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금융/주식

소매유통 관련주 19종목 :: 의류

by B T Y 2021. 12. 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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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매상을 통해 직접 물건을 구매하여 낱개로 재판매를 진행하는 과정을 소매유통이라고 부릅니다. 의류 등의 품목을 다루고 있어서 트렌드에 민감하게 반응하고 있는 모습인데요. 소매유통 대장주와 수혜주를 접근하실 때는 어떤 외부적 요인에 의해서 영향을 받는지 먼저 파악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러한 흐름을 이해하고 기업분석을 진행해야 더 매력적이고 가치있는 정보를 찾아내실 수 있습니다.

 

이번 포스팅에서 말씀드릴 소매유통 관련주 19종목은 다나와, GS리테일, 호텔신라, 이마트, 현대홈쇼핑, 베뉴지, 세이브존I&C, 롯데쇼핑, 현대백화점, BGF리테일, 롯데하이마트, 신세계, 인터파크, 대구백화점, 엔에스쇼핑, 아이에스이커머스, 지어소프트, 광주신세계, CJ ENM입니다.

 

이 외에도 다른 종류의 테마가 궁금하신 분들은 아래 내용을 참고하시면 도움이 되실 것 같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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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럼 소매유통 관련주에 속하는 기업들을 하나씩 나열해 보도록 할테니 집중해 주시길 바랍니다.

 

 

 

소매유통 관련주 19종목

1. 다나와 (소매유통 관련주)

기업소개

  • 다나와는 2000년에 설립되었으며 2011년 한국거래소 코스닥시장에 주식을 상장함.
  • 컴퓨터주요부품 가격비교로 시작해 현재는 전 카테고리를 망라하는 종합 가격비교사이트로 최저가 뿐 아니라 전문적이고 다양한 쇼핑정보를 제공함. 가격비교서비스와 컴퓨터전문 마켓플레이스인 샵다나와서비스를 근간으로 한 거래연계수수료와 온라인사이트를 통한 광고수익 등을 주사업으로 영위함.
  • 연결대상 종속회사는 컴퓨터조달사업을 영위하는 다나와컴퓨터를 포함하여 2개사임.

기업실적 및 분석

  • 제휴 및 광고 수수료 수입은 늘었으나, 제품 판매와 판매 수수료 수입의 부진으로 2021년 상반기 연결기준 매출액은 전년동기 대비 16.0% 감소함.
  • 판매마진을 확대하고 인건비 등 판관비를 줄였으나, 외형축소에 따른 고정비용 부담으로 영업이익도 7.3% 감소함.
  • 롯데와의 경영권 인수협상이 결렬된 이후 NH투자증권을 매각주관사로 선임해 잠재인수 후보를 상대로 티저레터를 배포하며 공개매각 절차에 돌입함.

테마주로 편입된 이유

  • 다나와는 주요사업으로 컴퓨터 주요부품 가격비교 등 다양한 쇼핑정보를 제공하고 있다는 점에서 관련 테마주로 엮이게 됨.

 

2. GS리테일 (소매유통 관련주)

기업소개

  • GS리테일은 전력 및 통신용전선과 케이블 판매를 목적으로 1971년 금성전공(주)라는 사명으로 설립되었으며, 두 차례 상호변경을 거쳐 2005년 GS리테일로 상호를 변경함.
  • 지에스그룹에 속한 계열회사로서, 2021년 반기말 현재 지에스그룹에는 69개의 국내계열회사가 존재. 상장사는 당사를 포함하여 총 7개사가 있음.
  • 2020년 7월 GS네트웍스는 씨브이에스넷(주)과의 합병을 통해 물류센터 운영체계 고도화, 수익모델 다각화 등 성장을 기대.

기업실적 및 분석

  • 2021년 6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0.8% 증가, 영업이익은 45.7% 감소, 당기순이익은 29.9% 감소.
  • 코로나19 확산에 따른 경기악화, 소비부진의 영향 등으로 소매업 전반이 어려움을 겪은 가운데 편의점은 상대적으로 안정적인 성장률을 기록함.
  • 향후 국내 편의점 시장은 외형 성장이 아니라 기존 가맹점 수익확대에 역량을 집중할 것으로 예상됨.

테마주로 편입된 이유

  • GS그룹 계열사인 GS리테일은 랄라블라, GS슈퍼마켓, GS25 편의점 등 소매유통 관련 사업을 운영하고 있어서 테마주로 얘기되고 있음.

