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금융/주식

타이어 관련주 11종목 :: 자동차 고무

by B T Y 2021. 11. 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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타이어는 자전거, 자동차 등에 많이 사용되는 고무를 이용해 만든 원모양의 테를 말합니다. 다양한 이동수단에서 타이어가 쓰이고 있는 만큼 그 수요량은 어마어마하다고 볼 수 있습니다. 미국의 경우에는 2025년까지 연평균 3%대 성장률을 보이면서 210억 달러 규모정도로 성장할 것이라고 전망되고 있는데요. 세계 타이어 시장의 현상황 및 전망 등이 정리되어 있는 기사나 보고서를 참고하시면서 대장주나 수혜주에 영향을 줄 수 있는 키워드는 어떤게 있는지 찾아보시길 바랍니다. 그리고 타이어 시장과 연관되어 함께 성장하고 있는 산업이 있다면 가볍게라도 체크를 해두시는게 좋습니다.

 

오늘 글을 통해 여러분들에게 설명해드릴 타이어 관련주 11종목은 효성티앤씨, 한국앤컴퍼니, 금호타이어, 넥센타이어, 효성첨단소재, 한국타이어앤테크놀로지, 동아타이어, 금호석유, 다이나믹디자인, 넥센, 코오롱인더입니다. 이 테마와 연관된 키워드가 궁금하신 분들은 공기압 전망 교체주기 가격 시장 경고등 동향 등을 체크해보시길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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타이어 관련주

이 테마를 접근하실 때는 자동차, 자전거 등 전반적인 개념이나 흐름을 알고 있는 것이 내용을 이해하는데 조금 더 유리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과거부터 현재까지 어떤 산업과 엮이면서 성장을 해왔는지 체크해두신다면 미래를 예상해보는데 도움이 되실겁니다.

 

타이어 관련주 11종목

1. 효성티앤씨 (타이어 관련주)

기업소개

  • 효성티앤씨는 효성의 인적분할에 따라 18년 6월 설립, 7월 유가증권시장에 재상장했으며 섬유/무역 사업을 영위하고 있음.
  • 섬유사업부문에서는 고부가가치, 고기능성 섬유소재인 스판덱스와 나이론원사 등을 생산. 무 사업부문에서는 철강 및 화학 분야를 중심으로 물류, 유통 등 다양한 사업영역을 영위하고 있음.
  • 세계 시장점유율 1위인 스판덱스는 고부가가치 제품 판매 확대와 동유럽과 같은 신시장 개척을 통해 글로벌 시장 지배력을 확대.

기업실적 및 분석

  • 2021년 6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57.1% 증가, 영업이익은 801.7% 증가, 당기순이익은 5379.1% 증가.
  • 폴리에스터 부분은 안정적인 공급을 위해 국내증설을 완료하였으며, 고객의 요구에 맞는 고부가가치 차별화 제품을 지속 개발, 판매함으로써 경쟁 우위를 확보하고 있음.
  • 무역부문은 인도, 이란, 인도네시아, 멕시코 등 신흥시장으로 상권을 확대하고 있으며 면밀한 시장조사를 통해 시장을 선도하고자 함.

테마주로 편입된 이유

  • 효성티앤씨에서 생산하고 있는 타이어 관련 제품의 영향으로 관련 테마주로 엮이게 된 상태임.
  • 이 기업은 제품 원료를 효성첨단소재에서 공급받고 있음.

 

2. 한국앤컴퍼니 (타이어 관련주)

기업소개

  • 한국앤컴퍼니는 분할 전인 2012년까지 타이어 제조/판매 등을 주업으로 영위하고 있었으나, 2012년 분할 신설회사인 한국타이어에게 사업부문을 인적분할 하였고, 상호변경하였음.
  • 한국타이어 기업집단은 한국타이어앤테크놀로지주식회사를 포함하여 국내법인 22개사, 해외법인 56개사로 이루어짐.
  • 주 수익원은 종속기업인 한국아트라스비엑스의 축전지 제품 매출과 자회사인 한국타이어앤테크놀로지 등의 경영자문 용역매출, 임대사업수익 등이 주를 이룸.

기업실적 및 분석

  • 2021년 6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26.3% 증가, 영업이익은 190.6% 증가, 당기순이익은 196.5% 증가.
  • 보유 역량 및 자원을 통합해 시너지를 극대화함으로써 새로운 성장 기회를 모색할 계획임.
  • 현재 운용중인 타이어몰드 및 정밀부품을 중심으로 기술 개발 및 투자, 브랜드 파워강화, 고객 서비스 만족도 제고 등 기본기에 충실한 경영 활동을 통해 성장세를 이루어나갈 계획임.

