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는 방송, 신문, 영화 등의 정보를 주고 받는 대중매체를 하나로 묶는 말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최근에는 TV 외에도 PC, 스마트폰, 테블릿 등에서도 미디어 서비스가 이용이 가능한 상황입니다. 앞으로도 기술이 발전해 나가면서 다양한 플랫폼에서 이런 서비스들이 가능해지게 될텐데요. 여러 산업과 엮이면서 재료를 만들어낼 수 있는 장르인만큼 투자자들은 그 가치와 전체적인 시장의 흐름에도 집중을 하고 있는 모습입니다. 넷플릭스나 디즈니플러스 등의 행보만 보더라도 미디어 관련 회사들은 끊임없이 시장을 선점하기 위해서 움직이고 있습니다.
이번 포스팅을 통해서 여러분들에게 알려드릴 미디어 관련주 15종목은 디지틀조선, 제이콘텐트리, 아시아경제, 티비씨, IHQ, SBS콘텐츠허브, 한국경제TV, KNN, iMBC, CJ ENM, SBS, YTN, 애니플러스, 스카이라이프, SBS미디어홀딩스입니다. 이 테마와 연관된 정보가 더 궁금하시다면 종류 아트 리터러시 플레이어 파사드 프로그램 편성표 등을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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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리된 내용을 꼼꼼하게 읽어보시면서 주요한 정보를 빠뜨리지 않도록 신경 쓰시면서 수익으로 전환 해내시길 바랍니다. 방송, 신문 등 시장에 선도기업들의 계획도 참고하시면서 가치있는 재료를 찾아내셔야 합니다.
미디어 관련주 15종목
1. 디지틀조선 (미디어 관련주)
기업소개
- 디지틀조선은 조선일보 계열사로 1995년 10월 2일 설립되었으며, 1997년 8월 6일에 한국거래소 코스닥시장에 상장됨.
- 사업부문은 인터넷 사업부문, 영상사업부문, 전산사업부문, 교육사업부문, 기타사업부문 등 크게 다섯 가지 사업군으로 나뉨.
- 인터넷 산업의 수익모델은 크게 광고, 수수료, 이용료, 유료아이템의 판매 등으로 나눌 수 있음. 디지털 광고 시장이 전통 광고시장 규모를 추월할 것으로 전망됨.
기업실적 및 분석
- 2021년 6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14% 증가, 영업이익은 36.6% 증가, 당기순이익은 9.7% 증가.
- 판관비 증가에도 불구하고 매출 확대에 힘입어 영업이익이 증가함. 옥외 전광판 광고 사업 '시티비전'은 동사 매출의 약 20%를 차지하는 대표적인 수익사업임.
- 영상사업인 디지틀조선TV는 홈페이지, 유튜브, 페이스북, 네이버 등 플랫폼에 동시 송출되는 SNS 경제 방송임.
테마주로 편입된 이유
- 디지틀조선에서 운영하고 있는 인터넷미디어 신문 사업의 영향으로 관련 테마주로 엮이게 되었음.
2. 제이콘텐트리 (미디어 관련주)
기업소개
- 제이콘텐트리는 1969년 9월 일간스포츠로 시작해 1987년 9월 한길무역으로 설립하여 2000년 3월 코스닥시장에 상장됨.
- 2019년 10월 유가증권시장으로 이전 상장함. 2009년 4월 물적분할 후 2014년 11월 매각하였으며, 2016년 12월 매거진 사업부문을 영업양도함.
- 동사는 계열사관리 등 지주업과 영화 및 방송 콘텐트투자 사업을 영위하고 있음. 종속회사를 통하여 극장 운영, 방송용 프로그램의 제작 및 유통 등을 영위함.
기업실적 및 분석
- 2021년 6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45.5% 증가, 영업손실은 17.8% 감소, 당기순손실은 10.9% 증가.
