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금융/주식

GTX 관련주 21종목 :: 수도권 광역급행철도

by B T Y 2021. 11. 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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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reat Train eXpress라고 불리는 수도권 광역급행철도는 국내 수도권 지역 장거리 통근자나 교통난 해소를 위하여 만들어진 이동수단을 말합니다. 서울 주요 거점역인 삼성역, 청량리역, 서울역을 중심으로 이루어진 이동수단은 앞으로도 여러 지역을 이어줄 것으로 기대되고 있습니다. 이제는 KTX 외에 GTX도 생겨나면서 철도에 대한 이슈들이 더욱 많이 생겨나고 있는데요. 투자자의 입장에서는 GTX 대장주와 수혜주를 분석하시면서 이후에 새로 뚫리게 되는 노선 등이 없는지 확인해 보시면서 연관된 이슈를 파악하여 수익화 시켜야 합니다.

 

오늘 알려드릴 GTX 관련주 21종목은 다원시스, 삼성중공업, 한라, 대아티아이, 도화엔지니어링, 한진중공업, 금호건설, 태영건설, 삼현철강, 리노스, HDC현대산업개발, 현대로템, 현대건설, 서한, 유진기업, GS건설, 세명전기, 특수건설, 동아지질, DL이앤씨, 대우건설입니다. 이 테마와 연관된 키워드로는 노선도 a노선 기본계획 타당성조사 민간투자사업 도입 pdf b노선 c노선 d노선 등이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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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TX 관련주

철도 사업은 이동수단 테마 중 하나로 이를 만들기 위해서 필요한 재료 등의 산업들도 엮일 수 있습니다. 기본적인 GTX 테마에 대한 분석이 끝났다면 그와 엮여있는 장르에 대해서도 충분히 찾아보고 고민하여 더 가치있는 재료를 찾아내시길 바랍니다.

 

GTX 관련주 21종목

1. 다원시스 (GTX 관련주)

기업소개

  • 다원시스는 특수전원장치 제조 및 판매를 목적으로 1996년 1월 9일 설립.
  • 국내시장에서 핵융합 전원 장치를 공급하는 유일 업체로 특수전원장치 사업과 전자유도가열 사업을 주요 사업으로 영위하고 있음.
  • 특수전원장치 중 핵융합전원 장치는 국가 연구기관을 대상, 플라스마 전원 장치는 환경 설비 전문 업체인 포스코 ICT와 민간기업인 반도체 세정장비 제조업체들을 대상으로 제품 공급.

기업실적 및 분석

  • 2021년 6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19.2% 증가, 영업이익은 51% 감소, 당기순이익은 51.7% 감소.
  • 국내 시장을 독식하고 있던 현대로템과의 경쟁으로 우려감이 많았지만 지속적인 입찰 성공으로 수주 잔액이 쌓여 성공적으로 안착.
  • 국토부는 2021년도 약 1조 400억규모의 구매계획을 발표함에 따라 축적된 기술적, 영업적 노하우를 바탕으로 지속적인 경쟁 입찰 참여를 통한 신규 수주를 위해 적극 노력.

테마주로 편입된 이유

  • 다원시스는 주력사업으로 철도/전자유도가열/특수전원장치 사업 등을 운영하고 있으며, 철도차량용 전원장치 개발에 성공한 이력을 보유함.

 

2. 삼성중공업 (GTX 관련주)

기업소개

  • 삼성중공업의 사업부문은 선박, 해양플랫폼 등의 판매업을 영위하는 조선해양 부문과 건축 및 토목공사를 영위하는 E&I 사업부문으로 구분됨.
  • 코로나19의 영향으로 전 선종에 걸쳐 발주가 약세를 보이고 있으며 수주잔량은 전년대비 감소흐름.
  • 매출은 조선해양(LNH선, 초대형컨테이너선, FLNG 등) 부문이 102.76%의 절대비중을 차지하며 토목, 건축 부문이 0.19%를 차지하고 있음.

