유함.

 

8. 팅크웨어 (AR 관련주)

기업소개

  • 팅크웨어는 1997년 3월에 설립되었으며 내비게이션 및 Map S/W, 차량용 블랙박스, 태블릿 PC, LBS(위치기반서비스) 사업을 영위.
  • 아이나비 내비게이션과 연동하는 `아이나비Black` 출시를 시작으로 동 사업에 진출하였으며 이후 HD부터 QHD까지의 고화질 블랙박스 출시를 통해 보급형과 고급형 제품 라인업을 구축.
  • 차선이탈경보, 전방추돌경보, 앞차출발알림 등 운전자의 운전 편의성을 높임.

기업실적 및 분석

  • 2021년 6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14.8% 증가, 영업이익은 104.8% 증가, 당기순이익은 186.5% 증가.
  • 동사는 증강현실(AR) 및 첨단운전자보조시스템(ADAS) 등 차별화된 기술을 기반으로 사업 포트폴리오를 다양화 성공.
  • 국내외 블랙박스 판매 증가, 실적 호조에 따른 매출 및 이익 개선. 향후 통신사 및 보험사와 연계하여 5G, AI, 빅데이터 등 기술을 탑재한 지능형 커넥티드 서비스를 지원할 예정.

테마주로 편입된 이유

  • 팅크웨어는 증강현실에 사용될 수 있는 위치정보 기반 내비게이션 제품을 공급하고 있으며, 위치기반 서비스 사업을 진행하는 중.

 

9. 텔레칩스 (AR 관련주)

기업소개

  • 텔레칩스는 Video Codec IP개발 및 라이센싱을 주요사업으로 하는 (주)칩스앤미디어를 계열회사로 두고 있음.
  • 동사는 해외시장 확대 및 현지 영업 및 마케팅 강화를 위해 홍콩 현지법인, 미국 현지법인, 중국 현지법인을 각각 100% 출자 설립하여 운영하고 있음.
  • 각종 모바일방송 표준을 지원하는 모바일 TV 수신칩 그리고 블루투스, WiFi, GPS 등 셋톱박스 및 차량에 사용되는 Connectivity 모듈을 개발 및 판매함.

기업실적 및 분석

  • 2021년 6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19.5% 증가, 영업손실은 91.7% 감소, 당기순손실은 83.4% 감소.
  • 동사는 2021년도 반기에 자동차용 반도체 매출 증가로 전년 동기 대비 19.5% 증가한 549.9억원의 매출액을 시현함.
  • 동사는 주력시장인 IVI 시장에서의 매출극대화를 위하여 Car Audio/AVN 제품 라인업 추가와 중국,일본 등 해외시장 공략을 진행 중임.

테마주로 편입된 이유

  • 이 회사는 증강현실 구현에 사용되는 GPS 등을 공급하고 있다는 점에서 관련 수혜주로 분류되었음.

 

10. 아이오케이 (AR 관련주)

기업소개

  • 아이오케이는 2015년 12월 아이오케이컴퍼니 흡수합병하였으며, 합병 후 상호를 포인트아이에서 아이오케이컴퍼니로 변경함.
  • 동사는 전기(2020년)중 ICT부문인 포인트아이(주)와 외식사업인 (주)스카이팜 자회사를 매각을 완료함.
  • 최근 문화 및 콘텐츠의 국가간 교류가 증가하고, 글로벌화가 지속적으로 진행되고 있어, 과거 국내 활동에만 한정되어 있던 아티스트들의 매니지먼트 활동 역시 해외시장으로 그 지역을 넓혀가고 있음.

기업실적 및 분석

  • 2021년 6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1.8% 감소, 영업손실은 231.7% 증가, 당기순이익 적자전환.
  • 코로나19 상황으로 인해 전세계적인 전염병 사태는 오프라인 공연시장을 축소시켰지만 온라인 스트리밍, 음악을 통한 부가가치 산업의 수익 증대가 이뤄짐.
  • 오리지널 콘텐츠 프로젝트 진행 및 신규사업으로 시즌제 콘텐츠 제작 추진중, 콘텐츠 다변화를 통해 규모의 성장, 실적 향상과 더불어 성장하는 한해가 될것으로 전망.

