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금융/주식

영상콘텐츠 관련주 31종목 :: OTT

by B T Y 2021. 12. 1.
반응형

영상콘텐츠는 애니메이션, 드라마, 영화 등 다양한 방식으로 미디어를 통해 전달되는 내용물을 의미합니다. 최근에는 넷플릭스, 디즈니플러스 등 OTT 서비스가 강세를 보이면서 많은 투자자들이 관심을 갖었던 테마였을 겁니다. 영상콘텐츠 대장주와 수혜주는 다양한 플랫폼의 형태로 제공되기 때문에 엮일 수 있는 산업이 많다는 것이 장점입니다. 분석을 통해 아직 초창기라고 생각되는 산업을 찾아내신다면 충분히 좋은 타이밍에 종목을 매수할 수 있는 기회가 주어지실거라 생각됩니다.

 

이번 포스팅에서 여러분들께 알려드릴 영상콘텐츠 관련주 31종목으로는 CJ ENM, KMH, 초록뱀미디어, 버킷스튜디오, 에이스토리, SBS미디어홀딩스, 스튜디오드래곤, SBS콘텐츠허브, 케이티알파, 스튜디오산타클로스, 애니플러스, IHQ, SBS, 대원미디어, SM Life Design, 자이언트스텝, 바른손이앤에이, 제이콘텐트리, 캐리소프트, 쇼박스, 삼화네트웍스, SM C&C, 코퍼스코리아, 큐로홀딩스, 에프엔씨엔터, 팬엔터테인먼트, 키이스트, 위지윅스튜디오, JYP Ent., 바른손, NEW가 있습니다.

 

이 외에도 주식에 존재하는 다양한 테마들이 궁금하시다면 아래 내용을 한 번 살펴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다른 테마주 읽어보기

 

그럼 영상콘텐츠 관련주에 속하는 기업에 대해서 하나씩 알아보면서 분석을 진행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기본적인 내용을 기반으로 하여 다른 정보들과 엮어가면서 매력적인 재료를 찾아내셔서 높은 수익을 얻어가시길 바랍니다.

 

 

 

영상콘텐츠 관련주 31종목

1. CJ ENM (영상콘텐츠 관련주)

기업소개

  • CJ ENM은 1994년 12월 종합유선방송사업과 홈쇼핑 프로그램의 제작공급 및 도소매업을 목적으로 실립되어 1999년 11월 코스닥시장에 상장함.
  • 동사는 방송채널사용사업자로서 현재 tvN, Mnet, OCN, Olive, XtvN, Tooniverse 등의 채널을 운영하고 있음.
  • 커머스사업은 Live TV와 T커머스, CJ몰(CJmall)을 운영함. 또한 오프라인 매장 스타일온에어 등을 통해 다양한 쇼핑 수요에 대응하고 있음.

기업실적 및 분석

  • 2021년 6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3.1% 증가, 영업이익은 58.6% 증가, 당기순이익은 73.4% 증가.
  • 판관비 증가에도 불구하고 매출 확대와 원가율 하락에 힘입어 영업이익이 큰폭으로 늘어남. 동사가 보유한 채널은 트렌디한 예능 콘텐츠 및 화제성 높은 드라마의 연속적인 흥행으로, 영향력 높은 채널로 자리매김 하고 있음.
  • 전 세계적으로 인기를 끌고 있는 K-POP의 선전에 음악/콘서트사업 부문도 성장세임.

테마주로 편입된 이유

  • 이 회사는 케이블TV Mnet 채널 등을 통해 자체제작 콘텐츠를 공급하고 있기 때문에 테마주로 엮임.

 

2. KMH (영상콘텐츠 관련주)

기업소개

  • KMH는 2000년 10월 설립되어 이후 2003년 자체장비를 확보, 송출사업을 추가한 후 지속적인 성장을 거듭하여 현재 국내 송출사업자 1위 지위를 유지하고 있음.
  • 주요 종속기업으로 아시아경제, 케이엠에이치신라레저, 파주컨트리클럽, 케이엠에이치하이텍 등을 보유하고 있음.
  • 송출서비스 부문에서 안정적인 거래처를 기반으로 높은 시장지배력 확보하고 있으며, 신규채널 확보를 지속하고 있음.

기업실적 및 분석

  • 2021년 6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1.5% 증가, 영업이익은 5.9% 증가, 당기순이익은 23% 감소.
  • 동사는 자체개발한 송출 기술을 바탕으로 타사 대비 경쟁력있는 가격을 바탕으로 국내 1위 사업자 지위를 유지하고 있으며, 향후 그 지위가 지속될 것으로 판단됨.
  • 차세대 방송장비의 국산화 및 고부가가치 기술개발의 가속화로 국내 방송장비 산업의 고도화를 달성과 성장잠재력을 확충할 것으로 전망됨.

테마주로 편입된 이유

  • KMH는 영상콘텐츠 관련 사업인 위성DMB, IPTV, 위성방송, 케이블TV 등 방송채널 사업을 진행하고 있음.

 

3. 초록뱀미디어 (영상콘텐츠 관련주)

기업소개

  • 초록뱀미디어는 TV드라마 제작을 중심으로 하는 콘텐츠 제작사업과 드라마 콘텐츠를 기반으로 하는 각종 부가사업 및 부동산사업을 영위하고 있음.
  • 지상파 3사, 종편 및 CaTV 사업자를 통해 콘텐츠를 기획/제작/방송하고 있으며 국내 콘텐츠의 해외판매를 동시에 추진하고 있음.
  • 대표작 '주몽'과 '올인'은 드라마의 성공과 더불어 테마파크 개발사업을 비롯한 다양한 부가사업을 성공적으로 진행함.

기업실적 및 분석

  • 2021년 6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465.1% 증가, 영업이익 흑자전환, 당기순손실은 48.2% 증가.
  • 원가 상승과 판관비 증가에도 불구하고 매출 확대에 힘입어 영업이익이 흑자 전환함. 콘텐츠의 핵심 기술은 스토리텔링임.
  • 동사는 국내 최고의 작가진을 보유하고 있으며 신규 작품의 기획을 추진함과 동시에 체계화된 시스템을 통해 신인 작가를 지속적으로 발굴하고 있음.

