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금융/주식

항공기 부품 관련주 14종목 :: 정비

by B T Y 2021. 11. 25.
반응형

코로나19로 인하여 주춤했던 항공 시장이 글로벌 주요 국가에서 위드코로나 정책을 펼치며 조만간 여행 수요가 다시 증가할 것이라는 기대와 함께 주목받고 있습니다. 그로 인하여 항공기 부품 산업도 수혜를 받으며 함께 성장해 나갈수 있다는 얘기들도 나오고 있는 상황인데요. 서로 공생관계를 이루고 있어서 연관된 장르가 살아나게 되면 그 주변도 혜택을 받게 되는건 어떻게 보면 자연스러운 현상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투자자의 입장에서는 항공기 부품이 산업에 얼마만큼 중요도를 차지하고 있는지 등의 정보를 파악하면서 가치있는 재료를 찾아나가면 됩니다.

 

이번 포스팅에서 얘기해드릴 항공기 부품 관련주 14종목은 LIG넥스원, 이엠코리아, 한국카본, 한국항공우주, 아스트, 대한항공, 한화에어로스페이스, 하이즈항공, 휴니드, 휴센텍, 현대위아, 켄코아에어로스페이스, 오르비텍, 두산중공업입니다. 해당 주제와 관련된 키워드로는 종류 회사 정비 인증 소재 공정 시장 생산방법 등을 들 수 있습니다.

 

다른 테마주 읽어보기

 

항공기 부품 관련주

이 테마는 생각보다 다양한 산업들과 연관성을 가지고 있어서 이러한 점을 먼저 파악하는 것이 분석의 첫 걸음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글로벌 주요 국가들이 펼치고 있는 정책이나 시장 선도 기업들의 움직임 등을 예의주시 하다보면 예상하지 못한 곳에서 매력적인 재료를 발견하는 경우도 생깁니다.

 

항공기 부품 관련주 14종목

1. LIG넥스원 (항공기 부품 관련주)

기업소개

  • LIG넥스원은 1998년 2월 25일 설립되었으며 모태(母胎)는 1976년 대한민국 자주국방의 기치 아래 설립된 금성정밀공업임.
  • 동사는 주요 고객인 한국정부(방위사업청, 국방과학연구소, 각군 등)와 계약을 통해 제품의 연구개발, 생산, 성능개량, 후속지원 등을 주요 사업임.
  • 동사는 LG이노텍 주식회사로부터 방위산업 부문을 영업양수 받았으며, 방산물자의 연구개발, 제조, 정비 및 판매 사업을 주된 영업으로 영위.

기업실적 및 분석

  • 2021년 6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12.7% 증가, 영업이익은 20.1% 증가, 당기순이익은 27% 증가.
  • 정밀타격을 중심으로 지휘통제/통신, 감시정찰 등 현대전(戰)의 전장환경이 요구하는 다양한 분야의 자체 솔루션과 우수한 제품 성능 등의 경쟁력을 앞세워 주요 Target 시장으로 선정하여 해외사업을 전개.
  • 2021년 반기말 제품의 주요 매출처는 방위사업청과 국방과학연구소이며 비중은 전체매출의 약 70.1%수준임.

테마주로 편입된 이유

  • LIG그룹 계열사인 LIG넥스원은 주력사업으로 한국형헬기 생존장비, 항공기용 레이더 등을 생산하고 있다는 점에서 관련 테마주로 부각되었음.

 

2. 이엠코리아 (항공기 부품 관련주)

기업소개

  • 이엠코리아는 2003년 3월 20일 공장기계제조업을 영위할 목적으로 설립됨.
  • 동사의 사업부문으로 공작기계부문, 방산/항공부문, 발전설비부문, 설용 터널보링머신(TBM)을 제작하는 TBM 부문이 있으며, 자회사로 환경부문과 수소에너지/스테이션 제조 및 시공을 영위하는 에너지 부문이 있음.
  • 동사는 공작기계 완성품 및 부품을 제작하여 국내 주요 공작기계 업체에 OEM 형식으로 납품함.