테마주로 편입된 이유

  • 아이오케이의 자회사인 포인트아이㈜를 통해 VR에 사용되는 위치기반시스템(LBS) 사업을 진행하고 있으므로 수혜주로 얘기되고 있음.

 

11. 젬백스링크 (AR 관련주)

기업소개

  • 젬백스링크는 무선인터넷서비스 전문기업으로 주로 무선 인터넷 기반 인프라에서 포털, 각종 서비스 다운로드 및 전송 인프라 등을 가능케하는 솔루션 사업을 영위함.
  • 이동통신사의 다양한 인프라 및 서비스 플랫폼에 대한 SI 운영 및 유지보수 사업, B2B 대상의 ASP 사업 등을 수행하고 있음.
  • 중저가에서 고가 브랜드까지 다양한 해외 명품 브랜드를 수입하여 소비자의 소비 패턴을 분석하여 탄력적으로 소비자의 수요에 대응하고 있음.

기업실적 및 분석

  • 2021년 6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18.7% 증가, 영업이익은 4.3% 감소, 당기순이익은 174.8% 증가.
  • 해외 명품 수입 판매 사업 호조로 견조한 외형 성장을 보였고, 대규모 지분법 이익을 인식하여 순손익이 대폭 개선됨.
  • 동사는 프라다, 구찌, 페라가모, 보테가베네타등 43개의 브랜드를 이태리 현지 지사를 통해 병행수입하여 온, 오프라인, 홈쇼핑등 다각도의 유통채널을 통해 판매하고 있음.

테마주로 편입된 이유

  • 젬백스링크에서 AR에 필요한 영상접합 및 추적 기술을 보유하고 있다는 이유로 관련 테마로 포함됨.

 

12. 위지윅스튜디오 (VR 관련주 / AR 관련주)

기업소개

  • 위지윅스튜디오는 CG/VFX 기술을 기반으로 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으며 영화, 드라마 등에 대한 영상기술 제작뿐만 아니라 뉴미디어 콘텐츠에 대한 영상 기획/제작 서비스를 포괄적으로 제공함.
  • 2018년 국내 최초 월트 디즈니 공식협력사로 선정됨. 종합스튜디오가 되기 위해 드라마와 예능제작사를 인수함. 광고사업 강화를 위해 밴드앤링크를 설립하고 엔피도 인수함.
  • 2021년 8월 컴투스가 동사의 지분을 추가 취득해 지분율이 38.1%로 최대주주가 됨.

기업실적 및 분석

  • 신규 XR스테이지 인프라를 동력으로 기존 영화와 드라마 물량 뿐만 아니라 뉴미디어 콘텐츠 분야에서도 매출을 확보해 실적이 개선되고 있음.
  • 자회사 엔피와 함께 YG엔터테인먼트·네이버의 합작사인 와이엔컬쳐앤스페이스에 각각 50억원을 투자함. 행사 대행 자회사인 엔피는 스팩 통해 코스닥 우회상장 예정임.
  • 최근 게임사 컴투스로부터 450억원의 투자를 받았으며, 이 자금은 메타버스에 대한 신규 사업에 투자할 계획임.

테마주로 편입된 이유

  • 해당 기업은 VR/AR 관련 콘텐츠 사업을 진행하고 있으며, 로보트 태권V 가상현실 게임을 직접 만들어서 롯데월드 VR 스페이스 체험관에 납품했던 이력이 있음.

 

13. 제이씨현시스템 (VR 관련주)

기업소개

  • 제이씨현시스템은 1991년 5월 11일 설립되었으며 1997년 11월 10일에 코스닥시장에 상장되었음.
  • 동사는 컴퓨터 및 컴퓨터 관련 제품, 카 인포테인먼트 제품, 보안 및 네트워크장비 판매업 및 인터넷 서비스 부문을 영위함.
  • 코로나 19의 확산으로 인한 PC시장 판도의 변화를 바탕으로 PC의 수요 증가 및 기존의 신성장 동력으로서의 드론 산업이 확장됨에 따라 시장 확장이 기대됨.

