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금융/주식

제습기 관련주 9종목 :: 여름 장마

by B T Y 2021. 11. 16.
반응형

장마철만 되면 공기가 습해지는걸 막기 위해서 제습기를 통해 대기에 있는 수분을 제거하여 평안함과 건강을 목적으로 자주 사용됩니다. 특히나 적당한 습도를 유지하는 것은 그 날의 컨디션에도 영향을 주다보니까 많은 사람들이 점점 제습기에 대한 관심이 늘어나고 있습니다. 국내의 경우 장마철이 대부분 여름에 오다보니까 매년 특정 이슈를 파악하는데 조금 더 수월할 수 있는데요. 그러다보니 대장주와 수혜주에 대한 기본적인 분석을 어느정도 해놓은 사람이라면 충분히 다가오는 기회를 잡아서 수익을 얻어갈 수 있습니다.

 

이번 포스팅에서 알려드릴 제습기 관련주 9종목은 위니아딤채, LG전자, 파세코, 에스피지, 쿠쿠홈시스, 신일전자, 삼성전자, 위닉스, 코웨이입니다. 이 테마와 연관된 정보를 더 얻고 싶으신 분들이라면 원리 가격 전기세 사용법 효과 소음 등을 따로 검색해 보신다면 도움이 되실거라 생각됩니다.

 

다른 테마주 둘러보기

 

제습기 관련주

테마를 분석하실 때는 이와 연관되어 있는 다른 산업은 어떤 것들이 있는지 미리 파악해 두시는 것이 큰 흐름을 파악하는데 좋습니다. 그리고 과거 차트를 통해 어떤 종류의 이슈로 인하여 종목들이 움직임을 보였는지 가볍게 봐두신다면 매력적인 재료를 찾는데 도움이 되실겁니다.

 

제습기 관련주 9종목

1. 위니아딤채 (제습기 관련주)

기업소개

  • 위니아딤채는 종합가전제품 제조를 사업목적으로 설립되어 김치냉장고 외 다양한 주방/생활가전을 제조하고 있음.
  • 김치냉장고는 딤채, 전기밥솥은 딤채쿡, 프리미엄 냉장고는 프라우드, 기타 주방/생활가전 상품은 위니아 브랜드명으로 관리하고 있음.
  • 2018년에 이어 2019년에도 IDEA 어워드에서 총 4건의 수상, 2020년에는 국내외 총 9건의 수상을 받아 디자인 경쟁력이 계속해서 강화되고 있음을 입증함.

기업실적 및 분석

  • 2021년 6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34.4% 증가, 영업손실은 157.1% 감소, 당기순손실은 85.6% 감소.
  • COVID-19 이후 고객들이 가정에 있는 시간이 길어지면서 가전제품에 대한 관심 및 고급화 트랜드는 신규 수요가 확대되는데 기여하고 있음.
  • 1인 가구 증가와 제품의 다변화 등 다양한 요소가 결합되어 국내 렌탈시장의 지속적인 성장이 예상됨.

테마주로 편입된 이유

  • 대유위니아그룹 계열사인 위니아딤채는 주요사업으로 EDH18DDE, EDH18DDL 등 제습기 생산/판매를 진행하고 있음.

 

2. LG전자 (제습기 관련주)

기업소개

  • LG전자와 종속기업의 주요사업부문은 Home Appliance & Air 솔루션, Home Entertainment, Mobile Communications, Vehicle component 솔루션 등 6개로 구분.
  • OLED TV는 초슬림, 월페이퍼, 롤러블 TV 등 지속적인 혁신 제품 출시로 프리미엄 시장을 지속 선도하고 있음.
  • 디스플레이 오디오와 내비게이션 영역에서는 동사의 디스플레이 및 소프트웨어 역량을 활용하여 제품 차별화중.

