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개발이나 민간주택 공급 등의 이슈로 인하여 인테리어 리모델링과 관련된 대장주와 수혜주들이 관심을 받고 있습니다. 최근에는 낡은 아파트에 입주를 하기 전에 리모델링을 많이 하는 추세이기도 합니다. 앞으로도 노후 주택의 수가 늘어나면서 인테리어 리모델링의 수요가 계속해서 증가할 것으로 기대가 되고 있는데요. 정부의 부동산 정책에도 영향을 받는 만큼 투자자들은 다양한 분야에서 들려오는 소식을 통해 종합적으로 판단해야 합니다. 남들보다 더 높은 수익을 올리기 위해서는 해당 테마의 연관성을 잘 파악하고 있어야 매력적인 재료를 발견할 수 있습니다.
이번 글을 통해서 여러분께 소개해드릴 인테리어 리모델링 관련주 21종목은 벽산, 시공테크, 한샘, LX하우시스, KCC, 한솔홈데코, 국보디자인, 오하임아이엔티, KCC글라스, 진양화학, 삼목에스폼, 대림B&Co, 라이온켐텍, 파세코, 하츠, 현대리바트, 동화기업, 에넥스, 이건홀딩스, 이건산업, 희림입니다. 해당 주제와 관련된 정보를 더 얻고 싶으시다면 프로그램 시뮬레이션 디자이너 조명 비용 필름 분담금 주택범 등을 살펴보시길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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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테마를 분석하실때는 정부 정책에 따른 부동산 상황이 어떠한지도 수요에 영향을 끼칠 수 있어서 예의주시하는게 좋습니다. 과거 차트도 참고하시면서 가격 변동성이 심하게 일어났던 날짜에 어떤 이슈가 있었는지 체크해본다면 재료를 찾는데 도움이 됩니다.
인테리어 리모델링 관련주 21종목
1. 벽산 (인테리어 리모델링 관련주)
기업소개
- 벽산은 건축자재생산을 목적으로 1971년 4월 9일 설립되어 1972년 한국거래소에 상장됨.
- 건축자재의 제조 및 판매를 주 영업목적으로 하고 있으며, 익산공장을 비롯한 6개 공장에서 다양한 종류의 단열재, 천장재, 외장재 등의 건축자재를 생산하고 있음.
- 동사는 벽산그룹집단에 소속되어 있으며, 계열회사는 동사를 포함하여 7개사가 있음. 주요 사업부문으로 건축자재, 도료, 주방기기 제조 및 판매사업을 영위하고 있음.
기업실적 및 분석
- 2021년 6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6.7% 증가, 영업이익은 100% 증가, 당기순이익은 82% 증가.
- 동사는 2021년 4월 7만톤 규모의 무기단열재 생산설비를 추가 증설할 계획이라고 밝힘. 추가 증설이 완료되면 그라스울 14만톤, 미네랄울 6만톤의 생산능력을 갖추게 됨.
- 무기단열재 시장은 화재 안전이라는 기준을 넘어 그린 리모델링, 제로에너지 시장까지 더욱 폭넓은 영역으로 발전하고 있음.
테마주로 편입된 이유
- 벽산이라는 기업은 단열재, 천장재, 바닥재 등 건축자재 공급을 하고 있으며, 2008년 6월에 주방기기 업체인 하츠를 인수하였음.
2. 시공테크 (인테리어 리모델링 관련주)
기업소개
- 시공테크는 1988년 2월 설립된 이래 현재까지 31년간 국내 전시문화산업의 발달사라고 할 수 있을 만큼 수많은 전시문화사업을 수행하여 왔으며 1999년 8월 코스닥시장에 상장함.
- 박물관, 테마파크 등과 같이 인간의 삶과 문화의 현장에서 창출된 지식과 정보를 보존하고 전시하는 전시문화산업을 하고 있음.
- 전시문화산업이란 세계의 수많은 박물관과 과학관 등에 채워지는 각종 전시물과 콘텐츠를 창조하는 비즈니스를 말함.
기업실적 및 분석
- 2021년 6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9.2% 감소, 영업이익은 57.3% 감소, 당기순이익은 29.5% 감소.