기업실적 및 분석

  • 2021년 6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6.5% 감소, 영업손실은 25% 증가, 당기순손실은 5.9% 증가.
  • 영업손익은 강재가 급등에 따른 원가 인상분 선 반영. 영업단에 일회성 손실로 강재가 인상 가능성을 보수적으로 적용해 공사손실 충당금과 경상손실 등이 반영되어 큰 폭의 적자.
  • 일감 확보를 위한 수주가 실적으로 인식되면서 매출 증대가 시작. 강재가 인상을 선가에 반영한 수주는 시차를 두고 수익성 개선을 이끌 전망.

테마주로 편입된 이유

  • 삼성중공업은 과거에 수도권 급행철도 컨소시엄에 성원건설, 동아지질 등과 함께 참여했던 이력을 가지고 있음.

 

3. 한라 (GTX 관련주)

기업소개

  • 한라는 1980년 5월 2일에 설립, 1994년 상장된 종합건설업체로 국내외 토목공사, 건축공사, 주택건설공사 등 건설업을 영위하고 있음.
  • 목포신항만운영, 한라개발, 한라오엠에스, 한라세라지오 등의 종속회사가 있으며 해외(중국) 부동산개발업, 항만시설운영업, 시설물관리업, 골프장 운영 및 관리 등을 영위하고 있음.
  • 발주자로부터 주문을 받아 생산활동에 착수하고 구조물, 건축물을 완성하여 인도하는 수주산업의 성격을 띔.

기업실적 및 분석

  • 2021년 6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7.4% 감소, 영업이익은 9.1% 감소, 당기순이익은 3.9% 증가.
  • 동사는 2021년 안정적인 영업실적과 적극적인 자산매각을 통한 재무구조 개선을 인정받아 중견건설사로는 드물게 신용등급이 상승(한기평 평가 한라 무보증사채 등급, BBB→BBB+)함.
  • 동사는 2021년 7월 세라지오 골프장 매각을 통해 순현금 약 800억원이 유입됨.

테마주로 편입된 이유

  • 한라는 남광토건, GS건설 등의 기업과 함께 수서~평택간 수도권 고속철도 9공구(평택~경부고속철도) 턴키 수주를 이유로 관련 테마주로 엮임.

 

4. 대아티아이 (GTX 관련주)

기업소개

  • 대아티아이는 1995년 9월 12일에 설립하여 2001년 5월 코스닥증권시장에 상장한 주권상장법인임.
  • 동사는 철도신호제어 시스템 개발 및 공급업을 주사업으로 하고 있음.
  • 철도신호제어부문은 철도 움직임 제어 분야로 승객의 안전 및 수송능력 제고를 위한 고도의 핵심기술분야이며 디지털광고 사업은 광고주의 마케팅 전략에서 주로 디지털 매체를 통한 광고 기획, 집행 및 분석과 관련됨.

기업실적 및 분석

  • 2021년 6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10.3% 증가, 영업이익은 41.4% 증가, 당기순이익은 46.1% 증가.
  • 철도신호제어 시스템, 디지털 광고 등 사업부문 고른 성장. 동사의 디지털광고 사업부문은 업계 최고수준의 조직과 인력, 고객기반을 확보함.
  • 대표적인 소비재 산업군에 걸쳐 대형 우략고객 및 중소기업 등을 확보하고 있음. 디지털광고대행 전문회사 중에서는 부동의 최상위권을 차지하고 있음.

테마주로 편입된 이유

  • 대아티아이는 철도 시장에서 높은 점유율을 보유하고 있으며, 경부고속철도 CTC 설비/구축 및 지하철 신호설비 등의 경험을 보유함.

 

5. 도화엔지니어링 (GTX 관련주)

기업소개

  • 도화엔지니어링은 1957년 설립된 종합건설엔지니어링 기업으로, 2011년 도화엔지니어링으로 사명을 변경함.
  • 동사는 물산업, 도시, 철도, 플랜트, 수자원 등 SOC(사회간접자본) 전 분야에서 종합토목설계업, 종합감리전문업 등 전문적인 엔지니어링업과 건설업을 영위하고 있음.
  • 동사는 업계 최고/최다 엔지니어를 보유하고 있으며, 이를 바탕으로 동종업계 경쟁 우위를 점하고 있음.