테마주로 편입된 이유

  • 초록뱀미디어는 테마파크 개발, OST 등 각종 부가사업과 콘텐츠 제작사업을 운영하고 있다는 점에서 관련 테마주로 얘기되고 있는 중.

 

 

4. 버킷스튜디오 (영상콘텐츠 관련주)

기업소개

  • 버킷스튜디오는 1999년에 설립되었으며, 2003년 코스닥시장에 상장하였음.
  • 온라인 스마트디바이스 기반의 콘텐츠 제공업 및 모바일서비스를 주사업 목적으로 영위하고 있음. 기업 이미지 제고를 위해 2018년 7월 사명을 투윈글로벌에서 아컴스튜디오로, 11월에 다시 버킷스튜디오로 변경함.
  • 스마트 디바이스 기반의 영화 등 콘텐츠 유통, 통합 메시징 시스템(UMS), 온라인 콘텐츠의 저작권 보호를 위한 필터링 솔루션 등이 주요 수익모델임.

기업실적 및 분석

  • 2021년 6월 전년동기 대비 별도기준 매출액은 52.5% 증가, 영업이익 적자전환, 당기순이익은 3093.2% 증가.
  • 동사가 서비스 중인 문자시장은 2009년 하반기 이후 시장 성장이 고착화 되어 있으나 메시징 서비스에 대한 인식 변호로, 타사 인수 등 공격적인 영업전략으로 새로운 성장을 맞이하고 있음.
  • 에어팟, 버즈 등 선호도가 높은 제품을 유통하고 신규 제품을 직접 개발 또는 제휴를 통해 다양한 상품군을 확보할 예정임.

테마주로 편입된 이유

  • 버킷스튜디오에서 태블릿, 스마트TV 등을 기반으로 제공하고 있는 교육/영상/영화 등의 콘텐츠를 이유로 해당 테마에 들어옴.

 

5. 에이스토리 (영상콘텐츠 관련주)

기업소개

  • 에이스토리는 드라마 콘텐츠 제작사업과 드라마 IP(지적재산권) 판매 및 관련 부가사업(OST, 게임 등)을 영위하는 방송프로그램 제작 및 공급하고 있음.
  • 동사가 영위하는 드라마 산업은 대중문화를 선도하는 콘텐츠로 방송사의 최대 수익원 중 하나이자 이미지 제고를 위한 핵심적인 콘텐츠로 자리매김하고 있음.
  • 드라마 제작 산업은 기존 방송 시장과 더불어 신규 드라마 소비 시장의 확대로 다양한 추가 수익이 발생 가능함.

기업실적 및 분석

  • 2021년 6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841.6% 증가, 영업이익 흑자전환, 당기순이익 흑자전환.
  • 매출이 전년 대비 급증함에 따라 영업이익이 62억원 가까이 늘어남.
  • 세전계속사업이익 반영으로 당기순이익도 급증. 동사는 NETFLIX <킹덤 시즌1> 제작을 시작으로 <첫사랑은 처음이라서 시즌1,2>를 글로벌 OTT 플랫폼에 제공 한 바 있으며, 2021년 하반기 방영예정인 <지리산>을 제작중에 있음.

테마주로 편입된 이유

  • 에이스토리는 킹덤 시리즈 등 넷플릭스 드라마와 기존 지상파 및 유료방송 프로그램 제작/공급을 진행하는 중.

 

6. SBS미디어홀딩스 (영상콘텐츠 관련주)

기업소개

  • SBS미디어홀딩스는 2008년 SBS의 투자사업부문이 인적분할하여 신설된 순수지주회사이며, 태영건설이 동사의 최대 주주임.
  • 자회사 SBS미디어넷, SBS플러스 등에 대한 지배 및 투자 등을 주요 사업목적으로 하고 있으며 2019년 2월 SBS콘텐츠허브의 지분을 SBS에 매각.
  • 주요 사업부문은 종합유선방송 프로그램 공급 및 제작사업, 콘텐츠 유통사업, 지주회사 투자부문으로 나뉨.

기업실적 및 분석

  • 2021년 6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25.2% 증가, 영업손실은 89.9% 감소, 당기순이익 흑자전환.
  • 향후에는 단순 광고판매 대행을 넘어 새로운 기술과 새로운 니즈에 맞춰 차세대 미디어 콘텐츠와 연계, 토탈비즈니스 플랫폼으로 변화를 선도할 계획임.
  • 향후에도 광고 수요가 많은 일부 인기 프로그램에 대해서는 프로그램 편성조정 시기나 업프런트 판매시기에 맞춰 기본요금을 상향 조정할 것으로 예상됨.

테마주로 편입된 이유

  • SBS미디어홀딩스의 자회사인 SBS와 손자회사인 SBS콘텐츠허브를 통해 영상콘텐츠 제작/유통 사업을 운영하고 있음.

 

 

7. 스튜디오드래곤 (영상콘텐츠 관련주)

기업소개

  • 스튜디오드래곤은 2016년 5월 CJ ENM의 드라마 사업본부가 물적분할되어 설립, 드라마 콘텐츠를 기획 및 제작하여 미디어 플랫폼에 배급하고 VOD, OTT 등을 통한 유통 및 관련 부가사업을 영위함.
  • 도깨비, 비밀의 숲, 미스터션샤인, 사랑의 불시착 등 완성도와 화제성 높은 드라마를 지속적으로 선보이며 전통 미디어, 디지털, OTT 등 뉴미디어까지 영향력을 확대하고 있음.
  • 해외 로컬 제작사, 방송사들과 파트너쉽을 통해 현지화를 확대 중임.

기업실적 및 분석

  • 상반기에는 전년동기 대비 편성회차가 적어 매출액은 20.8% 감소했지만, 콘텐츠 경쟁력 강화로 신작 판매단가 상승과 글로벌 OTT 오리지널 제작 증가에 힘입어이 영업이익은 11.1% 증가함.
  • 3분기 방영편수는 예년 수준으로 정상화될 예정이며, 웹툰, 영화, 소설 등 프리미엄 원천 IP를 활용해 차별화된 장르와 다양한 포맷의 드라마를 선보일 계획임.
  • NFT, 메타버스 등 디지털 기반 사업모델을 확대해 IP 가치를 극대화시킬 계획임.