- 매출액은 감소하였는데 판관비는 오히려 증가, 수익성이 크게 악화되어 영업이익은 매출액 감소폭 대비 더욱 많이 감소하였음.
- 전시관·테마파크 기획 및 설계를 영위하고 있으며, 신세계, 화성국제테마파크가 조성 예정에 있는 만큼 하반기 실적 호전을 기대할 수 있음.
테마주로 편입된 이유
- 시공테크에서 주요사업으로 운영하고 있는 테마파크, 박물관, 전시관 등 전시 및 진열장, 전시물 등의 공간 기획/제품 설치 사업의 영향으로 관련 테마주로 엮이게 되었음.
3. 한샘 (인테리어 리모델링 관련주)
기업소개
- 한샘은 1973년 설립되었으며, 2002년 7월 한국거래소 유가증권시장에 상장됨.
- 주요 사업으로는 부엌가구 제조 유통 및 인테리어 가구 등 유통업, 토탈 홈 인테리어 패키지를 제공하는 리모델링 사업 아이템사업을 영위함.
- 2021년 부산 광복점과 울산점을 신규 오픈하여 사업을 유통망을 확장하는 등 최근까지 영업 확대를 위한 노력을 이어가고 있음. 또한 욕실, 창호, 마루 등 건재 아이템까지 확대하여 사업영역을 확장하고 있음.
기업실적 및 분석
- 2021년 6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10.9% 증가, 영업이익은 33% 증가, 당기순이익은 70.1% 증가.
- 외형 성장과 함께 원가 개선에 성공하여 수익성이 큰 폭으로 개선되었음. 최근 온라인 시장이 빠르게 성장함에 따라 온라인 판매 또한 증가하고 있음.
- 다양성 및 개성이 드러나는 인테리어 산업 부문에 있어서도 고객의 다양성을 반영하면서도 표준화된 패키지 제품 개발을 시도하고 있음.
테마주로 편입된 이유
- 한샘은 가정용가구와 부엌가구를 생산/판매하고 있으며, 리모델링 사업 아이템 발굴에 집중하고 있는 중임.
4. LX하우시스 (인테리어 리모델링 관련주)
기업소개
- LX하우시스는 LG그룹 계열사로 2009년 LG화학 산업재 사업부문이 분할돼 설립된 기업임.
- 동사의 주요제품은 창호, 바닥재, 인조대리석 등의 건축자재와 자동차부품/원단, 인테리어 및 가전용 표면재 등의 산업용 필름 등 있음.
- 동사는 국내 뿐 아니라 중국, 북미, 유럽 등의 핵심 시장에서 고객 중심의 사업 활동을 전개하고 있으며, 특히 이스톤 및 인조대리석, 자동차 원단 등은 글로벌 시장에서 선도적 지위를 확보함.
기업실적 및 분석
- 2021년 6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16% 증가, 영업이익은 70.8% 증가, 당기순이익은 166.7% 증가.
- 외형 성장에 따라 영업이익 개선. 이자수익 증가와 이자비용 감소로 당기순이익 더 큰 폭으로 성장.
- 동사는 신흥시장인 인도, 동남아 등에도 인조대리석, 바닥재 등의 수출을 확대해나가며 추후 수익성 증대가 기대됨. 주요 소비 시장인 미국과 중국 시장도 코로나 영향으로 인한 불확실성에서 점차 벗어날 것으로 예상됨.
테마주로 편입된 이유
- LX하우시스는 국내 최대 건축자재 사업을 운영하고 있는 기업으로 인테리어자재, 창호재 등의 제품을 공급하고 있는 상태임.
5. KCC (인테리어 리모델링 관련주)
기업소개
- KCC는 국내 최대의 건축자재 산업을 영위할 목적으로 1958년 금강스레트공업주식회사를 설립하고, 이후 케이씨씨로 상호 변경함.
- 수익을 창출하는 용역의 성격에 따라 주요 영업부문을 건자재, 도료, 실리콘, 기타 부문으로 구분하고 있음.
- 건자재부문은 PVC, 석고보드 등이 있으며 도료 부문은 선박용, 자동차용 도료로 구분됨. 동사는 건축자재의 내장재 및 보온단열재 대부분 품목에서 동종업계의 선두위치를 확보하고 있음.