- 원가율 상승과 판관비 증가에도 불구하고 매출 확대에 힘입어 영업적자 폭이 축소됨. 동사가 최근 선보인 넷플릭스향 첫 오리지널 드라마인 ‘D.P’가 큰 인기를 끌면서 장기적인 수익 기반 확보가 기대됨.
- 2021년 하반기에는 방송 라인업과 극장 개봉작이 늘어날 예정이어서 실적 개선 기대감이 높음.
테마주로 편입된 이유
- 제이콘텐트리는 포괄적인 콘텐츠 사업을 진행하고 있으며, 국내에서 높은 시청률을 기록한 부부의 세계, 밥 잘 사주는 누나, SKY 캐슬 등을 제작한 이력을 보유함.
3. 아시아경제 (미디어 관련주)
기업소개
- 아시아경제는 온오프라인 경제 전문 미디어로, 매체에 대한 대중의 접근성을 전제로 한 광고 사업과 콘텐츠 사업, 컨벤션 사업, HR사업 등으로 구성되어 있음.
- 광고 사업은 모바일, 스마트플랫폼 등의 뉴미디어를 활용해 새로운 광고수익을 창출하고 있음.
- 방대한 네트워크를 기반으로 플랫폼의 진화에 대응하고, 관련 인프라를 자체적으로 구축함으로써 인터넷과 뉴미디어를 통한 광고 사업을 성공적으로 이행하고 있음.
기업실적 및 분석
- 코로나19 사태 속에서도 광고수주가 늘어났으며, 방송장비를 제조하는 인텍디지탈이 새로 연결대상 종속회사로 편입됨에 따라 상반기 매출액은 전년동기 대비 큰 폭으로 증가함.
- 원가율이 악화되었으나, 와형확대에 따른 고정비용 부담 완화로 영업이익도 전년동기의 2.6배 수준으로 늘어남. 파생상품평가손익, 지분법손익 등의 효과로 영업외수지가 악화되었음.
- 작년에 인텍디지탈을 종속회사로 편입했으며(지분율 58.2%), 아경미디어를 흡수합병함.
테마주로 편입된 이유
- 아시아경제라는 기업은 오피니언, 라이프, 증권, 경제, 부동산 등의 미디어 사업을 운영하고 있는 중임.
4. 티비씨 (미디어 관련주)
기업소개
- 티비씨는 민영방송사로 먼저 서울지역에서 방송 사업을 하던 SBS와 제휴하여 네트워크 프로그램(SBS 편성)으로 약 70%를 편성하고 자체적으로 약30%를 편성 방송하고 있음.
- 동사는 방송광고수익이 주수익원이므로, 시장점유율은 광고점유율로 나타낼 수 있음. 중앙3개사(SBS, KBS, MBC)가 84% 이상을 점유하고 있음.
- 동사는 SBS를 키국으로 하여 전국 9개 민영방송사와 공동편성, 협력관계를 유지하고 있음.
기업실적 및 분석
- 2021년 6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6.5% 증가, 영업이익은 855.6% 증가, 당기순이익은 100.4% 증가.
- 판관비 증가에도 불구하고 매출 확대와 원가율 하락에 힘입어 영업이익이 증가함.
- 동사는 전체 편성시간의 약 30% 이상을 자체 편성으로 구성하여 지역 타방송사에 비하여 자체 프로그램 편성이 용이하여 각 지방자치단체들과 공동으로 주최하는 지역축제 등에서도 강점을 가짐.
테마주로 편입된 이유
- 이 회사는 SBS와 제휴를 통해 여러 콘텐츠를 송출하고 있으며, 대구/경북 지역을 가시청권으로 두고 있음.
5. IHQ (미디어 관련주)
기업소개
- IHQ의 명칭은 '주식회사 아이에이치큐'이며 1962년 설립되어 1973년 상장함.
- 연결대상 종속회사 3개사와 관계기업 3개사를 가지고 있음. 엔터테인먼트 부문의 매니지먼트, 음반, 드라마 제작과 미디어 부문의 유료방송, 프로그램 공급, 광고대행 등을 영위하고 있음.