기업실적 및 분석

  • 2021년 6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10.2% 증가, 영업이익은 109.2% 증가, 당기순이익은 117.9% 증가.
  • 매출원가, 판관비, 인건비 등 비용의 증가가 있었지만 매출액 증가가 모두 상쇄하면서 영업이익과 당기순이익이 모두 크게 증가함.
  • 동사 매출에서 그래픽카드, 메인보드 등 외국기업들 제품이 큰 비중을 차지하기에 매출에서 수출이 차지하는 비중은 매우 적음.

테마주로 편입된 이유

  • 제이씨현시스템은 고객사인 대만HTC사에 'VIVE'를 공급하고 있으며, VR/드론/통합배선솔루션 등의 사업을 주력으로 진행하고 있는 모습.

 

14. 넷마블 (VR 관련주)

기업소개

  • 넷마블의 연결실체는 모바일 게임 개발 및 퍼블리싱 사업을 영위하며 넷마블㈜는 게임 개발 자회사가 개발한 게임 등을 퍼블리싱하는 사업을 전문적으로 영위.
  • 동사의 연결실체가 개발하여 공급하는 게임의 주요 라인업으로는 '모두의마블', '스톤에이지 월드' ,'세븐나이츠', '몬스터길들이기' 등이 있음.
  • MMORPG부터 캐쥬얼 장르까지 다양한 라인업을 갖추었으며, 구글플레이, 애플 앱스토어 등 마켓에서 높은 순위를 보이는 게임을 다수 보유.

기업실적 및 분석

  • 2021년 6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5.8% 감소, 영업이익은 31.1% 감소, 당기순이익은 20.9% 감소.
  • 동사의 미국소재 자회사 Kabam, Inc.는 2020년 1월 31일 캐나다소재 Katorio Software Inc. 설립출자를 완료.
  • 동사는 국내외 개발사(국내 8개, 해외 2개, 자회사 기준) 게임 개발 회사를 통해 다양한 장르의 게임을 개발하고 다변화된 IP를 확보하고 있음.

테마주로 편입된 이유

  • 넷마블은 2018년 4월에 '피싱스트라이크'라는 AR, VR 기술이 들어간 모바일 낚시게임을 출시하였음.

 

15. 다날 (VR 관련주)

기업소개

  • 다날은 소프트웨어 개발, 수출 및 판매 등을 영위할 목적으로 1997년 7월 설립되어 2004년 7월 코스닥시장에 상장됨.
  • 사업부문은 커머스 부문, 디지털콘텐츠부문, 프랜차이즈부문, 렌탈서비스 부문으로 구성됨.
  • 휴대폰 결제 서비스를 주 사업으로 국내 뿐 아니라 해외에서도 결제 및 인증사업을 진행하고 있으며, 온/오프라인 휴대폰 결제를 비롯하여, 바코드결제 등의 사업을 진행중임.

기업실적 및 분석

  • 2021년 6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20.5% 증가, 영업이익은 29.4% 감소, 당기순이익은 463.3% 증가.
  • 외형성장에 불구하고 전년동기대비 인건비 및 복리후생비가 30.9%증가하면서 영업이익은 감소, 반면 금융자산의 평가이익의 증가로 당기순이익이 큰 폭으로 증가함.
  • 최근 오프라인 휴대폰결제 서비스 본격화를 위해 국내 주요 플랫폼 사업자와 전략적 협력관계를 구축하고 오프라인 가맹망 확충에 나서고 있음.

테마주로 편입된 이유

  • 다날에서 2017년 1월에 VR 및 AR 기반 사용자 인증방법 관련 특허권을 취득했다는 소식이 돌면서 관련 테마로 엮이게 됨.