기업실적 및 분석

  • 2021년 6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3.8% 감소, 영업이익은 53.2% 감소, 당기순이익은 53.1% 감소.
  • 신규 수주 부진으로 매출과 영업이익이 감소. 동사는 최근 엘살바도르 아카후틀라항 현대화 사업에 참여하기 위한 프로젝트를 추진 중.
  • 아카후틀라항은 엘살바도르 항만물동량의 대부분을 처리하는 제1의 무역항. 엘살바도르 정부는 이 항구 규모를 현재의 4배 이상 확대할 계획.

테마주로 편입된 이유

  • 도화엔지니어링은 2018년 4월에 GTX A노선 민간투자사업에 신한은행 컨소시엄이 우선협상대상자로 선정 되었으며, 2018년 12월에는 GTX A노선 민간투자사업 실시 설계에 대해서 용역계약을 체결하였음.

 

6. 한진중공업 (GTX 관련주)

기업소개

  • 한진중공업은 조선업과 건설업을 주요사업으로 영위하는 기업으로, 2007년 8월 한진중공업홀딩스로부터 인적분할되어 증권시장에 상장됨.
  • 해군 고속상륙정 단독 방산업체 지정으로 안정적 물량확보가 가능함. 동사는 2021년 2분기 기준 국내 건설업체들 가운데 시공능력평가액이 43위를 기록하고 있음.
  • 전년 대비 3계단 상승. 동사가 강점을 가지고 있는 공항시설, 철도, 도로 및 발전시설, 발전보조설비공사에 역량을 집중하여 추진할 예정임.

기업실적 및 분석

  • 2021년 6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13.4% 감소, 영업이익 적자전환, 당기순이익 적자전환.
  • 업황악화로 매출액의 감소와 더불어 영업이익과 순이익은 대규모 적자로 전환됨.
  • 2021년 국방예산으로 작년 대비 5.4% 증가한 52.8조원을 편성과 더불어 국내 방산 조선소의 합병 등으로 방산 시장이 개편될 경우보다 안정적인 방산 건조 물량을 확보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됨.

테마주로 편입된 이유

  • 이 회사는 도화엔지니어링과 마찬가지로 2018년 4월에 GTX A노선 민간투자사업에 신한은행 컨소시엄이 우선협상대상자로 선정되었음.

 

7. 금호건설 (GTX 관련주)

기업소개

  • 금호건설은 타이어 제조 및 판매를 주목적사업으로 하여 1960년 설립되었으며, 현재 주요사업으로 건설부문 및 기타부문을 영위하고 있음.
  • 동사를 포함한 28개의 계열회사로 구성되어 있으며 대표적으로 금호고속, 아시아나항공, 금호리조트 등이 있음.
  • 공항사업은 인천공항, 무안공항, 양양국제공항, 제주국제공항 등 사업에 참여하며 국내 최고의 실적을 보유함. 토목부문은 도로, 항만, 철도, 택지 등 다양한 기반시설 조성을 주도해옴.

기업실적 및 분석

  • 2021년 6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19.3% 증가, 영업이익은 64.7% 증가, 당기순이익은 215.5% 증가.
  • 2021년 1분기에 이어 2분기 연속 어닝서프라이즈. 신규 분양물량 및 착공현장 증가로 매출액은 컨센서스보다 4.4% 많은 5310억원을 기록. 특히 주택부문은 매출액(2345억원)이 57.1% 급증.
  • 건축과 해외부문도 원가율이 개선되는 등 토목을 제외한 전 부문의 수익성 향상.

테마주로 편입된 이유

  • 금호건설은 수도권 고속 진행철도 컨소시엄에 참여하였기 때문에 관련 테마주로 얘기되고 있음.

 

8. 태영건설 (GTX 관련주)

기업소개

  • 태영건설은 토목건축공사업을 주된 목적으로 1973년 11월20일에 태영개발(주)라는 상호로 설립되었으며 1989년 유가증권시장에 상장됨.
  • 2020년 토건시공능력평가순위 13위의 종합건설업체로서 토목사업, 건축사업, 주택사업 등을 중심으로 사업을 수행함.
  • 동사는 2020년 9월 1일 사업부문의 전문화를 제고하고 핵심사업의 경쟁력을 강화하기 위해 티와이홀딩스와 분할되었음.