기업실적 및 분석
- 2021년 6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15% 증가, 영업이익은 206% 증가, 당기순이익은 203% 증가.
- 유기실리콘 가격이 사상 최고치를 기록하고 있으며, 이에 2021년 상반기 모멘티브 EBITDA마진은 사상 최고치인 18.3%를 기록.
- 반도체, 태양광, 전기차, 헬스케어 등 실리콘 전방 산업의 수요는 꾸준히 상승하는 가운데 공급 부족 사태는 장기화될 것으로 보여 KCC의 실리콘 업황 상승 사이클 초입에 들어섰음.
테마주로 편입된 이유
- KCC에서 주력사업으로 진행하고 있는 소재(실란트, 실리콘 등), 건자재(PVC, 건축자재 등), 기타(시공수익 등) 분야의 영향으로 관련 테마주로 들어오게 됨.
- 이 회사는 국내 최대 도료 및 건축, 산업자재 생산업체임.
6. 한솔홈데코 (인테리어 리모델링 관련주)
기업소개
- 한솔홈데코는 1991년 12월 전주임산(주)로 설립되어 2003년 11월 한국거래소에 상장되어 유가증권시장에서 주식매매거래가 개시됨.
- 뉴질랜드와 베트남에 연결대상 종속회사를 보유함. 종합건축자재 생산업체로서 우수한 품질의 국내 중밀도 섬유판(MDF), 마루바닥재, 인터리어재 등을 생산, 판매하고 있음.
- 제조업 위주 사업 구조를 갖고 있으나 유통과 해외조림, 신재생에너지 등으로 다각화하려는 시도를 하고 있음.
기업실적 및 분석
- 2021년 상반기 연결기준 매출액은 1233억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7.6% 감소함. 영업이익은 61억원으로 103.2% 증가함. 당기순이익은 18.3% 증가.
- 매출이 하락했으나 매출원가가 더 큰 폭으로 줄며 수익성이 개선됨.
- 동사는 베트남 현지에 생산라인을 직접 설치하여 한국과 동일한 우수한 품질의 제품과 원가 경쟁력을 확보하려고 하며, 더불어 베트남 시장에 대한 현지 판매 뿐 아니라 한국으로 수출을 계획하고 있음.
테마주로 편입된 이유
- 한솔그룹의 계열사인 한솔홈데코는 인테리어 건축자재를 주요사업으로 진행하고 있으며, 비접착식 마루 개발에 국내 최초로 성공하면서 해당 시장의 지배력을 확대하였음.
7. 국보디자인 (인테리어 리모델링 관련주)
기업소개
- 국보디자인은 실내 인테리어디자인 사업을 주 영업목적으로 1983년 8월 1일 설립되었으며, 2002년 9월 5일 코스닥시장에 상장됨.
- 동사는 인테리어의 기획 및 설계, 시공감리를 전문으로 하는 인테리어디자인 전문회사이며 최근에는 리모델링공사 및 해외사업개발에 주력하고 있음.
- 무차입경영과 32년연속 이익을 실현하였으며, 과거 2012년부터 현재까지 약 9년 동안 시장점유율(도급순위)1위를 달성하고 있음.
기업실적 및 분석
- 2021년 6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16.6% 증가, 영업이익은 31.2% 증가, 당기순이익은 5.3% 감소.
- 매출 증가와 원가율 감소로 영업이익은 증가함. 그러나 법인세비용의 증가로 당기순이익은 소폭 감소함.
- 동사는 간접비 절감을 위해 구조조정을 꾸준히 하고있으며 이를 통해 경쟁입찰에서 타경쟁사들보다 가격우위를 점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으며 설계본부에 기획설계 전담팀을 운영, 프로젝트 총괄수주를 위해 노력하고 있음.
테마주로 편입된 이유
- 국보디자인에서 주력으로 진행하고 있는 인테리어 기획/설계 및 시공감리의 영향으로 관련 수혜주로 평가받는 중임.