테마주로 편입된 이유

  • CJ그룹 계열사인 스튜디오드래곤은 미스터선샤인, 비밀의 숲, 도깨비, 미생 등 방송영상물제작 사업으로 인하여 관련 테마주로 평가됨.

 

8. SBS콘텐츠허브 (영상콘텐츠 관련주)

기업소개

  • SBS콘텐츠허브는 1999년 설립되어 2009년 에스비에스프로덕션의 유통사업부문을 합병하였으며 인터넷 방송사업 및 컨텐츠 유통을 영위하고 있는 기업임.
  • SBS방송 컨텐츠를 유통하는 컨텐츠사업과 SBS홈페이지의 운영과 뉴미디어에 컨텐츠를 제공하는 하는 미디어사업, 문화행사 및 이벤트 프로모션 사업, 로또 등 방송프로그램 제작사업, 광고/MD사업으로 구성됨.
  • 동사는 지상파 방송에서 SBS방송콘텐츠를 독점적으로 공급받을 수 있는 강점이 있음.

기업실적 및 분석

  • 2021년 6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1.1% 감소, 영업이익은 17.8% 감소, 당기순이익은 10% 감소.
  • 원가율 하락에도 불구하고 매출 감소와 판관비 증가의 영향으로 영업이익이 줄어듬.
  • 동사는 투자 확대를 통해 신규 IP기반 콘텐츠의 발굴 및 기획, 개발을 적극적으로 추진 중임. 방송콘텐츠와 결합한 부가사업 확장이 용이해 시너지가 발생할 것으로 기대됨.

테마주로 편입된 이유

  • SBS콘텐츠허브라는 기업은 국내 영상콘텐츠 시장에 관련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는 점에서 테마주로 엮이게 되었음.

 

9. 케이티알파 (영상콘텐츠 관련주)

기업소개

  • 케이티알파는 1991년 12월 12일 설립되었으며, 1999년 12월 24일자로 한국거래소의 코스닥시장에 상장되어 매매가 개시되었음.
  • 국내 최초로 데이터방송 T커머스 채널 'K 쇼핑'을 오픈하여 T커머스 시장을 선도하고 있으며, 스마트디바이스 기반을 중심으로 영화, 영상, 교육 등의 컨텐츠를 제공함.
  • 매출은 커머스 69.1%, 콘텐츠 14.1%, ICT 16.7%로 구성됨.

기업실적 및 분석

  • 2021년 6월 전년동기 대비 별도기준 매출액은 21.1% 증가, 영업이익은 27.4% 감소, 당기순손실은 5.8% 감소.
  • 매출이 증가하고 판매비와 관리비, 인건비 및 복리후생비가 감소했으나 매출원가가 늘어나며 영업이익이 감소했음.
  • 커머스 부문 인터넷, 모바일을 통한 마케팅 깅화, 콘텐츠 부문 프로모션 강화 및 콘텐츠 판권 사업 강화 등을 통해 실적을 개선할 계획임.

테마주로 편입된 이유

  • 케이티알파는 KT그룹 계열사로 OTT 서비스 사업을 진행하는 쿠팡플레이와 영화 콘텐츠 관련 협업을 진행.

 

 

10. 스튜디오산타클로스 (영상콘텐츠 관련주)

기업소개

  • 스튜디오산타클로스는 2005년 연예 매니지먼트 사업을 영위할 목적으로 심엔터테인먼트로 설립되었으며, 최근 사명을 화이브라더스코리아에서 플리토로, 다시 산타클로스로 변경함.
  • 연예 매니지먼트 사업을 중심으로 영화, 드라마, 드라마OST 사업을 진행하고 있음. 전속계약 5명, 에이전트 6명 등 총 61명의 아티스트와 계약 중 있음.
  • 종속회사였던 매드맨포스트(특수효과), 뷰티풀마인드코리아(홈쇼핑), 메리크리스마스(영화 제작 및 배급), 상상벤처스는 매각함.

기업실적 및 분석

  • 코로나19 영향으로 매니지먼트, 영화/드라마제작, 영화배급 부문이 부진함에 따라 2021년 상반기 매출액은 전년동기 대비 44.5% 급감함.
  • 고정비용 부담으로 영업이익은 적자를 지속함. 지분법평가손실의 확대와 영업외수지의 악화로 당기순이익의 적자규모는 큰 폭으로 확대됨.
  • 동사가 최근 인수한 넥스턴이 사명을 변경하고 신약과 백신 연구, 암 면역 치료제 개발 및 판매 등을 사업 목적에 추가할 예정임.

테마주로 편입된 이유

  • 이 회사는 황우슬혜, 이다희, 오현경 등의 소속 연예인을 보유하고 있으며, 연예 매니지먼트를 통해 영화/드라마 제작 사업을 운영하고 있음.

 

11. 애니플러스 (영상콘텐츠 관련주)

기업소개

  • 애니플러스는 2009년 9월 8일 주식회사 애니플러스로 변경 등기하였음.
  • 동사는 2020년 1월 22일자를 합병등기일로 미래에셋대우기업인수목적2호와 합병하여 2020년 2월 7일 코스닥시장에 상장함.
  • 동사는 유스 애니메이션을 핵심 콘텐츠로 하는 'ANIPLUS' 방송사업을 주 사업으로 VOD 사업 사업, 극장판 애니메이션 배급사업, 전시 이벤트 사업, 드라마 제작 사업 등 관련 사업 영역으로 다각화를 전개함.

기업실적 및 분석

  • 2021년 6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111.6% 증가, 영업이익 흑자전환, 당기순이익 흑자전환.
  • 동사는 현재 직영하고 있는 합정동 소재의 애니플러스 서울합정점과 자체 온라인 사이트를 통해 판매 하고 있으며, 향후 유통조직을 강화하여 외부 판매를 확대해 나갈 계획임.
  • 동사는 (주)위매드를 종속회사로 편입, 드라마 제작사업에 진입하여 글로벌 콘텐츠 기업으로 성장중임.

테마주로 편입된 이유

  • 애니플러스는 싱가포르 종속회사를 통해 해외 콘텐츠 및 애니메이션 유통 사업을 진행하고 있다는 이유로 테마주로 선정된 상태.

