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세계적으로 코로나19가 장기화되면서 해외여행이 제한된 삶속에서 살아가고 있습니다. 백신 및 치료제를 통해서 해결방법이 나오거나 위드코로나 정책이 시작된다면 그동안 참아왔던 여행으로 인해서 항공 테마가 수혜를 볼 것으로 기대되고 있는데요. 현재 여행객이 없는 상황에서도 물류 운송을 통해서 수익의 돌파구를 찾아낸 항공사들도 있는 모습입니다. 투자자들은 코로나가 해소됐을때 항공 대장주와 수혜주에서 다양한 이슈들이 나오면서 변동성을 보여줄거라고 예상하고 있습니다. 아직까지 시간이 남은만큼 지금부터라도 차근차근 준비해나간다면 괜찮은 타이밍에 항공 종목을 매수할 기회를 얻을 수 있을거라 생각합니다.
이번 포스팅을 통해서 여러분들에게 알려드릴 항공 관련주 10종목으로는 한진칼, 대한항공, 아시아나항공, 티웨이홀딩스, 제주항공, 예림당, AK홀딩스, 에어부산, 진에어, 티웨이항공을 소개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해당 주제와 관련된 키워드가 궁금하시다면 교통기관 예약 eft 우주 무선통신사 기상청 등을 참고해주시길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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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재 글로벌적으로 이슈인 코로나와 연관성이 깊은 테마이기에 상황을 잘 체크하시면서 재료와 기업분석을 하시길 바라겠습니다. 가장 적합한 타이밍을 잡기 위해서는 항공만 보는 것이 아닌 주요 나라별 정책과 코로나에 대한 대처를 섞어보시길 바랍니다.
항공 관련주 10종목
1. 한진칼 (항공 관련주)
기업소개
- 한진칼은 2013년 8월 1일을 분할기준일로 대한항공으로부터 인적분할 방식으로 설립되었으며, 2013년 9월 16일 유가증권시장에 주권을 상장함.
- 글로벌 항공화물 시장은 2021년 2분기에도 항공화물 수요 대비 공급 부족 상황이 지속되었으며 동사는 수요강세 시장에 대응하여 공급확대를 통한 수익 극대화에 주력함.
- 동사는 지난 2월 국내 1호 백신 물량(화이자코백스)을 시작으로 백신 수요를 국제 표준에 맞춰 안정적으로 수송함.
기업실적 및 분석
- 2021년 6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27.4% 감소, 영업손실은 8.3% 증가, 당기순손실은 59.9% 감소.
- 2021년 2분기에는 코로나 3차 대유행 및 사회적 거리두리 격상 영향으로 수요 위축이 지속됨.
- COVID-19 의 지속적인 영향으로 불가피하게 여객 사업의 매출 부진이 이어지고 있으나, 화물기 가동률을 제고하고 화물 전용 여객기를 적극 운영하는 등 화물운송수익 극대화 전략을 통해 영업손실을 최소화 하였음.
테마주로 편입된 이유
- 한진칼이라는 기업은 진에어와 대한항공 지분을 보유하고 있다는 이유로 관련 수혜주로 엮이게 되었음.
2. 대한항공 (항공 관련주)
기업소개
- 대한항공은 항공기 설계 및 제작, 민항기 및 군용기 정비, 위성체 등의 연구ㆍ개발을 수행하는 항공우주사업 등의 관련 사업을 통해 시너지 효과를 창출하고 있음.
- 항공우주사업본부는 지난 40여년간 국내외 항공기 및 항공기 구조물 설계,제작, 생산, 정비, 성능개량 등을 통해 확보한 경험과 기술력을 바탕으로, 각종 무인항공기 개발사업에도 참여하고 있음.
- 화물산업부문에서 계속되는 수요강세 시장에 대응하여 공급확대를 통한 수익 극대화에 주력하고 있음.
기업실적 및 분석
- 2021년 6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7.2% 감소, 영업이익은 1166.3% 증가, 당기순이익 흑자전환.
- 전 부문에 걸친 업무 프로세스 개선 및 생산성 제고를 통해 비용 절감 활동을 적극 추진한 결과, 영업이익은 전년동기 대비 2,372억원 증가한 3,214억원의 흑자를 시현.