 

16. 바른손 (VR 관련주)

기업소개

  • 바른손은 영화, 뷰티, 외식 사업 등을 영위함. 영화 부문은 영화제작 및 투자, 뷰티 부문은 화장품 유통업 등 관련사업, 외식 및 기타 부문은 음식료품 제조판매업, 홈인테리어 도소매업, 시설경비업 등으로 구성됨.
  • 동사는 2019년 개봉해 미국 아카데미 시상식에서 작품상 등을 받은 영화 '기생충'에 투자하며 이름을 알림.
  • 2021년 1분기 기준 매출은 영화 사업 1%, 뷰티 부문 90.7%, 외식 부문 8.3%로 구성됨.

기업실적 및 분석

  • 2021년 6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114.1% 증가, 영업손실은 804.5% 증가, 당기순이익 흑자전환.
  • 매출 확대에도 불구하고 판관비 증가의 영향으로 영업적자 폭이 커짐.
  • 동사는 지속적인 중소기업과의 협력으로 6000개가 넘는 한국 화장품 브랜드가 모두 졸스에 입점할 수 있도록 힘쓰고 있음. 또한 B2C K-뷰티 옴니 채널 플랫폼을 추가로 선보일 계획임.

테마주로 편입된 이유

  • 바른손은 VR 관련 테마파크/게임/콘텐츠 소싱 사업을 운영하고 있다는 점에서 테마주로 평가되고 있음.

 

17. 주연테크 (VR 관련주)

기업소개

  • 주연테크는 1988년 설립돼 2006년 유가증권시장에 주식을 상장함. PC제조 및 판매를 주요 사업으로 영위하고 있음.
  • 동사는 총 4개사의 관계회사를 보유하고 있으며 400여개의 전문대리점과 TV홈쇼핑, 양판점, 할인점, 인터넷쇼핑몰 등을 통해 제품을 판매하고 있음.
  • 현재 IT 시장은 이동통신기술의 급속한 발달로 인해 모든 단말기와 서비스가 웹으로 연결되고 클라우드 시장이 확대되고 있음.

기업실적 및 분석

  • 2021년 6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1.9% 증가, 영업이익 적자전환, 당기순이익은 459.5% 증가.
  • 동사의 경우 400여개의 전문대리점과 TV홈쇼핑, 양판점, 할인점, 인터넷쇼핑몰 등 일반 소비자들이 접할 수 있는 모든 유통채널을 확보하고 있음.
  • 현재 PC사업부문만 계속사업으로 분류하고 있으며, PC방 프랜차이즈 부문 20년말기준으로 중단사업으로 분류가 되었음.

테마주로 편입된 이유

  • 주연테크와 와이제이엠게임즈가 VR 사업을 위해 공동투자계약을 통해 합작법인을 설립하였음.

 

18. 미투온 (VR 관련주)

기업소개

  • 미투온은 모바일 게임 개발 및 서비스를 주사업목적으로 하고 있으며, 풀하우스카지노(Full House Casino), 풀팟홀덤(Fulpot Poker)을 서비스.
  • 종속회사 중 미투젠(ME2ZEN)은 캐주얼게임 및 소셜카지노 게임을 서비스 하고 있으며, 2020년 8월 코스닥에 상장.
  • Memoriki는 홍콩, 대만, 일본 등 아시아 중심으로 퍼블리싱 사업을 영위, ㈜아이두마케팅은 인플루언서 통합 마케팅기업으로 셀레드(CELAD) 서비스.

기업실적 및 분석

  • 2021년 6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16.1% 감소, 영업이익은 11.3% 감소, 당기순이익은 4.3% 감소.
  • 소셜카지노 실적 상승 및 캐주얼 게임의 시장 확대 등으로 지속적인 성장을 이루어가고 있음.
  • 해외 이용자 유치 마케팅으로 전세계 이용자들을 위해 다양한 언어로 서비스하고 있으며 모바일게임 'Word Taptap' 을 2020.12에 런칭하여 국내 및 해외에서 서비스 중임.

테마주로 편입된 이유

  • 이 회사는 2016년 12월에 VR 엔터테인먼트 게임을 전문적으로 개발하고 있는 '오아시스VR'의 지분을 취득하였기에 수혜주로 선정되었음.