 

12. IHQ (영상콘텐츠 관련주)

기업소개

  • IHQ의 명칭은 '주식회사 아이에이치큐'이며 1962년 설립되어 1973년 상장함.
  • 연결대상 종속회사 3개사와 관계기업 3개사를 가지고 있음. 엔터테인먼트 부문의 매니지먼트, 음반, 드라마 제작과 미디어 부문의 유료방송, 프로그램 공급, 광고대행 등을 영위하고 있음.
  • 동사가 영위하는 PP산업의 매출은 광고매출과 방송프로그램제공 매출 두 가지로 구분되며, 이를 합하면 약 71.7%로 PP산업 매출액의 대부분을 차지함.

기업실적 및 분석

  • 2021년 6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24.7% 감소, 영업손실은 63.1% 감소, 당기순손실은 93.7% 감소.
  • 2021년 상반기 광고수익 부문 매출은 130억원, 수신료수익 61억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각각 2.7%, 12.3% 감소함.
  • 매니지먼트, 제작/콘텐츠 부문 매출은 45억원, 63억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각각 52.3%, 1.5% 감소함.

테마주로 편입된 이유

  • IHQ는 드라마, 음반 제작 등 여러 엔터테인먼트 관련 사업을 진행하고 있으며, 국내 톱스타들을 보유하고 있음.

 

 

13. SBS (영상콘텐츠 관련주)

기업소개

  • SBS는 1990년 11월 14일자로 설립되어 방송사업 및 문화서비스업, 광고사업 등을 영위하고 있음.
  • 동사의 주된 사업은 지상파 TV, 광고사업으로 동사에서 방송된 우수한 지상파콘텐츠를 해외 및 국내 위성방송, 인터넷 등에 판매함.
  • 동사의 사업 내용은, SBS 및 SBS 미디어그룹 홈페이지 운영사업, SBS방송콘텐츠를 국내 인터넷, IPTV, 모바일, 디지털케이블TV 등의 매체에 제공하는 서비스사업과 광고사업, 부가사업이 있음.

기업실적 및 분석

  • 2021년 6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25.9% 증가, 영업이익 흑자전환, 당기순이익 흑자전환.
  • 판관비 증가에도 불구하고 매출 확대와 원가율 하락에 힘입어 영업이익이 큰폭으로 늘면서 흑자 전환함.
  • 동사는 적극적인 투자를 통하여 신규 IP기반 콘텐츠의 발굴 및 기획, 개발을 확대하고 있음. 시장환경 및 고객 소비트렌드에 맞추어 새로운 온라인 서비스 및 시스템을 지속적으로 기획 및 개발 중임.

테마주로 편입된 이유

  • SBS에서 IPTV, 인터넷, 위성방송 등에 판매하고 있는 지상파콘텐츠의 영향으로 관련 테마주로 분류되었음.

 

14. 대원미디어 (영상콘텐츠 관련주)

기업소개

  • 대원미디어는 만화 및 애니메이션 콘텐츠와 관련한 종합 엔터테인먼트 사업을 영위함.
  • '유희왕 트레이딩 카드게임'을 제작하여 2004년 부터 국내 TCG사업을 선도하고 있으며, 게임 유통부문은 닌텐도 Wii, 닌텐도 3DS 등 다양한 닌텐도 게임기와 SW를 국내 유통 중임.
  • 대원방송은 국내에서 가장 많은 프로그램을 보유한 애니메이션 채널인 '애니원'과 '애니박스'를 통해 청소년 및 성인층을 위한 애니메이션을 제공하고 있음.

기업실적 및 분석

  • 2021년 6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17.1% 증가, 영업이익은 138.3% 증가, 당기순이익은 332.9% 증가.
  • 원가율 상승과 판관비 증가에도 불구하고 매출 확대에 힘입어 영업이익이 늘어남.
  • 동사는 국내 TCG사업을 선도해오고 있으며 인기애니메이션을 바탕으로 만들어진 '뱅가드' 카드를 제작하고 유통함과 동시에 인기 스포츠와 연계된 스포츠컬렉션카드를 제작하여 새로운 장르의 시장을 개척하고 있음.

테마주로 편입된 이유

  • 대원미디어는 국내 캐릭터 및 애니메이션 시장에서 상위에 위치하고 있으며, 애니메이션 관련 케이블/위성 방송국을 운영함.
  • 이 외에도 대원방송㈜ 등의 종속회사를 보유함.

 

15. SM Life Design (영상콘텐츠 관련주)

기업소개

  • SM Life Design은 1998년 12월 29일에 설립하였으며, 2002년 5월 30일에 코스닥증권시장에 상장한 주권상장법인으로 명칭은 주식회사 에스엠라이프디자인그룹이라고 함.
  • 동사가 속해있는 기업집단의 명칭은 '㈜에스엠엔터테인먼트'이며, 동 기업집단에는 동사를 포함하여 총 38개의 계열회사가 있음.
  • 동사는 인쇄 제조 및 콘텐츠 유통사업과 드라마제작 등 미디어 제작을 영위하고 있음.

기업실적 및 분석

  • 2021년 6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103.8% 증가, 영업이익 흑자전환, 당기순이익 흑자전환.
  • 동사는 CD, 키트앨범을 대체할 수 있는 매체를 개발하여 팬덤의 소장 욕구를 더욱 자극하고 구매욕구를 충족할 만한 신규 매체 계획 중임.
  • 2021년 하반기에는 영화사업 부문에서 디즈니 <크루엘라>, <루카>, <블랙 위도우>, <정글 크루즈>, <프리가이> 워너 브러더스 코리아 <조제> 가 출시를 앞두고 있음.

테마주로 편입된 이유

  • 해당 기업은 워너브러더스 코리아, 월트디즈니 등 메이저 영화사와 판권 계약을 통해 주요서점, 대형 할인매장 등 고객사에 유통하는 중임.

 

 

16. 자이언트스텝 (영상콘텐츠 관련주)

기업소개

  • 자이언트스텝은 광고 VFX , 영상 VFX 및 리얼타임 콘텐츠 솔루션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콘텐츠를 제작하는 AI기반의 리얼타임 콘텐츠 솔루션 전문기업임.
  • 기존의 아날로그 미디어와 새로운 디지털 미디어의 시각적 결과물을 다양한 클라이언트와 소비자의 요구에 맞춰 리서치, 컨설팅, 기획 및 제작하여 최상의 그래픽 결과물을 만들어 내고 있음.
  • 버추얼 프로덕션 솔루션, 대화 및 반응형 버추얼휴먼OS 제작 등의 사업을 전개하고 있음.

