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금융/주식

광고 관련주 8종목 :: 온라인 모바일

by B T Y 2021. 10. 2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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광고는 플랫폼을 이용하는 대중을 대상으로 홍보 목적의 마케팅을 진행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모바일, 인터넷, 오프라인 등 다양한 방식으로 광고가 이루어지고 있으며, 기업들은 자신의 콘텐츠 등을 알리기 위해서 이를 이용하게 됩니다. 앞으로 메타버스 시대도 열리면서 광고 산업은 더욱 탄력을 받을 것으로 전망되고 있는데요. 어떤 방식으로 미래에 광고가 진행되고 대장주와 수혜주의 옥석을 잘 가려낸다면 충분히 수익을 낼 수 있을만한 장르라고 생각됩니다. 남들보다 더 높은 수익을 내고 싶다면 탄탄한 준비를 통해서 잘 준비하셔야 합니다.

 

이번 포스팅을 통해서 알려드릴 광고 관련주 8종목으로는 이노션, 지어소프트, 와이더플래닛, 제일기획, 인크로스, 에코마케팅, 나스미디어, 엔비티가 있습니다. 해당 주제와 관련된 키워드가 궁금하시다면 디자인 종류 스토리보드 기획서 대행사 마케팅 라이브러리 등을 찾아보시길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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광고 관련주

주식 거래를 하실때 테마주는 보통 큰 변동성을 보이는 특성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최대한 보수적으로 접근하시는 것이 좋을 수 있습니다. 그리고 기본적으로 기업분석을 꼼꼼하게 하시면서 자신이 찾아낸 재료에 대해서 여러번의 검증을 거쳐야 합니다.

 

광고 관련주 8종목

1. 이노션 (광고 관련주)

기업소개

  • 2005년 설립된 이노션은 광고업(광고대행, 광고물 제작, 뉴미디어/디지털 마케팅, 프로모션, 옥외광고 등)을 영위하는 현대자동차 그룹의 주력 광고계열사임.
  • 광고 취급액이 제일기획에 이어 국내에서 두 번째로 많음. 현대기아차그룹 계열사인 덕분에 안정적인 매출이 가능함.
  • 2018년 1월에 미국 광고제작 대행사인 `D&G’를 793억원에 인수했고, 2019년말에는 호주 디지털 마케팅 회사인 '웰컴그룹'을 1,836억원에 인수함.

기업실적 및 분석

  • 현대차·기아의 국내외 판매량이 증가하고 현대차의 마케팅비 증가로 2분기에 분기 기준 최고 실적을 기록함.
  • 현대차·기아의 마케팅 외에 2분기부터 기아의 새로운 CI(기업이미지)도 변경 작업이 진행됐기 때문임.
  • 올해 하반기 이후에도 신차 골든사이클(Golden Cycle, 핵심 신차 출시가 집중적으로 이어지는 시기)이 지속될 전망임. 지난 5월 마케팅 전문기업 ‘디퍼플’ 인수에 이어 관련 글로벌 기업들에 대한 M&A를 검토 중임.

테마주로 편입된 이유

  • 이노션은 국내외 광고주들을 대상으로 여러 통합 마케팅 솔루션을 제공하고 있다는 이유로 관련 테마에 들어옴.

 

2. 지어소프트 (광고 관련주)

기업소개

  • 지어소프트는 사업 부문은 IT서비스와 통합 마케팅 커뮤니케이션을 제공하는 광고, 농수산물 직거래를 통한 유기농마켓을 운영하는 유통으로 구성됨.
  • 별도 기준으로 친환경 유기농 식품을 주로 유통하는 서울 및 수도권에 7개 직영점을, 지어소프트 및 종속회사 오아시스 연결 기준으로 총 39개 직영점을 운영함.
  • 자회사 오아시스에서 새롭게 진입한 새벽배송 시장은 , 2018년 4천억, 2019년 8천억, 2020년 1.5~2조(예상)로 빠르게 성장 중임.

기업실적 및 분석

  • 2021년 6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48.4% 증가, 영업이익은 28.4% 감소, 당기순이익 적자전환.
  • 오프라인 시장에서 경쟁력을 보유한 자회사 ㈜오아시스의 오픈마켓 및 새벽배송 사업을 통하여 안정적인 수익을 창출하여 향후 주력사업으로 발전할 것으로 전망임.
  • 친환경, 유기농 먹거리에 대한 수요가 증가하면서 자체 이커머스 플랫폼은 더욱 경쟁력을 가질 것으로 보임.

테마주로 편입된 이유

  • 지어소프트라는 기업은 광고주 대신 REP사와 접촉을 통해 광고대행 사업을 진행하고 있으며, TV를 제외한 온라인 광고가 주력임.