테마주로 편입된 이유

  • 한국앤컴퍼니는 타이어를 전문적으로 다루고 있는 기업인 한국타이어 투자 부문이 분할되면서 상장된 회사임.

 

3. 금호타이어 (타이어 관련주)

기업소개

  • 금호타이어는 2003년 금호산업 타이어산업부의 자산부채 현물출자 및 영업양수도를 통해 설립되었음.
  • 한국, 중국, 미국, 베트남에 위치한 8개 타이어 생산공장을 토대로 글로벌 생산체계를 구축하고, 전세계 판매 네트워크를 갖춘 타이어 제조, 판매 기업임.
  • 해외 9개 판매법인과 12개 해외지사/사무소에서 글로벌 타이어 판매를 담당하고 있으며, 한국, 중국, 미국, 독일의 4개 지역에 R&D센터를 운영하고 있음.

기업실적 및 분석

  • 2021년 6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27.5% 증가, 영업이익 흑자전환, 당기순손실은 79.1% 감소.
  • 북미, 유럽 시장에서 판매 확대로 외형은 확대되며, 원자재가격 상승과 운송비 급등했지만 영업이익은 흑자로 전환됨.
  • 고수익제품 판매비중을 지속적으로 확대하고 전기차용 타이어 공급을 본격화할 예정임. 또한 지역별 지속적인 가격인상을 반영해 수익성도 개선을 기대해봄.

테마주로 편입된 이유

  • 금호타이어는 주력사업으로 국내외 8개 타이어 생산공장을 통해 타이어 생산/판매를 진행하고 있는 중임.

 

4. 넥센타이어 (타이어 관련주)

기업소개

  • 넥센타이어는 1958년 4월 11일에 설립되었으며, 1976년 5월 19일 유가증권시장에 상장됨.
  • 자동차용 타이어를 제조/판매/렌탈하는 타이어부문과 운송보관 및 금형제작/수리 및 제과제빵업을 하는 비타이어사업부문으로 구성되어있는 Global Tire기업으로 자리잡고 있음.
  • 국내 본사를 거점으로 중국, 미주, 유럽, 동남아 등 글로벌 판매네트워크를 통해 타이어를 제조, 판매함.

기업실적 및 분석

  • 2021년 6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29.1% 증가, 영업이익은 781.3% 증가, 당기순이익은 3652.4% 증가.
  • 큰 폭으로 상승한 매출원가에도 불구하고 매출액 상승으로 영업이익이 증가함.
  • 국내 최초로 ‘타이어 렌탈’이라는 비즈니스 모델을 도입하여 타이어를 일시에 교체하는데 드는 가격부담을 해소하고 정기적인 사후관리를 받을 수 있으며, 필요한 기간만큼만 사용함으로써 자원활용의 효율화를 높임.

테마주로 편입된 이유

  • 넥센 그룹의 계열사인 넥센타이어는 렌탈, 타이어 제조/판매 사업을 주력으로 운영하고 있다는 점에서 관련 테마주로 엮임.

 

5. 효성첨단소재 (타이어 관련주)

기업소개

  • 효성첨단소재는 2018년 6월 1일 주식회사 효성이 영위하는 사업 중 산업자재 사업부문이 인적분할하여 신설되었음.
  • 동사의 주요 제품이자 세계 시장을 이끌고 있는 폴리에스터 타이어코드 및 Seatbelt용 원사, Airbag용 원단과 자동차용 카페트 사업은 자동차 시장의 성장과 더불어 동반 성장이 예상됨.
  • 동사는 타이어보강재, 각종 산업용 원사, 상업용/자동차용 카페트 등을 종합 제조할 수 있는 생산규모와 기술력을 갖춤.

기업실적 및 분석

  • 2021년 6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54.1% 증가, 영업이익 흑자전환, 당기순이익 흑자전환.
  • 원가율 상승과 판관비 증가에도 불구하고 매출 확대에 힘입어 영업이익이 큰폭으로 늘어나며 흑자 전환함.
  • 동사는 오랜 역사를 통해 얻은 사업 노하우와 업계 선두의 기술력을 바탕으로 산업자재 부문의 탄섬, ALKEX 등 다수 브랜드를 보유하고 있음. 스판덱스의 Creora는 글로벌 시장점유율 1위를 유지하고 있음.

테마주로 편입된 이유

  • 해당 기업은 타이어 주행성/안전성/내구성에 핵심인 '타이어 코드'를 생산/판매하고 있는 글로벌 시장 1위 업체.