기업실적 및 분석

  • 2021년 6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63.8% 증가, 영업손실은 2.4% 증가, 당기순손실은 15% 감소.
  • 제일기획 등의 주요 협력사로서 삼성전자, 현대차, 네이버등 광고주의 주요 프로젝트를 맡아 제작하며 업계 내 위치를 공고히 하고 있음.
  • 2020년 3월 버추얼스튜디오(A.I-One Studio)를 구축하여 광고, 영화제작을 위한 리얼타임 버추얼 제작 환경을 선도적으로 운영하고 있으며, 2020년 상업화를 시작함.

테마주로 편입된 이유

  • 자이언트스텝은 리얼타임 콘텐츠 솔루션, 영상VFX, 광고 VFX 등 여러 콘텐츠를 제작하고 있는 업체.

 

17. 바른손이앤에이 (영상콘텐츠 관련주)

기업소개

  • 바른손이앤에이의 사업은 온라라인 게임 개발 등의 게임사업, 영화의 제작, 투자, 배급 등의 영화사업, 건강기능식품 유통 및 수출입업, 그 외의 기타사업(부동산 임대업 및 기타 용역), 아티스트 매니지먼트업 등 5개로 분류됨.
  • 매출은 게임사업 13.13%, 영화사업 53.66%, 유통업 3.25%, 사옥 임대 29.19%, 기타 0.77%로 구성됨.
  • 엔엑스게임즈 등 4개 기업을 연결대상 종속회사로 보유함.

기업실적 및 분석

  • 2021년 6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41.4% 감소, 영업손실은 11.3% 감소, 당기순이익 흑자전환.
  • 판매비와 관리비, 인건비 및 복리후생비 등 각종 비용이 감소하면서 영업손실 폭이 전년 동기 대비 개선됐음. 하지만 매출이 감소한 탓에 흑자전환에는 성공하지 못 함.
  • 코로나19로 글로벌 영화산업이 위축되며 동사 매출 역시 타격을 입은 것으로 분석됨.

테마주로 편입된 이유

  • 해당 기업은 드라마 콘텐츠 제작, 온라인 게임 개발 및 영화사업을 전문적으로 다루고 있기 때문에 테마주로 부각되었음.

 

18. 제이콘텐트리 (영상콘텐츠 관련주)

기업소개

  • 제이콘텐트리는 1969년 9월 일간스포츠로 시작해 1987년 9월 한길무역으로 설립하여 2000년 3월 코스닥시장에 상장됨.
  • 2019년 10월 유가증권시장으로 이전 상장함. 2009년 4월 물적분할 후 2014년 11월 매각하였으며, 2016년 12월 매거진 사업부문을 영업양도함.
  • 동사는 계열사관리 등 지주업과 영화 및 방송 콘텐트투자 사업을 영위하고 있음. 종속회사를 통하여 극장 운영, 방송용 프로그램의 제작 및 유통 등을 영위함.

기업실적 및 분석

  • 2021년 6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45.5% 증가, 영업손실은 17.8% 감소, 당기순손실은 10.9% 증가.
  • 원가율 상승과 판관비 증가에도 불구하고 매출 확대에 힘입어 영업적자 폭이 축소됨.
  • 동사가 최근 선보인 넷플릭스향 첫 오리지널 드라마인 ‘D.P’가 큰 인기를 끌면서 장기적인 수익 기반 확보가 기대됨. 2021년 하반기에는 방송 라인업과 극장 개봉작이 늘어날 예정이어서 실적 개선 기대감이 높음.

테마주로 편입된 이유

  • 중앙일보 계열사인 제이콘텐트리는 자회사로 콘텐츠 유통 및 드라마 제작 등을 진행하는 '제이티비씨스튜디오㈜' 등을 보유하고 있음.

 

 

19. 캐리소프트 (영상콘텐츠 관련주)

기업소개

  • 캐리소프트는 2014년 10월 유튜브 '캐리와 장난감친구들' 채널을 시작으로 어린이 방송국 '캐리TV'로 성장한 어린이와 가족 콘텐츠IP 전문 기업임.
  • 키즈&패밀리 콘텐츠를 기획, 제작하여 인터넷 동영상 서비스, OTT, IPTV, CATV 등의 다양한 플랫폼에서 자체 채널을 운영.
  • 캐릭터 IP <캐리와 친구들>을 주인공 캐릭터로 등장시킨 극장용의 장편 애니메이션인 '캐리와 슈퍼콜라'를 영어, 중국어, 한국어의 3개 국어로 제작 중.

기업실적 및 분석

  • 2021년 6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23.8% 증가, 영업손실은 1.1% 감소, 당기순손실은 14.3% 감소.
  • 모바일 애플리케이션으로 제작된 영어교육 상품은 '헬로캐리'는 구글과 애플의 마켓 플레이스를 통해 일반에 유통되고 있음.
  • 메타버스가 차세대 주력산업으로 부상하면서, 메타버스 플랫폼에 반드시 필요한 캐릭터 콘텐츠에 대한 수요가 크게 늘어나고 있어 성장이 기대됨.

테마주로 편입된 이유

  • 캐리소프트는 키즈카페/교육상품 등 '미디어 및 캐릭터IP 기반 사업', 영화/음악/애니메이션 등 '콘텐츠 사업' 등을 주력으로 다루는 기업.

 

20. 쇼박스 (영상콘텐츠 관련주)

기업소개

  • 쇼박스는 영화의 제작과 투자 및 배급업 등을 영위할 목적으로 1999년 6월 설립, 2006년 7월 코스닥시장에 상장됨.
  • 2007년 7월 메가박스를 매각하면서 영화 콘텐츠 사업에 역량을 집중하고 있으며, 자회사를 통해 중국 호북성 홈쇼핑 사업에 진출하였음.
  • 2019년도까지 6년 연속 2조원 대를 기록한 매출이 큰 폭으로 감소하게 된 이유는 역시 코로나 19로 인한 다중 집합 시설에 대한 소비침체가 그 원인임.

