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IT

코딩테스트 / 알고리즘 사이트 추천 6곳 - 무료 문제 연습

B T Y 2021. 9. 27. 01:45
반응형

카카오, 네이버, 삼성 등과 같이 대기업을 준비하고 계시는 분들은 IT 직무 채용을 위해서 코딩 테스트를 진행한다는 얘기를 들어보셨을 겁니다. 이는 지원자의 학력, 나이, 스펙보다는 순수한 코딩 실력 테스트를 통해서 현실적인 역량을 중점적으로 보겠다는 의미로 해석될 수도 있습니다. 그만큼 IT 현업에서 업무를 수행하는데 필요한 역량이 충분한지가 채용에 가장 중요한 요소로 작용하고 있습니다.

 

 

극단적인 예를 들어보자면 스펙만 좋은 것보다는 코딩 실력만 좋은게 났다는 의미이기도 합니다. IT 직무에서는 실력을 증명해낼 수만 있다면 그것만큼 든든한 스펙도 없을테니 말이죠.

 

개발자로 취업을 준비하고 있는 분들은 특히 코딩 테스트를 잘 준비해야한다는 소리를 주위에서 여러번 들으셨을겁니다. 이는 코딩테스트가 취업에 상당한 부분을 차지하고 있다는 의미이기도 한데요. 오늘은 코딩테스트를 준비하는 분들을 위해서 코딩테스트(알고리즘)을 연습해보기 좋은 사이트를 소개 해드리려고 합니다.

 

생활 관련 글 읽어보기

 

이 포스팅에서는 무료로 문제 연습이 가능한 코딩테스트 / 알고리즘 사이트인 삼성SW 익스퍼트 아카데미, 정보올림피아드 알고리즘, 백준 온라인 저지, 프로그래머스, 코드업, 구름 6곳을 간단한 설명과 함께 소개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코딩테스트 / 알고리즘 사이트 6곳 소개

삼성SW 익스퍼트 아카데미 (코딩테스트/알고리즘 사이트)

삼성SW 익스퍼트 아카데미는 이름에서 어느정도 알수 있듯이 삼성에서 만들어서 운영하고 있는 코딩테스트 사이트입니다. 이 플랫폼은 상당히 많은 양질의 알고리즘 문제들을 보유하고 있기 때문에 코딩테스트를 연습하며 역량을 늘리기에 안성맞춤입니다. 또한, 이 곳에서는 상시 SW 역량테스트를 진행하여 '테스트 성적에 따라 SW개발 직무 신입채용 지원시 우대(유효기간:2년)'라는 삼성 SW 직군을 준비하는 분들이 솔깃할만한 가산점 혜택이 있습니다.

 

이외에도 사이트(https://swexpertacademy.com/main/main.do)를 조금더 둘러보면 코딩 문제를 학습할 수 있는 공간 외에도 빅스비(인공지능) 관련 학습 영상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AI에 관심이 있으신 분들은 삼성에서 밀고 있는 빅스비를 학습할 수 있는 좋은 기회가 될 수 있습니다.

 


정올 (코딩테스트/알고리즘 사이트)

정올은 한글과컴퓨터 학원에서 운영하고 있는 코딩테스트 사이트입니다. 이 플랫폼은 정보올림피아드나 프로그래밍 대회를 준비하거나 관심 있으신 분들이 있다면 체험해보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방금 말씀드렸던 대회들에서 나왔던 문제가 사이트 내에 실려있어서 해당 코딩테스트 대회 문제들을 체험해 볼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그리고 정올(http://jungol.co.kr/)은 자체적으로 문제 난이도를 설정해서 초보자부터 고급자까지 모두 학습을 할 수 있게 되어있습니다.

 

랭킹 시스템을 통해서 문제를 푸는데 하나의 동기부여로 사용할 수도 있고, 동아리를 통해서 같이 활동하는 소속감을 느끼실 수도 있습니다. 충분히 다양한 상황에 문제들이 있어서 본인의 실력을 발전시키는데도 딱히 부족함이 없어보입니다.