 

19. 지니뮤직 (VR 관련주)

기업소개

  • 지니뮤직은 온라인 음악 서비스 및 음악 유통을 주요 사업으로 영위함. 1991년 2월 7일에 설립되었으며 2000년 7월 18일에 코스닥시장에 상장됨.
  • 동사는 다양한 국내외 고음질 디지털 앨범 스튜디오 원음급 초고음질 프리미엄 FLAC 음원을 보유하고 있으며, AI 뮤직컬러 큐레이션 서비스를 제공함.
  • 음악시장에 대한 높은 이해도 및 다양한 유통 채널을 기반으로 CJ ENM 등과 전략적 제휴를 통해 주요 아티스트 MD상품을 판매함.

기업실적 및 분석

  • 2021년 6월 전년동기 대비 별도기준 매출액은 0.2% 감소, 영업이익은 37.9% 증가, 당기순이익은 46.3% 증가.
  • 매출 감소와 판관비 증가에도 불구하고 원가율 하락에 힘입어 영업이익이 증가함.
  • KT, LG유플러스 통신사 고객의 멤버십 포인트 사용을 통한 음악이용 형태별 세분화되고 합리적인 가격의 이용권 판매 등 통신사와 시너지를 낼 수 있는 다양한 비즈니스모델을 개발하여 음악 사업 영역을 확대할 계획임.

테마주로 편입된 이유

  • 지니뮤직에서 국내 최초로 출시한 '지니 VR'은 음악 전문 가상현실(VR)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음.

 

20. 세코닉스 (VR 관련주)

기업소개

  • 세코닉스는 1988년 12월 24일에 설립됐으며, 2001년 8월 9일에 KOSDAQ시장에 상장함.
  • 2002년 3월 29일 (주)세키노스코리아에서 (주)세코닉스로 사명을 변경함. 동사는 광학부문과 필름부문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주요종속회사와는 광학사업부문에 대하여 단일부문을 형성하고 있음.
  • 세코닉스는 1988년 설립한 광학전문 기업으로써, 세고광유한전자, 세코닉스 비나, SAL, SEKONIX POLAND를 종속회사로 거느리고 있음.

기업실적 및 분석

  • 2021년 6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33.3% 증가, 영업이익 흑자전환, 당기순이익 흑자전환.
  • 지난해 차량용 카메라 모듈·렌즈 비중이 스마트폰 렌즈를 넘어섬. 성장성이 높은 차량용 카메라 부품 개발에 방점을 두고 완성차 업체에 납품 비중을 늘리기 위해 준비 중임.
  • 최근 들어 주력 사업인 스마트폰 카메라렌즈 부문 수익성도 조금씩 개선되고 있어 매출이나 영업이익도 지난해보다는 늘어날 것이라는 전망임.

테마주로 편입된 이유

  • 세코닉스는 고객사인 삼성전자의 제품 '기어 VR'에 렌즈를 공급하고 있어서 테마주로 평가됨.

 

21. 드래곤플라이 (VR 관련주 / AR 관련주)

기업소개

  • 드래곤플라이는 1990년 3월 22일에 설립되어 1997년 11월 10일자로 코스닥시장에 상장함.
  • 멀티 플랫폼 기반의 VRㆍAR 게임및 PC 인터넷 플랫폼 기반의 온라인 게임과 스마트폰 등 모바일 플랫폼 기반의 모바일 게임을 개발 및 유통하고 있음.
  • VR 테마파크 사업에도 진출하여 VR e-스포츠가 결합된 LENOVO VR MAGIC PARK(신도림테크노마트점)를 직영하고 있음.

기업실적 및 분석

  • 2021년 6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30.6% 증가, 영업손실은 23.7% 감소, 당기순손실은 36.2% 증가.
  • 판매비와 관리비, 인건비 및 복리후생비 등 비용이 늘었지만 매출 증가폭이 이를 상쇄하며 영업손실이 개선됨.
  • 게임 부문에서는 신규 게임 개발 프로젝트를 진행 중이며 기능성 필름 및 자동차 흡음재 사업에서는 신기술을 도입한 신제품을 개발하고 제조공정 개선 등 공정 및 품질개선을 위하여 지속적으로 노력하고 있음.