기업실적 및 분석

  • 2021년 6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0.5% 증가, 영업이익 적자전환, 당기순손실은 9.1% 감소.
  • 매출이 전년 동기와 비슷한 수준임에도 불구하고 원가율 상승, 판관비와 인건비 등 비용이 급증하며 영업이익이 적자로 돌아섬.
  • 동사의 시장점유율은 국내 시장점유율 1, 2위를 다투고 있는 현대위아와 두산공작기계간의 시장점유율을 근거하여 약 13%의 국내시장을 점유하고 있는 것으로 추정됨.

테마주로 편입된 이유

  • 이엠코리아에서 생산하고 있는 민항기랜딩기어 부품, T-50 랜딩기어 부품 등의 영향으로 관련 테마주로 분류되고 있음.

 

3. 한국카본 (항공기 부품 관련주)

기업소개

  • 한국카본은 1984년 9월 17일 탄소섬유 및 합성수지 제조를 주사업목적으로 설립.
  • 낚시대 재료인 Carbon Sheet를 생산하며 1984년 설립, 출범하였으며, 이 후 LNG의 수요 증대와 더불어 LNG 운반선 화물창의 핵심 부품인 INSULATION PANEL 생산하고 있음.
  • 한국의 고유 문화인 온돌 문화에 영향을 끼치는 바닥장식재의 필수 재료인 Glass Paper를 생산, 납품하고 있음.

기업실적 및 분석

  • 2021년 6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3% 감소, 영업이익은 44.2% 감소, 당기순이익은 43.8% 감소.
  • 기존 소재사업의 역량을 바탕으로, 경량화 부품·소재를 항공 및 차량경량화용으로 집중하여, 세계 유수의 기업들과 함께 기술력을 확보해나가고 있음.
  • 향후 항공 및 차량경량화용 부품 및 소재로 신규 성장동력을 마련하여, 글로벌 복합소재업체로의 도약을 준비중에 있음.

테마주로 편입된 이유

  • 한국카본은 주력으로 대형 민간항공기의 내장재 및 바닥재 적용 유리섬유와 탄소섬유 복합재료 및 접착필름을 항공기 부품 제작사에 납품하고 있는 중임.
  • 2021년 8월에는 관계회사인 한국복합소재가 이스라엘 IAI, 걸프스트림 G280 항공기 꼬리날개 구조물에 대한 공급계약을 체결하였음.

 

4. 한국항공우주 (항공기 부품 관련주)

기업소개

  • 한국항공우주와 종속회사는 항공기, 우주선, 위성체, 발사체 및 동 부품에 대한 설계, 제조, 판매, 정비 등의 사업을 영위.
  • 군수사업의 대부분은 내수로 구성되며 수요자인 한국정부(방위사업청)와 계약을 통해 제품(군용기)의 연구개발, 생산, 성능개량, 후속지원 등을 수행.
  • 항공산업은 군용기, 민항기, 헬기 등 항공기를 개발하고 개발된 항공기를 양산하는 항공기 제조산업과 운영되는 항공기의 정비 및 개조를 담당하는 MRO산업으로 구분.

기업실적 및 분석

  • 2021년 6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14.8% 감소, 영업이익은 46.3% 감소, 당기순이익은 44.9% 감소.
  • 완제기와 기체 부품 수출이 감소하면서 동사 전체 매출이 떨어짐. 판관비와 인건비 등 비용은 오히려 증가하며 영업이익 대폭 축소를 야기함.
  • 최근 개발된 주력 수출제품들은 최신 기술과 장비를 적용하여 타사 제품 대비 기술적으로 경쟁우위를 지님.

테마주로 편입된 이유

  • 한국항공우주는 현대우주항공, 대우중공업, 삼성항공의 항공사업부문이 합병하여 설립되었으며, 국내에서 유일하게 Airbus, Boeing 등에 기체구조물 제작/납품을 진행함.