기업실적 및 분석

  • 2021년 6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88.1% 감소, 영업이익 적자전환, 당기순이익 적자전환.
  • 최근 유행성 질병으로 인하여 영화관을 비롯한 대중 집합 시설에 대한 소비침체가 관객의 장기적인 소비트렌드에 영향을 줄 가능성이 존재함.
  • 2021년 상반기 한국영화 관객 점유율은 약 19.1%로 전년동기 대비 42.6% 감소. 이는 코로나19 3차 유행 여파로 상반기에 규모 있는 한국영화의 개봉이 크게 줄어들었기 때문임.

테마주로 편입된 이유

  • 쇼박스는 다양한 드라마/영화 제작과 투자 및 배급사 관련 사업을 진행하고 있어서 관련 테마주로 포함됨.

 

21. 삼화네트웍스 (영상콘텐츠 관련주)

기업소개

  • 삼화네트웍스의 사업부문은 드라마 콘텐츠를 기획 및 제작하는 드라마 사업과 신인 연기자를 발굴 및 관리하는 매지지먼트 사업으로 구성됨.
  • 국내 최초의 드라마 독립 제작사로 출발하여 30년 이상의 드라마 제작 노하우를 바탕으로 TV시리즈 제작 외에 O.S.T 앨범제작, 머천다이징, 영화 제작/배급 등 다양한 콘텐츠 사업을 영위하고 있음.
  • 현재까지 약 100여편 이상의 드라마를 제작하였고, 세계 각국에 수출을 이어오고 있음.

기업실적 및 분석

  • 2021년 6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81.3% 감소, 영업이익 적자전환, 당기순이익 적자전환.
  • 원가율 하락에도 불구하고 매출 감소와 판관비 증가의 영향으로 영업이익이 적자 전환함.
  • 동사는 드라마 작가풀을 관리하는 자회사 스튜디오아이콘을 설립하는 등 지식재산권(IP) 사업자로 거듭나기 위해 노력 중임. 제작과 함께 콘텐츠 원천이 되는 IP 확보에도 공을 들이고 있음.

테마주로 편입된 이유

  • 삼화네트웍스라는 기업은 낭만닥터 김사부2, 멜로가체질, 제빵왕 김탁구 등 드라마 제작을 주력으로 다루는 엔터테인먼트 업체임.

 

 

22. SM C&C (영상콘텐츠 관련주)

기업소개

  • SM C&C는 광고업, 영상콘텐츠 제작사업, 매니지먼트 사업, 여행사업 등을 영위하는 미디어기업임.
  • 광고사업부문은 국내 Top-tier 광고회사이자 SK그룹 인하우스 대행사로서 축적해 온 다양한 업종의 마케팅 커뮤니케이션 경험과 노하우를 보유하고 있음.
  • 2019년 JTBC '슈가맨3', '놀라운 토요일', 2020년 KBS2 '펫 비타민', JTBC '서울엔 우리집이 없다' 등 지상파 및 케이블방송사에 다수의 콘텐츠를 제작하여 납품함.

기업실적 및 분석

  • 2021년 6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2.3% 감소, 영업손실은 46.6% 감소, 당기순손실은 45.7% 감소.
  • 매출 감소에도 불구하고 원가율 하락과 판관비 절감 노력에 힘입어 영업적자 폭이 축소됨.
  • 동사의 매니지먼트부문은 강호동, 신동엽, 이수근, 전현무 등 기존 MC들의 활동 증가와 양세찬, 김준현 등 신규 MC를 지속적으로 영입하며 꾸준한 성장을 하고 있음.

테마주로 편입된 이유

  • SM C&C에서 운영하고 있는 매니지먼트, 영상 콘텐츠 제작 사업 등의 영향으로 관련 테마주로 언급되고 있는 중.

 

23. 코퍼스코리아 (영상콘텐츠 관련주)

기업소개

  • 코퍼스코리아는 국내 제작사 및 방송사로부터 콘텐츠 권리를 구입하여 자체적인 커스터마이징을 거쳐 일본의 주요 방송사, DVD유통사, OTT 플랫폼 사업자에게 공급하는 사업을 영위.
  • 기타 사업으로는 당사의 네트워크를 연계한 화장품 이커머스 사업 및 자막 제작 사업을 영위.
  • 신규 사업으로 드라마 제작, OSMU 사업 등 콘텐츠 기획 및 제작 사업에 역량을 집중하여 IP 개발사로서 글로벌 콘텐츠 기업으로 성장하고자함.

기업실적 및 분석

  • 2021년 6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45% 증가, 영업이익은 107.5% 증가, 당기순이익은 87.3% 증가.
  • 동사는 일본에 위치한 종속법인 (주)코퍼스재팬에 디지털 콘텐츠 유통에 필요한 인코딩 장비 및 인터넷 서버 장비등의 기계장치를 자체적으로 보유.
  • 다수의 콘텐츠 확보를 위해 일본 내 한류콘텐츠 배급에 있어 당사는 독보적인 지위를 유지하고 있음.

테마주로 편입된 이유

  • 코퍼스코리아는 방송 콘텐츠 판권을 활용하여 OTT 등 플랫폼사에 배급하는 등의 사업을 운영하고 있어서 테마주로 평가되고 있음.

 

24. 큐로홀딩스 (영상콘텐츠 관련주)

기업소개

  • 큐로홀딩스는 1987년 12월에 에스비텍 주식회사로 설립되어 2008년 3월 27일 주식회사 큐로홀딩스로 상호를 변경하였음.
  • 동사가 영위하는 주 사업영역은 엔터테인먼트 사업부문, 커피 사업부문, 자원개발 사업부문으로 구성됨.
  • 엔터테인먼트 사업부문은 지배회사인 동사를 중심으로 영화ㆍ드라마 등의 영상 콘텐츠 제작, 연예인 매니지먼트, 보조출연자 공급 에이전시 등을 주요사업으로 영위하고 있음.

