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엔터테인먼트/웹툰

2021년 웹툰 플랫폼 종류 TOP 14 :: 추천 순위 정리

by B T Y 2021. 9. 15.
반응형

요즘에는 모바일이나 PC를 통해서 볼 수 있는 다양한 웹툰 플랫폼들이 있습니다. 사람들에게 익숙한 플랫폼을 얘기해보자면 대표적으로 네이버나 카카오페이지를 얘기해볼 수 있습니다. 그러면서 그 뒤를 이어서 최근엔 웹툰 서비스를 제공하는 플랫폼들이 많이 생겨나면서 웹툰 작가라는 직업이 어린이들 사이에서는 떠오르는 직업 중 하나가 되었다고 합니다. 정말 여러가지 종류의 웹툰 플랫폼이 있고 해당 사이트마다 독점으로 연재하는 웹툰이 있어서 특정 웹툰을 보고 싶다면 그 웹툰을 연재하는 사이트를 찾아서 들어가야 하는게 일반적인 경우입니다.

 

 

스마트폰이 발달하게 되면서 장소에 구애받지 않고 어디에서나 만화를 볼 수 있다는 점이 웹툰 시장이 커지는데 중요한 영향을 미친 것도 한몫 했습니다. 특히나 외출이 힘든 요즘 같은 시기에 집에 있는 심심함을 달래주는데 웹툰만한 것이 없다고 생각합니다. 액션, 드라마, 무협, 로맨스 등 다양한 장르의 볼거리를 제공하기에 시간 가는줄 모르고 계속해서 보는 분들이 많이 계실겁니다.

 

혹시나 여러 웹툰 장르 중에서도 재밌는 것들만 뽑아서 보고 싶다면 다음 포스팅을 참고하시면 상당히 많은 도움이 되실겁니다.

 

2021/08/04 시간 순삭! 2021년 먼치킨 웹툰 추천 Top 13

2021/08/21 긴장감 넘치는 액션 웹툰 Top 9 :: 아직도 안봤어?

2021/08/31 먼치킨 웹툰 종류 BEST 14 :: 추천 순위 정리

2021/09/01 달달한 연애 웹툰 추천 14종 (카카오, 네이버, 다음)

2021/09/02 강해지고 말겠다! 성장형 웹툰 추천 11선

2021/09/11 끊임없이 강해지는 환생 웹툰 추천 12종

 

이제부터 어떤 웹툰 플랫폼 종류가 있고, 웹 트래픽을 기반으로 추천하는 순위를 정리해드리려고 합니다. 그 중에는 처음 보는 사이트를 소개 해드리는 자리가 될 수도 있겠네요. 그럼 사람들이 어떤 웹툰 플랫폼을 많이 이용하는지 알아보러 가시죠.


 

웹툰 플랫폼 순위 - 14. 딜리헙(dillhub)

딜리헙은 자신만의 독립된 연재공간을 제공함과 동시에 웹툰을 연재하는 플랫폼입니다. 딜리스테이션이라는 카테고리를 통해서 웹툰작가들의 작품에 대한 인터뷰 내용을 세세하게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이 사이트는 전체적으로 파스텔톤의 그림체가 많이 있으며 부담스럽지 않고 보면서 힐링이 될 수 있는 스토리들이 많이 있습니다. 판타지, 일상, 드라마, 학원물 등 독자들의 취향을 모두 고려하기 위해서 노력한 흔적이 보입니다. 딜리헙의 메인페이지에는 '최근 가장 인기 있는 장르 TOP5'를 통해서 재밌는 웹툰을 쉽게 찾아볼 수 있다는 장점도 있습니다.

 

당연히 모바일 관련 어플도 자체적으로 운영하면서 스마트폰을 통해서도 웹툰을 쉽게 볼 수 있기에 많은 사람들에게 좋은 평가를 받고 있습니다. 그리고 특이한 점은 딜리헙(https://kr.dillyhub.com/)에는 다른 웹툰 플랫폼들과는 다르게 전혀 다른 느낌의 웹툰들이 상당수 연재되고 있다는 점입니다.