테마주로 편입된 이유

  • 드래곤플라이는 또봇, 스페셜포스 등을 기반으로 한 VR 및 AR 게임을 개발하고 있다는 점에서 테마주로 얘기되고 있음.

 

22. 아프리카TV (VR 관련주)

기업소개

  • 아프리카TV는 1996년 설립돼 2003년 코스닥 시장에 주식을 상장함. 1인 미디어 플랫폼 'AfreecaTV'를 운영함.
  • 프리캡, 아프리카프릭스, 비알캠페인 등 15개 회사를 연결대상종속회사로 보유함.
  • 동사의 대표 서비스인 'AfreecaTV'는 보다 대중적인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하여 다양한 콘텐츠 및 이용자 확보에 역량을 집중하고 있으며 TV 및 오프라인으로의 플랫폼 확장 노력 지속.

기업실적 및 분석

  • 2021년 6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46% 증가, 영업이익은 114.3% 증가, 당기순이익은 117.8% 증가.
  • 동사는 참여자 중심의 서비스와 기술개발, 콘텐츠/플랫폼의 확장, 신입BJ 육성 및 지원, 콘텐츠의 질적 향상 및 플랫폼 확장(TV, 오프라인) 등을 통해 리더십 강화.
  • 또한, 미국, 일본, 대만, 태국, 홍콩, 베트남 등 주요 거점을 중심으로 글로벌 1인 미디어 플랫폼 서비스로 성장하기 위하여 노력중임.

테마주로 편입된 이유

  • 아프리카TV에서 제공하고 있는 VR 콘텐츠인 360도 영상의 영향으로 관련 테마주로 불리고 있는 상태.

 

23. 덱스터 (VR 관련주)

기업소개

  • 덱스터는 2011년 12월 설립되었으며 영화, CF, MV 등 모든 영상 전반의 시각특수효과(VFX)의 제공을 주요사업으로 영위하고 있음.
  • 동사는 주로 국내 및 중국 영화제작, 드라마제작 시장을 목표로 하여 VFX 제작물을 납품하고 있음(국내 1위).
  • 2018년 영화제작사 ‘덱스터픽쳐스’를 자회사로 설립하면서 영화제작 전반으로 사업영역이 확장됨. 국내외 영화제작 외에 수익성이 높은 테마파크, 드라마, 게임 등으로 VFX 매출 다변화 중임.

기업실적 및 분석

  • '백두산' 이후 대형 수주가 없어지면서 실적 부진세가 이어지고 있음. 상반기 영업이익은 적자로 전환됨.
  • 동사가 넷플릭스 포스트 파트너 프로그램에 등록됨에 따라 글로벌 관객의 콘텐츠 기대가 높아지며 기술적 완성도를 높이는 제작사의 투자는 더욱 증가할 전망임.
  • 글로벌 OTT의 투자증가, 영화산업의 부진탈피를 위한 대작 콘텐츠 확대를 기대하며, 자체 기획 중인 영화 '더문', 텐트폴 영화 '외계인' 등을 통해 실적이 좋아질 전망임.

테마주로 편입된 이유

  • 덱스터라는 기업은 테마파크 관련 VR 및 AR 등 New 미디어 분야에 진출하였기에 테마 종목으로 불리게 됨.

 

24. 토탈소프트 (VR 관련주)

기업소개

  • 토탈소프트는 해운 항만 물류 산업분야의 솔루션을 제공하는 소프트웨어 개발업 등을 영위할 목적으로 1988년 11월 1일에 설립되었음.
  • 주요사업으로 컨테이너 터미널 운영시스템, 선박 탑재용 컴퓨터, 선사용 양적하시스템, 항만 커뮤니티 시스템, 다목적터미널운영시스템 개발을 영위함.
  • 2021년 2분기 기준 동사 매출 76.8%를 차지하는 CATOS는 컨테이너 터미널 운영 관리에 필요한 모든 자동화 시스템을 간편하게 제공하는 시스템임.