 

6. 한국타이어앤테크놀로지 (타이어 관련주)

기업소개

  • 한국타이어앤테크놀로지는 타이어를 제조/판매 등을 하는 타이어 부문과 타이어를 제외한 일반기계/금형/제조/판매를 하는 기타 사업부문으로 구성되어 있는 Global Tire 기업임.
  • 동사의 시장점유율은 국내 30%~40%로 파악되며, 3개년간 3사 점유율 90%내외로 과점시장을 형성하고 있음.
  • 본사를 거점으로 한국과 미주, 구주, 중국에 총 6개의 지역본부를 갖추고 있으며 5개국에 걸쳐 8개의 타이어 생산공장이 있음.

기업실적 및 분석

  • 2021년 6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22.2% 증가, 영업이익은 111.9% 증가, 당기순이익은 276.6% 증가.
  • 매출액 상승과 원가율 및 판매비와 관리비의 절감에 힘입어 영업이익은 큰 폭으로 성장하였음.
  • 동사는 공격적인 기술 개발 및 투자, 브랜드 파워 강화, 고객 서비스 만족도 제고 등 기본기에 충실한 경영 활동을 통해 성장세를 이루어나갈 계획임.

테마주로 편입된 이유

  • 한국타이어앤테크놀로지가 국내 최대 타이어 제조업체라는 이유로 관련 테마주로 들어오게 된 모습.

 

7. 동아타이어 (타이어 관련주)

기업소개

  • 동아타이어 및 종속회사 자동차용 고무제품 제조와 자동차 타이어용 튜브제조를 영위함.
  • 동사의 주된 사업의 하나인 튜브시장은 당사와 넥센이 양분하고 있으며, 양사의 품질과 기술력으로 세계튜브시장의 선두업체로 시장가격의 주도적 역할을 하고 있음.
  • CMB사업의 경우 당사의 특화된 배합비를 경쟁력으로 고객사와의 협의하에 가격변동분에 대한 보전을 우위적 위치에서 협상 가능함.

기업실적 및 분석

  • 2021년 6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32% 증가, 영업이익은 4% 증가, 당기순이익은 45.3% 증가.
  • 고무제품 사업부문은 우수한 품질경쟁력을 바탕으로 국내시장 점유율 확대에 주력하고 있으며, 경쟁우위를 위해 노후화된 설비의 교체가 계획 중.
  • 동사는 2021년 반기보고서 기준 자동차용 고무제품 영역에서 매출액 중 87.9%의 비중을 차지하고 있음.

테마주로 편입된 이유

  • 이 회사는 주요사업으로 자동차용 고무제품을 다루고 있다는 이유로 테마주로 분류되었음.

 

8. 금호석유 (타이어 관련주)

기업소개

  • 금호석유는 1976년 12월 설립되었으며 1988년 1월 한국거래소 유가증권시장에 상장됨.
  • 합성고무, 합성수지, 정밀화학, 전자소재, 건자재, 에너지, 페놀유도체, 항만운영 등의 사업을 영위하고 있음.
  • 합성고무산업은 천연고무와 유사한 성상을 지니는 합성고무상 물질 또는 고무상 탄성체가 될 수 있는 가소성 물질인 합성고무를 이용하여 타이어, 신발 등의 주원료를 생산하는 사업임.

기업실적 및 분석

  • 2021년 6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80% 증가, 영업이익은 439.4% 증가, 당기순이익은 365.7% 증가.
  • 원가율 상승과 판관비 증가에도 불구하고 매출 확대에 힘입어 영업이익이 증가함. 합성고무의 경우 NB-Latex와 SBR 등 품목의 수급은 타이트하겠지만 원재료(BD) 가격 상승으로 수익성이 낮아질 우려가 있음.
  • 연말 BD 설비 다수 증설로 제품가격 하락 시 수익성을 회복할 것으로 기대됨.

테마주로 편입된 이유

  • 금호석유라는 기업은 합성고무 부문에서 국내 1위를 차지하고 있으며, 글로벌적으로도 순위권을 유지하며 타이어 소재를 생산하고 있음.

 

9. 다이나믹디자인 (타이어 관련주)

기업소개

  • 다이나믹디자인은 1999년 설립되었으며, 동사와 연결종속회사는 타이어 금형, 타이어 제조설비 사업부문을 주요사업으로 운영하고 있음.
  • 국내 시장보다는 세계 시장을 주요 타깃으로 하며, 동사의 경우 전체 매출액의 80% 이상을 해외 타이어 제조업체에 판매하고 있음.
  • 동사의 시장점유율은 제품의 수요량을 바탕으로 추정이 가능하며 금형 사업부문의 시장점유율은 2021년 1.4%를 나타내고 있음.