웹툰 플랫폼 순위 - 13. 코미코(Comico)

코미코는 NHN의 자회사인 NHN Comico가 운영하고 있는 웹툰을 볼 수 있는 플랫폼입니다. 다양한 연령이 볼 수 있는 전체이용가 작품부터 시작해서 성인을 위한 웹툰도 다루고 있습니다. 다만, 19세 이상 작품의 경우에는 인증을 통해서만 볼 수 있도록 완벽하게 분리가 되어있습니다. 그리고 독점으로 연재하고 있는 요일별 웹툰이 인기를 끌고 있으며, 전체적인 그림체는 로맨스 장르에 최적화 되었다고 보입니다. 특히 로맨스나 힐링 종류의 웹툰을 좋아하시는 분들이라면 취향이 잘 맞을 수 있는 그런 사이트라 생각합니다.

 

웹툰 플랫폼인 코미코(https://www.comico.kr/)'기다리면 무료'라는 서비스를 통해서 일정시간이 지나게 되면 작품을 무료로 감상할 수 있는 시스템을 도입해 독자들에게 좋은 호응을 이끌어내고 있습니다. 그와 더불어 소설 카테고리도 병행해서 운영하면서 선택에 폭도 넓혀주고 있다는 점이 긍정적으로 보입니다.


 

웹툰 플랫폼 순위 - 12. 폭스툰(foxtoon)

폭스툰은 ㈜폭스툰이라는 회사에서 운영하고 있는 독자들에게 웹툰과 웹소설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는 플랫폼이죠. 이전에 티테일이라는 사이트에서 연재를 하던 작가들이 이곳으로 많이 이동하게 되면서 그 주요 팬층도 이동하게 됩니다. 서비스 초창기와 비교해서 최근에는 좀더 여심을 자극하는 작품들을 많이 다루고 있다는 점입니다. 다른 웹툰 플랫폼과 비교해봤을 때 특이한 점으로 보이는 요소는 카테고리를 나눠서 장르를 관리하는게 아닌 요일과 성인으로만 웹툰을 구분짓고 있습니다.

 

모든 웹툰 플랫폼들의 추세인지는 모르겠으나 폭스툰(https://www.foxtoon.com/) 역시 기다리면 무료로 작품을 볼 수 있는 이벤트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웹툰을 제외하고도 웹소설과 일러스트 카테고리를 운영하고 있는데 일러스트는 사람들이 자유롭게 그림을 그리며 놀 수 있는 분위기로 보입니다.


웹툰 플랫폼 순위 - 11. 미스터블루

미스터블루는 최대 만화 저작권을 보유하고 있으며서 10여 개의 포털에 만화를 공급함과 동시에 웹툰, 웹소설 연재 서비스를 진행하고 있는 플랫폼입니다. 국내에서 4대 무협 천왕으로 불리고 있는 작가들의 저작권을 보유하고 있어서 무협 매니아들 사이에서는 이미 많이 알려진 사이트라고 볼 수 있습니다. 특이하게도 웹툰과 만화를 따로 구분지어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는데 만화 카테고리를 자세히 살펴보면 표지부터 예전 만화책 느낌이 물씬 풍기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미스터블루(https://www.mrblue.com/)에서는 하나의 작품별로 따로 나눠서 이벤트를 각자 진행하고 있는데요. 보통 할인이나 무료 위주의 이벤트를 통해서 독자들이 좀더 저렴한 가격에 원하는 작품을 감상할 수 있도록 해주고 있습니다.