 

3. 호텔신라 (소매유통 관련주)

기업소개

  • 호텔신라는 1973년 5월 9일에 설립되었으며, 1991년 3월 12일 한국거래소 유가증권 시장에 주식을 상장함.
  • TR부문은 국내외 약 10여개 면세사업장을 운영하고 있으며, 국내 사업의 위상을 제고하고, 해외 사업장을 안정적으로 운영함으로써 세계 3위 면세점 사업자로 등극함.
  • 호텔&레저 부문은 직영, 임차, 위탁운영 방식의 호텔 및 여행, 레포츠, CFC 등 레저사업을 통해 프리미엄 라이프스타일을 제공하는 선도기업으로 성장하고 있음.

기업실적 및 분석

  • 2021년 6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14.6% 증가, 영업이익 흑자전환, 당기순이익 흑자전환.
  • 호텔 브랜드 신라모노그램을 새로 론칭하고, 2020년 6월 베트남 다낭에서 소프트 오픈하였고 이것을 필두로 미국, 인도네시아, 중국 등 해외 10여 곳에 진출해 글로벌 호텔로 도약할 계획임.
  • 항공, 호텔, 차량 등 기업 출장 서비스를 대행하는 BTM(Business Travel Management) 사업 확장을 착수중임.

테마주로 편입된 이유

  • 삼성그룹 계열사인 호텔신라는 주력으로 면세유통과 호텔 사업을 진행하고 있는 기업임.

 

 

4. 이마트 (소매유통 관련주)

기업소개

  • 이마트는 2011년 5월 (주)신세계로부터 인적분할하여 설립되었으며, 연결대상 종속기업으로 (주)신세계조선호텔, (주)신세계푸드, (주)이마트에브리데이, (주)스타필드고양 등을 보유함.
  • 2020년 반기기준 신세계에 속한 계열회사로서 보고서 작성 기준일 현재 신세계그룹에 속한 계열회사는 총 42개사임.
  • 2020년 상반기 대형마트 매출액은 증가하였으나, 채널간 경쟁 심화, 언택트 소비 확산 등의 영향으로 국내외 시장환경은 어려울 것으로 예상.

기업실적 및 분석

  • 2021년 6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13.1% 증가, 영업이익은 12407.6% 증가, 당기순이익은 55.7% 증가.
  • 2021년도 소매시장은 대외경제의 불확실성과 국내 경기의 저성장 기조, COVID-19 등으로 인해 어려운 경영환경이 지속될 것으로 예상.
  • 반면, 집밥 소비가 늘어나면서 HMR 시장은 2018년 3조 2,164억원 추정, 2022년 5조원 상회 전망으로 그 성장이 가속화 되고 있음.

테마주로 편입된 이유

  • 이마트는 국내 대형마트 시장에서 1위를 차지하고 있다는 이유로 관련 테마주로 부각되었음.

 

5. 현대홈쇼핑 (소매유통 관련주)

기업소개

  • 현대홈쇼핑은 2001년 방송채널 사용사업과 홈쇼핑 프로그램의 제작ㆍ공급 및 도ㆍ소매업 등을 목적으로 설립되었으며, 2010년 유가증권시장에 주식을 상장함.
  • TV홈쇼핑, 인터넷쇼핑몰 사업을 주로 영위함. 정수기 렌탈 업체 현대렌탈케어, 플라스틱, 창호 제조업체 현대엘앤씨 등 9개 기업을 연결대상 종속회사로 보유함.
  • 2019년 현대백화점그룹에 계열 편입돼 판매채널 확대 및 계열사인 현대 리바트와의 시너지를 통한 도약을 목표로 함.

기업실적 및 분석

  • 2021년 6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3.6% 증가, 영업이익은 2.3% 증가, 당기순이익은 8.1% 증가.
  • 매출원가, 판매비와 관리비 등 비용이 늘었으나 매출 증가폭이 비용 증가폭을 웃돌면서 수익성이 개선됨.
  • 동사는 브랜드 인지도 개선을 위한 투자 확대, 신제품 기획, 상품 소싱 역량 축적을 통한 상품 경쟁력 강화 및 제품 포트폴리오 확대, 운영 노하우 개선, 해외사업 확대 등을 통해 적극적으로 사업을 확장할 계획임.

