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금융/주식

홈쇼핑 관련주 6종목 :: 방송

by B T Y 2021. 11. 21.
반응형

인터넷이나 케이블TV 등에서 방송되고 있는 상품 정보를 확인하여 집에서 주문을 할 수 있는 홈쇼핑 산업은 언택트 시대를 통해 한단계 더 성장하고 있는 모습입니다. 바쁜 현대인들의 생활 속에서 좀더 편리한 쇼핑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한 방법 중 하나로 드론 등이 유통 산업에 접목되게 된다면 더 많은 수혜를 받지 않을까 생각됩니다. 산업에 대한 가치를 따져보기 위해서는 그 재료가 단기인지 아니면 중장기인지부터 파악을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러한 부분을 구분하기 위해서는 대장주와 수혜주로 분류된 기업들에 대한 내용을 기본적으로 잘 이해하고 있어야 하는데요.

 

이번 포스팅을 통해 여러분들께 말씀드릴 홈쇼핑 관련주 6종목은 GS리테일, 태광산업, 현대홈쇼핑, 롯데쇼핑, 엔에스쇼핑, CJ ENM입니다. 이 테마와 연관된 키워드가 더 궁금하신 분들은 편성표 순위 방송사고 판넬 광고 여행상품 등을 참고하시길 바라겠습니다.

 

다른 테마주 확인하기

 

홈쇼핑 관련주

세계 주요 국가에서 위드 코로나 정책을 시행하면서 어떤 식으로 산업의 방향이 흘러가게 될지 파악하기 위해서는 항상 관련 소식에 귀기울이고 계셔야 합니다. 그리고 이에 대해서 정리된 보고서나 뉴스 기사 등이 있다면 한 번쯤 읽어보시면서 이후 흐름에 대해서 고민해 보시는 시간도 필요할 수 있습니다.

 

홈쇼핑 관련주 6종목

1. GS리테일 (홈쇼핑 관련주)

기업소개

  • GS리테일은 전력 및 통신용전선과 케이블 판매를 목적으로 1971년 금성전공(주)라는 사명으로 설립되었으며, 두 차례 상호변경을 거쳐 2005년 GS리테일로 상호를 변경함.
  • 지에스그룹에 속한 계열회사로서, 2021년 반기말 현재 지에스그룹에는 69개의 국내계열회사가 존재. 상장사는 당사를 포함하여 총 7개사가 있음.
  • 2020년 7월 GS네트웍스는 씨브이에스넷(주)과의 합병을 통해 물류센터 운영체계 고도화, 수익모델 다각화 등 성장을 기대.

기업실적 및 분석

  • 2021년 6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0.8% 증가, 영업이익은 45.7% 감소, 당기순이익은 29.9% 감소.
  • 코로나19 확산에 따른 경기악화, 소비부진의 영향 등으로 소매업 전반이 어려움을 겪은 가운데 편의점은 상대적으로 안정적인 성장률을 기록함.
  • 향후 국내 편의점 시장은 외형 성장이 아니라 기존 가맹점 수익확대에 역량을 집중할 것으로 예상됨.

테마주로 편입된 이유

  • GS그룹 계열사인 GS리테일은 2021년 7월에 GS홈쇼핑을 흡수합병 하면서 홈쇼핑 사업을 운영하고 있기 때문에 관련 테마주로 들어옴.

 

2. 태광산업 (홈쇼핑 관련주)

기업소개

  • 1961년 설립된 태광산업은 주요 사업으로 PTA, AN 등을 생산하는 석유화학부문과 원사, 직물 등을 생산하는 섬유부문 등을 영위하고 있음.
  • 제조 및 임대부문은 품질과 설비 우위를 통한 경쟁력을 확보하고 PTA, 프로필렌, AN 등 석유화학공장 가동을 통해 수직계열화를 구축하며 업계를 선도함.
  • 연결 실체 중 방송통신부문은 종합유선방송사업자로서 '티브로드'라는 서비스명으로 케이블 TV방송, 초고속인터넷 서비스 등의 사업을 영위함.