 

5. 아스트 (항공기 부품 관련주)

기업소개

  • 아스트는 항공기 부품제작, 항공기 부분품 조립 및 관련 치공구류의 생산, 판매를 주요사업 목적으로 2001년 4월에 설립됨.
  • 동사는 우수한 연구/기술인력을 바탕으로 항공기용 부품을 제조하여 해외 및 국내에 공급하고 있음.
  • 2016년 설립된 연결대상 종속회사 (주)에이에스티지는 당사의 수주제품인 항공기용 조립부품 및 치공구를 생산하여 공급하고 있으며, 거래처 확대를 위한 기반을 다져가고 있음.

기업실적 및 분석

  • 2021년 6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7.2% 감소, 영업손실은 5928.3% 증가, 당기순손실은 1.7% 증가.
  • 동사는 KT-1 기본훈련기, T-50 고등훈련기, KUH 기동헬기, 군단 무인기 등 한국군의 주요 무기체계를 국내 개발 항공기로 전력화 함으로써 자주 국방력을 제고하고 있음.
  • 동사는 제품의 원할한납품과 고객사에 능동적으로 대응하기 위해 현지에 해외 지사 설립을 검토 중에 있음.

테마주로 편입된 이유

  • 아스트는 항공기 부품 사업인 후방동체 및 골격에 필요한 프레임과 스킨 등을 전문적으로 생산하고 있는 상태.

 

6. 대한항공 (항공기 부품 관련주)

기업소개

  • 대한항공은 항공기 설계 및 제작, 민항기 및 군용기 정비, 위성체 등의 연구ㆍ개발을 수행하는 항공우주사업 등의 관련 사업을 통해 시너지 효과를 창출하고 있음.
  • 항공우주사업본부는 지난 40여년간 국내외 항공기 및 항공기 구조물 설계,제작, 생산, 정비, 성능개량 등을 통해 확보한 경험과 기술력을 바탕으로, 각종 무인항공기 개발사업에도 참여하고 있음.
  • 화물산업부문에서 계속되는 수요강세 시장에 대응하여 공급확대를 통한 수익 극대화에 주력하고 있음.

기업실적 및 분석

  • 2021년 6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7.2% 감소, 영업이익은 1166.3% 증가, 당기순이익 흑자전환.
  • 전 부문에 걸친 업무 프로세스 개선 및 생산성 제고를 통해 비용 절감 활동을 적극 추진한 결과, 영업이익은 전년동기 대비 2,372억원 증가한 3,214억원의 흑자를 시현.
  • 미래 신성장동력을 확보하고자 도심항공모빌리티(UAM) 기술개발에 착수하고, 우주산업 관련 정부 과제를 적극적으로 수행.

테마주로 편입된 이유

  • 대한항공은 에어버스, 보잉 등과 협업을 통해 항공기 구조물 설계/개발/제작에 참여했던 이력을 가지고 있으며, 에어버스 A330NEO와 보잉 737MAX 기종의 날개 구조물을 개발.

 

7. 한화에어로스페이스 (항공기 부품 관련주)

기업소개

  • 한화에어로스페이스는 1977년 8월 1일 설립되어 1987년 5월 27일 유가증권시장에 상장함.
  • 2018년 3월 23일 한화에어로스페이스주식회사로 상호를 변경하였음. 항공기 및 가스터빈 엔진, 자주포, 장갑차, CCTV, 칩마운터 등의 생산 및 판매와 IT기술을 활용한 서비스 제공을 주요 사업으로 영위함.
  • 엔진사업은 핵심기술의 진입장벽이 높으며, 장기간의 개발과 투자를 필요로 하며, 방산산업은 단일 수요자를 대상으로 판매함.

기업실적 및 분석

  • 2021년 6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30.6% 증가, 영업이익은 170.4% 증가, 당기순이익은 589.6% 증가.
  • 칩마운터, 스크린프린터 등 산업용 장비 사업 부문 등 매출 호조에 따라 매출, 영업이익이 대폭 늘어남.
  • 엔진부품사업은 RSP 사업 수행 역량을 강화하고 GE, P&W, 롤스로이스 등과의 엔진부품공급 계약을 지속 확대해 장기적이고 안정적인 수익 구조를 확보해 나갈 예정.