기업실적 및 분석

  • 2021년 6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1.7% 감소, 영업이익은 26.2% 감소, 당기순이익은 48.4% 감소.
  • 2020년 9월 인적분할 완료 후 홀로서기에 나서면서 본업에 집중하고 있는 동사는 단순 시공에서 벗어나 디벨로퍼(부동산 종합개발사업자)로의 도약을 준비중.
  • 동사는 2020년 매출액에서 건축공사 비중이 가장 컸는데, 2021년 들어 자체사업이 늘면서 두 부문의 매출액 차이가 비슷해짐.

테마주로 편입된 이유

  • 태영건설은 GTX C노선 수원역 부근에 수원고등지구 사업지가 있고, 과천역 부근에는 동사와 대우건설 컨소시엄이 분양하고 있는 과천지식정보타운이 있어서 GTX C노선 수혜를 받을 것으로 기대되고 있음.

 

9. 삼현철강 (GTX 관련주)

기업소개

  • 삼현철강은 1978년 설립되어 코일 전·절단 가공업 및 판매업, 철판류 가공업 및 판매업, 형강류 가공업 및 판매업, 부동산 임대업 사업을 영위하고 있음.
  • 포스코에서 생산하는 열연제품과 후판 등을 매입하여 가공 및 판매하고, 현대제철에서 생산되는 형강제품을 매입하여 판매함.
  • 2013년에 광양2공장을 설치하였으며, 향후 건설중장비, 강교, 조선 등의 가공품을 생산할 예정으로 가공분야의 경쟁력 강화를 모색하고 있음.

기업실적 및 분석

  • 2021년 6월 전년동기 대비 별도기준 매출액은 28.7% 증가, 영업이익은 576.9% 증가, 당기순이익은 489% 증가.
  • 철강재 판매 부문의 경쟁력 강화와 부품 제작, 가공기술을 다년간 축적하여 제조업체로서의 입지를 다지고 있음.
  • 건설자재 부분으로 사업 영역을 확대하여 매출 증대에 기여하였으며, 새로운 가격 체계의 적용과 제조업계의 가격 세우기 의지를 통해 상반기동안 유통가격의 지속적인 상승을 이끌어 내는 가시적인 성과를 냄.

테마주로 편입된 이유

  • 삼현철강은 레일 관련 철강 제품 판매와 철도차량 제작과 관련된 원자재 제조 등의 이유로 관련 테마주로 부각되었음.

 

10. 리노스 (GTX 관련주)

기업소개

  • 리노스는 키플링, 이스트팩 패션브랜드의 F&C사업부문과 재난안전통신망과 열차무선 통신분야의 IT사업 부문을 주요 사업으로 함.
  • 패션, 생활용품 업체 비케이이노베이션을 연결대상 종속회사로 보유함. IT 사업 부문은 경찰, 소방 등 정부공공기관이 주요 고객임.
  • 인천국제공항 무선통신시스템, 경찰 무선통신시스템 등을 구축함. 매출은 F&C(패션앤드컬쳐) 사업 부문 33.1%, IT 사업 66.5%, 패션잡화 및 생활용품 0.4%로 구성됨.

기업실적 및 분석

  • 2021년 6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39.4% 증가, 영업이익 흑자전환, 당기순이익 흑자전환.
  • F&C 사업 부문은 실적이 부진했으나 IT, 패션잡화 및 생활용품 부문 매출이 늘며 전체 매출 성장으로 이어졌음. 매출원가가 늘었으나 판매비와 관리비, 인건비 및 복리후생비가 감소하며 영업이익이 흑자전환됨.
  • F&C 부문 브랜드 컨셉 리뉴얼, 유명 디자이너와의 협업 등을 통해 성장을 이어가려고 함.

테마주로 편입된 이유

  • 리노스에서 운영하고 있는 SI 및 무선통신 기술을 통해 KTX 2단계, 서울시 메트로 9호선 연장선, 부산-김해 경전철 등 철도 노선의 열차무선통신 시스템을 제공하고 있다는 점에서 관련 테마주로 평가받고 있는 중임.

