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금융/주식

디즈니플러스 관련주 9종목 :: OTT 스트리밍

by B T Y 2021. 10. 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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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즈니플러스는 미국의 할리우드 스튜디오 중 하나인 월트디즈니에서 만든 OTT 서비스를 제공하는 플랫폼입니다. pooq, 넷플릭스, 옥수수 등의 플랫폼을 생각하시면 이 개념에 대해서 이해하기 쉽습니다. OTT는 다른 사람의 네트워크망에 스트리밍 콘텐츠를 제공해주는 것으로 과거부터 콘텐츠의 제왕으로 불리는 디즈니가 이 시장에 들어오면서 모든 사람들의 이목이 집중되고 있는데요. 그러다보니 투자자들 또한 관련 대장주나 수혜주의 움직임이 심상치 않을 것으로 생각하며 투자처를 찾고 있는 모습입니다.

 

이번 포스팅을 통해서 알려드릴 디즈니플러스 관련주 9종목은 코퍼스코리아, SM Life Design, 손오공, 예림당, IHQ, LG유플러스, 조이시티, 알로이스, 와이제이엠게임즈가 있습니다. 해당 주제와 연관된 정보를 더 얻고 싶으시다면 OTT 영화 드라마 실적 한국출시일 스트리밍 등을 참고하신다면 도움이 되실겁니다.

 

다른 테마주 살펴보기

 

디즈니플러스 관련주

코로나가 장기화 되고 있는 언택트 시대에 더 많은 수혜를 받기에 적당한 테마로 주의깊게 파악해보신다면 기회를 얻으실 수 있을겁니다. 해당 장르는 월트디즈니와도 연관이 되어있기에 앞으로의 전망이 어떤지에 대해서도 추가로 검색을 해보신다면 판단을 통해서 주식 거래를 하시는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디즈니플러스 관련주 9종목 정리

1. 코퍼스코리아 (디즈니플러스 관련주)

기업소개

  • 코퍼스코리아는 국내 제작사 및 방송사로부터 콘텐츠 권리를 구입하여 자체적인 커스터마이징을 거쳐 일본의 주요 방송사, DVD유통사, OTT 플랫폼 사업자에게 공급하는 사업을 영위.
  • 기타 사업으로는 당사의 네트워크를 연계한 화장품 이커머스 사업 및 자막 제작 사업을 영위.
  • 신규 사업으로 드라마 제작, OSMU 사업 등 콘텐츠 기획 및 제작 사업에 역량을 집중하여 IP 개발사로서 글로벌 콘텐츠 기업으로 성장하고자함.

기업실적 및 분석

  • 2021년 6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45% 증가, 영업이익은 107.5% 증가, 당기순이익은 87.3% 증가.
  • 동사는 일본에 위치한 종속법인 (주)코퍼스재팬에 디지털 콘텐츠 유통에 필요한 인코딩 장비 및 인터넷 서버 장비등의 기계장치를 자체적으로 보유.
  • 다수의 콘텐츠 확보를 위해 일본 내 한류콘텐츠 배급에 있어 당사는 독보적인 지위를 유지하고 있음.

테마주로 편입된 이유

  • 해당 기업은 넷플릭스와 아마존에 OTT 콘텐츠를 공급하고 있는 국내 1위 회사라는 점에서 관련 테마주로 선정됨.

 

2. SM Life Design (디즈니플러스 관련주)

기업소개

  • SM Life Design은 1998년 12월 29일에 설립하였으며, 2002년 5월 30일에 코스닥증권시장에 상장한 주권상장법인으로 명칭은 주식회사 에스엠라이프디자인그룹이라고 함.
  • 동사가 속해있는 기업집단의 명칭은 '㈜에스엠엔터테인먼트'이며, 동 기업집단에는 동사를 포함하여 총 38개의 계열회사가 있음.
  • 동사는 인쇄 제조 및 콘텐츠 유통사업과 드라마제작 등 미디어 제작을 영위하고 있음.

기업실적 및 분석

  • 2021년 6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103.8% 증가, 영업이익 흑자전환, 당기순이익 흑자전환.
  • 동사는 CD, 키트앨범을 대체할 수 있는 매체를 개발하여 팬덤의 소장 욕구를 더욱 자극하고 구매욕구를 충족할 만한 신규 매체 계획 중임.
  • 2021년 하반기에는 영화사업 부문에서 디즈니 <크루엘라>, <루카>, <블랙 위도우>, <정글 크루즈>, <프리가이> 워너 브러더스 코리아 <조제> 가 출시를 앞두고 있음.

테마주로 편입된 이유

  • SM Life Design이라는 회사는 월트디즈니와 부가 판권 계약을 맺고 DVD를 유통하고 있으므로 테마주로 엮이게 되었음.

 

3. 손오공 (디즈니플러스 관련주)

기업소개

  • 손오공은 1996년 12월 30일에 설립되었으며, 2005년 1월 7일 코스닥시장에 주식을 상장함.
  • 동사는 캐릭터 완구인 헬로카봇, 바이트초이카, 빠샤메카드 및 마텔 완구인 피셔프라이스, 바비, 핫휠, 옥토넛, 게임으로는 닌텐도, 블리자드 패키지 등을 할인마트 및 온오프라인 시장에 유통함.
  • 캐릭터 완구산업은 캐릭터산업의 OSMU를 바탕으로 다양한 분야로의 활용으로 시장이 확대되고 있음.