테마주로 편입된 이유

  • 현대홈쇼핑에서 운영하고 있는 인터넷 쇼핑몰(CJmall), 케이블TV홈쇼핑 등의 영향으로 관련 테마주로 선정됨.

 

6. 베뉴지 (소매유통 관련주)

기업소개

  • 베뉴지는 백화점 및 할인점, 주택건설사업, 웨딩컨설팅 및 예식장업 등을 영위할 목적으로 1979년에 설립. 또한 1993년 코스닥시장에 상장되어 매매가 개시됨.
  • 종속회사는 관광호텔업을 영위하는 호텔그랜드유통과 골프장운영업을 영위하는 부국관광이 있음.
  • 복합쇼핑몰, 프리미엄아울렛, 온라인 채널 확대, 옴니채널 서비스 강화 등으로 온ㆍ오프라인 영역에서 新 성장동력을 지속적으로 발굴하여, 저성장 기조를 극복하려 노력하고 있음.

기업실적 및 분석

  • 2021년 6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4.9% 감소, 영업이익은 11.1% 감소, 당기순이익 적자전환.
  • 백화점 외 오프라인몰은 장기적인 저성장 기조에 따른 소비경기 침체와 시장포화로 인한 경쟁 심화, 유통시장환경의 변화 등으로 성장률이 둔화되는 추세에 있음.
  • 코로나19 집단 면역 시기, 고객의 라이프스타일 변화, 언택트 소비의 확장, 업태간 경쟁 심화 등 많은 위협요소로 녹록치 않을 전망.

테마주로 편입된 이유

  • 베뉴지는 일산에서 백화점을 운영하고 있는 중견 유통업체라는 점에서 테마주로 포함된 상태.

 

 

7. 세이브존I&C (소매유통 관련주)

기업소개

  • 세이브존I&C는 백화점형 할인점 등을 영위할 목적으로 (주)한신공영의 유통사업 부문을 인적분할하여 2002년 설립.
  • 의류 브랜드의 이월상품 및 기획상품등을 판매하고 있으며 의류뿐만 아니라 식품과 생활용품등의 상품구성과 문화센터, 스포츠센터 등 편의시설을 운영하여 소비자들에게 원스톱 쇼핑을 제공.
  • 점포의 위치 특성을 활용하여 적극적인 지역밀착형 마케팅으로 지역 상권에서 그 지배력을 공고히 하고 있음.

기업실적 및 분석

  • 2021년 6월 전년동기 대비 별도기준 매출액은 9.8% 감소, 영업이익은 10% 감소, 당기순이익은 5.7% 감소.
  • 현재 코로나19 펜데믹 상황이 장기화 되면서 동사와 같은 오프라인 유통채널의 실적악화가 지속되고 있는 가운데 상반기 실적은 매출액 626억원, 당기순이익 69억원을 기록함.
  • 오프라인 채널에서 점점 온라인 채널로 옮겨지고 있어 위기를 극복하기 위해 노력중임.

테마주로 편입된 이유

  • 이 회사는 전국 6개 지점에 백화점형 할인점 사업을 진행하고 있기 때문에 테마주로 언급되고 있음.

 

8. 롯데쇼핑 (소매유통 관련주)

기업소개

  • 지배회사인 롯데쇼핑은 1970년 7월 2일 백화점 경영을 목적으로 설립되었으며 2020년 2분기말기준 총 44개의 종속회사가 있음.
  • 사업부문은 경영의 다각화 실태를 적절히 반영할 수 있도록 백화점 사업부문, 할인점 사업부문, 전자제품전문점 사업부문, 슈퍼 사업부문, 홈쇼핑 사업부문, 기타 사업부문으로 세분화 됨.
  • 2021년 반기 기준은 백화점 부문 18.0%, 할인점 부문 37.3%이며, 전자제품 전문점 부문 25.0%를 차지함.

기업실적 및 분석

  • 2021년 6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4.2% 감소, 영업이익은 29.6% 증가, 당기순손실은 66.7% 감소.
  • 시장 내 많은 사업자가 존재하는 만큼 상품, 배송, 서비스 등 온라인쇼핑 전반에 걸친 사업자간 경쟁이 더욱 심화될 것으로 예상됨.
  • 다양한 유통채널의 등장, 관련 법규 규제의 강화, 내국인 해외 쇼핑 증가 또는 외국인의 국내 쇼핑 감소 및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으로 어려움을 겪고있음.