- 미래 신성장동력을 확보하고자 도심항공모빌리티(UAM) 기술개발에 착수하고, 우주산업 관련 정부 과제를 적극적으로 수행.
테마주로 편입된 이유
- 한진그룹의 계열사인 대한항공은 국내 1위 대형항공사라는 점에서 대장주로 평가받고 있는 중임.
3. 아시아나항공 (항공 관련주)
기업소개
- 아시아나항공은 항공운송업은 그 시장의 성격이 매우 상이한 여객과 화물로 나뉘어져 있음.
- 아시아나항공 등 항공 3사 및 국내 양대 공항공사의 시스템 구축 및 운영 노하우를 기반으로 대외 사업을 영위하고 있으며, 항공/공항IT 전문기업으로서 높은 시장 지위를 확보.
- 아시아나항공은 국내여객 9개 도시, 9개 노선, 국제여객 21개 국가, 64개 도시, 71개 노선과 국제화물 12개 국가, 27개 도시, 25개 노선의 네트워크를 보유.
기업실적 및 분석
- 2021년 6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14.9% 감소, 영업손실은 87.7% 감소, 당기순손실은 55.9% 감소.
- 상반기 항공 여객 시장 승객수는 전년 동기 대비 29.3% 감소한 1,667만명임.
- 항공 화물은 전년 동기 대비 20.7% 증가한 169만톤을 기록 항공 화물의 경우 I국제 무역 호조 및 해운 대란에 따른 화물의 항공 물량 전환 등의 요인으로 2021년은 2020년 대비 19% 이상의 시장 매출 확대를 전망.
테마주로 편입된 이유
- 아시아나항공은 금호아시아나 그룹의 계열사로 국내 항공 분야에서 2위를 차지하고 있는 기업임.
4. 티웨이홀딩스 (항공 관련주)
기업소개
- 티웨이홀딩스는 1945년 10월 (주)태화고무공업사로 설립되어 1977년 6월 유가증권 시장에 상장됨.
- 자체사업으로 건설 현장에서 연약지반 보강을 위해 사용되는 PHC파일의 제조, 유통하고 있음. 2020년 6월 대내외적인 환경악화로 인하여 반도체사업부문을 중단함.
- 연결대상 종속회사로는 국내외 항공운송업을 하는 저가항공사인 주식회사 티웨이항공과 항공운송 관련 지상조업 사업을 하는 주식회사 티웨이에어서비스 2개가 존재함.
기업실적 및 분석
- 2021년 6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43.9% 감소, 영업손실은 9.7% 증가, 당기순손실은 23% 감소.
-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 감염증으로 인하여 감소된 국제선 여객 수요의 회복이 늦어지는 것이 실적 악화의 주된 요인임.
- 동사는 향후 항공기 신규 도입을 통한 노선 확장, 고객의 편의성을 증대한 다양한 부가서비스 개발 등 항공업 본연에서의 역량 집중을 통해 외형 성장 및 수익성 증대를 도모하고자 함.
테마주로 편입된 이유
- 티웨이홀딩스는 국내외 항공운송사업을 진행하고 있는 ㈜티웨이항공의 최대주주인 상태임.
5. 제주항공 (항공 관련주)
기업소개
- 제주항공은 2005년 1월 설립되었으며 목적사업으로 국내외 항공운송업, 항공기 취급업, 관광사업, 통신판매업, 임대업 등을 영위하고 있음.
- 2021년 2분기 LCC 국내선 탑승객 시장점유율은 73%로, COVID-19 상황 하에서 국제선 운항 제한 및 국내선 확장에 따른 결과로 성장세는 전년 시장상황과 상이함.
- LCC 최초 기내 좌석 화물 탑재 운송, 무착륙 관광 비행, 국제선 부정기 운항 등 시장상황에 맞게 시장에 대응 중임.
기업실적 및 분석
- 2021년 6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55.9% 감소, 영업손실은 4.9% 증가, 당기순손실은 33% 감소.