- 동사가 영위하는 PP산업의 매출은 광고매출과 방송프로그램제공 매출 두 가지로 구분되며, 이를 합하면 약 71.7%로 PP산업 매출액의 대부분을 차지함.
기업실적 및 분석
- 2021년 6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24.7% 감소, 영업손실은 63.1% 감소, 당기순손실은 93.7% 감소.
- 2021년 상반기 광고수익 부문 매출은 130억원, 수신료수익 61억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각각 2.7%, 12.3% 감소함.
- 매니지먼트, 제작/콘텐츠 부문 매출은 45억원, 63억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각각 52.3%, 1.5% 감소함.
테마주로 편입된 이유
- IHQ에서 엔터테인먼트 관련 사업을 주력으로 진행한다는 점에서 관련 수혜주로 얘기되는 모습.
6. SBS콘텐츠허브 (미디어 관련주)
기업소개
- SBS콘텐츠허브는 1999년 설립되어 2009년 에스비에스프로덕션의 유통사업부문을 합병하였으며 인터넷 방송사업 및 컨텐츠 유통을 영위하고 있는 기업임.
- SBS방송 컨텐츠를 유통하는 컨텐츠사업과 SBS홈페이지의 운영과 뉴미디어에 컨텐츠를 제공하는 하는 미디어사업, 문화행사 및 이벤트 프로모션 사업, 로또 등 방송프로그램 제작사업, 광고/MD사업으로 구성됨.
- 동사는 지상파 방송에서 SBS방송콘텐츠를 독점적으로 공급받을 수 있는 강점이 있음.
기업실적 및 분석
- 2021년 6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1.1% 감소, 영업이익은 17.8% 감소, 당기순이익은 10% 감소.
- 원가율 하락에도 불구하고 매출 감소와 판관비 증가의 영향으로 영업이익이 줄어듬.
- 동사는 투자 확대를 통해 신규 IP기반 콘텐츠의 발굴 및 기획, 개발을 적극적으로 추진 중임. 방송콘텐츠와 결합한 부가사업 확장이 용이해 시너지가 발생할 것으로 기대됨.
테마주로 편입된 이유
- SBS콘텐츠허브는 국내 공중파 3사 중 하나인 SBS에 여러 콘텐츠를 공급하고 있다는 이유로 관련 테마주로 들어옴.
7. 한국경제TV (미디어 관련주)
기업소개
- 한국경제TV는 케이블 방송사업과 인터넷, 모바일 유료증권정보서비스 사업(와우넷,주식창)을 주력사업 분야로 하고 있으며 이외에도 교육, 스탁론 사업 등을 영위함.
- 증권경제분야에 특화 된 전문채널로, 다양한 증권 경제 콘텐츠를 제작함.
- 계열사 및 지분투자 회사로 포천힐스 골프클럽의 소유운영 법인 (주)한경엘앤디 지분 30%와 상암동 디지털큐브 빌딩의 운영관리 법인 NF컨소시엄(주)의 지분 30%를 투자하여 계열회사로 두고 있음.
기업실적 및 분석
- 2021년 6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56.7% 증가, 영업이익은 121.4% 증가, 당기순이익은 92.3% 증가.
- 판관비 증가에도 불구하고 매출 확대에 힘입어 영업이익이 늘어남.
- 동사는 상암동 디지털큐브 빌딩과 포천힐스CC 등 총 800억원 가치로 평가되는 자산의 지분을 각 30% 보유하고 있어, 이를 통해 지분법이익, 금융수익 등 부가 수익이 발생함.
테마주로 편입된 이유
- 한국경제TV는 주요사업으로 증권/경제 관련 케이블 및 온라인 콘텐츠를 공급하고 있으므로 관련 테마로 부각됨.
8. KNN (미디어 관련주)
기업소개
- KNN은 1994년 설립되어 방송법에 근거하는 지상파 TV, 라디오 방송, 광고 사업을 주된 사업으로 영위하고 있음.