테마주로 편입된 이유

  • 롯데쇼핑은 롯데그룹 계열사로 유통 관련 사업인 아울렛, 영화관, 할인점, 백화점 등을 진행하고 있는 중임.

 

9. 현대백화점 (소매유통 관련주)

기업소개

  • 현대백화점은 2002년 주식회사 현대그린푸드의 백화점사업부문이 분할되어 설립되었으며, 2002년 한국증권거래소에 주권이 재상장되었음.
  • 2017년 8월에는 통합멤버십 제도인 H.Point를 출시하여 다양한 포인트제도 통합을 통해 범용성과 고객편의 향상에 기여하고 있음.
  • 남양주시에 신규프리미엄아울렛 출점을 위한 부지를 확보하여 건물신축 공사를 진행중이며, 서울 영등포구 여의도동에 백화점 출점, 충청북도 청주시에 아울렛 출점을 계획하고 있음.

기업실적 및 분석

  • 2021년 6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60.1% 증가, 영업이익은 432.8% 증가, 당기순이익은 240% 증가.
  • 2019년은 전년 대비 객단가 상승, 아웃바운드 시장의 성장, 동남아 고객의 유입 증가 등으로 인하여 역대 최고 수준인 약 25조원의 매출을 기록.
  • 전염병 코로나19 유행으로 인하여 면세점을 포함한 관광산업 전체가 주춤하고 있지만, 사태 종식 후에는 관광객 유입 확대가 예상됨.

테마주로 편입된 이유

  • 현대백화점은 국내 백화점 시장에서 상위권에 위치하고 있으며, 디큐브시티점/판교점/천호점 등 여러 지역에서 사업을 운영하고 있음.
  • 이 외에도 경쟁력 강화를 위해 인터넷 쇼핑몰, 아울렛 등으로 사업영역을 넓혀가고 있는 상태.

 

 

10. BGF리테일 (소매유통 관련주)

기업소개

  • BGF리테일은 2017년 인적분할하여 설립된 신설법인으로 2017년 12월 유가증권시장에 재상장되어 거래가 개시됨.
  • 동사는 편의점 체인화 사업을 영위하고 있으며, 당사의 종속회사는 물류사업, 식품제조 및 유통 등 당사의 업무를 보조하는 업무를 수행하고 있음.
  • 브랜드 독립에 맞춰 차별화된 한국형 편의점 모델을 개발하였으며, 가맹점의 수익성과 운영 편리성을 향상시킴으로써 점포 개발 경쟁력 또한 갖추고 있음.

기업실적 및 분석

  • 2021년 6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8.8% 증가, 영업이익은 27.3% 증가, 당기순이익은 39.1% 증가.
  • 유통관련 규제와 저성장의 경제여건에 따라 소매업 전반이 어려움을 겪고 있지만 오프라인 업태 중 편의점만이 유일하게 성장세를 기록하고 있음.
  • 1~2인 가구의 증가에 따른 근거리 소량구매 패턴의 확산과 다양한 생활편의서비스 기능 강화를 통해 편의점의 성장세는 계속 될 것으로 전망.

테마주로 편입된 이유

  • BGF 계열사인 BGF리테일은 국내 편의점 유명 브랜드인 CU를 운영하고 있다는 점에서 해당 테마로 들어옴.

 

11. 롯데하이마트 (소매유통 관련주)

기업소개

  • 1987년 6월 하이마트로 설립된 롯데하이마트는 가전제품 도소매업을 영위하며, 2020년말 기준 448개의 점포와 14개의 물류센터를 운영 중임.
  • 동사의 최대주주는 2008년 유진기업으로 변경된 후 2012년 10월 롯데쇼핑으로 다시 바꼈으며, 상호도 롯데하이마트로 변경함.
  • 업계 1위 카테고리킬러업체로서 규모의 경제실현과 최고의 브랜드 인지도를 확보하고 있으며, 이를 바탕으로 합리적인 가격과 최고의 서비스를 고객에게 제공하고 있음.

