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운은 바다에서 원활하게 이동할 수 있도록 해상 교통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을 말합니다. 여기에는 무역, 해운, 조선 등이 모두 포함되는데 현재 백신으로 인하여 글로벌 경기가 개선되면서 무역량이 늘어날 것으로 전망되고 있습니다. 그러다보니까 투자자들은 관련 수혜주들도 덩달아서 움직임을 보여줄 것으로 기대하고 있는데요. 사람들의 관심이 점점 올라간다는건 그만큼 해운 종목이 슬슬 움직임을 보여줄때가 되지 않았나 생각됩니다.
이 글을 통해서 여러분들에게 해운 대장주를 포함해서 테마주를 소개해드리고, 어떤 식으로 접근해야 남들보다 더 높은 수익을 낼 수 있는지에 대한 정보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소개해드릴 해운 관련주는 HMM, 삼성중공업, 한진중공업, 팬오션, KSS해운, 대우조선해양, 대한해운, 티케이케미칼, 한국조선해양, 현대미포조선 10종목입니다. 이 주제와 좀더 연관성이 있는 키워드가 궁금하시다면 물류 지수 운임 전망 물동량 머스크 얼라이언스 등을 확인해보시길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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해운 관련주 10종목 정리
1. HMM (해운 관련주)
기업소개
- HMM은 100여 척의 다양한 선박과 물류시설, 전 세계를 거미줄처럼 연결하는 항로망, 해운업계를 선도하는 IT시스템, 숙련된 해운 전문인력을 바탕으로 최고의 수송 서비스를 제공하는 기업임.
- 동사는 각종 수출입 제품은 물론, 원유, 석탄, 철광석, 특수화물 등 국가전략물자를 수송하여 국가경제의 대동맥 역할을 수행함.
- 다각화된 사업 영역을 영위하며, 특정 분야의 시황 변동에도 안정적인 수익을 창출할 수 있는 사업 구조를 확보하고 있음.
기업실적 및 분석
- 2021년 6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98.4% 증가, 영업이익은 1661.7% 증가, 당기순이익 흑자전환.
- 동사의 2분기 연결 기준 영업이익이 전년 동기 대비 901% 증가하였으며 직전 분기 실적 1조193억원을 뛰어넘는 사상 최대 실적임.
- 이러한 실적은 물동량 증가로 특히, 아시아~미주 노선 운임 상승과 유럽 및 기타 지역 등 전노선의 운임이 상승하는 등 시황이 크게 개선된 데 따른 것임.
테마주로 편입된 이유
- HMM이라는 기업은 IT 시스템 등을 통해서 해운 시장을 이끌어나가고 있다는 점에서 대장주로 평가되고 있음.
2. 삼성중공업 (해운 관련주)
기업소개
- 삼성중공업의 사업부문은 선박, 해양플랫폼 등의 판매업을 영위하는 조선해양 부문과 건축 및 토목공사를 영위하는 E&I 사업부문으로 구분됨.
- 코로나19의 영향으로 전 선종에 걸쳐 발주가 약세를 보이고 있으며 수주잔량은 전년대비 감소흐름.
- 매출은 조선해양(LNH선, 초대형컨테이너선, FLNG 등) 부문이 102.76%의 절대비중을 차지하며 토목, 건축 부문이 0.19%를 차지하고 있음.
기업실적 및 분석
- 2021년 6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6.5% 감소, 영업손실은 25% 증가, 당기순손실은 5.9% 증가.
- 영업손익은 강재가 급등에 따른 원가 인상분 선 반영. 영업단에 일회성 손실로 강재가 인상 가능성을 보수적으로 적용해 공사손실 충당금과 경상손실 등이 반영되어 큰 폭의 적자.
- 일감 확보를 위한 수주가 실적으로 인식되면서 매출 증대가 시작. 강재가 인상을 선가에 반영한 수주는 시차를 두고 수익성 개선을 이끌 전망.