- 2005년 부산ㆍ경남지역의 민영방송사업자로 선정되면서 부산방송에서 KNN으로 사명을 변경, 부산ㆍ경남 670만 시청자를 단일방송권으로 가지고 있는 유일한 방송사업자임.
- 방송광고수입이 매출액의 주된 부분을 차지하고 있으며, SBS와의 프로그램 공급 협약을 통해 방송편성 시간 중 약70%를 SBS프로그램으로 방영하고 있음.
기업실적 및 분석
- 2021년 6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13.7% 증가, 영업이익은 131.5% 증가, 당기순이익은 181.7% 증가.
- 주요 수입원인 TV 및 라디오 방송 광고 수입이 안정적으로 유지되면서 전년 대비 매출 증가.
- 에스비에스엠앤씨(민영미디어렙)의 제작비 및 인건비 증가하였으나, TV광고부문의 안정적인 매출 시현하면서 영업이익 흑자 전환하고 순이익 개선됨.
테마주로 편입된 이유
- KNN은 부산/경남 지역을 가시청권으로 두고 있으며, SBS와 협업을 통해 콘텐츠를 방영하고 있는 중임.
9. iMBC (미디어 관련주)
기업소개
- 동사 주요사업은 MBC그룹 대표 사이트인 www.imbc.com을 기반으로 방송콘텐츠와 자체 제작 콘텐츠 등 디지털콘텐츠의 서비스 및 유통으로 이루어져 있음.
- 약 593만명의 회원을 바탕으로 드라마, 예능, 라디오, 연예뉴스 등의 콘텐츠와 연계된 온라인 광고사업, 프로모션 사업 등을 운영하고 있음.
- 종속회사인 아이포터는 고객이 해외 쇼핑몰에서 주문한 상품을 해외 배송부터 통관까지 대행해 주는 국제배송대행 사업을 진행하고 있음.
기업실적 및 분석
- 2021년 6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5.5% 증가, 영업이익은 115.7% 증가, 당기순이익은 35.8% 감소.
- 2021년 6월 고화질 서비스 업그레이드 및 가격 단일화 정책에 띠라 다시보기 단건 서비스 가격을 인상하면서 수익성이 증가하였음.
- SMR 클립 광고 사업을 통해 새로운 수익창출 및 신작 콘텐츠의 화제성을 증대시키고 있음. 최근 짧은 클립 위주의 콘텐츠 소비 패턴에도 부합되어 향후 관련 실적 증대가 예상됨.
테마주로 편입된 이유
- 해당 기업은 국내 공중파 3사 중 하나인 MBC의 상장사로 다양한 방송 콘텐츠 사업을 진행하고 있다는 점에서 관련 테마에 들어온 상태.
10. CJ ENM (미디어 관련주)
기업소개
- CJ ENM은 1994년 12월 종합유선방송사업과 홈쇼핑 프로그램의 제작공급 및 도소매업을 목적으로 실립되어 1999년 11월 코스닥시장에 상장함.
- 동사는 방송채널사용사업자로서 현재 tvN, Mnet, OCN, Olive, XtvN, Tooniverse 등의 채널을 운영하고 있음.
- 커머스사업은 Live TV와 T커머스, CJ몰(CJmall)을 운영함. 또한 오프라인 매장 스타일온에어 등을 통해 다양한 쇼핑 수요에 대응하고 있음.
기업실적 및 분석
- 2021년 6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3.1% 증가, 영업이익은 58.6% 증가, 당기순이익은 73.4% 증가.
- 판관비 증가에도 불구하고 매출 확대와 원가율 하락에 힘입어 영업이익이 큰폭으로 늘어남.
- 동사가 보유한 채널은 트렌디한 예능 콘텐츠 및 화제성 높은 드라마의 연속적인 흥행으로, 영향력 높은 채널로 자리매김 하고 있음. 전 세계적으로 인기를 끌고 있는 K-POP의 선전에 음악/콘서트사업 부문도 성장세임.
테마주로 편입된 이유
- CJ ENM에서 운영하고 있는 포괄적인 문화미디어 사업의 영향으로 관련 테마주로 평가받고 있는 모습.