 

웹툰 순위 플랫폼 - 10. 무툰(Mootoon)

무협이나 액션에 특화된 웹툰 플랫폼을 찾고 계시다면 무툰을 이용하시길 추천드립니다. 현재까지도 액션 장르에서 상당한 인기를 얻고 있는 총수, 보스 인 스쿨 등의 웹툰을 보유하고 있으며, 무협 또한 마찬가지입니다. 아무래도 장르의 특성상 남성 회원층이 조금 더 두터운 플랫폼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액션이나 무협 관련 웹툰의 끝을 보고 싶으신 분들에게는 정말 잘맞는 사이트라고 생각됩니다. 본인이 보고 싶은데 찾기 어려웠거나 생각만 했던 액션 웹툰은 대부분 여기에 있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무툰(https://www.mootoon.co.kr/)에서는 독점을 통해서 액션 매니아층 독자들을 꽉잡고 있는 것으로 보입니다. 메인페이지를 들어가자마자 거의 대부분이 위에서 설명한 2가지 장르만 보이는 걸 보면 말입니다. 정말 액션이 질릴 때까지 보고 싶은 분들이라면 개인적으로 강력 추천드립니다.


웹툰 플랫폼 순위 - 9. 봄툰

깔끔한 UI가 인상적인 봄툰은 봄코믹스의 자사 웹툰 플랫폼으로 성인 여성을 주요 고객층으로 서비스하고 있습니다. 랭킹 카테고리를 이용해서 현재 인기순위가 높은 작품들을 한 눈에 알아보기 쉽도록 구성해놨습니다. 그리고 무료 감상이 가능한 웹툰은 따로 메뉴를 나누어서 관리하고 있으며, 현재 이벤트를 통해서 선착순 500명 신규회원에게 50% 할인 혜택을 주고 있다고 하니까 신규회원의 조건이 되시는 분들에게는 좋은 소식으로 보입니다. 그 외에도 출석체크나 플러스 친구를 통해서도 독자들에게 다양한 혜택을 나눠주고 있다고 합니다.

 

앞서 설명드렸다시피 봄툰(https://www.bomtoon.com/)은 여성을 주요 고객층으로 설정해서인지 메인페이지에는 로맨스 위주의 작품들이 배치 되어있는 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 따로 웹툰 장르를 구분해서 운영하고 있진 않고 연재중과 완결로만 구분지어 놓은게 보입니다.


 

웹툰 플랫폼 순위 - 8. 레진코믹스

레진코믹스는 레진엔터테이먼트에서 운영하고 있는 성숙한 독자들을 위한 프리미엄 웹툰 서비스를 제공하는 플랫폼입니다. 2013년 6월에 레진이라는 필명으로 활동하던 블로거와 개발자가 모여서 설립한 사이트입니다. 최근 넷플릭스 드라마로 나와서 엄청난 이슈인 김보통이라는 작가의 'D.P 개의 날'이라는 작품도 레진코믹스에 원작이 연재되어있습니다. 아무래도 이 드라마가 인기를 끌면서 원작에 대한 관심으로 많은 사람들이 레진코믹스로 몰리지 않았을까 생각합니다. 그외에도 로맨스, 소년, 드라마 등의 장르와 더불어 성인들을 위한 장르까지 운영하고 있어서 다양한 독자층을 보유하고 있는 모습입니다.

 

세일 카테고리를 이용해서 레진코믹스(https://www.lezhin.com/ko)에서는 독자들이 여러 작품을 부담없이 볼 수 있도록 하고 있습니다. 다른 웹툰 플랫폼에서는 볼 수 없었던 장르의 웹툰을 연재하는 작가들이 보이는 것이 가장 인상깊었습니다.


웹툰 플랫폼 순위 - 7. 탑툰(Toptoon)

㈜탑코에서 서비스하고 있는 탑툰은 요일별로 웹툰작가들을 통해서 웹툰을 제공하고 있는 프리미엄 플랫폼이라 보시면 됩니다. 드라마로까지 나온 상당히 인기가 많은 웹툰을 다수 보유하고 있어서 탄탄한 팬층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편의점 샛별이라는 완결웹툰이 대표적으로 말할 수 있는 그런 사례입니다. 거기에 성숙한 독자들을 위한 장르까지 준비되어 있어서 전체적으로 모든 독자를 아우르고 있는 모습을 보여줍니다.