테마주로 편입된 이유

  • 한화그룹 계열사인 한화에어로스페이스는 주요사업으로 항공엔진을 다루고 있으며, 2016년 9월에는 엔진용 부품사업 생산 능력 확대 등을 위하여 PWMS 지분 30% 정도를 취득하였음.

 

8. 하이즈항공 (항공기 부품 관련주)

기업소개

  • 하이즈항공은 항공기 및 항공기 관련 부품의 조립 및 판매를 사업목적으로 2001년 11월 16일에 서울에서 설립되었으며, 2007년 6월 4일에 경남 사천으로 이전하였음.
  • 동사는 각 프로그램 별 1차 공급자(Tier 1), 2차 공급자(Tier 2), 3차 공급자(Tier 3)의 형태로 각 역할을 수행하고 있음.
  • 현재 B787 주익 및 B737 꼬리날개의 주요기계가공부품을 Sole Source로 수주 후 개발 및 양산 진행함.

기업실적 및 분석

  • 2021년 6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19.8% 증가, 영업손실은 2981.6% 증가, 당기순이익 적자전환.
  • 동사는 최근 탄소복합소재 전문기업 데크항공과의 M&A로 복합소재 항공기 부품 전 공정이 가능한 독보적인 기술력을 갖추게 됨.
  • 동사는 공장별 생산분장(사천, 진주, 부산)을 통한 생산 특성화 등의 차별화된 요소로 경쟁력 있는 수주활동을 활발히 진행중임.

테마주로 편입된 이유

  • 해당 업체는 B737 수평 미익 Spar Chord, B767 SEC 48, A350 Cargo Door 등을 납품하고 있는 항공기 및 항공기 관련 부품 조립/판매 업체임.

 

9. 휴니드 (항공기 부품 관련주)

기업소개

  • 휴니드의 명칭은 (주)휴니드테크놀러지스라고 칭함. 단, 약식으로 표기할 경우에는 (주)휴니드라고 표기함. 1991년 한국거래소 유가증권시장에 상장함.
  • 전술통신용 무전기, 특수장비, 지휘통제체계, 무기체계 등의 구축을 위한 소프트웨어 활용으로 방산사업을 영위 중임.
  • 세계적인 항공우주기업 보잉사와 자본투자를 포함한 전략적 제휴를 체결한 이후, 항공부문을 중심으로 해외협력사업을 본격적으로 추진하고 있음.

기업실적 및 분석

  • 2021년 6월 전년동기 대비 별도기준 매출액은 208% 증가, 영업이익 흑자전환, 당기순이익 흑자전환.
  • 휴니드의 상반기 매출 성장은 군 차세대 전술정보통신체계(TICN)의 대용량 무선전송체계(HCTRSS) 양산사업(959억)이 이끌었음.
  • TICN HCTRS 사업의 안정적 수주잔고와 매출실현이 실적 성장의 디딤돌로 작용함. 해외 항공사업의 실적 확대를 통해 전년 대비 매출이 성장할 수 있도록 한다는 계획임.

테마주로 편입된 이유

  • 휴니드에서 생산/판매하고 있는 전기/항공 전자계통 장비의 영향으로 관련 테마주로 엮이게 된 모습.
  • 이 외에도 2014년에는 항공기 전자/전기 품목 생산 납품을 위하여 에어버스사와 협력을 통해 유럽항공회사의 요구조건을 충족하는 체제를 갖췄음.

