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차트 이론

RSI(상대강도지수) 다이버전스 개념 정리(feat. 엘리어트 파동)

by B T Y 2021. 8. 7.
반응형

RSI(Relavtive Strength Index) 다이버전스 원리와 엘리어트 파동과의 연관성에 대해서 정리한다.

 

모든 다이버전스는 RSI 지표 중립 구간보다 과매수 혹은 과매도 구간에서 발생했을 때 정확도가 더 높다.

 

RSI 단독으로 사용하기 보다는 엘리어트 파동이론과 같이 엮어서 사용하면 좋다.

 

주요 분석 지표라기보다는 거래량, 매물대, 캔들, 파동 카운팅, 추세선에 보조하는 역할정도로 사용하는 것이 좋아보임.

 

※ 다이버전스가 걸렸다고 100% 추세 반전이 일어나지는 않으니 다이버전스 단독으로 맹신하는 것은 좋지않다.


RSI 다이버전스

일반 다이버전스추세의 반전을 나타낸다.

 

가격과 RSI 추세가 반대가 되면 단기 혹은 장기적 추세 반전을 염두한다.


히든 다이버전스추세의 지속을 나타내는 시그널이다.

 

마찬가지로 가격과 RSI 추세가 서로 반대이지만, 여기서는 가격 추세가 하락일 때 RSI 지표는 상승을 보이며 일반 다이버전스와는 약간의 차이가 있다.


마지막으로 과장된 다이버전스는 일반 다이버전스처럼 추세의 반전을 나타낸다.

 

이론상으로는 저런 그림으로 나와있지만 저런 경우는 실제 차트에서 아직까진 본적이 없다.


아래는 엘리어트 파동에서 일반적인 3파가 연장된 임펄스 5파 그림이다.

(비트코인 기준으로 임펄스에서 3파가 연장된 경우가 가장 많아서 일반적이라고 표현했지만 차트마다 다를 수 있음)

 

이때까지 봐오던 차트를 기반으로 임펄스 5파 중 3파와 5파 사이에서 보통 저런식으로 다이버전스가 발생하는걸 자주 볼 수 있다.

 

강한 상승 혹은 하락 추세에서는 RSI 다이버전스가 걸려도 그걸 깨버리면서, 그 방향을 지속하기 때문에 다른 지표나 자신의 차트 분석 방법과 섞어서 사용하는 것이 좋아보임.

 

임펄스 3파와 5파 사이에서 발생하는 다이버전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