기업실적 및 분석

  • 전년 역기저현상과 선선한 날씨로 인한 에어컨 수요 부진과 함께 판촉비 증가로 2021년 2분기 영업이익이 전년동기 대비 52.3% 감소하는 등 부진한 실적을 나타냄.
  • E-커머스(전자상거래) 부문은 전년 대비 26% 성장하며 매출 비중이 20%까지 높아짐. 3분기에는 뒤늦은 폭염에 따른 에어컨 판매 증가가 실적에 영항을 미칠 전망임.
  • 메가스토어 등 오프라인 매장 변화를 계속 진행하고, 온라인쇼핑몰도 더 강화해나갈 계획임.

테마주로 편입된 이유

  • 롯데그룹 계열사인 롯데하이마트에서 진행하고 있는 영상 및 IT가전, 생활/주방가전 등 가전제품 소매사업의 영향으로 관련 테마주로 평가받고 있는 중.

 

12. 신세계 (소매유통 관련주)

기업소개

  • 신세계는 1955년 동화백화점으로 설립되어 1985년 유가증권시장에 상장되어 매매가 개시 됨.
  • 사업 영역은 백화점사업, 패션 및 라이프스타일, 화장품 제조 및 도소매사업, 면세점사업, 부동산 및 여객터미널업관광호텔업, 가구소매업으로 세분화 됨.
  • 신세계센트럴시티, 신세계동대구복합환승센터, 신세계인터내셔날, 까사미아, 서울고속버스터미널 등을 연결대상 종속회사로 보유함.

기업실적 및 분석

  • 2021년 6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22.8% 증가, 영업이익 흑자전환, 당기순이익 흑자전환.
  • 2020년 3월 코로나 바이러스감영증-19 발병으로 인해 전세계적으로 팬데믹이 선언되었고, 이는 백화점 업계를 포함한 국내외 다양한 사업의 성장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고 있음.
  • 2021년 회사는 2,808억 수준의 투자를 계획하고 있으며, 이는 신규점 오픈, 복합시설개발 및 기존점 리뉴얼 등에 사용될 예정임.

테마주로 편입된 이유

  • 해당 기업은 유통과 엮일 수 있는 식품관, 패션관, 백화점을 운영하고 있기 때문에 테마주로 분류된 모습.

 

 

13. 인터파크 (소매유통 관련주)

기업소개

  • 인터파크는 독점규제 및 공정거래에 관한 법률에 따른 지주회사는 아니나 자회사 지원 및 관리사업과 전자상거래에 도소매업, 공연 기획 및 제작, 티켓예매 및 판매대행업, 일반여행업 및 여행중개업 등을 주요 사업으로 하고 있음.
  • 아이마켓코리아, 안연케어, 인터파크씨어터 등을 연결대상 종속회사로 보유함.
  • 매출은 전자상거래업 84.18%, 전자상거래 연관사업 0.48%, 바이오헬스케어 사업 15.34%로 구성됨.

기업실적 및 분석

  • 2021년 6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8.9% 증가, 영업손실은 45.4% 증가, 당기순손실은 25.6% 감소.
  • 판매비와 관리비, 인건비 및 복리후생비는 감소했으나 매출원가가 증가함. 이로 인해 매출 성장에돋 불구하고 영업손실폭이 커졌음.
  • 투어와 엔터 실적 회복에는 백신 접종, 여행 재개가 필수임. 신이 보급되고 집단 면역이 형성되면 실적 개선 가능성이 있음.

테마주로 편입된 이유

  • 인터파크에서 진행하고 있는 티켓 예매/판매대행업, 도서 판매, 전자상거래에 의한 도소매업 등을 이유로 테마주로 얘기됨.

 

14. 대구백화점 (소매유통 관련주)

기업소개

  • 대구백화점은 1969년 설립되어, 1988년 10월 주식을 한국래소에 상장하였음.
  • 지배회사인 대구백화점은 대구지역에 유통부문 사업을 영위하고 있으며, 연결종속회사인 대백저축은행은 저축은행업을 통한 금융부문의 사업을 영위하고 있음.
  • 고령화 시대에 대응한 시니어 편집숍 '어울마당'을 오픈하여 운영하고 있으며, 시니어 TF팀을 구성하여 시니어 컨텐츠 개발과 매장 MD 변화를 모색 중임.

기업실적 및 분석

  • 2021년 6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10.9% 감소, 영업손실은 8% 증가, 당기순손실은 9.4% 증가.
  • 코로나19로 경기 침체와 함께 국내 경기 역시 심각하게 위축되는 등 모든면에서 그 어느 때 보다 어려운 경영 환경에 처해있음.
  • 하지만, 대규모 자금력과 전국적 네트워크망을 바탕으로한 대형백화점의 지속적인 지방진출로 시장규모도 성장할 것으로 예상됨.