 

11. HDC현대산업개발 (GTX 관련주)

기업소개

  • HDC현대산업개발은 2018년 5월 현대산업개발에서 HDC와 HDC현대산업개발로 분할되었으며 건설사업부문, PC사업부문, 호텔 및 콘도 사업부문을 분할하여 설립함.
  • 건설 및 부동산 개발운영업을 영위하고 있으며 동사가 수행 중인 건설공사는 크게 자체공사와 도급공사로 구분됨.
  • 자체공사는 직접 토지를 매입하여 시행과 시공을 병행하는 개발형 주택사업이고, 도급공사는 발주처로부터 수주하여 시공하는 공사형태로서 일반건축, 토목, 외주주택 등으로 구분됨.

기업실적 및 분석

  • 2021년 6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23.3% 감소, 영업이익은 21.5% 감소, 당기순이익은 17.3% 감소.
  • 매출 감소, 판관비 증가 등 악재가 겹치며 영업이익이 소폭 줄어듬. 동사는 대규모 개발형 토목공사의 수주에 강점을 가지고 있음.
  • IPARK라는 국내 최고 수준의 브랜드를 보유하고 있으며, 업계 최고의 수익성과 재무건전성을 유지해 나가고 있음.

테마주로 편입된 이유

  • HDC현대산업개발에서 진행하고 있는 광운대 역세권 개발 사업으로 인하여 GTX C노선 건설 수혜를 받게 될 것으로 기대되면서 관련 테마로 편입됨.

 

12. 현대로템 (GTX 관련주)

기업소개

  • 현대로템은 현대자동차그룹에 속한 회사로서 철도사업, 방산사업부문 및 플랜트사업을 영위하고 있음.
  • 국내를 넘어 세계 37개국에 다양한 차종의 철도차량 및 핵심 전장품을 공급하고 있으며 신호, 통신 등 철도시스템 분야로 사업영역을 확대하고 있음.
  • 방산부문은 2020년 장애물 개척전차의 양산을 진행하며, 플랜트부문은 제철소 수주경험을 바탕으로 턴키공사 진출을 준비중에 있음.

기업실적 및 분석

  • 2021년 6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2.8% 증가, 영업이익은 11.6% 증가, 당기순이익은 10.9% 증가.
  • 레일 솔루션 사업 부문 호조에 따라 외형이 커짐. 매출 증가와 판관비 절감 노력에 힘입어 영업이익, 당기순이익 증가.
  • 동사의 주력 시장인 육상용 전차 부문에 있어서는 계속적으로 성능개량 및 현대화가 이루어지고 있을 뿐만 아니라, 차륜형장갑차 등의 신규 제품에 있어서도 그 수요가 늘어나고 있음.

테마주로 편입된 이유

  • 현대로템에서 생산하고 있는 경전철, 객차, 기관차, 자기부상열차 등 '여러 차종'과 보조전원장치, 추진제어장치 등 '철도차량의 주요 전장품'을 이유로 테마주로 포함되고 있음.

 

13. 현대건설 (GTX 관련주)

기업소개

  • 현대건설은 토목과 건축공사를 주요 사업목적으로 하여 1984년 12월 22일자로 유가증권시장에 주식을 상장함.
  • 현대엔지니어링 등의 종속회사가 있음. 지배회사 및 연결대상 종속회사에 포함된 회사들이 영위하는 사업부문은 토목 부문, 건축/주택 부문, 플랜트 부문, 기타 부문으로 나뉨.
  • 우리나라 원전의 대부분을 시공했으며 원전 시공기술 자립도 100%를 달성함. 국내 최초로 UAE 원전 4기를 수주하여 최고의 원전 시공기술을 인정 받음.

기업실적 및 분석

  • 2021년 6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0.8% 감소, 영업이익은 7.1% 증가, 당기순이익은 0.7% 증가.
  • 국내 분양 확대에 따른 주택부문 실적 개선, 사우디아라비아 마르잔, 파나마 메트로 등 기 수주 대형 현장의 점진적 매출 기여 확대 등이 실적 개선요인이 될 것으로 전망.
  • 본업에서 뚜렷한 실적 개선 흐름이 보이는 데다 수소사업을 비롯한 신사업도 가시화하며 투자 매력도가 높아질 것으로 기대됨.

테마주로 편입된 이유

  • 현대건설 컨소시엄에서 공급하고 있는 힐스테이트 판교 엘포레가 GTX-A 노선 부근에 위치하고 있다는 이유로 테마주로 엮이고 있는 상태.