테마주로 편입된 이유
- 삼성중공업은 삼성그룹 계열의 대표적인 조선사업을 진행하고 있는 곳으로 관련 테마주로 선정되었음.
3. 한진중공업 (해운 관련주)
기업소개
- 한진중공업은 조선업과 건설업을 주요사업으로 영위하는 기업으로, 2007년 8월 한진중공업홀딩스로부터 인적분할되어 증권시장에 상장됨.
- 해군 고속상륙정 단독 방산업체 지정으로 안정적 물량확보가 가능함. 동사는 2021년 2분기 기준 국내 건설업체들 가운데 시공능력평가액이 43위를 기록하고 있음.
- 전년 대비 3계단 상승. 동사가 강점을 가지고 있는 공항시설, 철도, 도로 및 발전시설, 발전보조설비공사에 역량을 집중하여 추진할 예정임.
기업실적 및 분석
- 2021년 6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13.4% 감소, 영업이익 적자전환, 당기순이익 적자전환.
- 업황악화로 매출액의 감소와 더불어 영업이익과 순이익은 대규모 적자로 전환됨.
- 2021년 국방예산으로 작년 대비 5.4% 증가한 52.8조원을 편성과 더불어 국내 방산 조선소의 합병 등으로 방산 시장이 개편될 경우 보다 안정적인 방산 건조 물량을 확보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됨.
테마주로 편입된 이유
- 한진중공업에서는 수리선, 특수선, 플랜트 등 조선 관련 사업을 주력으로 하고 있어서 수혜주로 분류되었음.
4. 팬오션 (해운 관련주)
기업소개
- 팬오션은 해운업/곡물사업, 운항지원, 해운시장 정보제공, 화물 Claim 처리 등을 하는 해운업 사업부문과 선박관리업을 수행하는 기타 사업부문을 영위함.
- 50년이 넘는 벌크화물 운송사업 경험을 바탕으로 전 세계 주요 화주와 신뢰를 구축하는 등 경쟁력있는 선박 운항 및 화물 운송 서비스를 제공함.
- 주요 매출처는 VALE, 포스코, SUZANO PAPEL E CELULOSE, 한국중부발전, 한국남부발전, 한국남동발전, 현대제철 등임.
기업실적 및 분석
- 2021년 6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45.7% 증가, 영업이익은 57.6% 증가, 당기순이익은 127.4% 증가.
- 동사의 56기 반기 해운업 운임은 22.27USD/RT로 전년 대비 약 33% 상승으로 안정적인 수익을 시현함.
- 국내외 주요 화주들과의 CVC계약(장기화물계약)을 확대하고 있으며, 선박의 용대선 능력을 바탕으로 시장의 변화에 대해 신속 정확하게 대응할 수 있도록 영업조직을 탄력적으로 운영하고 있음.
테마주로 편입된 이유
- 이 업체는 50년이라는 긴 기간동안 선박 운항, 화물운송 서비스 등을 제공하고 있는 중임.
5. KSS해운 (해운 관련주)
기업소개
- KSS해운은 1969년 설립되어 동북아 지역에서 액화가스 및 석유화학제품의 해상운송서비스 사업을 영위하여 왔으며, 2007년 10월 26일 유가증권시장에 상장함.
- 독보적인 지위와 높은 신용도를 바탕으로 재무구조가 튼튼한 화주 및 용선주와의 장기계약 및 계약 연장을 통해 기복이 심한 해운업의 특성을 극복하고 있음.
- 2021년 6월 기준 가스선 해상화물운송 매출이 전체의 86.6%를 차지하고 있음. 케미칼선 매출은 12.2% 수준임.
기업실적 및 분석
- 2021년 6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24.7% 증가, 영업이익은 0.2% 감소, 당기순이익은 117% 증가.
- 가스선 해외 수출이 호조를 보이며 외형이 크게 성장함. 2020년 영업이익률 22.4%를 기록하였으며, 6년 연속 20% 이상을 유지하고 있음. 계속사업이익이 반영되며 당기순이익 대폭 증가함.