 

탑툰(https://toptoon.com/)에서는 이용자를 위해서 출석체크, 충전소 등을 통해서 더 많은 웹툰을 볼 수 있도록 지원해주고 있으며 그 중심에는 탑툰 쿠폰이 있습니다. 구글만 검색해보더라도 돌아다니는 쿠폰을 입력하면 주는 코인을 이용해서 보고 싶은 웹툰을 감상할 수 있다보니 사람들의 만족감이 높습니다.


 

웹툰 플랫폼 순위 - 6. 투믹스(Toomics)

투믹스는 2015년 5월에 출시되었던 짬툰이라는 플랫폼이 리뉴얼을 통해서 이름을 변경한 웹툰 서비스 사이트입니다. Webtoon과 Comics라는 단어를 합성어를 통해서 탄생한 이름으로 장르별 남녀노소가 모두 찾는 만화채널을 목표로 운영해나가고 있습니다. 그 말을 대변하듯이 실제로 투믹스(https://www.toomics.com/)에는 다양한 그림체와 장르의 장품이 존재하고 있습니다. 이때까지 소개 해드린 웹툰 플랫폼 중에서 가장 균형잡힌 플랫폼이라는 생각이 듭니다.

 

웹툰에 대한 기억을 되살려주는 '뜨는 한 컷'이라는 카테고리를 통해서 인상 깊었던 명장면을 보여주는 재밌는 공간이 있습니다. 그리고 출석 이벤트를 통해서 매일마다 최대 10코인이 당첨된다고 한다는 점도 독자들에게는 희소식입니다.


웹툰 플랫폼 순위 - 5. 포스타입(Postype)

포스타입은 작가활동을 하고 있거나 원하는 모든 창작자들을 위한 콘텐츠 오픈마켓입니다. 나만의 콘텐츠 제작을 통해서 수익을 창출할 수 있다는 점이 수익의 크기와 상관없이 매력적으로 다가옵니다. 창작활동에 취미가 있다면 재능을 방치하지 말고 다른 사람들에게 자신의 작품을 오픈 해보는 것도 하나의 좋은 방법이 될 수 있습니다.

 

이 사이트(https://www.postype.com/)에서는 웹툰 뿐만 아니라 소설, 에세이·시, 사진, 일러스트 등 여러 주제의 콘텐츠를 통해서 수익을 창출할 수 있습니다. 그와 더불어 독자의 입장에서는 다양한 콘텐츠 창작자들의 작품을 볼 수 있기에 서로에게 윈윈할 수 있는 플랫폼이죠. 이런식으로 포괄적인 주제를 다루고 있는 사이트는 거의 찾지 못했기에 그만큼 팬층이 두꺼울 것으로 예상됩니다.


 

웹툰 플랫폼 순위 - 4. 버프툰(Bufftoon)

버프툰은 리니지라는 인기게임으로 더 친숙한 엔씨소프트에서 운영하고 있는 웹툰 서비스 플랫폼입니다. 이 사이트(https://bufftoon.plaync.com/webtoon)에서는 '버프툰 오리지널'을 통해서 버프툰 작가들만의 특색이 담긴 작품으로 독점 콘텐츠를 통해서 팬층을 잡고 있습니다. 그리고 '독자들이 좋아하는 작품'으로 어떤 웹툰이 가장 인기가 높은지 실시간으로 파악할 수 있다는 점이 편합니다. 특이한 점은 유일하게 오디오북이라는 콘텐츠를 서비스하고 있다는 점입니다. 전체적인 페이지는 눈에 부담이 없는 검은색으로 간결한 UI를 통해서 가장 이용하기 편해보이는 웹툰 플랫폼입니다.