기업실적 및 분석

  • 2021년 6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27.6% 감소, 영업손실은 138.9% 증가, 당기순손실은 41.9% 감소.
  • 매출액의 감소로 영업손실은 대폭 증가함. 완성차 판매량과 그에 따른 타이어 수요 증가에 따라 타이어 제조사의 몰드 발주량은 동등하게 증가할 것으로 예상됨.
  • 장기간 비즈니스를 이어가고 있는 대부분의 고객사들 또한 위와 같은 목적으로 신규 몰드 견적 및 발주를 19년 말 시작하여 지속 진행 중임.

테마주로 편입된 이유

  • 다이나믹디자인에서 운영하고 있는 타이어 제조설비와 타이어 금형 사업의 영향으로 관련 테마주로 포함됨.
  • 해당 기업은 주요 고객사로 넥센타이어, 금호타이어 등을 보유함.

 

10. 넥센 (타이어 관련주)

기업소개

  • 넥센은 1968년 9월 설립되었으며 2002년 '흥아타이어공업주식회사'에서 '주식회사 넥센'으로 상호변경함.
  • 동사를 포함하여 넥센타이어(주) 등 15개 계열사를 포함하는 넥센그룹의 모회사임과 동시에 자동차타이어용 튜브등 고무제품의 제조, 판매 및 물류사업을 영위하는 사업형 지주회사임.
  • 동사의 매출액은 제품,운송매출 및 관계회사 지분법 수익등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내수 전략품목의 M/S 확대를 통해 수익성을 강화해나가고 있음.

기업실적 및 분석

  • 2021년 6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27.8% 증가, 영업이익은 244.9% 증가, 당기순이익은 259.4% 증가.
  • 정보화, 화주 니즈의 다양화, 다품종소량화, 운송기업 국제화 등의 물류 환경변화에 맞춰 3자 물류(3PL)시장으로의 신규진출을 활성화하고 있음.
  • 수출시장 여건 변화에 따른 영향을 최소화하기 위하여 시장다변화를 적극 추진함으로써 매출액, 당기순이익이 증가함.

테마주로 편입된 이유

  • 넥센의 15개 계열사인 넥센타이어 등에서 여러 종류의 타이어 및 고무 관련 사업을 운영하고 있으므로 관련 테마로 부각되었음.

 

11. 코오롱인더 (타이어 관련주)

기업소개

  • 코오롱인더는 코오롱의 제조사업부문이 분할되어 신설된 제조회사로 2010년 1월 5일자로 분할 등기를 완료함.
  • 사업특성상 산업자재군, 화학소재군, 필름/전자재료군, 패션군, 의류소재 등의 5개 사업군으로 나뉘며 산업자재군이 가장 큰 매출 비중을 차지함.
  • 세계 최초로 폴더블 디스플레이의 핵심 부품인 윈도우 커버용 투명폴리이미드 필름(상표명 CPI®)을 생산 및 판매하고 있음.

기업실적 및 분석

  • 2021년 6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17.7% 증가, 영업이익은 172.8% 증가, 당기순이익은 30.5% 감소.
  • 원가율 상승과 판관비 증가에도 불구하고 매출 확대에 힘입어 영업이익이 큰폭으로 증가함. 경량화 소재인 엔지니어링플라스틱 사용량이 늘어남에 따라 향후 친환경차량 부품소재 시장이 빠르게 성장할 것으로 기대됨.
  • 국내 최초로 수소연료전지의 핵심 소재인 PEM 양산 설비를 갖추고 수소사업에 진출함.

테마주로 편입된 이유

  • 코오롱인더에서 생산하고 있는 타이어 뼈대 역할을 하는 고강도 섬유 등 타이어 관련 제품의 영향으로 관련 테마주로 선정된 모습.

이상으로 타이어 관련주 11종목에 속하는 기업들을 정리된 내용으로 하나씩 살펴보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여러 종류의 타이어가 제작되고 있기 때문에 다양한 산업과 엮이면서 이슈를 만들어 낼 수 있습니다. 그리고 가장 핵심이 될 수 있는 고무 산업은 어떤 식으로 흘러가고 있는지 체크해두시면서 본인이 찾아낸 재료들을 검증해보시길 바랍니다. 주식 거래에서 100%라는 것은 존재하지 않으니 항상 확실하다고 생각하더라도 돌발상황에서 대응을 할 수 있도록 시나리오를 짜두고 개인역량을 길러놔야 합니다. 본인의 매매를 피드백 하면서 잘못된 부분을 교정해나가다 보면 꾸준한 수익 상승의 길로 접어드실 수 있을겁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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