- 동사는 LPG와 암모니아 가스를 운송하는 대형 가스운반선 부문에서 아시아 굴지의 선단을 갖추고 있음.
테마주로 편입된 이유
- KSS해운에서는 LPG, 석유화학 등의 제품을 해상운송서비스로 운반하고 있기에 관련 수혜주로 엮이게 되었음.
6. 대우조선해양 (해운 관련주)
기업소개
- 대우조선해양은 종합 조선/해양 전문회사로서 사업부문은 선박, 해양사업, 건설사업, 기타사업(에너지, 식품사업, 풍력사업, 서비스사업, 해상화물운송사업 등)으로 구성되어 있음.
- 선박, 해양산업은 막대한 시설자금의 투입이 수반되는 기간산업으로 자본집약적이며 선박 및 해양 제품의 건조는 노동집약적 특성을 지니고 있음.
- 도크별 생산 전문화, 자회사별 생산 전문화, 사외 권역별 생산운영전략 및 안벽 운영방안 수립 등 최적 생산체계를 구축함.
기업실적 및 분석
- 2021년 6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44.7% 감소, 영업이익 적자전환, 당기순이익 적자전환.
- 차별화된 연구 역량과 기술경쟁력을 기반으로 한 기술적 우위, 지속적인 생산성 및 품질 향상 활동 추진으로 친환경 고부가가치 선박시장을 선도해나갈 예정임.
- COVID-19 및 유가 폭락으로 인한 큰 폭의 글로벌 교역 둔화 및 불확실성 증가 등 악재에도 불구하고, 민감하게 변동하는 수요를 예측하여 어려운 상황을 돌파함.
테마주로 편입된 이유
- 해당 업체는 기타부문에 있는 해양플랜트에서 상당히 높은 경쟁력을 가지고 있는 조선업체라는 이유로 테마주로 선정됨.
7. 대한해운 (해운 관련주)
기업소개
- 1968년에 설립된 대한해운은 에너지, 자원 전문 수송선사로서, 주요사업으로 철광석, 천연가스, 원유 등의 원재료를 선박으로 운송하는 해상화물운송 및 해운대리점업을 영위하고 있음.
- 동사의 주된 사업인 해운업은 선박을 이용하여대량의 화물을 장벽에 구애 받지 않고 원하는 시간에 필요한 장소로 수송하는 대표적인 서비스 산업임.
- 주요 거래처인 (주)포스코, 한국가스공사, 한국전력공사 등과 장기운송계약을 체결하고 있음.
기업실적 및 분석
- 2021년 6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11.9% 증가, 영업이익은 25% 증가, 당기순이익은 3902.6% 증가.
- 동사는 해운업에서 국내외 대형 선주와의 장기용선계약에 따른 원가경쟁력, 우량 화주와의 장기해상운송계약으로 안정적인수익원 확보중임.
- 세계 유수의 합금철 공급사로부터의 안정된 공급에 기반하여 국내 철강 제조업체와 장·단기 판매 계약을 체결함에 따라 수익 규모가 점차 확대됨.
테마주로 편입된 이유
- 대한해운에서는 철광석이나 천연가스 등의 자원운송을 주력사업으로 진행하고 있는 중이라서 수혜주로 얘기되고 있음.
8. 티케이케미칼 (해운 관련주)
기업소개
- 티케이케미칼은 합성섬유 및 그 원료와 관련 화학제품의 제조 가공 판매, 도소매 및 수출입을 목적으로 2007년 설립됨.
- 동사는 2008년 2월 1일 (주)동국무역의 화학사업부문을 영업양수 받아 현재까지 사업을 영위함.
- 동사는 롤투롤, 금속박막, 토토 에칭의 독자적인 기술 공법을 보유하고 있으며, Mos film 및 Mos 터치스크린의 2가지 제품으로 양산을 추진 중임.
기업실적 및 분석
- 2021년 6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34.2% 증가, 영업이익 흑자전환, 당기순이익 흑자전환.