8. 오하임아이엔티 (인테리어 리모델링 관련주)
기업소개
- 오하임아이엔티는 가구를 포함한 인테리어 제품의 디자인을 개발하고, 국내외 협력제조사의 외주가공을 통해 제품을 생산하여 판매하고 있음.
- 주력 매출은 자사브랜드인 레이디가구를 통해 발생하고 있고, 신규 자사브랜드를 성장시키기 위하여 아이데뉴(2019.7월)와 포더홈(2020.3월)을 론칭하여 운영중에 있음.
- 동사의 매출은 대부분 온라인 판매액이며, 주로 자사몰과 GS SHOP, 오늘의 집 등 30여 개의 온라인 쇼핑몰을 통해 이루어지고 있음.
기업실적 및 분석
- 2021년 6월 전년동기 대비 별도기준 매출액은 19.3% 증가, 영업이익은 12.8% 감소, 당기순이익은 8.5% 감소.
- 2020년 7월 신규론칭한 부엌가구 브랜드 '레이디키친'에 대한 제품 마케팅 비용 등의 증가로 판관비가 증가함.
- 2020년 1월 판교 쇼룸을, 2021년 7월 마포 쇼룸을 오픈하였으며, 향후 3년 내에 서울 수도권 주요거점과 지방광역시 중 일부지역을 대상으로 5개 내외의 쇼룸을 추가 오픈할 계획임.
테마주로 편입된 이유
- 오하임아이엔티는 인테리어 관련 사업을 주력으로 진행하고 있다는 이유로 테마주로 섞이게 되었음.
9. KCC글라스 (인테리어 리모델링 관련주)
기업소개
- KCC글라스는 인적분할로 설립된 신설회사로 2020년 1월 재상장하였으며 분할 전 회사인 케이씨씨의 사업 중 유리, 인테리어 사업부문을 영위하고 있음.
- 유리는 크게 건축용과 자동차용으로 구분되며, 동사의 주력 제품은 건축용 유리임.
- 홈씨씨는 건축용 자재 및 인테리어 상품을 유통하는 동사의 인테리어 대표 브랜드로 주요 건축용 자재 및 인테리어 상품을 폭넓게 취급하고 있음.
기업실적 및 분석
- 2021년 6월 전년동기 대비 별도기준 매출액은 80.6% 증가, 영업이익은 722% 증가, 당기순이익은 325.3% 증가.
- 최근 말레이시아産 저가 수입유리의 대량 유입으로 동사의 시장점유율이 과거 대비 소폭 하락하였으나, 여전히 높은 시장 점유율로 시장을 주도하고 있음.
- 2020년 12월 자동차 안전유리 사업 등을 영위하고 있는 코리아오토글라스 주식회사를 흡수합병하여 기업 경쟁력 향상과 핵심역량 결합을 위한 성장동력을 확보함.
테마주로 편입된 이유
- KCC글라스는 인테리어(산업용, 건축 내외장재 등)와 유리(유리시공, 건축용 유리 등) 부문으로 사업을 나눠서 전문적으로 운영해나가고 있는 기업임.
10. 진양화학 (인테리어 리모델링 관련주)
기업소개
- 진양화학은 2001년 1월 3일 (주)진양으로 부터 합성수지 사업부문을 분할하여 설립되었으며, 2001년 1월 29일 유가증권시장에 상장됨.
- PVC바닥장식재, 합성피혁 등의 사업을 영위하고 있으며, 주요제품은 바닥재, 인조피혁, 천막지, 자동차용원단 등임.
- 동사의 주요 매출처는 코오롱글로텍(주)과 KOMLOG IMPORTACAO LTDA, 건자재 관련 대리점 등임.
기업실적 및 분석
- 2021년 6월 전년동기 대비 별도기준 매출액은 4.5% 감소, 영업이익 적자전환, 당기순이익은 97.7% 증가.
- 매출 감소에 더해 원가율 상승과 판관비 증가의 영향으로 영업이익이 적자 전환함. 동사는 신규거래선 발굴및 우량거래선 관계 강화를 통해 매출 확대 노력 중임.
- 지속적인 환경친화적 제품 이미지 구축으로 브랜드 인지도를 제고하며 수출제품 다변화를 통한 수출 확대 및 유통망 구축에 나설 계획임.