테마주로 편입된 이유

  • 해당 업체는 국내 대구/경북 지역을 중심으로 체인 마트, 쇼핑몰, 백화점 사업을 진행하고 있음.

 

15. 엔에스쇼핑 (소매유통 관련주)

기업소개

  • 엔에스쇼핑은 2001년 6월 한국농수산방송으로 설립되었으며, 2012년 3월 상호를 NS쇼핑으로 변경함.
  • 하림그룹 계열사로서 하림산업, 엔바이콘, 에버미라클 등 7개사를 종속회사로 둠. TV홈쇼핑을 매출 기반으로 카탈로그사업, 쇼핑몰사업, 모바일사업, T-commerce 사업 등 다양한 매체를 통해 사업을 영위함.
  • 하림산업은 HMR 제품을 생산, 판매 중이며, 부동산 개발업으로 양재동 토지 개발, 익산 식품산업단지 개발 등을 추진 중임.

기업실적 및 분석

  • 하림산업, 엔디 등 주요자회사의 실적이 증가하고, 동사의 모바일 취급액이 늘었으나, 주력인 홈쇼핑 판매가 부진하여 상반기 연결기준 매출액은 전년동기 대비 소폭 줄어듦.
  • 송출수수료 부담 증가와 외형 축소에 따른 고정비용 부담 가중으로 영업이익은 53.6억원의 적자로 전환됨. 기타와 금융수익 감소로 영업외수지도 악화됨.
  • 전년에 이어 2021년에도 계열사인 하림산업(300억원), 글라이드(50억원) 등에 대한 추가 출자가 이어짐.

테마주로 편입된 이유

  • 하림그룹 계열사인 엔에스쇼핑은 주력으로 T-commerce/모바일/쇼핑몰/카탈로그 사업 등을 운영하고 있는 업체.

 

 

16. 아이에스이커머스 (소매유통 관련주)

기업소개

  • 아이에스이커머스는 해외 수입 대행 및 국내 업체들의 입점을 통한 전자 상거래 사이트 WizWid 사업을 운영함.
  • 입점 판매자와 소비자를 연결하는 브랜드 마켓 부문, 빅데이터 분석을 기반으로 회사를 설립해 투자하는 컴퍼니 빌더 사업 부문, 브랜드 사업자 제품을 국내외 이커머스에 판매하는 커머스 인프라 부문으로 세분화됨.
  • 도소매 업체 스팟라이틀리와 무역, 일본 도소매업체 Real Commerce Inc를 연결대상 종속 회사로 보유함.

기업실적 및 분석

  • 2021년 6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12.1% 감소, 영업이익 적자전환, 당기순이익 흑자전환.
  • 매출원가가 줄었지만 매출이 줄고 판매비와 관리비, 인건비가 증가함. 이로 인해 영업이익이 적저 전환함. 동사는 실적 개선을 위해 외부 제휴 채널을 강화하는 데 힘쓰고 있음.
  • 라이프, 컬쳐 컨텐츠 기반 관계회사와 cross marketing을 진행하는 등 시너지도 개선하고자 함.

테마주로 편입된 이유

  • 이 회사는 WIZWID라는 사이트를 통해 온라인 유통 사업을 진행하고 있어서 관련 테마주로 들어오게 됨.

 

17. 지어소프트 (소매유통 관련주)

기업소개

  • 지어소프트의 사업 부문은 IT서비스와 통합 마케팅 커뮤니케이션을 제공하는 광고, 농수산물 직거래를 통한 유기농마켓을 운영하는 유통으로 구성됨.
  • 별도 기준으로 친환경 유기농 식품을 주로 유통하는 서울 및 수도권에 7개 직영점을, 지어소프트 및 종속회사 오아시스 연결 기준으로 총 39개 직영점을 운영함.
  • 자회사 오아시스에서 새롭게 진입한 새벽배송 시장은 2018년 4천억, 2019년 8천억, 2020년 1.5~2조(예상)로 빠르게 성장 중임.