기업실적 및 분석

  • 2021년 6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5.4% 감소, 영업이익 흑자전환, 당기순이익 흑자전환.
  • 매출 감소에도 불구하고 원가율 하락, 판관비 절감에 따라 영업이익 흑자전환에 성공.
  • 동사는 4세부터 초등학생까지의 남아를 타깃으로 하여 애니메이션과 캐릭터를 연계한 상품화 전략으로 완구판매 극대화를 추구하고 있음. 인기 완구로 헬로카봇, 빠샤메카드, 쥬라기월드 등이 있음.

테마주로 편입된 이유

  • 손오공의 사내이사로 전 월트디즈니 부사장인 제임스가 선임되었다는 소식이 들리면서 수혜주로 얘기되고 있는 중임.

 

4. 예림당 (디즈니플러스 관련주)

기업소개

  • 예림당은 통신장비 및 전기전자제품 제조 등을 목적으로 1989년 2월 22일에 설립되었으며, 2009년 6월 19일에는 비상장법인 ㈜예림당을 합병하였음.
  • 동사는 도서출판업 및 그 부대사업을 주요 사업으로 영위하고 있음.
  • 동사는 청소년 및 유아동도서 출판, 전자책 제작, 애니메이션 제작, 저작권 매니지먼트, 해외콘텐츠 국내판권 매니지먼트, 종속회사를 통한 저비용항공, PHC파일 제작, 반도체 Packaging 사업 등을 영위함.

기업실적 및 분석

  • 2021년 6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42.3% 감소, 영업손실은 11.8% 증가, 당기순손실은 23.3% 감소.
  • 연결대상회사의 종속회사인 ㈜티웨이항공이 COVID-19 여파로 인한 여객운송 수입의 감소로 인하여 동사 매출은 전년동기 대비 대폭 감소함.
  • 아동 교육도서의 고급화, 조기교육열 상승, 아동용 전자책(e-book)시장의 활성화 등의 요인 인구감소에 따른 수요 감소요인을 상쇄시킬 것으로 예상됨.

테마주로 편입된 이유

  • 예림당과 디즈니는 출판물에 대한 국내 라이센스 계약을 체결한 이력이 있어서 국내 출간할 수 있는 권리를 보유하고 있음.

 

5. IHQ (디즈니플러스 관련주)

기업소개

  • IHQ의 명칭은 '주식회사 아이에이치큐'이며 1962년 설립되어 1973년 상장함.
  • 연결대상 종속회사 3개사와 관계기업 3개사를 가지고 있음. 엔터테인먼트 부문의 매니지먼트, 음반, 드라마 제작과 미디어 부문의 유료방송, 프로그램 공급, 광고대행 등을 영위하고 있음.
  • 동사가 영위하는 PP산업의 매출은 광고매출과 방송프로그램제공 매출 두 가지로 구분되며, 이를 합하면 약 71.7%로 PP산업 매출액의 대부분을 차지함.

기업실적 및 분석

  • 2021년 6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24.7% 감소, 영업손실은 63.1% 감소, 당기순손실은 93.7% 감소.
  • 2021년 상반기 광고수익 부문 매출은 130억원, 수신료수익 61억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각각 2.7%, 12.3% 감소함.
  • 매니지먼트, 제작/콘텐츠 부문 매출은 45억원, 63억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각각 52.3%, 1.5% 감소함.

테마주로 편입된 이유

  • 이 기업의 지분을 월트디즈니 계열사인 A&E텔레비전네트웍스코리아가 5%정도 가지고 있다는 점에서 수혜주로 분류되었음.

 

6. LG유플러스 (디즈니플러스 관련주)

기업소개

  • LG유플러스는 LG그룹 계열사로 무선, 스마트홈, 기업서비스 시장의 통신 사업을 영위함.
  • 엘지헬리보진, 아인텔레서비스, 미디어로그 등을 연결대상 종속회사로 보유함. 2021년 2분기 별도 기준 서비스수익 중 무선서비스 비중은 57.7%, 스마트홈 22.0%, 기업인프라 15.9%, 전화 서비스 수익은 4.4%임.
  • 2021년 2분기 말 기준 시장 점유율은 무선서비스 24%, 초고속인터넷 20.5%, IPTV 25.7% 등임.

기업실적 및 분석

  • 2021년 6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3.1% 증가, 영업이익은 18.4% 증가, 당기순이익은 38.5% 증가.
  • 매출 증가가 판매비와 관리비, 인건비 및 복리후생비 등 주요 비용 증가를 상쇄하며 수익성이 개선됨. 자사주 1000억원어치 매입 계획을 발표하고 중간배당을 도입하는 등 주주 환원 정책도 이어가고 있음.
  • 콘텐츠 사업 투자를 늘리는 등 비통신 매출 비중을 2025년 30%로 끌어올리기 위해 노력 중임.