테마주로 편입된 이유
- 진양화학은 바닥장식재인 '황토펫트' 등을 생산하고 있다는 점에서 관련 수혜주로 포함됨.
11. 삼목에스폼 (인테리어 리모델링 관련주)
기업소개
- 삼목에스폼은 1985년에 설립되었으며, 주요 사업은 건축용 거푸집류인 알루미늄폼, 유로폼 류 등의 제조, 판매, 임대, 수출업으로 구성됨.
- 적자사업인 갱폼사업부문의 정리를 통해 수익성 및 재무건전성을 제고하고, 주력 사업인 알루미늄폼에 집중하여 기업가치 제고를 위해 폼사업부문은 중단함.
- 동사는 장기간 투자를 통해 얻은 다량의 알루미늄 거푸집시스템으로 안정적 수익원을 확보함.
기업실적 및 분석
- 2021년 6월 전년동기 대비 별도기준 매출액은 5.5% 감소, 영업손실은 141.2% 증가, 당기순이익 흑자전환.
- 판관비 절감 노력에도 불구하고 매출 감소와 원가율 상승의 영향으로 영업적자 폭이 확대됨.
- 다수의 알루미늄거푸집 회사가 신규로 시장에 진입하여 치열한 경쟁관계를 이루고 있고 시장 또한 축소될 것으로 예상됨. 이에 동사는 선제적인 대응방안을 강구하여 지속적인 성장과 이윤창출을 위해 노력 중임.
테마주로 편입된 이유
- 삼목에스폼에서는 슬라브 형성이나 건축물 외벽 등에 필요한 알루미늄폼 등을 생산/판매하고 있어서 수혜주로 선정되었음.
12. 대림B&Co (인테리어 리모델링 관련주)
기업소개
- 대림B&Co는 요업제품의 생산ㆍ판매 등을 영위할 목적으로 1968년 9월 20일 재단법인형태로 설립되었으며, 1992년 유가증권시장에 상장함.
- 위생도기, 기타 욕실 건자재 및 서비스 등을 생산ㆍ공급ㆍ판매하는 욕실관련 건축자재 사업을 영위하고 있으며 건설회사, 대리점, 거래처, 소비자 등에 공급ㆍ판매함.
- 종속회사인 아도바이오주식회사는 헬스케어, 미용관련 사업을 영위하고 있음.
기업실적 및 분석
- 2021년 6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11.8% 증가, 영업이익 흑자전환, 당기순이익 흑자전환.
- 부동산 실수요 매매가 확대되면서 신축이 아닌 구축으로의 이사에는 욕실 등에 대한 리모델링 수요가 증가.
- 동사는 2018년 홈인테리어 브랜드 ‘대림 디움’을 론칭하여 B2C 시장에 대응. 주요고객 매출 비중은 현대, 삼성, 대림, GS, 대우, 롯데, 포스코 등 1군 건설사가 약 30%, 기타 대리점, 온라인 비중이 70%.
테마주로 편입된 이유
- 대림B&Co는 욕실 건자재, 위생도기 등의 공급을 주요사업으로 운영하고 있는 욕실 관련 건축자재 업체임.
13. 라이온켐텍 (인테리어 리모델링 관련주)
기업소개
- 라이온켐텍은 1973년 설립되었고, 건축 내외장재로 사용되는 인조대리석 및 플라스틱의 물성 개선을 위해 첨가되는 합성왁스를 생산함.
- 인조대리석 시장에서 적극적인 OEM 판매 방식을 통해 경쟁기업들이 기존 고객층을 확보하여 빠른 속도로 매출을 올렸으며, 현재 국내뿐 아니라 해외 시장에서도 품질에 대한 호평을 매출액이 꾸준히 상승 중.
- 1984년 국내 최초로 열분해에 의한 합성왁스를 개발한 후 현재까지 국내 시장을 선도하고 있음.
기업실적 및 분석
- 2021년 6월 전년동기 대비 별도기준 매출액은 6.7% 증가, 영업이익은 11.6% 감소, 당기순이익은 8.4% 감소.
- 매출 소폭 증가에도 불구하고 매출 원가가 더 큰 폭으로 상승하며 영업이익은 오히려 소폭 줄어듬.