기업실적 및 분석

  • 2021년 6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48.4% 증가, 영업이익은 28.4% 감소, 당기순이익 적자전환.
  • 오프라인 시장에서 경쟁력을 보유한 자회사 ㈜오아시스의 오픈마켓 및 새벽배송 사업을 통하여 안정적인 수익을 창출하여 향후 주력사업으로 발전할 것으로 전망임.
  • 친환경, 유기농 먹거리에 대한 수요가 증가하면서 자체 이커머스 플랫폼은 더욱 경쟁력을 가질 것으로 보임.

테마주로 편입된 이유

  • 지어소프트는 주요사업으로 이커머스 및 광고, IT서비스 사업을 진행하고 있으며, ㈜오아시스라는 자회사를 통해 오픈마켓을 운영하고 있는 중.

 

18. 광주신세계 (소매유통 관련주)

기업소개

  • 광주신세계는 미래 성장을 위한 확고한 기반을 조성하며 대형 프로젝트를 수행, 컨텐츠 발굴, 경영 체질의 획기적인 개선을 통하여 수익성을 확보하고 있음.
  • 다양한 소싱처 개발을 통한 차별화 강화, 현장 영업활동 통한 고객서비스 개선, 소셜 미디어 등의 시대 트렌드에 맞는 마케팅 활동을 통한 판매전략을 펼치고 있음.
  • 동사는 '독점규제및공정거래에관한법률'상 기업집단인 신세계에 속한 계열회사로서 현재 신세계그룹에 속한 계열회사는 총 44개사임.

기업실적 및 분석

  • 2021년 6월 전년동기 대비 별도기준 매출액은 12.4% 증가, 영업이익은 23.7% 증가, 당기순이익은 19.2% 증가.
  • 온라인 및 모바일을 통한 유통 채널의 확대 및 복합쇼핑몰 등의 新 백화점 모델 등을 통해 지금보다 더 큰 규모의 시장규모로 성장 가능 할 것으로 예상됨.
  • 시장점유율 역시 광주광역시 내에서 46.5%를 차지. 중소 백화점의 인수/합병 및 경영제휴 등을 통한 시장 재편현상은 지속될 것으로 예상됨.

테마주로 편입된 이유

  • 광주신세계는 국내 광주 지역에서 지방 백화점 사업을 진행하고 있는 업체라는 점에서 테마주로 평가되고 있는 상태임.

 

19. CJ ENM (소매유통 관련주)

기업소개

  • CJ ENM은 1994년 12월 종합유선방송사업과 홈쇼핑 프로그램의 제작공급 및 도소매업을 목적으로 실립되어 1999년 11월 코스닥시장에 상장함.
  • 동사는 방송채널사용사업자로서 현재 tvN, Mnet, OCN, Olive, XtvN, Tooniverse 등의 채널을 운영하고 있음.
  • 커머스사업은 Live TV와 T커머스, CJ몰(CJmall)을 운영함. 또한 오프라인 매장 스타일온에어 등을 통해 다양한 쇼핑 수요에 대응하고 있음.

기업실적 및 분석

  • 2021년 6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3.1% 증가, 영업이익은 58.6% 증가, 당기순이익은 73.4% 증가.
  • 판관비 증가에도 불구하고 매출 확대와 원가율 하락에 힘입어 영업이익이 큰폭으로 늘어남. 동사가 보유한 채널은 트렌디한 예능 콘텐츠 및 화제성 높은 드라마의 연속적인 흥행으로, 영향력 높은 채널로 자리매김 하고 있음.
  • 전 세계적으로 인기를 끌고 있는 K-POP의 선전에 음악/콘서트사업 부문도 성장세임.

테마주로 편입된 이유

  • CJ ENM이라는 기업은 1995년부터 현재까지 TV홈쇼핑 사업을 이어오고 있으며, 이와 더불어서 인터넷 쇼핑몰, 카탈로그 등의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음.

이상으로 소매유통 관련주 19종목이라고 불리는 기업들을 정리된 내용으로 하나씩 알아보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같은 테마라고 할지라도 편입된 이유가 조금씩 다르기 때문에 이러한 점을 유의하셔서 기업분석을 진행하셔야 합니다. 아직 초보자의 입장이신 분들이라면 하나의 테마를 제대로 분석해 보시면서 자신만의 고유한 분석방법을 갈고 닦아나가시는게 장기적인 측면에서 좋습니다. 주식을 한 번 하시고 그만두실게 아니라면 어떤 분야든 어느정도 감을 잡기 전까지 꾸준하게 실력을 쌓아나가셔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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