기업실적 및 분석

  • 2021년 6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29.5% 증가, 영업이익은 290.7% 증가, 당기순이익은 85.1% 증가.
  • 방송통신사업부문의 부진에도 불구하고 주력인 석유화학제품의 내수 및 수출 호조로 양호한 매출을 기록하였으며, 원가율 하락 영향으로 영업수익성 또한 큰 폭으로 상승함.
  • 코로나19로 인해 어려움은 지속될 것으로 판단되나, 효율적인 영업 및 관리를 통해 질적인 성장 도모할 것으로 기대.

테마주로 편입된 이유

  • 태광산업은 홈쇼핑을 전문적으로 다루고 있는 ㈜우리홈쇼핑의 지분 27.99%를 보유하고 있다는 점에서 관련 테마주로 엮임.

 

3. 현대홈쇼핑 (홈쇼핑 관련주)

기업소개

  • 현대홈쇼핑은 2001년 방송채널 사용사업과 홈쇼핑 프로그램의 제작ㆍ공급 및 도ㆍ소매업 등을 목적으로 설립되었으며, 2010년 유가증권시장에 주식을 상장함.
  • TV홈쇼핑, 인터넷쇼핑몰 사업을 주로 영위함. 정수기 렌탈 업체 현대렌탈케어, 플라스틱, 창호 제조업체 현대엘앤씨 등 9개 기업을 연결대상 종속회사로 보유함.
  • 2019년 현대백화점그룹에 계열 편입돼 판매채널 확대 및 계열사인 현대 리바트와의 시너지를 통한 도약을 목표로 함.

기업실적 및 분석

  • 2021년 6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3.6% 증가, 영업이익은 2.3% 증가, 당기순이익은 8.1% 증가.
  • 매출원가, 판매비와 관리비 등 비용이 늘었으나 매출 증가폭이 비용 증가폭을 웃돌면서 수익성이 개선됨.
  • 동사는 브랜드 인지도 개선을 위한 투자 확대, 신제품 기획, 상품 소싱 역량 축적을 통한 상품 경쟁력 강화 및 제품 포트폴리오 확대, 운영 노하우 개선, 해외사업 확대 등을 통해 적극적으로 사업을 확장할 계획임.

테마주로 편입된 이유

  • 현대백화점 계열인 현대홈쇼핑은 주력사업으로 인터넷 쇼핑몰, TV홈쇼핑 등 여러 매체를 이용하여 서비스 및 상품을 제공하는 통신판매업을 진행하고 있음.

 

4. 롯데쇼핑 (홈쇼핑 관련주)

기업소개

  • 지배회사인 롯데쇼핑은 1970년 7월 2일 백화점 경영을 목적으로 설립되었으며 2020년 2분기말기준 총 44개의 종속회사가 있음.
  • 사업부문은 경영의 다각화 실태를 적절히 반영할 수 있도록 백화점 사업부문, 할인점 사업부문, 전자제품전문점 사업부문, 슈퍼 사업부문, 홈쇼핑 사업부문, 기타 사업부문으로 세분화 됨.
  • 2021년 반기 기준은 백화점 부문 18.0%, 할인점 부문 37.3%이며, 전자제품 전문점 부문 25.0%를 차지함.

기업실적 및 분석

  • 2021년 6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4.2% 감소, 영업이익은 29.6% 증가, 당기순손실은 66.7% 감소.
  • 시장 내 많은 사업자가 존재하는 만큼 상품, 배송, 서비스 등 온라인쇼핑 전반에 걸친 사업자간 경쟁이 더욱 심화될 것으로 예상됨.
  • 다양한 유통채널의 등장, 관련 법규 규제의 강화, 내국인 해외 쇼핑 증가 또는 외국인의 국내 쇼핑 감소 및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으로 어려움을 겪고있음.

테마주로 편입된 이유

  • 롯데쇼핑은 롯데그룹의 계열사로 자회사인 우리홈쇼핑에서 TV홈쇼핑 사업을 운영하고 있기 때문에 해당 테마로 들어오게 되었음.