기업실적 및 분석

  • 2021년 6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38.3% 증가, 영업이익은 34.4% 증가, 당기순이익은 43.8% 감소.
  • H&A(가전)은 코로나바이러스가 재확산된 일부 지역에서 수요가 주춤하였으나, 미국, 유럽 등 프리미엄 비중이 높은 선진시장에서의 판매호조로 높은 수익성을 보여줌.
  • 각종 지원금 및 자산 가격 상승 등으로 소비양극화가 심화되면서, 프리미엄 제품의 수요층이 넓어지고 있음.

테마주로 편입된 이유

  • LG전자에서 출시 및 판매하고 있는 여러 제습기 모델의 영향으로 관련 테마주로 엮이게 된 상태임.

 

3. 파세코 (제습기 관련주)

기업소개

  • 파세코는 1986년 8월 설립되었으며 1999년 12월 코스닥시장에 상장하였음.
  • 석유스토브 수출 및 가정용 가전제품 제조, 판매를 주요 사업으로 하고 있음. 심지식 석유난로 및 산업용 열풍기를 세계 30여개국에 수출하고 있으며 캠핑기기, 창문형 에어컨, 모스클린 등 다양한 제품을 생산, 판매하고 있음.
  • 국내 건설회사와 거래관계에 있으며, 삼성전자, 한샘, 코웨이 등 대기업과 OEM, ODM방식을 통한 매출을 실현하고 있음.

기업실적 및 분석

  • 2021년 6월 전년동기 대비 별도기준 매출액은 10.7% 감소, 영업이익은 7.9% 감소, 당기순이익은 2.4% 감소.
  • 매출액이 감소했으나 원가율을 하락시키는 노력을 통해 영업이익 감소폭을 방어.
  • 동사는 고객만족을 통한 기업경쟁력 확보를 목표로 제품 경쟁력, 원가경쟁력, 서비스경쟁력 확보를 최우선 혁신 과제로 선정하여 제품 주문에서 시공까지의 리드 타임을 대폭 단축시킬 경영 Infra를 구축함.

테마주로 편입된 이유

  • 파세코는 PHD-F150HD 등의 제습기를 출시하여 판매하고 있으며, 제습기를 자체 생산할 수 있는 시설을 보유함.

 

4. 에스피지 (제습기 관련주)

기업소개

  • 에스피지는 정밀제어용 모터 및 감속기 부품 개발, 생산 및 판매를 주요업으로 함.
  • 고마진 전략에 따라 지역별 수출 비중을 차별화 할 계획으로 저마진 제품을 주로 판매하는 미주지역의 매출은 유지하는 한편, 고마진 제품을 주로 수출하는 일본과 유럽 쪽의 수출은 전략적으로 확대, 수익성 개선에 주력.
  • 동사는 삼성전자, LG전자의 최첨단 PDP, LCD 라인 뿐만 아니라, 미국의 GE, Whirlpool에도 공급함.

기업실적 및 분석

  • 2021년 6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20.4% 증가, 영업이익은 51.2% 증가, 당기순이익은 24.4% 증가.
  • 산업전자용도 공작기계의 국산화와 산업전반의 자동화 및 정밀화로 수요가 증가되고 있음.
  • 성신과의 합병 후 국내 소형 기어드 모터 시장 판도가 국산품 위주로 변화되기 시작하였으며, 동사의 생산증가는 일본제품에 의존하던 국내 시장에서의 수입대체 효과를 가져옴.

테마주로 편입된 이유

  • 에스피지는 주력으로 제습기와 공기청정기에 사용되는 가정용 Fan BLDC 모터를 생산하고 있는 업체.

 

5. 쿠쿠홈시스 (제습기 관련주)

기업소개

  • 쿠쿠홈시스는 인적분할로 설립된 신설회사로 2018년 1월 재상장하였으며 분할 전 회사인 쿠쿠홀딩스가 영위하던 사업 중 생활가전 제조 및 렌탈사업을 영위.
  • 주력 부문인 생활가전렌탈은 개인고객을 대상으로 하고 있으며 주요 품목은 정수기, 비데, 공기청정기 등이며 전기레인지, 안마의자, 매트리스 등으로 영역 확대중.
  • 정수기 렌탈사업은 브랜드 파워, 렌탈 자체 운영조구축, 전국단위 렌탈 유통네트워크 구성하여 정수기 시장점유율 2위권 유지중.