테마주로 편입된 이유

  • LG유플러스와 디즈니코리아는 협업을 통해서 과거에 어벤져스 AI 스피커를 출시했던 이력이 있으며, 디즈니플러스와 협력을 논의 중에 있음.

 

7. 조이시티 (디즈니플러스 관련주)

기업소개

  • 조이시티는 온라인 및 모바일 게임 개발과 공급을 주요 사업으로 하는 기업임. 자체 개발한 "프리스타일 시리즈"를 비롯해 "건쉽배틀: 토탈워페어", "크로스파이어: Warzone", "블레스 모바일" 등을 서비스함.
  • 매출은 온라인 게임 22%, 모바일 게임 78%로 구성됨.
  • 해외매출이 75%를 차지함. "건쉽배틀" 등 성공작을 통해 쌓은 유저 정보를 통해 후속작 성공 가능성을 끌어올리고자 함.

기업실적 및 분석

  • 2021년 6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47.7% 증가, 영업이익은 41.6% 증가, 당기순이익은 16.1% 감소.
  • 내수와 수출 모두 견조한 성장세를 보이며 전체 매출 개선을 이끌었음. 판매비와 관리비, 인건비 및 복리후생비 등 각종 비용이 증가했으나 매출 증가폭이 비용 증가폭을 웃돌며 영업이익도 개선됨.
  • 온라인과 모바일을 균형있게 관리해 안정적인 성장을 지속하는 전략을 펼치고 있음.

테마주로 편입된 이유

  • 해당 업체는 월트디즈니의 지식재산(IP)을 활용해서 모바일 게임 개발을 만들고 있는 중임.

 

8. 알로이스 (디즈니플러스 관련주)

기업소개

  • 알로이스는 안드로이드 OTT 셋톱박스 전문기업으로 축적된 기술 및 판매 채널을 바탕으로 OTT Middleware client solution이 탑재된 제품을 세계 시장에 수출함.
  • 해외 단일화된 유통망을 구축하여 지역별 거래처를 통해 제품을 판매하고 있음.
  • 동사의 Hybrid 제품의 수요 또한 OTT 만큼의 증가세를 보이는 상황이며, 한국 업체 중 중동/아프리카 Open market 거래 업체는 동사가 유일한 상황.

기업실적 및 분석

  • 2021년 6월 전년동기 대비 별도기준 매출액은 36.4% 증가, 영업이익은 68.6% 증가, 당기순이익은 46.6% 증가.
  • 매출은 100% 가까이 해외에서 발생하고 있으며, 제품 품질과 오랜 기간의 경험과 노하우를 우위 요소로 보고 일반 소비자(Open market)를 대상으로 함.
  • 2021년 반기말 현재, OTT BOX 제품은 지역별로 유럽 52%, 북미 31%, 기타지역 7% 총 100%의 해외 수출을 달성.

테마주로 편입된 이유

  • 알로이스에서 개발하고 있는 안드로이드 온라인동영상서비스 박스의 영향으로 관련 테마주로 들어옴.

 

9. 와이제이엠게임즈 (디즈니플러스 관련주)

기업소개

  • 와이제이엠게임즈의 명칭은 '주식회사 와이제이엠게임즈'라고 표기함. 영문으로는 'YJMGames Co.,Ltd.'로 표기함. 2014년 12월 29일 코스닥시장에 상장됨.
  • 동사의 주력 제품은 스마트폰에 적용되는 코인타입 진동모터. 주요 고객은 국내 최대의 스마트폰 제조회사 및 글로벌 전자담배 제조업체임.
  • 모바일 게임 퍼블리싱 등 게임 관련 사업, VR, AR / 게임 퍼블리싱 등 신규사업 및 가상현실세계 개발 관련 등 신규사업 추진하고 있음.

기업실적 및 분석

  • 2021년 6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66.6% 증가, 영업손실은 52.3% 감소, 당기순손실은 57.8% 감소.
  • 동사는 원가 경쟁력을 보다 강화하기 위해, 중국 각지 및 베트남 등에 종속회사를 설립하였음. 지속적인 연구개발을 통해 신규제품 개발과 품질향상 및 가격경쟁력을 도모하고 있음.
  • VR선도 기업으로 가기 위한 일환으로 향후 명실상부한 VR 전문업체로서 인지될 수 있도록 노력할 것임.

테마주로 편입된 이유

  • 와이제이엠게임즈에서 출시한적 있는 레이싱게임은 디즈니 IP를 활용해서 만들어졌다는 점에서 테마주로 분류됨.

지금까지 알아본 OTT 연관 기업인 디즈니플러스 관련주 9종목을 살펴보시면 어떤 근거로 대장주나 수혜주로 편입되었는지 이해하실 수 있을겁니다. 가장 기본이 되는 OTT에 대한 개념을 이해하시고 그 시장에서 빅이슈로 작용할만한 것들을 검색해서 찾아내신다면 충분히 테마주와 엮어서 수익을 내는데 활용하실 수 있습니다. 매수 타이밍을 잡아내기 위해서는 이 내용을 세부적으로 파고 드시면서 기준을 만들어주셔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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