- 코로나19사태의 발생으로 항공운항이 감소하며 동사의 전체 사업부의 매출이 감소. 한편 리스비 등 고정비용의 영향으로 영업손실과 당기순손실 폭이 대폭 늘어남.
- 회복탄력성 강화, 역량 강화(내재화), 고객 중심의 판매 채널 다변화 등 주요 전략 과제를 충실하게 실행하여 경쟁 우위를 갖추며 지속적인 개선 중임.
테마주로 편입된 이유
- 해당 기업은 애경그룹의 저비용항공사로 최대주주는 AK홀딩스가 2020년 12월 기준으로 56%정도를 보유하고 있는 중임.
6. 예림당 (항공 관련주)
기업소개
- 예림당은 통신장비 및 전기전자제품 제조 등을 목적으로 1989년 2월 22일에 설립되었으며, 2009년 6월 19일에는 비상장법인 ㈜예림당을 합병하였음.
- 동사는 도서출판업 및 그 부대사업을 주요 사업으로 영위하고 있음.
- 동사는 청소년 및 유아동도서 출판, 전자책 제작, 애니메이션 제작, 저작권 매니지먼트, 해외콘텐츠 국내판권 매니지먼트, 종속회사를 통한 저비용항공, PHC파일 제작, 반도체 Packaging 사업 등을 영위함.
기업실적 및 분석
- 2021년 6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42.3% 감소, 영업손실은 11.8% 증가, 당기순손실은 23.3% 감소.
- 연결대상회사의 종속회사인 ㈜티웨이항공이 COVID-19 여파로 인한 여객운송 수입의 감소로 인하여 동사 매출은 전년동기 대비 대폭 감소함.
- 아동 교육도서의 고급화, 조기교육열 상승, 아동용 전자책(e-book)시장의 활성화 등의 요인 인구감소에 따른 수요 감소요인을 상쇄시킬 것으로 예상됨.
테마주로 편입된 이유
- 이 회사의 자회사인 티웨이홀딩스 지분을 2020년 12월 기준으로 50%정도 보유하고 있다는 점에서 관련 수혜주로 들어옴.
7. AK홀딩스 (항공 관련주)
기업소개
- AK홀딩스는 2012년 9월 인적분할을 통해 제조사업부문을 신설회사 애경유화에 승계하고 지주회사로 전환하면서 AK홀딩스로 상호를 변경함.
- 지주회사로 주요 매출은 배당금 수익, 상표권 수익, 경영자문수수료 수익으로 구성되어 있음.
- 종속회사가 영위하는 주요사업부문은 화학부문(애경유화,에이케이켐텍 등), 생활용품화장품부문(애경산업 등), 항공운송부문(제주항공, 모두락), 백화점부문(AK Plaza) 등이 있음.
기업실적 및 분석
- 2021년 6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14.3% 증가, 영업손실은 45.3% 감소, 당기순손실은 63.1% 감소.
- 생활용품, 항공운송, 백화점부문 등에서의 수익성 회복세를 시현하고 있어 지난해 같은기간 대비 적자 폭 크게 축소된 모습.
- 코로나19로 인한 글로벌 경기 둔화에 따라 화학부문을 제외한 동사의 주요 종속회사들(항공,여행,백화점 등)의 급격한 실적 개선은 어려울 전망이나 점차 회복될 것으로 기대.
테마주로 편입된 이유
- AK홀딩스에서 자회사로 보유하고 있는 ㈜제주항공은 국내외 항공 여객운송업을 주력으로 운영하고 있음.
8. 에어부산 (항공 관련주)
기업소개
- 에어부산은 2007년 8월 31일에 설립되어, 2008년 6월 국토해양부(현 국토교통부)로부터 정기항공운송사업 면허를 취득하여 국내 및 국제 항공 여객운송업을 영위하고 있음.
- 동사는 부산/영남권 지역발전을 위해 부산-김포 노선 등 내륙노선을 꾸준히 유지해왔으며 부산발 국내/국제 노선 확장에 앞장서 왔음.
- 2021년 2분기 기준, 동사는 김해공항발 국내선, 국제선 시장점유율 제1위 항공사로 각각 33.6%, 85.1%를 기록하고 있음.