 

3. 와이더플래닛 (광고 관련주)

기업소개

  • 와이더플래닛은 2010년 7월 17일에 설립하여 소프트웨어, 데이터베이스, 정보처리 및 제공기술, 시스템 개발 등을 주요 사업으로 영위하고 있음.
  • 빅데이터분석 및 솔루션 제공을 주요사업으로 영위하는 '티지360 테크놀로지스'를 종속회사로 보유함.
  • 동사가 영위하고 있는 '프로그래매틱 마케팅/광고플랫폼 사업'은 온라인 디스플레이 타겟팅 광고시장에 해당됨. 2021년 2월 3일 코스닥 시장에 신규상장함.

기업실적 및 분석

  • 2021년 6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1.8% 증가, 영업손실은 4.1% 감소, 당기순손실은 0.7% 증가.
  • 2012년 독자적으로 마케팅플랫폼 서비스인 '타겟팅게이츠'를 개발하여 서비스를 시장에 론칭함.
  • 프로그래매틱 마케팅/광고플랫폼 사업은 온라인 디스플레이 타겟팅 광고시장에 해당. 2021년 상반기 모바일 중심의 타게팅게이츠3.0을 런칭하여, 현재 재편되고 있는 모바일 앱 시장으로의 안정된 진입을 가속화하고자 함.

테마주로 편입된 이유

  • 해당 업체는 PC 및 모바일 사용자에게 타겟팅 광고 컨텐츠, 마케팅, 서비스 상품 등을 제공하고 있으므로 관련 테마주로 얘기됨.

 

4. 제일기획 (광고 관련주)

기업소개

  • 제일기획은 광고업 등을 영위할 목적으로 1973년 1월 17일에 설립되었으며, 1998년 3월 3일자로 한국거래소에 상장됨.
  • 광고주의 니즈에 적합한 Strategy, Creative, Media, Digital, Experiential 등 최적의 마케팅 솔루션을 제공하고 있음.
  • 글로벌 톱 수준의 통합 마케팅 솔루션으로 타 광고회사와의 경쟁에서 경쟁우위를 확보하는 전략을 구사하고 있음.

기업실적 및 분석

  • 2021년 6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12.3% 증가, 영업이익은 34.1% 증가, 당기순이익은 51.4% 증가.
  • 원가율 상승과 판관비 증가에도 불구하고 매출 확대에 힘입어 영업이익이 늘어남.
  • 동사는 해외에서 ‘애드테크’ 기업을 잇달아 인수한 데 이어 국내 정보기술(IT) 기반 플랫폼 구축·마케팅 기업 하이브랩에 투자하기로 결정하는 등 디지털 전환에 박차를 가하고 있음.

테마주로 편입된 이유

  • 이 회사는 국내 광고 시장에서 1위를 차지하고 있으며, 다양한 경험을 통한 마케팅 역량을 보유함.

 

5. 인크로스 (광고 관련주)

기업소개

  • 인크로스는 디지털광고 전문기업으로 광고주와 광고대행사를 대신해 매체전략을 수립하고 광고를 집행하는 미디어렙과 국내 최초의 동영상광고 네트워크 플랫폼인 다윈을 주력으로 영위함.
  • 다윈은 곰TV, 아프리카TV, 판도라TV 등 주요 동영상 매체들과 제휴하여 월 순방문자수 3,730만명을 확보하며 사업기반을 확장 중임. 2017년 통합 모바일앱 마켓인 원스토어 운영을 대행하는 사업을 물적분할함.
  • 2019년 최대주주가 NHN에서 SK텔레콤으로 변경됨.

기업실적 및 분석

  • 미디어렙 사업부문은 금융, 쇼핑·유통, 가전, 통신업종의 광고비가 늘면서 2분기 사상최대의 실적을 달성함. 전년동기 대비 취급고는 45.0%, 매출은 34.9% 증가함.
  • 애드 네트워크 사업부문의 매출은 10.3억원으로 전년동기 대비 10.5% 감소함.
  • 2분기 티딜 거래액은 198.7억원, 상반기 누적 기준으로 약 370억원을 기록하며 큰 폭의 외형 성장을 이룸. 2분기 매출액은 6.5억원으로 전년동기 대비 무려 795% 증가함.

테마주로 편입된 이유

  • 인크로스에서 주력으로 진행하고 있는 국내 최초 동영상 광고 네트워크 플랫폼인 '다윈'의 영향으로 테마주로 분류되었음.

 

6. 에코마케팅 (광고 관련주)

기업소개

  • 에코마케팅은 2003년 3월 티엔티커뮤니케이션으로 설립되어, 2004년 9월 시스템 컨설팅 및 이메일마케팅 대행 사업을 시작하면서 상호를 에코마케팅으로 변경함.
  • 광고제작과 광고매체 대행을 모두 수행하는 온라인 종합광고대행사임. 2021년 5월 요가복 전문 브랜드 안다르의 지분 56%를 193억원에 인수함.
  • 종속회사 데일리앤코는 다양한 매체 활용을 통해 상품을 판매하는 미디어커머스 기업으로서 주력 상품은 '클럭 미니마사지기'임.