 

10. 휴센텍 (항공기 부품 관련주)

기업소개

  • 휴센텍은 1999년 1월 20일 설립되었으며 합병을 통해 2018년 3월 23일 한국거래소 코스닥시장에 합병신주를 추가상장함.
  • 피합병법인인 주식회사 이디티는 유도무기 및 항공전자 관련 제어 장치 부품을 자체 개발 및 생산하여 납품하고 있음.
  • 화력발전소용 통합감시 제어 시스템에 공급되는 제어보드와 원자력 발전용 터빈발전기 제어분야 부품들의 개발 및 생산, 철도시스템 제어 보드들의 개발 및 생산하고 있음.

기업실적 및 분석

  • 2021년 6월 전년동기 대비 별도기준 매출액은 27.4% 감소, 영업손실은 266.4% 증가, 당기순손실은 91% 증가.
  • 방산에 한정된 사업구조의 리노베이션이 필요함을 인지하고 해외수출 가능한 방산에서 민수까지 적용이 가능한 표준시스템을 개발을 진행함.
  • 유도무기, 항공전자 등을 중심으로 다방면으로 해외 진출을 추진하고 있는 주요 고객사의 정책에 맞추어 우수한 제품 성능과 가격 경쟁력을 앞세워 글로벌 수출이 가시화되고 있음.

테마주로 편입된 이유

  • 휴센텍은 무인기 항법 제어 컴퓨터, 고등훈련기용 다기능시현기, 초등훈련기용 전자식계기 생산처럼 항공전자 관련 사업을 진행하고 있다는 이유로 테마주로 평가됨.

 

11. 현대위아 (항공기 부품 관련주)

기업소개

  • 현대위아의 사업은 자동차부품과 기계 사업으로 구분되며, 자동차부품은 엔진, 구동부품, 친환경 부품으로 구성.
  • 기계사업 부문은 공작기계 사업과 특수 사업으로 운용되고 있음. 부품 사업은 엔진, 4WD(PTU, ATC, e-LSD 등), 등속조인트 등을 주력 사업으로 영위 중.
  • 최근 친환경차량 용 부품인 열관리시스템과 수소차 부품 공기압축기 등의 개발에 나섰음. 기계 부문에서는 스마트팩토리, 협동로봇 등으로 점유율 확대에 나서고 있음.

기업실적 및 분석

  • 2021년 6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34% 증가, 영업이익은 57.9% 증가, 당기순이익은 144.6% 증가.
  • 주력사업인 자동차부품사업부문의 매출 확대로 외형 증가세를 시현하고 있으며, 원가율 하락 영향으로 수익성 또한 비교적 큰 폭으로 상승한 모습.
  • 공작기계업종의 업황 자체가 부진하여 기계사업부문 또한 부진을 거듭하고 있으나, 향후 자동차부품사업부문이 이를 상쇄하고 동사의 성장을 견인할 것으로 기대함.

테마주로 편입된 이유

  • 현대위아는 수리온, UH-60P, KF-16, KT/KO-1, T-50/A-50 착륙장치를 생산하고 있는 국내 유일한 항공기 착륙장치 전문생산 및 항공부품 제작 업체임.

 

12. 켄코아에어로스페이스 (항공기 부품 관련주)

기업소개

  • 켄코아에어로스페이스는 2013년 4월 8일에 항공기부품 제조, 판매 및 항공기 설계, 제조업을 주영업목적으로 설립됨.
  • 동사의 사업영역은 부품 가공사업, 부품조립사업, 항공MRO사업, 항공 원소재 공급 사업(항공우주물류센터. AIL)의 4가가지로 분류할수 있음.
  • 항공기 동체 분야 Turn-key 수주를 통한 Global Premier Total solution Provider로서 성장을 목표로 사업부문 전개.

기업실적 및 분석

  • 2021년 6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35.1% 증가, 영업손실은 177.7% 증가, 당기순손실은 214.1% 증가.
  • 동사는 우주항공 원소재 사업이 안정적인 매출 상승세에 있으며, MRO 사업 등을 지속적으로 영위해 나감으로써 항공 Supply Chain 내에서 사업구조가 다각화 되어 있음.
  • 향후 항공시장이 COVID-19로부터 회복되고, 이머징 마켓이 본궤도에 올랐을때 그 출발선은 극명한 실적차이로 보여질 것임.