기업실적 및 분석

  • 2021년 6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137.8% 증가, 영업이익은 462.6% 증가, 당기순이익 흑자전환.
  • 원가 상승과 판관비 증가에도 불구하고 매출 확대에 힘입어 영업이익이 늘어남. 동사는 300만명의 관객을 동원한 영화 '프리즌' 후속작을 준비 중임.
  • 쇼박스, NEW, 에이스메이커 등과 신규 영화 공동기획개발 계약을 체결해 작품 기획을 진행 중임. 미국 법인을 통해 미국 내 유가스전에 투자함.

테마주로 편입된 이유

  • 큐로홀딩스에서 진행하고 있는 주요사업인 보조출연자 공급 에이전시, 드라마/영화 영상 콘텐츠 제작 등을 이유로 해당 테마에 들어오게 되었음.

 

 

25. 에프엔씨엔터 (영상콘텐츠 관련주)

기업소개

  • 2006년 피쉬엔케익뮤직으로 설립된 에프엔씨엔터는 엔터테인먼트, 인쇄, 미디어 콘텐츠 제작 등을 주요사업으로 영위함.
  • 에프엔씨프로덕션, 에프엔씨인베스트먼트 등 9개의 연결대상 종속회사가 있음. 전속 계약을 맺은 아티스트는 FT아일랜드, AOA, 이동건, 정진영, 이국주, 노홍철, 김용만, SF9 등 62명임.
  • 주택복권을 시작으로 추첨식복권을 인쇄하고 있으며, 영화티켓, 승차권, 스포츠티켓, 선거투표용지와 주세 납세증지를 납품하고 있음.

기업실적 및 분석

  • 코로나19 영향으로 공연, 음원/음반 사업이 부진하여 연결기준 매출액은 전년동기 대비 8.8% 감소함.
  • 아티스트들의 부족한 활동과 신인 그룹의 데뷔에 따른 비용 증가로 영업손실이 확대됨. 자회사 FNC인베스트먼트가 SK텔레콤의 자회사 드림어스컴퍼니로부터 200억 규모의 투자를 유치함.
  • 소속 연예인 유재석 전속계약이 7월15일 영입한지 6년만에 종료?. 회사의 매출에는 부정적이지만 높은 계약금 부담이 사라져 원가율은 개선될 전망임.

테마주로 편입된 이유

  • 해당 기업은 종속회사로 ㈜에프엔씨스토리, ㈜에프엔씨프로덕션 등의 미디어콘텐츠 제작 업체를 보유하고 있음.

 

26. 팬엔터테인먼트 (영상콘텐츠 관련주)

기업소개

  • 팬엔터테인먼트는 자회사인 팬스타즈컴퍼니를 통하여 드라마 사업의 연계 차원과 영화시장 진출을 위해 연기자 공급 및 확보를 위한 매니지먼트 사업에까지 영역을 넓히고 있음.
  • 시트콤, 영화, 예능 등 다양한 장르에서 중국 메이저 업체와의 파트너십을 기반으로 중국 시장 진출 확대를 위한 계획을 진행해 갈 예정임.
  • 매출구성은 드라마 81.46%, 건물임대 8.04%, 음반 4.88%등으로 드라마 매출이 큰 부분을 차지하고 있음.

기업실적 및 분석

  • 2021년 6월 전년동기 대비 별도기준 매출액은 104.4% 증가, 영업이익은 123.4% 증가, 당기순이익은 43000% 증가.
  • 드라마 '라켓소년단', '오케이광자매' 등의 제작과 해외 대행사를 통한 판매, 직접판매 등으로 꾸준한 제작 역량과 판매 역량이 성장하고 있음.
  • 국내 지상파 3개사가 주로 방영하고 있는 드라마는 현재 외주 제작 비율이 정부의 주도를 떠나 방송사의 자체 요구에 의해서도 외주 제작 비율이 증가하는 추세임.

테마주로 편입된 이유

  • 팬엔터테인먼트는 주력으로 방송영상물제작 사업을 통해 예능/교양 프로그램, 드라마 등을 공급하고 있는 업체.

 

27. 키이스트 (영상콘텐츠 관련주)

기업소개

  • 키이스트는 크리에이터를 중심으로 영상 콘텐츠를 기획, 제작하고 다수의 글로벌 스타의 산실이 되어 온 매니지먼트를 영위하는 스튜지오 지향의 종합엔터테인먼트 회사.
  • 드라마 <하이에나>,<나의위험한 아내>,<허쉬>등의 작품을 기획, 제작하여 시장 내 영향력을 확대 중이며 넷플릭스 오리지널 <보건교사 안은영>을 제작.
  • 손현주, 김서형, 김동욱 등 한국 대표 배우들의 소속사로 문가영, 우도환, 황인엽 등 스타성 있는 배우를 발굴, 매니징 하고 있음.

기업실적 및 분석

  • 2021년 6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32.7% 감소, 영업이익 적자전환, 당기순이익 적자전환.
  • 전년 동기 대비 매니지먼트 및 콘텐츠제작 관련 실적 축소로 순이익 적자 전환.
  • 2020년 SMC 일본 엔터 부문 사업 정리에 따라 2021년 본격적인 콘텐츠 제작사로 변모. 본격적인 드라마 콘텐츠 제작 증가, 향후 3개년 연평균 콘텐츠 매출 비중 90% 수준으로 확대 예정.

테마주로 편입된 이유

  • 키이스트라는 기업은 과거에 하이에나, 밥 잘 사주는 예쁜 누나, 보이스 시리즈 등을 방영했던 이력을 가짐.

 

 

28. 위지윅스튜디오 (영상콘텐츠 관련주)

기업소개

  • 위지윅스튜디오는 CG/VFX 기술을 기반으로 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으며 영화, 드라마 등에 대한 영상기술 제작뿐만 아니라 뉴미디어 콘텐츠에 대한 영상 기획/제작 서비스를 포괄적으로 제공함.
  • 2018년 국내 최초 월트 디즈니 공식협력사로 선정됨. 종합스튜디오가 되기 위해 드라마와 예능제작사를 인수함.
  • 광고사업 강화를 위해 밴드앤링크를 설립하고 엔피도 인수함. 2021년 8월 컴투스가 동사의 지분을 추가 취득해 지분율이 38.1%로 최대주주가 됨.