- 원가율 상승에도 불구하고 매출 확대와 판관비 절감 노력에 힘입어 영업이익이 흑자 전환함.
- 2021년에는 중국 제품의 진입 장벽이 높아진 미국과 일본 등 신규 시장으로의 직수출 확대 및 로컬 거래선의 다변화뿐만 아니라 충진업체들의 페트 사업 시작으로 국내 수요가 확대될 것으로 예상됨.
테마주로 편입된 이유
- 티케이케미칼에서는 대한해운과 에스엠상선을 인수하여 자회사로 두고 있는 상태이므로 관련 수혜주로 들어옴.
9. 한국조선해양 (해운 관련주)
기업소개
- 한국조선해양은 지주회사로 다른 회사를 지배함과 동시에 미래기술사업 등을 영위하고 있으며, 주요 종속회사로는 현대중공업, 현대삼호중공업, 현대미포조선 등이 있음.
- 현대미포조선, 현대삼호중공업, Hyundai-Vinashin Shipyard 등 종속기업을 포함하여 조선부문에서 선도적인 지위를 유지하고 있음.
- 매출은 조선 86.05%, 엔진기계 4.47%, 해양플랜트 4.36% 등으로 이루어져 있음.
기업실적 및 분석
- 2021년 6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5% 감소, 영업이익 적자전환, 당기순이익 적자전환.
- 기 계약건 대부분이 저가 수주분인 상황에서 큰 폭의 원가인상으로 최근 수주 랠리에도 불구하고 수익 악화가 지속. 2분기 철강재 인상에 따른 수천억원의 공사손실충당금을 반영, 큰 폭의 적자가 불가피.
- 예정된 LNG 운반선 수주 및 이산화탄소 등 환경 규제로 인한 추가 발주 요인을 감안할 경우 신조선가의 추가 상승이 기대.
테마주로 편입된 이유
- 이 기업은 현대미포조선, 현대중공업 등 해운 관련 업체를 종속회사로 두고 있다는 점에서 수혜주로 평가되는 중임.
10. 현대미포조선 (해운 관련주)
기업소개
- 현대미포조선은 중형선박 건조부문에서 세계수준의 업체로 성장했으며, 지주회사인 한국조선해양(주)의 R&D 인프라를 통해 시장변화에 지속 대응하고 있음.
- 석유화학제품 운반선과 중형 컨테이너운반선 등을 중심으로 시장 지배력을 확대하였으며, LPG/에틸렌 운반선 등 고부가 특수 선박시장에도 성공적으로 진출함.
- 환경 규제 강화에 대비해 친환경/에너지 고효율 디자인 개발을 통한 신규 및 노후선 대체 수요 창출을 판매전략으로 하고 있음.
기업실적 및 분석
- 2021년 6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6.3% 감소, 영업이익 적자전환, 당기순이익 적자전환.
- 하반기 강재가격이 큰 폭으로 인상될 것이 확실시됨에 따라 이를 공사손실충당금 등의 형태로 2분기 실적에 반영한 것이 어닝쇼크의 배경. 수주는 증가 예상.
- 하반기 아시아 신흥국 경기 회복으로 피더선 발주는 지속될 전망. 부진했던 석유제품 운반선 업황 반등도 예상.
테마주로 편입된 이유
- 해당 기업에서는 해운과 연관성 있는 다양한 운반선 사업을 진행하고 있어서 테마주로 분류되었음.
여기까지 무역이라는 키워드와 항상 붙어다니고 있는 해운 관련주 10종목에 대해서 알아보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국내외적으로 경기가 개선되는 모습이 보여지면서 물동량은 더욱 늘어날 것이라는 전망도 있습니다. 이 내용을 머릿속에 정리해둔 상태에서 해당 분야 전문가의 말을 참고해보신다면 흐름을 이해하시는데 더욱 도움이 될거라고 생각됩니다. 모든 기회를 다 잡으려고 하시기보단 탄탄한 근거를 통해서 안정적으로 수익을 늘려가시길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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