기업실적 및 분석

  • 2021년 6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23.4% 증가, 영업이익은 51.8% 증가, 당기순이익은 98.5% 증가.
  • 정수기를 통해 국내렌탈시장에 성공적으로 진입했고, 이를 통해 국내시장은 물론 해외시장에서도 높은 성장을 지속.
  • 방문판매조직뿐만 아니라, 홈쇼핑을 통해 좀 더 대중적인 가격의 제품, 가격 경쟁력 또는 제품차별화를 통해 중고가 시장으로 확장.

테마주로 편입된 이유

  • 쿠쿠홈시스라는 기업은 비데, 정수기, 공기청정기 등 생활가전 렌탈사업을 주력으로 다루고 있으며, AC-12Y10FW(I)와 AC-24W20FW 등의 공기청정제습기를 출시하였음.

 

6. 신일전자 (제습기 관련주)

기업소개

  • 신일전자는 1959년 설립되어 종합가전 생산 및 판매업을 주요사업으로 함.
  • 동사의 제품 시장은 크게 유통할인점을 통한 직접매출과 전국적으로 분포된 중,소형 대리점을 통한 도매상 매출이 대부분으로 동사는 하이마트, 이마트, 홈플러스, 농협하나로 마트 등 에 납품하고 있음.
  • 동사의 주요제품으로는 선풍기, 하절기가전(제습기), 난방제품, 기타 전기전자제품 등이 있으며 각각 매출의 47.8%, 2.0%, 13.0%, 37.2%를 차지함.

기업실적 및 분석

  • 2021년 6월 전년동기 대비 별도기준 매출액은 1.3% 감소, 영업이익은 5.6% 증가, 당기순이익은 4.8% 증가.
  • 전년동기대비 매출액이 감소하면서 영업이익은 소폭으로 증가하였고, 당기순이익이 소폭 증가함.
  • 중국의 중저가 제품 국내 유입으로 가격경쟁이 치열하나, 모터 등 기술과 다양한 모델 및 디자인 개발 등 고부가가치의 제품을 생산, 판매함으로서 국내의 생활수준의 성장에 맞는 시장을 계속 확대해 나감.

테마주로 편입된 이유

  • 신일전자에서 생산/판매하고 있는 제습기를 이유로 관련 테마주로 얘기되고 있는 모습.

 

7. 삼성전자 (제습기 관련주)

기업소개

  • 삼성전자는 한국 및 CE, IM부문 해외 9개 지역총괄과 DS부문 해외 5개 지역총괄, Harman 등 237개의 종속기업으로 구성된 글로벌 전자기업임.
  • 세트사업에는 TV, 냉장고 등을 생산하는 CE부문과 스마트폰, 네트워크시스템, 컴퓨터 등을 생산하는 IM부문이 있음.
  • 부품사업(DS부문)에서는 D램, 낸드 플래쉬, 모바일AP 등의 제품을 생산하는 반도체 사업과 TFT-LCD 및 OLED 디스플레이 패널을 생산하는 DP사업으로 구성됨.

기업실적 및 분석

  • 2021년 상반기 메모리 사업에서 서버와 PC용을 중심으로 수요가 강세를 보였고, D램과 낸드 모두 가격이 예상보다 올랐음.
  • 첨단공정 비중을 확대하고 원가를 절감해 실적이 대폭 개선됨. 모바일 부문은 신제품 효과 감소와 코로나로 인한 생산 차질 등으로 직전 분기에 비해 영업이익이 1조원 이상 줄어들었음.
  • 시스템반도체 분야에서는 올해 초 한파의 영향으로 가동을 중단했던 미국 오스틴 파운드리 공장이 정상화돼 이익이 증가한 것으로 예상됨.