- 동사 합성왁스 사업부는 3분기의 매출액이 1,4분기 매출액의 합보다 큰 것으로 나타나 제조업의 경기 변동과 유사한 흐름을 보이는 것으로 판단됨.
테마주로 편입된 이유
- 라이온켐텍에서 생산하고 있는 인조대리석은 건축 내외장재로 사용되고 있음.
14. 파세코 (인테리어 리모델링 관련주)
기업소개
- 파세코는 1986년 8월 설립되었으며 1999년 12월 코스닥시장에 상장하였음. 석유스토브 수출 및 가정용 가전제품 제조, 판매를 주요 사업으로 하고 있음.
- 심지식 석유난로 및 산업용 열풍기를 세계 30여개국에 수출하고 있으며 캠핑기기, 창문형 에어컨, 모스클린 등 다양한 제품을 생산, 판매하고 있음.
- 국내 건설회사와 거래관계에 있으며, 삼성전자, 한샘, 코웨이 등 대기업과 OEM, ODM방식을 통한 매출을 실현하고 있음.
기업실적 및 분석
- 2021년 6월 전년동기 대비 별도기준 매출액은 10.7% 감소, 영업이익은 7.9% 감소, 당기순이익은 2.4% 감소.
- 매출액이 감소했으나 원가율을 하락시키는 노력을 통해 영업이익 감소폭을 방어.
- 동사는 고객만족을 통한 기업경쟁력 확보를 목표로 제품 경쟁력, 원가경쟁력, 서비스경쟁력 확보를 최우선 혁신 과제로 선정하여 제품 주문에서 시공까지의 리드 타임을 대폭 단축시킬 경영 Infra를 구축함.
테마주로 편입된 이유
- 파세코는 빌트인 가전제품을 주력으로 제조/판매하고 있으며, ODM 방식으로 납품을 진행하고 있는 상태임.
15. 하츠 (인테리어 리모델링 관련주)
기업소개
- 하츠는 주방기기 제조, 판매 등을 영위할 목적으로 1988년 10월에 설립되었으며 2003년 2월 11일자로 상장되어 코스닥시장에서 매매가 개시되었음.
- 동사는 가정용 레인지후드, 빌트인기기 및 환기시스템, 환기청정기 관련 제품을 생산및 판매 등의 사업을 영위하고 있음.
- 장기적인 신뢰관계를 바탕으로 유통망을 구축하고 있어 안정적 매출구조를 유지하고 있으며, 레인지후드 시장에서 2017년~2019년 시장점유율 1위를 차지함.
기업실적 및 분석
- 2021년 6월 전년동기 대비 별도기준 매출액은 21.5% 증가, 영업이익은 167% 증가, 당기순이익은 114.5% 증가.
- 동사는 날로 심해지는 공기질 악화에 따라 가정 및 학교, 다중이용시설 등의 공기질 개선을 위한 다양한 기술력이 적용된 제품을 출시함.
- 동사는 장기적인 신뢰관계를 바탕으로한 유통망을 구축하고 있어 안정적 매출구조를 유지하고 대량 수주능력을 필요로 하는 건설시장의 요구에 대처할 수 있음.
테마주로 편입된 이유
- 벽산그룹 계열사인 하츠는 주력제품으로 빌트인기기, 레인지후드 등을 제조/판매하고 있는 회사라는 점에서 수혜주로 엮이게 됨.
16. 현대리바트 (인테리어 리모델링 관련주)
기업소개
- 현대리바트는 1999년 6월 2일 리바트로 회사를 설립되었으며, 2005년 11월 22일에 코스닥 시장에 상장됨.
- B2C, 사무용, 빌트인 가구 등을 제조 및 판매하는 종합가구회사이며, 2017년 12월 5일 현대에이치앤에스와의 흡수합병으로 B2B 산업재 도매 및 중개업이 추가됨.
- 2017년에는 한국 소비자 웰빙지수 13년 연속 1위, 2018, 2019년 2년 연속 국가브랜드대상 종합가구 부문 1위에 선정됨.
기업실적 및 분석
- 2021년 6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5.3% 감소, 영업이익은 40.1% 감소, 당기순이익은 52.4% 감소.