 

14. 서한 (GTX 관련주)

기업소개

  • 서한은 1971년 대구주택공사로 설립되어 1994년 코스닥에 상장된 기업으로 대구를 기반으로 한 중소건설업체임.
  • 한국토지주택공사의 아파트 공사 및 국제과학비지니트 벨트 등의 대규모 관급 아파트 사업을 영위중임.
  • 도로와 교량, 철도, 지하철, 환경 상수도시설 등의 모든 분야에서 47여년간 축적된 경험과 기술력을 바탕으로 수많은 사업을 성공시키며 안정적인 경영기반 확보.

기업실적 및 분석

  • 2021년 6월 전년동기 대비 별도기준 매출액은 15% 증가, 영업이익은 254.2% 증가, 당기순이익은 360.3% 증가.
  • 동사는 2020년 4852억원의 매출을 기록해 대구 건설업계 중 최고 매출액을 기록. 2021년은 창립 50주년을 맞아 수주 1조원을 목표로 함.
  • 2021년 8월 동부시장 정비사업 조합을 대상으로 동부시장 정비사업을 수주. 계약금액은 680억원으로 2020년 매출액 대비 14%에 달함.

테마주로 편입된 이유

  • 서한은 대구 도시철도 3호선 5공구 건설공사 등을 포함하여 여러 철도공사 시공 경험을 보유하고 있기 때문에 GTX 사업 수혜를 받을 것으로 기대되는 중임.

 

15. 유진기업 (GTX 관련주)

기업소개

  • 유진기업은 1984년 6월에 설립되어 레미콘의 제조, 판매와 건설업을 주요사업으로 하고 있으며 시멘트 및 골재 등을 이용하여 건자재를 생산, 판매하고 있음.
  • 레미콘 제품은 시멘트, 자갈, 모래 등의 원재료를 공장으로 운송, 제조 공정을 거친 후 레미콘 트럭으로 제한 시간 내 건설 현장에 운송하므로 제조업과 운송업의 양면성을 지니고 있음.
  • 시멘트업은 일반 제조업에 비하여 가동율이 저조한 편이며, 수요에 대하여 공급이 비탄력적임.

기업실적 및 분석

  • 2021년 6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16.3% 증가, 영업이익은 1.6% 증가, 당기순이익은 39.1% 감소.
  • 원가율 상승과 판관비 증가에도 불구하고 매출 확대에 힘입어 영업이익이 증가함.
  • 수도권을 중심으로 한 건설경기 호황으로 레미콘 시장 규모가 증가 추세를 보이고 있고, 꾸준한 주택 수요 증가와 경기진작 효과를 가져올 대규모 토목공사가 이루어 질 전망이어서 실적 개선이 기대됨.

테마주로 편입된 이유

  • 유진기업은 주력으로 수도권 지역내외에서 레미콘 사업을 진행하고 있다는 점이 GTX 사업으로 인하여 수도권 레미콘 출하량 증가 수혜 이슈로 엮이고 있음.

 

16. GS건설 (GTX 관련주)

기업소개

  • GS건설은 1969년 12월 락희개발(주)로 설립되었으며, 인프라, 건축, 주택신축판매, 플랜트, 전력 및 해외종합건설업 등을 주요 사업으로 하고 있음.
  • 연결대상 종속회사에 포함된 회사들이 영위하는 사업으로는 건설업, 부가통신업, 건설용역업, 서비스업, 임대업 등이 있음.
  • 국내 건설시장의 성장 한계를 극복하고 Sustainable Global Company로 도약하기 위해 제조업 등 탈건설 사업을 비롯한 신성장동력 발굴에 힘쓰고 있음.

기업실적 및 분석

  • 2021년 6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14.9% 감소, 영업이익은 10.3% 감소, 당기순이익은 0.4% 증가.
  • 2021년 2분기는 일회성 이슈가 다소 반영. ‘전직 프로그램’으로 인한 일회성 비용 약 1000 억원과 싱가포르 Marina South 복합개발 현장의 본드콜(약 537억원)이 대표적임.
  • 하반기는 ‘분양물량(1.7만 세대 예상) 및 해외수주, 신사업 성장’이 가시화될 것으로 기대됨.