 

5. 엔에스쇼핑 (홈쇼핑 관련주)

기업소개

  • 엔에스쇼핑은 2001년 6월 한국농수산방송으로 설립되었으며, 2012년 3월 상호를 NS쇼핑으로 변경함.
  • 하림그룹 계열사로서 하림산업, 엔바이콘, 에버미라클 등 7개사를 종속회사로 둠. TV홈쇼핑을 매출 기반으로 카탈로그사업, 쇼핑몰사업, 모바일사업, T-commerce 사업 등 다양한 매체를 통해 사업을 영위함.
  • 하림산업은 HMR 제품을 생산, 판매 중이며, 부동산 개발업으로 양재동 토지 개발, 익산 식품산업단지 개발 등을 추진 중임.

기업실적 및 분석

  • 하림산업, 엔디 등 주요자회사의 실적이 증가하고, 동사의 모바일 취급액이 늘었으나, 주력인 홈쇼핑 판매가 부진하여 상반기 연결기준 매출액은 전년동기 대비 소폭 줄어듦.
  • 송출수수료 부담 증가와 외형 축소에 따른 고정비용 부담 가중으로 영업이익은 53.6억원의 적자로 전환됨. 기타와 금융수익 감소로 영업외수지도 악화됨.
  • 전년에 이어 2021년에도 계열사인 하림산업(300억원), 글라이드(50억원) 등에 대한 추가 출자가 이어짐.

테마주로 편입된 이유

  • 하림그룹 계열사인 엔에스쇼핑에서 운영하고 있는 TV홈쇼핑 매출을 기반으로 한 T-commerce/모바일/쇼핑몰/카탈로그 사업 등의 영향으로 테마주로 얘기되고 있는 모습.

 

6. CJ ENM (홈쇼핑 관련주)

기업소개

  • CJ ENM은 1994년 12월 종합유선방송사업과 홈쇼핑 프로그램의 제작공급 및 도소매업을 목적으로 실립되어 1999년 11월 코스닥시장에 상장함.
  • 동사는 방송채널사용사업자로서 현재 tvN, Mnet, OCN, Olive, XtvN, Tooniverse 등의 채널을 운영하고 있음.
  • 커머스사업은 Live TV와 T커머스, CJ몰(CJmall)을 운영함. 또한 오프라인 매장 스타일온에어 등을 통해 다양한 쇼핑 수요에 대응하고 있음.

기업실적 및 분석

  • 2021년 6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3.1% 증가, 영업이익은 58.6% 증가, 당기순이익은 73.4% 증가.
  • 판관비 증가에도 불구하고 매출 확대와 원가율 하락에 힘입어 영업이익이 큰폭으로 늘어남. 동사가 보유한 채널은 트렌디한 예능 콘텐츠 및 화제성 높은 드라마의 연속적인 흥행으로, 영향력 높은 채널로 자리매김 하고 있음.
  • 전 세계적으로 인기를 끌고 있는 K-POP의 선전에 음악/콘서트사업 부문도 성장세임.

테마주로 편입된 이유

  • CJ ENM은 CJmall 같은 인터넷 쇼핑몰과 케이블TV 홈쇼핑 등의 매체를 이용한 상품 및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는 이유로 관련 테마주로 부각됨.

여기까지 홈쇼핑 관련주 6종목에 해당하는 기업들을 하나씩 살펴보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남들보다 더 높은 수익을 올리고 싶으시다면 단기적인 재료 외에도 아직 엮이지 않았지만 미래에 연관성을 보이며 같이 성장해 나갈거라 생각되는 시장을 찾아내시길 바랍니다. 주식 시장의 큰 흐름은 개인이 바꿀 수 없으나 그 안에서 역량이 있는 사람들은 수익을 올리고 있는 것처럼 항상 차분하게 분석을 진행하며 본인의 실력을 쌓아나가셔야 합니다. 그리고 큰 수익을 원하신다면 매번 일희일비 하지 말고 그 시간에 자신이 할 수 있는 일에 집중하는 것이 더 도움이 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