테마주로 편입된 이유

  • 삼성전자는 주요사업으로 여러 모델의 제습기를 생산/판매하고 있다는 이유로 관련 테마주로 부각되었음.

 

8. 위닉스 (제습기 관련주)

기업소개

  • 위닉스는 생활가전 브랜드로 사업부문은 공기청정기, 제습기, 건조기 등의 생활가전 제품과 열교환기의 제조, 판매업으로 구성.
  • 제습기, 공기청정기 등 국내외 생활가전 제품을 주력으로 포트폴리오 다변화 및 제품 개발 역량을 확보, 지속적인 연구 개발을 통해 원가 경쟁력 부분에서도 높은 수익성을 유지.
  • 가전산업은 일반적으로 국내/외적인 경기변동의 영향을 받으며, 기술의 변화와 고객의 요구변화에 민감하게 영향을 받음.

기업실적 및 분석

  • 2021년 6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17% 증가, 영업이익은 54.7% 감소, 당기순이익은 42% 감소.
  • 매출이 증가했으나 비용의 증가로 인해 영업이익은 되려 감소하게 됨.
  • 동사는 기존 제품과 기술 연관성, 시장 성장성을 고려하여 2018년 9월에 의류건조기를 새로운 품목으로 추가하여 판매를 개시하였으며, 2020년 9월 가습기 신제품을 출시하였음.

테마주로 편입된 이유

  • 위닉스는 가정용/산업용 제습기를 판매하고 있으며, '위닉스 뽀송'이라는 제습기 브랜드를 보유하고 있는 기업.

 

9. 코웨이 (제습기 관련주)

기업소개

  • 코웨이는 1989년 창립 이래, 1998년 혁신적인 렌탈 비즈니스 개념을 업계 최초로 도입하였으며,정수기, 공기청정기, 비데 등 환경가전 제품을 생산, 판매하는 환경가전 전문기업임.
  • 정수기, 공기청정기, 비데, 연수기에서 매트리스, 의류청정기, 전기레인지 등으로 렌탈 제품 Line-up을 지속적으로 확대해 나가고 있음.
  • 말레이시아,미국, 중국, 태국, 인도네시아, 베트남에서 동종업종을 영위하는 6개의 해외법인을 가지고 있음.

기업실적 및 분석

  • 2021년 6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13.3% 증가, 영업이익은 9.5% 증가, 당기순이익은 9.6% 증가.
  • 해외 매출 중 특히 말레이시아 매출이 크게 증가하며 매출 성장을 이끌었음. 매출원가 증가율은 매출액보다 높았으나 판관비 증가가 제한적이어 수익성이 개선되었음.
  • 2020년 운영·조직기준 온실가스 배출량을 2030년까지 50% 감축, 2050년까지 탄소중립을 실천하는 방향으로 목표를 수립함.

테마주로 편입된 이유

  • 코웨이에서 판매하는 제습공기청정기인 'APT-1014E', 'APD-1015B' 등의 영향으로 해당 테마에 들어옴.

이 테마는 장마라는 특정 시기에 더 많은 수요량이 생겨나면서 관련 기업들이 혜택을 받는 모습을 보여주고 있는데요. 그렇기 때문에 제습기 관련주 9종목에 속하는 기업들을 머릿속에 잘 정리해둔다면 주기적으로 좋은 기회를 잡아내실 수 있을겁니다. 한 번에 높은 수익을 내지 못하더라도 리스크 관리를 해주면서 꾸준히 쌓아나가시다보면 불어나있는 잔고를 보실 수 있습니다. 결국 다른 사람의 방법을 참고하더라도 자신만의 수익화 모델을 만들어내는 것이 꾸준한 수익상승을 이루어내는 길이라고 생각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