11. SBS (미디어 관련주)
기업소개
- SBS는 1990년 11월 14일자로 설립되어 방송사업 및 문화서비스업, 광고사업 등을 영위하고 있음.
- 동사의 주된 사업은 지상파 TV, 광고사업으로 동사에서 방송된 우수한 지상파콘텐츠를 해외 및 국내 위성방송, 인터넷 등에 판매함.
- 동사의 사업 내용은, SBS 및 SBS 미디어그룹 홈페이지 운영사업, SBS방송콘텐츠를 국내 인터넷, IPTV, 모바일, 디지털케이블TV 등의 매체에 제공하는 서비스사업과 광고사업, 부가사업이 있음.
기업실적 및 분석
- 2021년 6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25.9% 증가, 영업이익 흑자전환, 당기순이익 흑자전환.
- 판관비 증가에도 불구하고 매출 확대와 원가율 하락에 힘입어 영업이익이 큰폭으로 늘면서 흑자 전환함.
- 동사는 적극적인 투자를 통하여 신규 IP기반 콘텐츠의 발굴 및 기획, 개발을 확대하고 있음. 시장환경 및 고객 소비트렌드에 맞추어 새로운 온라인 서비스 및 시스템을 지속적으로 기획 및 개발 중임.
테마주로 편입된 이유
- SBS는 국내 공중파 3사 중 하나로 여러가지 미디어콘텐츠 사업을 운영하고 있으므로 관련 테마로 포함됨.
12. YTN (미디어 관련주)
기업소개
- YTN은 방송법에 근거하여 종합뉴스프로그램의 제작 및 공급 등을 영위할 목적으로 1993년 9월 설립되어 2001년 8월 코스닥시장 상장함.
- 동사는 방송법상 방송채널사용사업을 영위하면서 종합뉴스프로그램의 제작 및 공급을 하는 다양한 채널들을 운영하고 있음.
- 2019년 3월 국내 언론사 최초 유튜브 구독자 100만 명을 돌파 했고, 2020년 10월 1일 기준 200만명을 돌파하여 여전히 국내 언론사 가운데 1위를 기록하고 있음.
기업실적 및 분석
- 2021년 6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10.7% 증가, 영업이익 흑자전환, 당기순이익은 18.5% 증가.
- 원가율 상승과 판관비 증가에도 불구하고 매출 확대에 힘입어 영업이익이 흑자 전환함.
- 동사는 소유 중인 '남산서울타워'와 '서울 상암동 소재의 사옥'을 통해 부동산임대사업을 영위하고 있음. 남산서울타워는 CJ푸드빌(주)에 임대하여 고정적인 임대수익을 얻고 있음.
테마주로 편입된 이유
- 이 회사는 분야별 종합뉴스를 제공하고 있는 국내 대표 뉴스 방송사로 관련 테마주로 엮이고 있는 중임.
13. 애니플러스 (미디어 관련주)
기업소개
- 애니플러스는 2009년 9월 8일 주식회사 애니플러스로 변경 등기하였음.
- 동사는 2020년 1월 22일자를 합병등기일로 미래에셋대우기업인수목적2호와 합병하여 2020년 2월 7일 코스닥시장에 상장함.
- 동사는 유스 애니메이션을 핵심 콘텐츠로 하는 'ANIPLUS' 방송사업을 주 사업으로 VOD 사업 사업, 극장판 애니메이션 배급사업, 전시 이벤트 사업, 드라마 제작 사업 등 관련 사업 영역으로 다각화를 전개함.
기업실적 및 분석
- 2021년 6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111.6% 증가, 영업이익 흑자전환, 당기순이익 흑자전환.
- 동사는 현재 직영하고 있는 합정동 소재의 애니플러스 서울합정점과 자체 온라인 사이트를 통해 판매 하고 있으며, 향후 유통조직을 강화하여 외부 판매를 확대해 나갈 계획임.