기업실적 및 분석

  • 2021년 6월 전년동기 대비 별도기준 매출액은 5.1% 감소, 영업이익은 24.6% 감소, 당기순이익은 22.1% 감소.
  • CATOS 등 주력 사업 부분 매출이 증가했음에도 불구하고 크레인 장비 기사 훈련용 시뮬레이션을 비롯한 E-러닝 사업 부문 매출이 전년 대비 급감함에 따라 전체 외형이 축소됨.
  • 동사는 글로벌 터미널 운영사 장기적인 파트너 계약 및 관계를 형성하는데 많은 노력을 기울이고 있어 매출성장이 기대됨.

테마주로 편입된 이유

  • 토탈소프트에서 개발/판매하고 있는 훈련 및 교육용 VR 제품의 영향으로 테마주로 선정되었음.

 

25. 칩스앤미디어 (VR 관련주)

기업소개

  • 칩스앤미디어는 2003년 설립되어 소프트웨어 개발 산업으로 시스템 반도체 설계 자산(IP) 개발 및 판매를 사업 목적으로 함.
  • 반도체 칩 제조사에 비디오 IP를 라이선스하고, 반도체 칩 회사는 동사의 비디오 기술 및 자체 기술을 활용하여 스마트폰이나 디지털TV 등에 들어가는 반도체 칩을 설계, 개발 및 제조하여 납품함.
  • 매출비중은 로열티 61.4%, 라이센스 32.5%, 용역 6.1%로 구성됨.

기업실적 및 분석

  • 2021년 6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13.5% 증가, 영업이익은 833.8% 증가, 당기순이익은 61.7% 증가.
  • 라이선스 매출과 로열티 적용칩 개수의 큰 폭 증가로 외형 및 수익성 성장. 고객사는 1분기 29개사에서 37개사로 증가함.
  • 낮은 해상도 영상을 고해상도 영상으로 업스케일링(Upscailing) 해주는 슈퍼 레졸루션 기능의 매출본격화로 추후 실적개선이 기대됨.

테마주로 편입된 이유

  • 칩스앤미디어는 VR(가상현실) 기기에 탑재되는 코덱 기술을 보유하고 있다는 점에서 테마종목임.

 

26. 나무가 (VR 관련주)

기업소개

  • 나무가는 2004년 10월 14일에 설립됨. 디스플레이 기반 IT기기 업체는 물론 드론, 자동차, 로봇 등 업체에 공급하고 있음.
  • 3D 카메라 모듈은 두 개의 카메라 렌즈 또는 IR(적외선)센서 등을 사용해 영상에 깊이 정보를 부여하는 제품으로 3D스캔 기능을 중심으로 자율주행 및 동작인식 등의 기술과 접목함.
  • 해외영업조직은 현지 생산 공장 내 별도의 영업조직을 두어 주요 고객사의 해외법인에 대한 영업업무를 진행하고 있음.

기업실적 및 분석

  • 2021년 6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19.8% 증가, 영업이익 흑자전환, 당기순이익 흑자전환.
  • 전체 매출의 약 99%는 스마트폰 카메라 모듈이 차지하고 있음. 주된 매출처는 삼성전자향 스마트폰 및 태블릿 카메라 모듈임.
  • 동사의 제품은 B2B 위주의 제품으로 그 특성에 맞추어 판매조직을 운영하고 있음. 본사에서는 주요 고객사의 개발단계에서의 선행영업을 해야 할 필요성에 맞추어 주요 고객사 별 전담 영업인력을 배치함.

테마주로 편입된 이유

  • 해당 업체는 3D카메라 모듈 등을 국내 대기업에 공급하고 있으므로 관련 수혜주로 평가받는 중임.

앞으로 메타버스의 시대가 본격적으로 열린다면 더 많은 혜택을 볼 것으로 예상되는 장르입니다. VR 관련주 / AR 관련주 26종목에 대해서 정리된 내용을 통해 살펴봤습니다. 기업분석을 통해서 실속있는 곳을 찾아낸다면 장르가 좋아서 중장기적으로도 괜찮지않을까 생각이 듭니다. 항상 본인의 거래 성향에 맞게 전략을 짜서 접근하시고 다른 사람의 말은 참고용도로만 사용하시길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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