테마주로 편입된 이유

  • GS건설에서 시행하고 있는 수도권 고속철도 동탄~평택간 전력설비신설 공사와 수도권 고속철도(수서-평택) 제3-2공구건설 공사의 영향으로 관련 테마주로 선정된 모습.

 

17. 세명전기 (GTX 관련주)

기업소개

  • 세명전기는 금속제품제조 및 판매사업을 영위할 목적으로 1962년 설립되었으며 1991년 12월 자로 코스닥시장에 상장됨.
  • 송.배.변전선로 가설용 금구류를 제조하여 한국전력공사 등에 공급하고 있으며 전철용 금구류를 한국철도공사 및 지하철 공사 등에 납품하고 있음.
  • 금구류산업은 대용량 전력설비의 전력송전에 필수적인 제품과 고속철도, 지하철 등의 주자재로서 고도의 제작기술을 필요로 하는 기술집약적인 사업임.

기업실적 및 분석

  • 2021년 6월 전년동기 대비 별도기준 매출액은 23.1% 증가, 영업이익 흑자전환, 당기순이익은 631.5% 증가.
  • 매출액 증가와 매출원가 절감 동시 달성에 성공하여 수익성이 크게 개선되어 흑자전환하였음.
  • 코로나19 사태로 위축된 경기를 부양하기 위한 정부정책 일환으로 송전선로 교체공사가 조기집행이 예상되므로 이에 필요한 금구류의 수요확대로 점진적 매출증대가 예상됨.

테마주로 편입된 이유

  • 세명전기는 전철선로용 금구류를 생산하여 고객사인 지하철 공사 및 한국철도공사에 납품하고 있다는 점에서 관련 테마로 언급되고 있음.

 

18. 특수건설 (GTX 관련주)

기업소개

  • 특수건설은 철도 및 도로 지하횡단구조물 비개착시공, 대구경 교량기초시공, 쉴드 터널, 터널 및 일반토목 시공과 산업플랜트 제작 등을 영위하는 토목 시공 전문업체임.
  • BG장비를 도입하여 서해대교, 광안대교, 인천대교 등의 고난이도 교량기초를 시공했고 이후 쉴드장비를 지속적으로 도입해 한강하저터널 및 세계 최초 S-Curve구간인 서초전력구를 성공적으로 시공함.
  • 중공업부문에서는 자동차공장의 도장라인과 포스코 등의 산업플랜트 등을 제작함.

기업실적 및 분석

  • 2021년 6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20.5% 증가, 영업이익은 3.8% 감소, 당기순이익은 39.9% 감소.
  • 매출 확대에도 불구하고 원가율 상승과 판관비 증가의 영향으로 수익성이 악화됨. 동사는 국가철도공단과 200억원 규모의 호남고속철도 2단계(고막원~목포) 제4공구 건설공사 계약을 체결함.
  • 여수와 남해를 잇는 해저터널 건설 사업은 '4전5기' 끝에 예비타당성 조사를 통과함.

테마주로 편입된 이유

  • 특수건설은 지하철, 싱가폴 고속도로 지하구간, 고속철도 등을 시공했던 이력을 보유하고 있기 때문에 테마주로 분류되고 있음.

 

19. 동아지질 (GTX 관련주)

기업소개

  • 동아지질은 1971년 3월 설립하여 2009년 6월 유가증권시장에 상장됨.
  • 주요 사업은 토목분야의 보링 그라우팅 공사, 수중공사, 상하수도설비 공사, 토공사, 비계 구조물 해체 공사, 미장 방수 조적 공사, 철근 콘크리트 공사 등이 있음.
  • 동사의 주요 매출비중은 Penstone 15%, 삼성물산 14%, Boskalis/Penta-Ocean Joint Venture 10%, 대우건설 9%, KTC CIVIL E&C 7% 등임.

기업실적 및 분석

  • 2021년 6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5.4% 감소, 영업이익은 49.9% 감소, 당기순이익은 59.6% 증가.
  • 원가율 하락에도 불구하고 매출 감소와 판관비 증가의 영향으로 영업이익이 줄어듬.
  • 동사는 양질의 수주를 따내기 위해 조립 위주의 단순 시공 능력을 뛰어넘어 브랜드, 기술력, 자금조달능력, 리스크 관리능력 등 종합 관리 능력 육성에 박차를 가하고 있음.