기업실적 및 분석
- 2021년 6월 전년동기 대비 별도기준 매출액은 31.8% 감소, 영업손실은 7.5% 증가, 당기순손실은 4.5% 증가.
- 코로나 팬데믹에 따라 매출이 크게 줄어듬. 원가율 개선과 판관비, 인건비 등 비용 절감 노력에 힘입어 영업손실 폭 확대를 최소화함.
- 동사는 국제항공운송협회(IATA)에서 운영하는 세계 각국 및 지역별로 가장 큰 항공권 판매 네트워크 정산소인 BSP에 가입하여 해외 노선의 현지 판매력을 강화하고 있음.
테마주로 편입된 이유
- 금호아시아나 그룹의 계열사인 에어부산은 국내외 항공 여객운송업을 운영하고 있으며, 아시아나항공이 40%정도의 지분을 보유한 최대주주라는 점에서 관련 테마로 분류되었음.
9. 진에어 (항공 관련주)
기업소개
- 진에어는 2008년 1월 23일 설립되어, 2008년 4월 5일 정기항공운송사업면허 및 노선개설면허를 취득하고 항공운송업을 영위하고 있음.
- 동사는 항공운송산업에 속한 회사로서 항공기를 이용한 운송 서비스를 주요 상품으로 하여 소비자에게 판매하고 있음.
- 동사는 예약, 발권 등의 기능을 통해 생산과 판매가 일어나는 무형의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기 때문에 재고가 잔존하지 않음.
기업실적 및 분석
- 2021년 6월 전년동기 대비 별도기준 매출액은 35.8% 감소, 영업손실은 19.8% 증가, 당기순손실은 17% 증가.
- 동사는 코로나19 시대에 새로운 여행 트렌드로 자리잡은 국제선 무착륙 관광비행을 작년 12월부터 인천국제공항에서 실시하였음.
- 국적항공사 최초로 지난 2월 현지 관광업계와 협업을 통한 '오사카 테마 관광 비행'을 실시하는 새로운 여행트렌드를 선도하여 추가수입 확대에 최선을 다하고 있음.
테마주로 편입된 이유
- 진에어는 저비용항공사 분야에서 국내 2위를 차지하고 있는 회사로 관련 테마주로 부각되었음.
10. 티웨이항공 (항공 관련주)
기업소개
- 티웨이항공은 2003년 5월 19일에 설립되었으며, 2018년 8월 1일 유가증권시장에 주식을 상장하였음.
- 동사는 주요 사업으로 항공운송업을 영위하고 있으며, 총 7개의 계열회사가 있음. 동사는 동사만의 차별화된 각종 부가서비스를 제공함.
- 당사는 리스 계약을 통하여 Boeing737-800(NG) 항공기 27대를 보유하고 있으며, 신규노선의 수요창출을 위해 2022년 A330-300기종 3대를 리스할 예정임.
기업실적 및 분석
- 2021년 6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47% 감소, 영업손실은 13.1% 증가, 당기순손실은 6.1% 감소.
- COVID-19의 타격이 여전하며, 매출액을 비롯한 전반적인 실적이 전년 동기 대비 악화된 수준을 보임.
- 동사는 향후 항공기 신규 도입을 통한 노선 확장, 고객의 편의성을 증대한 다양한 부가서비스 개발 등 항공업 본연에서의 역량 집중을 통해 외형 성장 및 수익성 증대를 도모하고자 함.
테마주로 편입된 이유
- 티웨이항공은 국내 저비용항공사 부문에서 3위를 차지하고 있으며 대장주로 평가받고 있는 종목.
여기까지 코로나가 해소되면 혜택을 볼 것으로 예측되는 항공 관련주 10종목을 간단하게 살펴봤습니다. 기업분석을 진행해보시면서 아직 본격적인 수혜를 받지 않았다고 판단이 되는 종목을 골라내시길 바랍니다. 그리고 본인의 성향에 따라서 매매전략을 설계하여 코로나 상황 등의 정보를 확인해보며 최적의 타이밍을 잡아내는데 집중하셔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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