기업실적 및 분석

  • 신규 XR스테이지 인프라를 동력으로 기존 영화와 드라마 물량 뿐만 아니라 뉴미디어 콘텐츠 분야에서도 매출을 확보해 실적이 개선되고 있음.
  • 자회사 엔피와 함께 YG엔터테인먼트·네이버의 합작사인 와이엔컬쳐앤스페이스에 각각 50억원을 투자함. 행사 대행 자회사인 엔피는 스팩 통해 코스닥 우회상장 예정임.
  • 최근 게임사 컴투스로부터 450억원의 투자를 받았으며, 이 자금은 메타버스에 대한 신규 사업에 투자할 계획임.

테마주로 편입된 이유

  • 위지윅스튜디오에서 제공하고 있는 CG/VFX 기술을 기반으로 한 영상 콘텐츠 기획/제작의 영향으로 테마주로 편입되게 되었음.

 

29. JYP Ent. (영상콘텐츠 관련주)

기업소개

  • JYP Ent.는 1996년 4월 25일 설립되어 2001년 8월 30일에 코스닥시장에 상장함.
  • 동사는 소속 연예인 가수 및 배우의 엔터테인먼트 활동과 음반, 음원의 제작 및 판매, MD 등 부가사업을 주요사업으로 하고 있음.
  • 동사는 급변하는 음악 산업 트렌드에 유기적 대응과 아티스트의 효율적 운영 관리를 위해 기존 기능 중심의 수직적 조직 구조를 아티스트 단위의 수평적 조직 구조로 개편하면서 최적화된 레이블 시스템을 구축함.

기업실적 및 분석

  • 2021년 6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7% 증가, 영업이익은 3.9% 증가, 당기순이익은 5.1% 증가.
  • 판관비 증가에도 불구하고 매출 확대와 원가율 하락에 힘입어 영업이익이 늘어남. 음반/음원, 유튜브 등 컨텐츠 관련 매출이 증가함.
  • 코로나19로 공연, 출연 등 매니지먼트 관련 매출은 감소하였으나, 원가율이 낮은 컨텐츠향 매출이 급증하면서 수익성이 개선됨.

테마주로 편입된 이유

  • 이 회사는 소속가수인 Stray Kids, ITZY, 트와이스 등을 통해 음반/음원 제작/판매 및 엔터테인먼트 활동을 진행 중임.

 

30. 바른손 (영상콘텐츠 관련주)

기업소개

  • 바른손은 영화, 뷰티, 외식 사업 등을 영위함. 영화 부문은 영화제작 및 투자, 뷰티 부문은 화장품 유통업 등 관련사업, 외식 및 기타 부문은 음식료품 제조판매업, 홈인테리어 도소매업, 시설경비업 등으로 구성됨.
  • 동사는 2019년 개봉해 미국 아카데미 시상식에서 작품상 등을 받은 영화 '기생충'에 투자하며 이름을 알림.
  • 2021년 1분기 기준 매출은 영화 사업 1%, 뷰티 부문 90.7%, 외식 부문 8.3%로 구성됨.

기업실적 및 분석

  • 2021년 6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114.1% 증가, 영업손실은 804.5% 증가, 당기순이익 흑자전환.
  • 매출 확대에도 불구하고 판관비 증가의 영향으로 영업적자 폭이 커짐.
  • 동사는 지속적인 중소기업과의 협력으로 6000개가 넘는 한국 화장품 브랜드가 모두 졸스에 입점할 수 있도록 힘쓰고 있음. 또한 B2C K-뷰티 옴니 채널 플랫폼을 추가로 선보일 계획임.

테마주로 편입된 이유

  • 바른손은 표적, 방자전, 마더 등의 영화 제작 사업을 진행했던 이력이 있으며, '시오필름'이라는 계열사에서 영화제작 사업을 운영하고 있음.

 

31. NEW (영상콘텐츠 관련주)

기업소개

  • 2008년 도메오홀딩스로 설립된 NEW는 2012년 넥스트엔터테인먼트월드를 흡수합병하고 상호를 변경함.
  • 영화, 비디오물 및 방송프로그램 배급업을 영위함. 종속회사인 뮤직앤뉴는 음원투자 및 유통업, 콘텐츠판다는 영상 콘텐츠 부가판권 유통업을 영위하고 있음.
  • 브라보앤미디어는 방송채널사업 및 방송프로그램, 브라보앤파트너스와 빌리보드는 당구장 및 경기용품 도매업, 엔진비주얼웨이브는 VFX 사업, 스튜디오앤뉴는 방송프로그램제작업을 영위함.

기업실적 및 분석

  • 드라마 '멸망' 편성 매출과 뮤직 콘텐츠 부문 실적이 꾸준함을 보인 반면 코로나19로 인한 국내 영화시장 냉각에 따른 개봉작 부재와 스포츠 부문 부진 지속도 동반됨.
  • 자회사 스튜디오앤뉴를 통해서 디즈니플러스와 향후 5년간 장기 컨텐츠 공급 파트너십을 체결해 안정적인 수익원을 확보함.
  • 글로벌 OTT에 런칭되는 작품 특성상 VFX 작업 증가 역시 꼬리를 물게돼 캡티브 콘텐츠 VFX 수주가 성장할 것으로 전망됨.

테마주로 편입된 이유

  • NEW라는 기업은 독전, 더킹, 부산행, 변호인, 7번방의 선물 등 천만 관객 이상을 동원한 영화를 배급했던 이력을 보유하고 있어서 관련 테마주로 부각되고 있는 상태.

지금까지 영상콘텐츠 관련주 31종목에 해당하는 기업들에 대한 정보를 하나씩 살펴봤는데요. 주식은 상황에 맞게 대처를 해야하는 경우가 많아서 이런 기본적인 내용들은 평소에 기억해 두시는 것이 좋습니다. 막상 특정 이슈가 발표되거나 종목이 변동성을 보일 때 분석에 들어가신다면 이미 늦은 것이나 다름 없습니다. 조금 더 리스크가 적은 타이밍과 가격대에 진입을 하시려면 평소에 준비를 해두시다가 자신이 원하는 시기가 왔을 때 기회를 잡는 것입니다. 항상 다른 사람들이 수익을 보고 난 후에 들어가서 물리는 경우가 많으시다면 이러한 점을 고려해 보시길 바랍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