- 동사는 (주)위매드를 종속회사로 편입, 드라마 제작사업에 진입하여 글로벌 콘텐츠 기업으로 성장중임.
테마주로 편입된 이유
- 애니플러스는 주력사업으로 드라마 제작, VOD, 극장판 애니메이션 등의 미디어콘텐츠를 제공한다는 점에서 테마주로 불리고 있음.
14. 스카이라이프 (미디어 관련주)
기업소개
- 스카이라이프는 방송법에 근거한 위성방송서비스를 목적으로 설립되어, 국내 최초로 H.264 기반의 다채널 HD를 사업화하여 국내 HD방송서비스 시장을 선도함.
- 국내 최대 UHD 다채널 서비스를 출시하고, '30% 요금할인 홈결합' 상품으로 합리적 소비를 지향하는 고객 트랜드를 반영함.
- 2020년 10월에는 알뜰폰 서비스 '스카이라이프 모바일'을 출시하고, 알뜰폰과 위성방송, 인터넷을 더한 3종 결합상품(TPS)의 판매도 시작함.
기업실적 및 분석
- 2021년 6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1% 감소, 영업이익은 10.9% 감소, 당기순이익은 4.5% 감소.
- TPS에 집중하면서, 커머스 사업 매출 감소하였고, TPS 가입자 유치 위한 공격적인 마케팅 집행에 따라 영업이익도 전년동기대비 감소함.
- '코로나19' 등으로 촉발된 비대면 유통채널의 확대 요구로, 디지털마케팅 확대, 온라인 가입프로세스 개선 등 지속적인 시장의 요구에 부응함.
테마주로 편입된 이유
- 스카이라이프에서 제공하고 있는 위성방송서비스를 통한 여러 콘텐츠의 영향으로 관련 테마주로 선정되었음.
15. SBS미디어홀딩스 (미디어 관련주)
기업소개
- SBS미디어홀딩스는 2008년 SBS의 투자사업부문이 인적분할하여 신설된 순수지주회사이며, 태영건설이 동사의 최대 주주임.
- 자회사 SBS미디어넷, SBS플러스 등에 대한 지배 및 투자 등을 주요 사업목적으로 하고 있으며 2019년 2월 SBS콘텐츠허브의 지분을 SBS에 매각.
- 주요 사업부문은 종합유선방송 프로그램 공급 및 제작사업, 콘텐츠 유통사업, 지주회사 투자부문으로 나뉨.
기업실적 및 분석
- 2021년 6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25.2% 증가, 영업손실은 89.9% 감소, 당기순이익 흑자전환.
- 향후에는 단순 광고판매 대행을 넘어 새로운 기술과 새로운 니즈에 맞춰 차세대 미디어 콘텐츠와 연계, 토탈비즈니스 플랫폼으로 변화를 선도할 계획임.
- 향후에도 광고 수요가 많은 일부 인기 프로그램에 대해서는 프로그램 편성조정 시기나 업프런트 판매시기에 맞춰 기본요금을 상향 조정할 것으로 예상됨.
테마주로 편입된 이유
- SBS미디어홀딩스의 자회사인 SBS플러스 등을 통해 종합방송 제작/공급 및 콘텐츠 유통 사업등을 진행하고 있으므로 테마주로 분류됨.
여기까지 방송이나 신문 등의 미디어 관련주 15종목에 속하는 기업들을 하나씩 알아봤습니다. 앞으로도 여러 플랫폼의 형태로 미디어 산업이 발전할 것으로 전망되면서 몇 번의 움직임을 더 보여줄거라고 기대되고 있습니다. 기업분석을 진행하실 때는 산업의 큰 흐름과 가치를 먼저 파악하시고 개별 종목들을 분석하는 것이 매력적인 재료를 찾아내는데 더 수월할 수 있습니다. 테마주는 보통 이슈 발표 부근 이전에 기대심리로 인한 큰 변동성을 보이는 것이 특징이기에 남들보다 더 빠르게 가치를 파악하여 진입 시나리오를 짜는 것이 좋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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