기업실적 및 분석

  • 2021년 2분기 매출액은 전년동기 대비 20.5% 증가한 621억원으로 높은 외형성장 기조를 이어갔지만 이익은 예상보다 저조함.
  • 안다르의 매출 기여에도 광고선전비 부담이 높아졌기 때문임. 데일리앤코는 브랜드 몽제의 안정적인 매출과 6월부터 본격화된 안다르의 실적 개선세, 해외 플랫폼의 가입자 증가 등으로 성장 중임.
  • 안다르 인수 후 타겟 마케팅과 더불어 재고, 인건비 효율화 등 조치로 6월부터 안다르가 흑자 전환함.

테마주로 편입된 이유

  • 에코마케팅이라는 기업은 주요사업으로 온라인 광고를 이용한 퍼포먼스 마케팅을 진행하고 있는 상태임.

 

7. 나스미디어 (광고 관련주)

기업소개

  • 나스미디어는 2000년 3월에 설립되어 디스플레이광고를 중심으로 한 인터넷 및 모바일, IPTV, 디지털옥외광고 매체판매업을 주 사업으로 영위하고 있음.
  • 동사의 노하우를 기반으로 2020년 11월 미디어 커머스 시장에 진출하여 현재까지 3건의 자체 브랜드(편백네, 더블퍼센트, 디에센셜/데이팩)를 런칭함.
  • 동사는 KT와 함께 문자 기반의 CPS 광고 상품 케이딜(K-Deal)을 2021년 출시함.

기업실적 및 분석

  • 2021년 6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10% 증가, 영업이익은 38.1% 증가, 당기순이익은 23.8% 증가.
  • 2021년 광고시장 규모는 전년 대비 4.6% 성장한 12조 5,500억원이 될 것으로 전망됨.
  • 일본 디지털 광고 시장에도 진출하며 사업을 다각화하고 있으며 향후 브랜드/제품 라인업을 지속 확장할 계획이며, 국내 광고 사업의 성장과 함께 일본 디지털 광고 시장 확대를 본격화할 계획임.

테마주로 편입된 이유

  • 해당 기업은 동영상 통합 효과 솔루션인 'ReMix'를 출시한 업체로 관련 테마주로 엮이게 됨.

 

8. 엔비티 (광고 관련주)

기업소개

  • 엔비티는 광고주와 플랫폼, 이용자 모두에게 혜택을 제공하는 모바일 포인트 플랫폼 사업을 영위하고 있음.
  • B2B 제휴 포인트 네트워크 '애디슨 오퍼월', 모바일 포인트 콘텐츠 플랫폼 '캐시피드', 대국민 퀴즈라이브쇼 '더퀴즈라이브' 등 다양한 서비스를 개발.
  • 독자적인 '포인트 에코 시스템’을 기반으로 각종 플랫폼에서 광고 시청, 상품 구매, 콘텐츠 소비 등 다양한 활동을 통해 포인트를 적립하고 합산하여 사용할 수 있도록 환경을 구축.

기업실적 및 분석

  • 2021년 6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87.5% 증가, 영업이익 흑자전환, 당기순이익 적자전환.
  • 현재 광고 매출이 전체 매출의 90% 이상을 차지하고 있으며, 2020년부터 온라인 쇼핑 시장에 본격적으로 진출하여 점진적으로 광고 매출 의존도를 낮추고 온라인 쇼핑 매출의 비중 확대를 모색 중.
  • 동사는 2,700만 가입자들의 데모그래픽 정보(연령/성별/기혼 여부)로 정밀하게 핵심소비자에게 타겟하여 광고를 노출할 수 있음.

테마주로 편입된 이유

  • 엔비티에서 개발한 대국민 퀴즈라이브쇼 '더퀴즈 라이브', 모바일 포인트 콘텐츠 플랫폼 '캐시피드' 등 여러 서비스를 제공한다는 점에서 관련 테마에 포함되었음.

지금까지 다양한 산업과 연계되어 성장하고 있는 광고 관련주 8종목에 속하는 기업들을 살펴봤습니다. 광고 시장은 시대를 거듭하면서 여러 산업과 협력을 통해서 이슈를 만들어내고 있는데요. 각 기업의 과거 차트를 살펴보면서 변동성이 컸던 날짜 부근에 나왔던 뉴스를 직접 검색해보신다면 더 쉽게 이해하실 수 있을겁니다. 테마주를 통해서 높은 수익을 올리고 싶으시다면 이슈가 나왔을때 빠르게 대처할 수 있도록 머릿속에 정보를 정리해두셔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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