- 매출 감소와 각종 비용의 증가로 영업이익과 당기순이익 모두 감소함.
- 동사는 품질경영을 최우선으로 실천하여 ISO9001 인증을 획득하였으며, 다양한 소비자의 Needs 충족과 토탈인테리어 가구라는 개념에 부합하고자 '디자인 연구소'를 설립하여 운영하고 있음.
테마주로 편입된 이유
- 현대리바트는 오피스, 리바트스타일샵, 마린, 리첸 등 여러 브랜드를 보유하고 있는 가구전문 메이커 기업이라서 관련 테마로 들어옴.
17. 동화기업 (인테리어 리모델링 관련주)
기업소개
- 동화기업은 1948년 4월에 설립되었으며, 1995년 8월 7일 코스닥시장에 상장함.
- MDF, PB, MFB, 화학, 건장재 사업을 영위하고 있으며, 파티클보드 및 MDF 국내 점유율 1위를 보이고 있음.
- 2019년 8월 전해액 등 전자재료의 제조 및 판매를 주요 사업으로 하고 있는 동화일렉트로라이트 (구,파낙스이텍)를 인수하여 2차 전지 전해액 제조 사업을 시작함.
기업실적 및 분석
- 2021년 6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21.7% 증가, 영업이익은 119.3% 증가, 당기순이익은 507.7% 증가.
- 매출원가, 판매비와 관리비, 인건비 및 복리후생비 등 주요 비용이 증가함. 하지만 매출 증가폭이 비용 증가폭을 뛰어 넘어 수익성은 개선됐음.
- 동사는 유통판매와 특판 건설 시장을 접목한 영업망을 구축하여 직판 및 관급공사, 건설사 수주 확대를 통한 매출확대를 이루고 있음.
테마주로 편입된 이유
- 해당 업체는 국내 강화마루 시장에서 1위를 차지하고 있으며, MDF, PB, 목재 가공 등을 주력사업으로 운영해나가고 있는 모습.
18. 에넥스 (인테리어 리모델링 관련주)
기업소개
- 에넥스는 1971년 4월 18일 서일공업사로 설립되어 1995년 7월 8일 상장함.
- 주방가구의 제조, 판매를 주된 사업으로 영위하고 있으며 지배회사인 에넥스는 부엌가구, 붙박이장, 인테리어가구 등의 사업을 영위하고 있음.
- 그 외의 주요 사업내용으로는 주방가구 기기 용품 제조 및 판매업, 수입상품 도소매업, 통신판매업, 실내건축 공사업, 부동산 임대 및 매매업 등이 있음.
기업실적 및 분석
- 2021년 6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5.1% 증가, 영업손실은 8.9% 감소, 당기순손실은 25.4% 감소.
- 매출액은 소폭 증가하였으며 각종 비용 절감에도 불구하고 영업이익 및 당기순이익은 흑자로 돌아서지 못하였음.
- 동사는 인테리어 패키지, 리빙가구 등으로 사업 영역을 확대함과 동시에 유통망을 강화해 마켓 쉐어를 넓혀가고 있음. 온라인 사업과 B2C 영업을 확대할 예정임.
테마주로 편입된 이유
- 에넥스는 주방가구 관련 사업을 주력으로 하는 회사로 붙박이장, 부엌가구, 인테리어 등의 사업을 진행하고 있는 중.
19. 이건홀딩스 (인테리어 리모델링 관련주)
기업소개
- 이건홀딩스는 지주부분, 창호부문, 목재부문, 조림부문, 에너지부문, 파레트부문으로 사업을 영위하고 있음.
- 2017년 3월 이건창호가 물적 분할되어 설립되었으며 창호를 제조, 판매하는 사업은 이건창호로 하고 동사는 존속회사로 지주회사로 전환.
- 동사는 높은 품질과 브랜드 인지도를 활용하여 시장확대 전략을 추진중이며, 기능성과 디자인 모두를 만족시킬 수 있는 제품 개발에 역점을 두고 있음.
기업실적 및 분석
- 2021년 6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8.1% 증가, 영업이익은 361.7% 증가, 당기순이익 흑자전환.