 


 

백준 온라인 저지 (코딩테스트/알고리즘 사이트)

IT라는 직무에 관심만 갖고 계셨더라도 대부분 이름쯤은 들어보셨을 겁니다. 백준 온라인 저지 사이트는 코딩테스트 문제가 많기로 유명한 곳인데요. 현재 기준으로는 22080개라는 어마어마한 양의 알고리즘 문제를 보유하고 있습니다. 기본적인 사용방법은 코드를 작성하고 채점을 받는 시스템으로 혼자서 연습 하시는 분들에게 안성맞춤입니다. 사이트(https://www.acmicpc.net/)를 이용하는 여러 사람들과 문제풀이를 공유할 수 있어서 알고리즘에 대한 새로운 접근법을 학습하기에 좋습니다.

 

대회 카테고리를 통해서 다양한 공식대회의 상황을 체크할 수 있으니 관심 있으신 분들은 도전해보신다면 좋은 경험이 되실겁니다. 대회 우승을 하나의 학습 동기부여로 삼는다면 자신에게 긍정적인 영향을 끼치게 될거라고 봅니다.

 


프로그래머스 (코딩테스트/알고리즘 사이트)

프로그래머스는 기업에서 코딩 테스트를 할 때와 가장 흡사한 환경의 UI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실제로 IT 기업에 취업을 준비하며 코딩 테스트를 준비하는 과정에서 실제 환경에 미리 적응하고 싶은 분들이라면 이 플랫폼을 추천합니다. 이외에도 고득점 Kit라는 카테고리를 통해서 '코딩테스트에 자주 나오는 유형', '사람들이 많이 틀리는 유형'처럼 다양한 유형을 간추려서 풀어볼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그 외에도 실력체크나 프로그래밍 강의를 받을 수 있는 공간도 운영하고 있어서 학습자에게 도움이 될 수 있어보입니다.

 

개발자 채용 메뉴를 살펴보면 다양한 기업에 대한 채용정보를 보여주고 있어서 프로그래머스(https://programmers.co.kr/learn/challenges)가 사회초년생이나 이직을 준비하는 사람들에게 좋은 기회를 가져다 줄 수 있습니다.

 


 

코드업 (코딩테스트/알고리즘 사이트)

코드업은 대회나 취업 준비가 아닌 알고리즘 입문자도 쉽게 학습을 하는 것을 목적으로 운영하고 있는 사이트입니다. 이곳에서는 C, C++, Java, Python을 컴파일러 언어로 지원하고 있습니다. 이 플랫폼(https://www.codeup.kr/)은 따로 Admin을 통해서 현직 교사임을 인증 받는다면 해당 사이트에 있는 코딩테스트 자료들을 수업 자료로 사용할 수도 있습니다. 또한, 프로그래밍의 가장 기초인 출력 문제부터 시작하여 다양한 프로그래밍 문제들을 보유하고 있어서 자신에게 알맞은 단계부터 학습을 시작하면 됩니다.

 


구름 (코딩테스트/알고리즘 사이트)

구름이라는 플랫폼은 기업에서 코딩 테스트를 지원하기 위한 목적으로 만들어진 사이트입니다. 이곳(https://devth.goorm.io/)에서는 코딩 테스트 관련 문제를 무료로 300문제까지 풀어 볼 수 있도록 제공해주고 있습니다. 다양한 문제를 체험해보고 싶은 분들이라면 당연히 한 번쯤은 도전해봐야할 곳이라고 얘기해볼 수 있고, 코딩테스트 환경에 대한 적응에도 도움이 될듯 합니다.


이상으로 괜찮다고 생각되는 코딩테스트(알고리즘) 연습이 가능한 무료 문제 사이트 6곳을 간단한 설명과 함께 소개해드렸습니다. 소개해드린 플랫폼 모두 이용해볼만한 곳이며, 실력을 늘리기 위해서는 다양한 문제를 풀어보는 것이 기본적으로 갖춰져야 합니다. 그럼 정리된 내용을 천천히 읽어보시고 잘 참고하셔서 목적에 맞게 사용하시길 바라겠습니다.

반응형