테마주로 편입된 이유

  • 동아지질이 보유하고 있는 강점인 지반개량과 터널 굴착(쉴드)의 영향으로 GTX사업에 따른 수혜가 기대되며 관련 테마주로 평가됨.

 

20. DL이앤씨 (GTX 관련주)

기업소개

  • DL이앤씨는 DL㈜ (舊, 대림산업주식회사)가 영위하는 사업 중 건설사업부문을 2021년 1월 4일 분할등기일 기준으로 인적분할되었으며 2021년 1월 25일자로 유가증권시장에 재상장됨.
  • 동사에 포함되어 있는 연결대상종속기업은 DL건설㈜, 오산랜드마크프로젝트㈜, 6개의 해외 현지법인이 있음.
  • 동사는 역대 최고 분양가를 기록한 성수동 '아크로 서울포레스트'를 성공적으로 분양하며 당사의 사업수행 역량을 보인 바 있음.

기업실적 및 분석

  • 2021년 6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0% 증가, 영업이익은 0% 증가, 당기순이익은 0% 증가.
  • 동사 전체 매출의 64.5%는 주택공사 건설용역,부동산 관련 서비스 등 주택 사업 부문에서 나옴. 영업이익은 4287억원, 당기순이익은 2902억원 수준.
  • 동사는 최대주주인 DL이앤씨와 'e편한세상'이라는 업계 최고수준의 아파트 브랜드를 공유하여 사용하고 있음.

테마주로 편입된 이유

  • 해당 업체는 2018년 GTX A노선 민간투자사업에서 신한은행 컨소시엄이 최종 사업자로 선정되면서 테마주로 들어오게 되었음.

 

21. 대우건설 (GTX 관련주)

기업소개

  • 대우건설은 도로, 철도 등 사회기반시설을 건설하는 토목사업과 아파트등을 건설하는 주택건축사업, 석유화학시설 및 발전소를 건설하는 플랜트사업을 영위.
  • 세계 최대수심, 최장 및 국내 최초 침매터널 공사인 거가대로, 국내 최장 도로터널인 인제터널을 성공리에 관통시키는 등 첨단 기술력을 입증하며 시장선도.
  • 고부가가치 창출이나 안정적인 수익 발생이 가능한 공종을 추가로 발굴하고, 사업 다각화를 통해 다양한 미래 먹거리를 확보 노력중.

기업실적 및 분석

  • 2021년 6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5% 증가, 영업이익은 108.7% 증가, 당기순이익은 150.8% 증가.
  • 주력매출인 주택건축 부문의 매출이 크게 증가하였으며, 수익성 높은 해외 수주의 증가 및 지속적인 성장이 기대됨.
  • 지속적인 성장을 위해 경쟁력 있는 양질의 수주와 원가절감 등을 통해 재무건전성 개선을 위한 노력중이며, 신흥공업국 위주의 지속성장이 예상됨.

테마주로 편입된 이유

  • 대우건설과 태영건설 컨소시엄에서 분양하고 있는 과천지식정보타운이 GTX C노선 과천역 부근에 위치하고 있다는 이유로 테마주로 얘기되고 있는 상태임.

주요 이동수단 중 하나로 손 꼽히고 있는 테마이기 때문에 앞으로의 동향이 기대가 되고 있습니다. GTX 관련주 21종목에 해당하는 기업들은 보통 관련 기술을 보유하고 있어서 좀더 큰 시점으로 보더라도 다양한 이슈와 엮일 수 있는 여지가 있는데요. 남들보다 더 높은 수익을 올리고 싶으시다면 세부적인 그림 외에 큰 산업 및 기업 방향성도 이해하고 계시는게 좋습니다. 그리고 미래 가치가 높은 테마라면 최대한 파고들어서 전반적인 내용이 이해될 때까지 읽어보고 고민해 보시길 바랍니다. 항상 거래를 진행하면서도 어떻게 해야 더 적은 리스크 대비 높은 수익을 낼 수 있는지 생각해 본다면 시장에서 살아남는데 도움이 되실겁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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