- 창호부문은 입주물량 감소에 따른 창호 수요 감소로 실적이 저조하였으며, 파레트부문 매출액은 전년대비 증가하였으나, 원가, 판관비 등의 원인으로 영업이익은 감소함.
- 정부 주도로 부동산가격 안정을 위한 아파트건설, 신도시개발 등의 정책 등으로 향후 이건산업과 이건창호의 매출에 긍정적인 효과를 줄 것으로 기대됨.
테마주로 편입된 이유
- 이건홀딩스의 자회사인 ㈜이건창호를 통해서 시공 사업을 전문적으로 진행하고 있으며, 태양광창호, 시스템창호, 물류 포장재인 파레트를 공급하고 있음.
20. 이건산업 (인테리어 리모델링 관련주)
기업소개
- 이건산업은 1972년 설립된 이후 선창산업, 성창기업와 함께 과점체제를 유지하면서 국내 건설용 합판 사업을 주도해왔음.
- 2000년대 중반 이후 건설경기 부진 및 수입물량 증가 등으로 사업역량이 약화되면서 합판 위주의 사업구조를 개편하여 현재는 합판 및 마루사업에 주력함.
- 마루바닥재 시장은 친환경ㆍ고급화 경향으로 인해 PVC소재 시장은 지속적으로 감소하는 추세이며, 합판마루와 강화마루가 대체하며 성장하고 있음. 원목마루는 아직 시장도입기임.
기업실적 및 분석
- 2021년 6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2.7% 증가, 영업이익은 210.8% 증가, 당기순이익은 568.9% 증가.
- 매출은 소폭 증가하는 데 그쳤으나 판매비와 관리비, 인건비 등 주요 비용이 큰 폭으로 감소하면서 수익성은 크게 개선됨.
- 국내 합판 시장은 상대적으로 저가인 PB, MDF 등의 대체재의 비중이 높아지고 수입상품이 증가하면서 국내 기업들의 입지가 위축되고 있어 성장 동력이 필요함.
테마주로 편입된 이유
- 이건산업에서 주요사업으로 운영하고 있는 마루제품 및 합판 공급의 영향으로 관련 수혜주로 분류되었음.
21. 희림 (인테리어 리모델링 관련주)
기업소개
- 희림은 1970년 1월 10일 희림건축설계사무소로 설립되어 2000년 2월 3일자로 코스닥시장에 상장하였음.
- 해외시장 진출을 위해 우수한 기술인력을 확보하여 여러지역에서 용역을 수주하는 성과를 이루었으며, 해외 지역 확장 및 해외 수주 확보 노력중임.
- 해외사업 시너지를 극대화하고 새로운 해외사업 수주 기회를 확대하기 위해 설계와 CM, 본사-현장 간 협력체계를 정비해 해외 정보력 강화중.
기업실적 및 분석
- 2021년 6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5.7% 증가, 영업이익은 31% 증가, 당기순이익은 98.2% 증가.
- 동사의 시장점유율은 동종업계 대비 매출액 상위에 있다고 볼 수 있으며, 수주증가 및 기타 비용관리로 수익성 개선되었음.
- 새로운 설계 시스템을 구축하여 스마트 설계 역량을 강화하고, 반도체와 2차전지 등의 하이테크 시장에 진출하여 수주 기회를 넓히는 중임.
테마주로 편입된 이유
- 희림이라는 기업은 국내 상위의 CM/감리와 건축설계를 제공하고 있다는 점에서 수혜주로 얘기되고 있음.
여기까지 부동산 정책과 연관있는 인테리어 리모델링 관련주 21종목을 소개시켜드렸습니다. 테마주의 특성상 변동폭이 크다보니까 최적의 매수 타이밍과 재료를 찾는데 많은 시간을 들이셔야 합니다. 남들보다 더 높은 수익을 올리는 것도 중요하지만 그만큼 리스크를 관리하는 방법도 신경써주시면서 주식 거래를 진행해주시길 바랍니다. 준비만 되어있다면 기회는 언제든 찾아오기 마련이니 꼼꼼하게 읽어보시고 중요한 내용을 머릿속에 정리해두셔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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