웹툰 플랫폼 순위 - 3. 카카오페이지(Kakaopage)

국민 메신저인 카카오톡이라는 앱을 서비스하고 있는 카카오에서 운영하고 있는 카카오페이지는 웹툰과 웹소설 등을 연재하고 있는 플랫폼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2014년 4월 21일부터 현재까지 운영하고 있으며 현재는 '나혼자만 레벨업'과 같은 수많은 인기 콘텐츠를 연재하고 있어 독자들에게 많은 인기를 받고 있습니다. 최신편을 제외하고는 대부분 3일마다 무료로 1화씩 열람이 가능하고, 아니면 이용권을 충전해서 웹툰을 볼 수 있습니다. 이용권의 가격이 생각보다 저렴해서 만화책을 빌려본다고 생각하면 크게 부담되지 않는 선이라고 보여집니다.

 

카카오페이지(https://page.kakao.com/main)와 다음 웹툰이 통합된다는 소문도 있었으나 아직까지 확인된 사실이 없는 내용이며 현재까지 별도로 운영되고 있습니다.


 

웹툰 플랫폼 순위 - 2. 카카오 웹툰(Kakao Webtoon)

카카오 웹툰은 포털사이트인 다음에서 운영되고 있던 다음웹툰이 개편되면서 서비스를 시작한 유료 웹툰 및 만화 서비스를 제공하는 곳이죠. 위 설명에도 있듯이 카카오페이지와는 서로 독립적으로 운영되고 있습니다. 카카오웹툰(https://webtoon.kakao.com/)을 처음 이용하는 사람이라면 조금은 어색한 느낌을 받을 수 있을정도로 페이지가 깔끔합니다. 그리고 웹툰 표지들이 움직이는데 그런 점이 딱히 거슬리거나 하는 부분은 없습니다.

 

다음에서 개편되었기 때문에 랭킹 카테고리만 보시더라도 얼마나 탄탄한 웹툰 라인업이 있는지 쉽게 아실 수 있을겁니다. 혜택에 대한 부분이 다른 플랫폼보다 떨어진다고 하더라도 워낙 작품들의 퀄리티가 좋아서 사람들이 많이 몰리고 있는 추세입니다. 그리고 다크모드처럼 검은 배경화면을 사용해서 독자들의 눈 피로감을 생각해준 부분은 상당히 세심하다고 생각합니다.


웹툰 플랫폼 순위 - 1. 네이버 웹툰

이전부터 높은 인기 작품을 많이 보유하고 있는 네이버 웹툰은 아마도 드라마로 만들어진 콘텐츠가 가장 많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현재까지도 그 인기를 계속해서 이어오면서 많은 사람들이 쿠키를 굽게 만들고 있죠. 매주 요일마다 연재되는 웹툰들은 하루하루가 모두 지나치기 힘든 작품으로 가득차 있는데요. 요일별로 상위에 위치한 웹툰들을 눈으로 잠깐만 훑어봐도 이 말을 충분히 이해하실 겁니다. 거기에 이미 완결된 작품은 대량의 쿠키를 구워서라도 보고 싶은 것들이 넘쳐나고 있기에 가장 높은 1순위는 네이버 웹툰으로 보입니다.

 

웹툰이 인기가 많아지면서 여러가지 플랫폼들이 등장하고 있지만 네이버 웹툰(https://comic.naver.com/webtoon/weekday)의 명성은 그렇게 쉽게 꺾이지 않을 것 같습니다.


여기까지 웹 트래픽을 기반으로 한 웹툰 플랫폼 종류와 순위에 대해서 추천해드렸습니다. 이 사이트들 중에서 처음 보시는 곳도 있다면 한번 이용해보시길 바랍니다. 겉으로 보기만 했을 때와는 다르게 나와 잘맞는 웹툰들이 많이 있다는 걸 아실 수 있을겁니다. 그럼 이 글이 재밌는 웹툰을 보기 위해서 플랫폼 종류를 찾아보던 분들에게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셨길 바라겠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