테마주로 편입된 이유

  • 이 회사는 주력사업으로 항공 원소재 공급, 항공 MRO, 부품조립 등을 운영하고 있다는 점에서 관련 테마주로 선정되었음.

 

13. 오르비텍 (항공기 부품 관련주)

기업소개

  • 오르비텍은 연구 및 개발을 통한 핵심보유기술을 바탕으로 비파괴기술검사 등을 목적으로 1991년 3월 설립되어 2010년 코스닥시장에 상장됨.
  • 동사의 영업부문은 원자력사업본부, ISI사업본부, 항공사업본부로 구성되어 있음.
  • 2013년에는 항공기 정밀부품 제조업에 진출해 항공우주산업에 필수적인 AS 9100 국제 품질인증획득, 자체 신규공장 준공 등 독립생산능력 확보함. 2017년 신기술사업금융업을 영위하는 오비트파트너스(주)를 신설함.

기업실적 및 분석

  • 2021년 6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92.4% 증가, 영업이익 흑자전환, 당기순이익 흑자전환.
  • 항공, 원자력 등 제품 판매 부진에도 불구하고 금융 투자 관련 신규 사업인 오비트파트너스 매출 급증에 따라 전체 매출이 전년 동기 대비 두 배 가까이 성장함.
  • 동사는 방사선 관리 분야, ISI 분야 모두 국내 2위권 회사로 원자력 검사 용역 부문 국내 최상위권 회사임. 특정 원재료가 필요하지 않아 원가 리스크 적은 편.

테마주로 편입된 이유

  • 오르비텍은 미국 Spirit Aerosystem과 B737MAX 등의 항공기 부품 공급계약을 체결하였으며, 2013년부터 항공사업을 이어오고 있음.

 

14. 두산중공업 (항공기 부품 관련주)

기업소개

  • 두산중공업은 1962년 현대양행으로 설립되었으며 1980년 중화학공업 구조조정의 일환으로 정부에 귀속, 한국중공업으로 변경됨.
  • 2001년 두산중공업으로 상호 변경. 발전설비 및 담수설비, 주단조품, 건설(두산중공업), 건설중장비 및 엔진(두산인프라코어), 토목과 건축공사(두산건설) 등의 사업을 영위중임.
  • 17,000톤 프레스 도입으로 발전과 산업 분야의 초대형 단조품 시장 공략을 더욱 가속화할 계획임.

기업실적 및 분석

  • 2021년 6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2.9% 증가, 영업이익 흑자전환, 당기순이익 흑자전환.
  • 원가율, 판관비, 인건비를 대폭 줄이며 영업이익은 대폭으로 증가, 당기순이익은 흑자전환함. 가스터빈, 신재생, 서비스 등을 중심으로 사업 포트폴리오 전환을 추진.
  • 대형 가스터빈은 2021년 상용화를 목표로 기술 개발 진행 중. 풍력사업은 8MW급 해상풍력발전 시스템 개발 국책과제의 주관기관으로 선정.

테마주로 편입된 이유

  • 두산중공업이 국산 전투기 KF-21에 공급하고 있는 공기 순환 시스템을 구성하는 기자재는 3D 프린팅 기술을 활용하여 제작됨.

항공이라는 장르는 일반적으로 알고 있는 여행 외에도 넓은 분야로 사용되고 있습니다. 이러한 점을 인지하시면서 항공기 부품 관련주 14종목에 해당하는 기업들을 차분하게 분석해 나가신다면 충분히 매력적인 재료를 발견하실 수 있을겁니다. 수익에 일희일비하기 보다는 계속해서 탄탄한 준비를 통해 매번 진행되는 거래에서 더 좋은 결과를 만들도록 집중하시다보면 좋은 날이 오실거라 생각됩니다. 주식 거래를 한 번만 하고 그만둘 것이 아니라면 계속해서 개인 역량을 늘려가면서 더욱 나은 형태로 성장해 나가야 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